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1444 추천 수 1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maxresdefault.jpg

 

1부 - 바로가기

 

GTA 4 PC판과 달리 GTA 5는 매우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유저들의 의견이 많이 있는데, 이는 2013년 발매작인 만큼 어느정도 하드웨어의 성능 발달로 인한 점도 있겠지만 전 세대 그래픽 카드는 물론 모바일 기기에서도 괜찮게 플레이가 가능한 의견을 종합해보면 락스타에서 이식을 잘한점도 있을거라 생각된다. 이번 2부에서는 NVIDIA GeForce GTX 960,970,980의 성능과 그래픽 차이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 TEST Setup

 

_DSC2728.jpg

 

4.png

 

위와 같은 시스템 구성으로 테스트에는 3가지의 그래픽카드가 사용되었으며, 

게임 발매일에 맞춰나온 NVIDIA 350.12 GTA 5 드라이버를 사용하였다. 

 

5.png

 

*Grand Theft Auto V의 게임 옵션은 프리셋이 따로 없어 ITCM에서 임의로 Low, Medium, High 3가지 옵션을 정해 GTA 5 자체 벤치마크 모드를 통해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벤치마크 테스트는 프롤로그를 넘기지 않으면 제대로 측정 할 수 없는 시스템 때문에 꼭 프롤로그를 플레이한 후 실행 하도록 하자. 

 

해상도는 총 3가지 1920 x 1080, 2560 x 1440, 3440 x 1440 16:9, 21:9 두가지의 해상도 비율로 테스트를 하였으며, 옵션은 모두 AA를 제외한 옵션으로 각 옵션의 기준은 그림자와 텍스처 옵션에 비중을 크게 두었다. 

 

벤치마크 결과는 공중 비행과 차량 충돌의 다양한 이벤트가 등장하는 4번째 파트의 프레임 결과를 산출하였다. 여기서 참고할 사항은 Grand Theft Auto V의 벤치마크의 루트 자체는 통일되어 있지만, 벤치 도중에 사물이나 이벤트는 벤치마크를 돌릴 때마다 다르기 때문에(벤치를 돌릴 때마다  경찰차와 차량 배치등이 랜덤으로 되어있다) 프레임에 조금 오차가 있을 수 있다.

 

 

■ Graphical Comparison

 

우선 옵션에 따른 그래픽 차이를 살펴 보도록 하자.

  • GTA 5 - 로우 #1
  • GTA 5 - 로우 #2
  • GTA 5 - 로우 #3
  • GTA 5 - 로우 #4
  • GTA 5 - 로우 #5
  • GTA 5 - 로우 #6
  • GTA 5 - 미들 #1
  • GTA 5 - 미들 #2
  • GTA 5 - 미들 #3
  • GTA 5 - 미들 #4
  • GTA 5 - 미들 #5
  • GTA 5 - 미들 #6
  • GTA 5 - 하이 #1
  • GTA 5 - 하이 #2
  • GTA 5 - 하이 #3
  • GTA 5 - 하이 #4
  • GTA 5 - 하이 #5
  • GTA 5 - 하이 #6
*클릭하면 원본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Grand Theft Auto V는 간판, 인물, 옷등 세세한 텍스쳐 질감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숲의 풀에 양, 계곡의 경우에는 엠비엔트 오클루전과 테셀레이션 옵션 적용되면서 돌의 디테일이 실감나게 표현돼 있었으며, 깊이 있는 그림자와 물결 흐름 빛 반사등의 큰 차이를 보였다. 광원 효과는 야간에 도시를 활보 할때 차이가 더욱 뚜렸했다.

 

 

■Benchmark 

 

1.png

*3가지 해상도에서 살펴보면 Low 옵션은 120Hz 모니터에서 사용가능할 정도의 높은 프레임을 보여 주었다. GTX 960에서도 100프레임의 가까운벤치 결과를 유추해본다면 Low 옵션에서 기간이 어느정도 흐른 전세대 그래픽카드에서도 괜찮은 플레이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되는 바이다.

 

2.png

*Medium에서는 메인스트림부터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에서 약 60프레임의 고정된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다. High옵션과 비교했을때 광원효과나 디테일에서 차이가 존재하긴 하지만 Medium 옵션 만으로도 어느정도 눈이 즐거울만한 그래픽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특히 Medium 옵션에서는 비디오 램 용량이 2GB가 약간 넘는 수치가 측정되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GTX 960에서는 간혈적으로 끊김 현상이 발생 할 수 있어, 몇가지 옵션 타협이 필요할것으로 보인다.

 

3.png

*High 옵션에서 GTX 960는 그래픽 메모리 용량이 부족하여 벤치마크를 돌리기 어려울 정도로 끊김이 발생해 1920 x 1080 해상도 이상으로는 테스트에서 제외 시켰다. 2560 x 1440 해상도까지는 GTX 970 까지는 단일 그래픽 카드로 커버가 가능할것으로 생각되며, 그 이상의 해상도나 AA(안티)를 적용 시킨 옵션까지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듀얼 그래픽카드가의 성능이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옵션이 상승할수록 비디오 카드 메모리 요구 사양이 커지기 때문에 모든 옵션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4GB이상급의 메모리를 가진 그래픽 카드카드가 필요할것으로 보인다. 필자가 추천하는 최소 프레임은 평균 45 프레임으로, 그 이하의 프레임에서는 조작이 무거워져 운전이나 사격에 지장이 있을 수 있다.

 
 
■ 소감

 

전세대, 현세대 콘솔에 이어 마지막 플랫폼으로 PC로 발매한 Grand Theft Auto V는 이전 시리즈에 비해서 시스템, 그래픽, 최적화까지 완전한 변화를 보여준 게임이다. XB360, Ps3에서 보여준 퍼포먼스를 통해 어느정도 예상된 부분도 있었지만, 이정도의 최적화와 이식 성능이 나올 줄은 필자도 예상하기 어려웠다. 전 세대 그래픽카드에서도 충분히 즐길수 있는 최적화는 더 많은 전세계 게이머들이 즐겁게 플레이가 가능한 강점이 있겠다. 

 

여러 명이 같이 할수록 더욱 재미가 올라가는 온라인 모드와 다양한 미션들이 추가된 싱글은 GTA를 더욱 오랫동안 즐길 수 있는 많은 컨텐츠를 보유 하고 있어, 위쳐3나, 배트맨등의 굵직한 타이틀 출시 전까지의 GTA 상승세는 지속 될것으로 보인다.

 

 

글쓴이 ZardLuck님의 최신글
  1. 2016-08-31 11:18 이야기 > 마지막 인사 올립니다^^ *46
  2. 2016-08-31 09:51 이야기 > 위처 3: 사운드 개발 다이어리 - 음악 / 효과음 *6
  3. 2016-08-30 09:30 이야기 > 시빌워가 일어나는 동안 토르는 내내 무엇을 하고 있었나? *10
  4. 2016-08-26 16:45 ITCM 소식 > ITCM 스팀 동기화 & 스팀 가입 해결 *12
  5. 2016-08-25 14:38 이야기 > 토끼가 잠들기까지 걸리는 시간 *10

Who's ZardLuck

profile

안녕하세요?

ITCM 게임 담당자 ZardLuck입니다.

▼ 펼쳐 보기
  • ?
    nameGT 2015.04.28 17:22
    와우 역시 하이... 확실히 차이가 보이네요.
  • profile
    Altiplano 2015.04.28 18:07
    옵션이 올라갈수록 수질이 상승하네요 ㅎ

  1. ASUS Strix Pro 게이밍 헤드셋

    Borderlands, Evolve, Dying Light, Grand Theft Auto V 나열한 게임들의 공통점은 요즘 게임 트랜드에 맞게 "협동"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들이다. 원할한 협동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소통"이 매우 중요한데 채팅으로 지시는 너무 느리고, 포인트를 찍어만 ...
    Date2015.04.30 ByZardLuck Views1086
    Read More
  2. (예고) 하스웰의 모든 것 : 제온편

    처음 <하스웰의 모든 것>을 쓰기 시작하며 기획했던 구성은 총 3부로 이어지는 글이었습니다. 그중 1부인 이론편은 이전까지의 아키텍처들 (~샌디브릿지) 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분석한 하스웰 아키텍처에 대해, 2부인 실전편은 데스크탑용 모델의 벤치마크를 ...
    Date2015.04.30 ByDGLee Views1040
    Read More
  3. 넷기어 Nighthawk X6 Tri-Band R8000 유무선공유기

    안녕하세요 회원여러분!! 오늘은 여러분께 신기한 노트북 쿨링 받침대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아아.. 노트북 쿨링 패드가 아니라 아주 값비싼 고급 공유기 입니다. 해당 제품은 NETGEAR에서 나온 R8000 이름을 가진 제품으로 R7000이라는 제품의 후속 버전으...
    Date2015.04.29 By관리자 Views4537
    Read More
  4. Grand Theft Auto V 21:9 지원 및 성능 테스트 DB 2부

    1부 - 바로가기 GTA 4 PC판과 달리 GTA 5는 매우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유저들의 의견이 많이 있는데, 이는 2013년 발매작인 만큼 어느정도 하드웨어의 성능 발달로 인한 점도 있겠지만 전 세대 그래픽 카드는 물론 모바일 기기에서도 괜찮게 플레이가 ...
    Date2015.04.28 ByZardLuck Views1444
    Read More
  5. ASRock Rack C226 WS 워크스테이션 메인보드

    ASRock RACK C226 WS 제품명: ASRock RACK C226 WS 폼팩터: ATX 소켓: LGA 1150 칩셋: Intel C226 (DH82C226 PCH) 용도: 1-Way 워크스테이션, 엔트리 데스크탑 서버, 일반 데스크탑 간단 평가: 일반 사용자용 데스크탑 메인보드 제조사로 유명한 ASRock에서 ...
    Date2015.04.07 Byenpinion Views3369
    Read More
  6. ASUS STRIX 7.1 게이밍 헤드셋

    매년 미국에서는 할리우드가 위치한 로스앤젤러스에서 아카데미 시상식이 열린다. 오스카 상이라고도 불리우는 이 시상식은 그 해 개봉한 영화들을 투표를 하여 상을 주는데 전 세계 사람들이 밤잠을 설쳐가면서 이 시상식을 관심있게 챙겨 보는데에는 할리우...
    Date2015.04.22 ByZardLuck Views3011
    Read More
  7. GAMER'S CHOICE : April 2015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달에도 어김없이 찾아온 <GAMER'S CHOICE> 입니다. 지난 한 달은 모처럼 큰 이슈 없이 CPU/VGA시장 모두 평온히 흘러간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겉보기에 평화로워 보이는 시장의 물밑에서는 여느 때처럼, 어쩌면 이럴 ...
    Date2015.04.21 ByDGLee Views987
    Read More
  8. 당신이 놓쳐온 것들 : April 2015

      <당신이 놓쳐온 것들> 3월호로부터 정확히 5주가 지난 오늘 4월호를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시장에 현존하는 모든 "현 세대" 그래픽카드 중, 아래 구분표에서 로우엔드에 해당하는 것을 제외한 모든 것을 다루고 있습니다. 로우엔드를 구분짓는 기준...
    Date2015.04.20 ByDGLee Views992
    Read More
  9. ASUS STRIX DSP 게이밍 헤드셋

    2007년 "파라노말 액티비티" 라는 공포영화가 개봉하였다. "파라노말 액티비티는" 페이크 다큐(사실주의 기법의 다큐멘터리의 특징을 본따 만든 극영화) 장르의 붐을 잠시 일으킨 화제의 영화로, 영화에서는 시각적으로 공포를 유발하는 괴기한 귀신이나 끔찍...
    Date2015.04.17 ByZardLuck Views1350
    Read More
  10. Grand Theft Auto V 21:9 지원 및 성능 테스트 DB 1부

    최고의 오픈월드 게임 차 도둑의 화려한 복귀 Take-Two 산하의 게임 제작사이며 맥스 페인, 레드 데드 리뎀션으로 유명한 락스타의 최고의 오픈 월드 게임 Grand Theft Auto V의 PC판이 2015년 4월 14일 발매하였다. 2013년 9월 이미 전 세대 콘솔로 발매를 ...
    Date2015.04.15 ByZardLuck Views2172
    Read More
  11. Rome 2 : Total War 21:9 지원 및 성능 테스트 DB

    21:9 비율 지원 및 성능 테스트 DB 제8탄 <Rome 2 : Total War> 가장 토탈 워가 어울리는 로마 토탈 워 토탈 워 시리즈는 영국의 크리에이티브 어셈블리 스튜디오 에서 개발한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나라 혹은 가문등 하나의 세력을 선택해 경영하면서, ...
    Date2015.04.10 ByZardLuck Views1673
    Read More
  12. Assassin's Creed Unity 21:9 지원 테스트 DB

    21:9 비율 지원 DB 제7탄 <Assassin's Creed Unity> 암살의 미학 UBI의 메인 개발사 몬트리얼과 9개의 스튜디오에서 개발이 진행된 어쌔신 크리드는 프랑스 혁명을 배경으로 만든 7번째 게임입니다. 3년의 제작 기간을 통해 새로운 파쿠르와 다양한 무기 모션...
    Date2015.03.30 ByZardLuck Views128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 49 Next
/ 49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