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아너드 2 벤치마크 및 의견
출처 : Guru3D ( http://www.guru3d.com/articles_pages/dishonored_2_pc_graphics_performance_benchmark_review,6.html )
한마디로 평하면 그래픽 수준 대비 퍼포먼스가 잘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단순히 평균으로는 말하지 못하는 데 있습니다.
디스아너드 2의 문제는 프레임 편차가 매우 큰 편이라는 점입니다. 변인 통제를 위해 짧은 시간(30초, 1500~4000프레임 내외) 벤치마크를 하는데도 위쳐3(블러드 앤 와인)의 결과와 비교해 보면 매우 심각한 수준입니다. 아래 사진은 프레임타임 길이에 따라 오름차순으로 줄을 세운 벤치입니다. 기울기가 완만하고 급격하게 꺾이지 않을 수록 좋은 편인데, 디스아너드2는 이것이 심한 편입니다.
게임 상에서 보면 바로 화면만 돌려도, 한 발자국만 움직여도 프레임이 요동치는 결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 옵션이 올라갈수록 이 프레임 편차는 심해집니다.
(사양 : i7-6700K @4.6GHz, GTX 1070 SLI(단일 카드 모드) @2.1GHz, 32GB DDR4)
FHD FPS | 최하 1% | 평균 | 1%/평균 |
Very Low | 79.37 | 102.67 | 77% |
Low | 76.92 | 99.01 | 78% |
Medium | 75.19 | 98.04 | 77% |
High | 60.61 | 89.29 | 68% |
Very High | 54.35 | 85.47 | 64% |
Ultra | 44.84 | 75.19 | 60% |
위에서 알 수 있듯이 미디엄 옵션까지는 큰 프레임 차이를 내지 않습니다. 허나 로우와 미디엄은 FXAA와 TXAA의 차이가 상당히 크기에 체감이 가고, 미디엄과 하이는 동적 광원, 텍스쳐 디테일 차이가 체감이 갑니다. 조금 괴롭더라도 미디엄-하이 중에서 고민하셔 보고 선택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베리 하이, 울트라는 그림자와 광원 효과를 주로 올려주고, 텍스쳐 차이는 많이 체감이 되지 않습니다.
로우
미디엄
하이
1% 프레임을 고려해 봤을 때, FHD 60FPS 근처의 플레이를 하고 싶으시다면 GTX 1060급 이하는 미디엄, GTX 1070급 이상은 하이를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덧붙여 멀티 GPU 사용자 분들은 세팅을 강제 대체 프레임 렌더링 2 (Force Alternate Frame Rendering 2) 모드로 하시면 성능 향상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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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로 하려면 1070정도는 되야한다니 눈물이 크흡
역시 답은 갓갓3 인가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