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1561 추천 수 9 댓글 4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넥슨이 하도 마케팅에 돈을 쏟아 부었는지
대부분이 까는 분위기지만 댓글은 많네요
이상황에서 대성공하긴힘들것같고
메이플2나 트오세처럼 간간히 연명하는 게임이 될것같습니다
그런데 놀라운사실은 서든2 개발비가 위처랑 비슷하다는 사실이네요 서든2 300억 위쳐가 360억 조금넘는수준이라고합니다
글쓴이 님의 최신글
  1. 2019-12-19 01:41 ITCM이벤트 > 이벤트 참가합니다
  2. 2019-02-10 10:26 여러 이야기 > 21:9 모니터 쓰시는분들에게 질문 *9
  3. 2019-01-04 02:28 여러 이야기 > 도전과제 100% 달성 이벤트 등록인증
  4. 2018-10-09 01:22 여러 이야기 > 진삼국무쌍7 맹장전 도전과제 100% 완료 *3
  5. 2018-09-28 13:04 여러 이야기 > 몬헌 도전과제100% 달성 *4

  • profile
    영혼의돌Best 2016.07.06 22:00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538&l=475095

     

    요거 한번 봐보세용

  • profile
    BizuBest 2016.07.06 22:13
    그 평균임금 5000이라는게 잘못된겁니다.
    우리나란 그렇지못하거든요
  • profile
    LostARKBest 2016.07.06 22:14
    슈리z님. 예전에 저랑 안 좋은 일도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제가 잘못 기억하는건가 싶지만)
    괜한 시비는 사양입니다... 저한테 경험 해 보지 못 했으면 이런 말 하면 안 된다면서
    왜 본인은 경험 안 한 말을 하는지요
  • profile
    LostARK 2016.07.06 21:32

    한국 개발비는.... 개발비라고 보기 힘들다고 생각드네요. 위에서 다 가져가서....

  • profile
    아레스다 2016.07.06 21:33
    개발비라기보다는 나눠먹는 돈이죠 ㅎㅎ
  • profile
    슈리z 2016.07.06 21:38
    경험해보지 못했으면 이런 말을 하면되죠..
    기획. 개발력이 딸려 이런거지
    개발인원 30명에 평균임금 5천 잡고 대충 2~3년만개발하면 300억은 기본입니다..ㅡ.ㅡ
  • profile
    LostARK 2016.07.06 21:46
    죄송한데 제가 아예 모르고 하는 말이라는 근거는 어디서 나오시는거죠
  • profile
    슈리z 2016.07.06 21:47
    말도 안되는 말이니까요.
  • profile
    Bizu 2016.07.06 22:13
    그 평균임금 5000이라는게 잘못된겁니다.
    우리나란 그렇지못하거든요
  • profile
    슈리z 2016.07.06 22:21
    7년전에 mm 5천으로 잡고 인건비 계산 했어서 대충..ㅋ
  • profile
    뫼한 2016.07.06 22:23
    '30명'이 월 '평균' 5천이면 맞을겁니다. 윗대가리들이 많이 쳐 먹거든요. 밑에 사람들은 조금주고...
    하지만 저렇게 계산해도 3년이면 '임금'으로만은 18억밖에 안된다는거... 나머진 어디다 쳐바른건지 모르겠네요. ㅋㅋ
    저거 개발하는 스튜디오가 무슨 2~3백명 되는 대형 스튜디오는 아니던데 말이죠..;;;
  • profile
    liquidsky21 2016.07.07 08:55

    맞습니다. 평균임금이 5000이란 것은 잘못된 계산이죠. 위에 어떤 분이 man month (mm) 언급했는데,
    mm계산 할때. 등급이 있습니다. PM, senior, expert, 이런식으로 등급을 나누워서 예산을 잡죠.
    문제는 아래등급인 일하는 개발자들 (drone ) 고용할때 하청업자를 많이 사용해요. 1차 하청업자 선발할때,
    자신들은 risk management 한다면서 약 15% 삭감해서 돈을 주죠.

    1차하청 업자가 다시 2차로 갈때 또 다시 15% 삭감하고 일거리를 던져줍니다.
    15%만 삭감하면 양반이죠. 게임업계쪽은 30~40% 우습게 넘어갑니다.

    1 expert 개발자가 100% 1 달을 일할경우= 5000만원이라고 치면
    (한 50%만 사용합니다. 주로 회의 PPT 작성, 일감 나눠주기, 이런거로요)
    실제로 2차 3차 개발자들은 나머지 50%에서 15%를 뺀 35%만 받고 일해야 하죠.
    그리고 1달에 50%인 일주일당 20시간만 일해야 하는데, 한국 기업이 어디 그러나요.
    야근을 하라고 합니다.

    결국, 어떤 분이 한달에 60만원 받고 일했다는 것이 사실이고 여기서 나오는 겁니다.

    참고로 위에 상사들은 100% 청구하면서 프로젝트에 얼굴만 비추고 다른 프로젝트에 참여해서
    성과 좋게 나오고 보너스 받아가죠.

    게임의 버그나 향후 서비스? 하청업자와 계약할때 노예 계약합니다. 너희가 와서 고쳐야 한다고요.
    하지만 하청업자는 돈을 받고 나면, 고급인력은 다른 프로젝트로 돌리고,
    비교적 경험이 적은 엔지니어가 투여되죠, 그래서 버그나 패치가 제때 제때 나오기 힘듭니다.
    하지만 돈을 뜯어낼 DLC나 캐쉬템은 다시 계약을 하고 돈을 줘야 하기때문에 빨리 나올수 있는거죠.

    이런 현상은 대기업에서도 늘 일어나는 일입니다.

  • profile
    LuciDio 2016.07.07 15:35

    한달 월급 60의 노예계약...

    아 어디부터 잘못된걸까요

  • profile
    LostARK 2016.07.06 22:14
    슈리z님. 예전에 저랑 안 좋은 일도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제가 잘못 기억하는건가 싶지만)
    괜한 시비는 사양입니다... 저한테 경험 해 보지 못 했으면 이런 말 하면 안 된다면서
    왜 본인은 경험 안 한 말을 하는지요
  • profile
    슈리z 2016.07.06 22:17
    업계 14년 경력으로 말씀드리는거에요.
    시비걸려고 하는건 아니구요.
  • profile
    LostARK 2016.07.06 23:17
    슈리z님. 저는 관련 계열 희망자이고 아직 그 계열을 실질적으로 완전히 경험하지는 못 했습니다.
    하지만 저도 눈과 귀가 있고 업계에 아는 사람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시비 걸려고 하신게 아니시더라도 말씀 하신 거에 사과는 하셨으면 좋겠네요.
    솔직히 말도 안 되는 말이라고 하시는거. 제 입장에서는 그다지 좋은 말은 아니네요
  • profile
    DaveYawa 2016.07.06 23:45
    평균임금 5천이라는데에서 웃으면 되는거 맞죠??
    개그친거아니라면 진심으로 뇌내망상으로밖에 안보입니다..
  • profile
    슈리z 2016.07.07 00:06
    맨먼스는 내 임금만 따지는게 아니죠.
    아는만큼 보이는거라 머라 할수 없네요.
  • profile
    Bizu 2016.07.06 21:33

    젖든어택2....

  • profile
    슈리z 2016.07.06 21:40
    위쳐3 개발 마케팅비 966억인데요.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92&aid=0002082587
  • profile
    tre777 2016.07.06 21:49
    순수 개발비는 364억이라고 하네요
    저는 잘 모르지만 검색해보니까;;
    잘못된정보면 죄송합니다
  • profile
    dlgustlr 2016.07.06 22:24
    위쳐3는
    http://m.gamenlife.kr/board/free/read.html?board_no=2&no=441
    "순수 개발비가 1억 2000만 즈워티(약 380억원)라고 밝혔던 점을 감안하면, 1억 8600만 즈워티(약 589억원)가 마케팅에 사용된 셈"
    이라고 하네요
    서든어택2는
    http://www.sedaily.com/NewsView/1KXKP67S5X#cb
    "총 300억 원 이상의 제작비가 든 것으로 알려졌다"라고 하는데
    제작비라고 하고 이제 마케팅 중이고 하니 마케팅비용은 지금으로써는 추산도 안될꺼 같네요
  • profile
    I be the T.O.P 2016.07.06 21:40

    까는 글들 보면 진짜 재미있던데 ㅋㅋㅋㅋㅋㅋ 오버워치와 대결 구도를 해가지구

  • profile
    tre777 2016.07.06 21:40
    모바일로 쓰다보니 오타가 ㅎㅎ; 수정했습니다
  • profile
    드라마시티 2016.07.06 21:45

    넥슨 망햇으면...

  • profile
    영혼의돌 2016.07.06 22:00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538&l=475095

     

    요거 한번 봐보세용

  • profile
    tre777 2016.07.06 22:06
    와..... 굉장히 슬픈현실이네요
  • profile
    RizeWave 2016.07.06 22:14
    이게 가장 정확한 말이자 현실이네요.
  • profile
    슈리z 2016.07.06 22:15
    겜 14년차 n사 5년경력으로 말하건데 개뻥입니다.
    서든2 만드는 넥슨에서 퀄리티 안나오는 하청쓰겠어요?
    머 결과야 어쨌든..ㅋㅋㅋ
  • profile
    가쯔나베 2016.07.06 23:00
    잘봤습니다. 내용 그대로 게임회사만의 문제는 확실히 아니네요.
  • profile
    LuciDio 2016.07.08 14:31
    해당글 뒤로 댓글이 계속 달려서
    글쓴이가 길게 쓴 댓글도 몇 개 더 썼는데
    읽어보니 한숨만 나오네요... 퍼올까 생각중
  • profile
    버블껌 2016.07.10 04:05
    본문에 코딩 얘기가 나왔으니까 글쓴이가 프로그래머라고 가정하면 월급 60만원 받으면서 지하 골방에서 사비로 컴퓨터 고쳐가면서 개발한다는 얘기는 있을수 없는 일입니다.

    2010년에 300억 들었다는 게임이라면 블소, 테라, 아키에이지로 NC, 블루홀, 엑스엘게임즈 같은 거대한 회사들인데 게임 회사의 유출되어선 안되는 최우선 자산인 게임의 소스코드를 외주로 맡기거나 코딩도 제대로 못해서 책펴놓고 공부하면서 코딩하거나 디버깅도 못하는 사람들한테 개발을 맡기지도 않습니다.

    저런 큰 회사들이 아니라 연봉 2천 이하로 부르는 작거나 영세한 게임회사들 면접이라도 가봤다면 지하 골방에서 개발한다는 얘기는 못할것입니다.
  • profile
    Gemstaz 2016.07.06 22:07

    왜 까이는지 알겁니다. 정작 알지만 바뀌지 못하고 조직 시스템이나 마인드도 따라가지 못하는 현실 때문 아닐까요..

    그리고 우리의 눈이 한국이 아닌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라가 있기도 하고요..

     

    사실 순수하게 접근해서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면 저절로 돈이 될텐데, 먼저 돈이 되는 게임을 만들려다보니 그런것도 같고요..;;

  • profile
    깨부스자 2016.07.06 22:26
    우리나라 가면 갈수록 게임성은 뒷전이고
    이상한 박스나 되도않는 섹스어필 코슈튬으로
    돈뽑아내는게 문제인데 더 큰 문제는 개발사들이
    인지를 못하는겁니다 발매앞두고 인터뷰한거 보면
    죄다 갓게임이죠 근데 막상 플레이하면 쓰레기가
    태반입니다 제 아는친구가 온라인게임 개발부서에
    있는데 그녀석이 그럽디다 자신은 진짜 최고의 게임
    말 그대로 게임성을 강조하고픈데 윗대가리들은
    전혀 신경안쓰고 처음부터 매출 추가로 발생하는
    이익만 계산한답니다 어떻게든 수익을 뽑을려고
    기획안을 제출하라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이벤트로
    덮는다고합니다 지들만 그런게 아니라 현재 대부분
    회사들이 그런식으로 한다는군요 그리고 끝말은
    정말 게임을 만들고싶으면 외국으로 가라고 합니다
    이게 우리나라 소위 잘나가는 게임회사들의
    현주소입니다 저도 온라인게임 십년넘게 해봤지만
    예나지금이나 게임발전은없습니다 답이없어요
    야들이 마인드가 바끼지않는한 영영 그렇습니다
  • profile
    Iphone5s 2016.07.06 22:49

    실제 개발 내부상황은 알수가 없지만 이래저래 문제가 많은건 사실이네요.

    몇가지 알고 있는건 일단 개조부품상자?라는걸 사야되는데 그게 랜덤으로 나온다는거하고,

    지금 1일짜리로 주는 여캐들 능력치가 기본 남캐들 능력치보다 월등히 좋다는것 정도네요.

    후진 텍스쳐도 눈으로 확인했습니다. 게다가 싱글플레이는 여러가지 짬뽕해서 가져온 느낌이 많이 드네요.

    그나저나 싱글플레이는 왜있는걸까요. 멀티플레이랑 연관있는것도 아닌것 같은데..

  • profile
    안녕하심니까 2016.07.06 23:06

    위쳐 개발비 390억인것도 맞고 위에서 돈 많이 먹는것도 맞네요  

  • profile
    P곤한하루 2016.07.07 00:01
    ..튜토리얼 칼로 장풍쏘며 깨는 게임.........
  • profile
    논현동토토로 2016.07.07 02:01

    꼰대가 한분 계시넹 ㅋㅋ

  • profile
    Rs 2016.07.07 02:39

    "진심으로 게임업계가 이래요
    최고결정자라고 하는 소위 총괄자가 게임 개판 만들어도
    책임지는 일 없이 밑에 있는 하위인력들만 구조조정이 일어남
    그리고 총괄자들은 연봉도 엄청 쎈데 개발인력들은 그에 반토막 연봉?
    야근 엄청나게 하고 ㅋㅋ게임은 하라는 대로만 개발해야하고
    책임은 고스라니 그 인력들에게 돌아가여 "

     

    영혼의돌님이 올리신 글의 베댓인데 맞는 말입니다.

  • profile
    INTSpider 2016.07.07 08:15

    저는 한국게임 개발비는 못믿겠더라구요.

    도대체 그 돈들이 어디로 가는건지 모르겠습니다.

  • profile
    2016.07.07 10:01

    에효 진짜..ㅜ.ㅜ

  • profile
    헛?! 2016.07.09 19:57

    이래서 해외게임 해본사람은 한국게임 잘안하죠..

  • profile
    coyan 2016.07.11 08:36

    에휴~~~~~~~ 진짜. 가루가 되여야 할듯.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게임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ITCM <스팀그룹> 비공개 전환 안내 및 초대요청 2336 ITCM 08.24 215496 47
공지 ITCM 내부 규정 안내 71 file ZardLuck 02.05 164740 89
잡담 설마 넥슨GT엔 일베충은 없겠죠. 우연이라 생각하지만... 14 file crewords 07.07 902 1
잡담 며칠전에 나온게임 입니다만.. 12 file 라오우 07.07 1035 13
잡담 Prey for the Gods, 7월 6일 발표는 킥스타터 스타트 ... 5 file crewords 07.07 556 2
잡담 서든어택 2 시네마틱 트레일러를 보고 든 생각이... 10 crewords 07.07 534 7
잡담 저만 위쳐 3 격투 이벤트 버그 있나요? 1 라크쉬르 07.07 612 0
잡담 상위권 포인트 보상 상태가...? 7 file Jocho 07.07 427 2
잡담 창밖으로 뭐가 자주 지나가서 깜짝깜짝 놀랐는데... 20 file resii 07.06 573 6
영상 신차원게임 넵튠 V2 두번쨰 동영상 7 ChoJell 07.06 307 4
잡담 I be the T.O.P님 나눔인증! 5 file 호야아 07.06 260 4
잡담 이런... 패드도 한글도 실패라니 ㅠㅠ 2 슈퍼생크림 07.06 128 2
모집 gta5 "자주" 같이 하실 "초보자"... Dao 07.06 358 5
잡담 스팀키 나눔 방송 시작해요~!! 1 김지림닷컴 07.06 268 4
잡담 서든어택2가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서 먼지가나도록 털... 40 tre777 07.06 1561 9
질문 유플이나 GOG 의 지역제한은 확인하는 방법이 있나요?? 3 슈퍼생크림 07.06 869 1
잡담 피파16 멈춤현상 알아냈습니다 5 깨부스자 07.06 1084 1
질문 ASF 파밍순서를 바꿀수 있을까요? 1 루나코 07.06 341 0
질문 모바일 SNS 동영상이 깨지는 증상 해결 방법이 있을까요? 3 file 사자개 07.06 262 1
영상 칼에 죽다니.. 카레.. 8 아레스다 07.06 587 17
잡담 BlueHon님의 나눔 인증 11 file 꾸웅꾸웅 07.06 449 16
잡담 망가 메이커 코미포를 사용해 봤습니다.. 10 file 찌그만앙마 07.06 1000 9
영상 VR로 해보는 프로젝트카스 8 코코넛먹자 07.06 807 23
질문 배틀프론트 관련 질문있습니다 2 Dangam 07.06 284 0
잡담 고양시가 본받아야할 정치인 6 file MistyGhost 07.06 552 4
잡담 컴퓨터가 죽었다 살아났슴다.. 10 허스드 07.06 513 5
잡담 서든어택2 요약만화 9 file 가쯔나베 07.06 874 8
Board Pagination Prev 1 ... 1936 1937 1938 1939 1940 1941 1942 1943 1944 1945 ... 2774 Next
/ 2774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