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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www.pcgamer.com/valve-modders-abs...o-be-paid/

 

아래는 구글&코먹번역 전문

 

게이브 뉴웰 (Gabe Newell)은 유료모드를 다시 가져오려하는 밸브의 의도를 분명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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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dder가 자신의 업무에 대해 지불 할 수 있도록 허용하려는 Valve의 계획은 PC 게임 커뮤니티와의 소통이 지속되지 않았습니다. 제안서가 Elder Scrolls V : Skyrim과 함께 2015 년 4 월에 파일럿 게임으로 발표되었을 때, Valve는 "피드백 덤프 트럭"이라고 불리는 반대 의견과 찬사를 받았습니다. 계획은 불과 4 일 만에 취소되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모더를 지불하는 개념이 모더닝의 정신에 위배되었다. 많은 사람들은 전통적인 가격 책정에 대한 대안으로 Steam Workshop 모더의 기부 계획을 제안했습니다. 저명한 모더맨을 포함한 다른 사람들은 수년 동안 사랑받는 작품을 창작 한 일련의 제작자들에게 수익 공유가 오랜 기간 지연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게임 커뮤니티는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에게 보상해야합니다.

-Gabe Newell


"우리는 이전에 성공한 수익 공유 모델과 Skyrim의 워크샵에 유료 모델을 추가 한 것과의 차이를 과소 평가했습니다."라고 Valve의 Alden Kroll은 당시 썼습니다. "우리는 우리 게임의 커뮤니티를 잘 이해하고 있지만, 스카이 림의 수년간의 오래된 커뮤니티에서 시작하는것은 아마도 적절한 장소가 아니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어딘가에서는 유용한 기능이라 믿는다. "

 

거의 2 년 후, Valve는 작업을 위해 모듈러 지불에 관해 다시 말하고 있습니다. Valve의 Gabe Newell은 PC Gamer와 목요일에 다른 언론이 참석 한 Valve의 원탁 인터뷰에서 향후 어느 시점에 Steam에 대한 유료 모드에서 두 번째 균열을 일으킬 의사가 있음을 표명했습니다.


GamesBeat 편집자 인 Jeff Grubb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Newell은 Steam이 제작자에게 자신의 작업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성에 대해 널리 이야기했습니다.

 

"게임 커뮤니티가 개발자들에게 신호를 보내는 방식에있어 신호 대 잡음 비율이 정말로 좋기를 원한다는 의미에서 그 이상을 수행하십시오." 아니면, '아니, 제발, 이제까지 그 이상을 풀어주지 마라.' 그리고 [modders]는 많은 가치를 창출합니다. 우리는 ... 절대적으로 보상을 받아야하며, 가치를 창출하고 있고, 정확하게 보상받지 못하는 정도가 시스템의 버그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습니다. 그것에 잡음을 삽입했다 "고 말했다. "실제로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이 돈이 흐르는 사람들이되도록 효율적인 방법을 원합니다."

 

이 언어는 Valve가 2015 년에 우리에게 남긴 대부분의 사과 블로그 게시물보다 강력합니다 ( "우리는 이것이 여기 어딘가에 유용한 기능이 있다고 생각 되더라도 이것이 아주 심하게 놓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Valve가 뒤로 지불 한 개조.

 

 

Newell은 밸브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첫 번째 시도가 회사에 고통 스럽다는 것을 인정했습니다. 그는 "스카이 림 상황은 엉망이었다"며 "구체적인 일을 시작하는 데는 적절하지 않았고 우리가 어떻게 굴복했는지에 관해서는 손수건, 어리석은 일을했다"고 말했다. "EJ [Valve 's Erik Johnson]은 근본적으로 지금 당장이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지만,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들에게 보상해야하는 게임 커뮤니티의 기본 개념은 매우 중요합니다.' 밸브가 시스템 효율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는 것은 시스템 전체에 부가 가치를 부여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고객을 행복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 내야합니다. 구매자가 구매하면 시스템이 합리적인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제작자를 행복하게 만들고 자신이하는 일에 적합한 사람들에게 보람을 줄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의미가 있습니다. Valve는 팀 포트리스 2, CS : GO 및 Dota 2에서 게시 작업을 위해 선택된 모더레이터,지도 제작자 및 모델러에게 계속해서 지불합니다.

 

Newell은 Valve가 앞으로 다르게 할 것을 정교하게하지 않았지만,이 두 번째 시도가 Skyrim과 같이 확고하게 확립 된 modding scene으로 큰 경기에 묶여 있다면 놀랄 것입니다. "[Skyrim]은 우리에게 많은 정보를 주었지만, '버너가 뜨겁다.'라는 질문도 약간 있었는데, 우리가 손가락을 버너에 다시 갖기 전에 잠시 기다려야 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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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hii 2017.02.11 10:17
    근데 이건 왜 반대하는거에요? 사실 나쁘진 않을것 같은데...
  • profile
    코코넛먹자 2017.02.11 10:26

    말이저렇지 수익이 창출되면 플랫폼과 원저작자한테도 수익이 돌아가기때문에
    대략 수익의 70~75%정도는 개발사와 스팀에게 돌아갑니다

    그리고 저걸 시행하닌 대부분의 일반모드들이 전부 유료모드로 바뀌기도 했고
    돈값못하는 똥퀄리티를 자랑하는것들이 상점에 올라오고 그랬죠

     

    모드제작자들끼리 저작권싸움이 일어나려고도 했구요

  • profile
    jhii 2017.02.11 10:31
    생각보다 수수료가 많군요 코코넛님 말씀을 들어보니 반 강제적인 느낌이네요...
    지금까지 모드 만드신 분들은 마냥 돈 받으려고 한 분들이 있는 것은 아닐텐데.
  • profile
    유다희 2017.02.11 10:34
    온갖 편법 DLC로 완성된 게임을 온전히 즐기기 위해선 추가지불이 요구되는 현시점에
    지금도 충분히 활발한 커뮤니티와 그속의 결과물 모드마저 순수한(?) 영역에 남겨두지 못하고
    왜자꾸 "돈 벌고싶지 벌고싶지?" 라며 불쏘시게를 투척하냐말이죠
    벨브측에선 수수료를 통한 또다른 수익모델에 지나지않겠지만
    분명 다양한 형태의 왜곡과 부작용이 생길겁니다.
    카드판매용 저질게임이 양산되었듯
  • profile
    초록 2017.02.11 11:09
    부작용과 폐해를 누구보다 잘 알만한 분들께서 "모더들에게 보상을 해줘야한다"라는 겉으로 보기에 순수한 논리로 밀어붙이는게 이해가 안갑니다.
  • profile
    김가온 2017.02.11 14:13

    모더에게 보상이 필요하다는 말엔 전적으로 동의를 하나...
    모드에 댓가성을 부여한다면, 적어도 과거에 저지른 행태가 반복되어선 안될것입니다.
    짧게 생각해보면서.
    1. 모더에게 수익성이 좀 더 가야함. 최소 구매자들이 지불한 액수의 7할 이상은 받아야하지 않을까.
    2. 댓가성이 생겼다면 모더는 자신의 창작물을 책임질 수 있어야 합니다. 모더는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3. 개인적으로 바람직하게 생각하는건 모드 유료화가 아니라 차라리 후원제도를 만들어서 스팀월렛으로 원한다면 모더에게 지원할 수 있게해야 한다고 생각함. 그리고 그 과정에서 굳이 돈을 떼먹고 싶다면야 제작사나 플랫폼은 각각 총액의 1할 미만을 가져가도록 해야 할 것이고.
    마지막으로, 모더를 통해 게임이 더 인기가 높아지고 매출이 증대되었다면 오히려 유저가 아니라 제작사에서 모더에게 공로기여에 대한 보상을 주어야하는게 선행되어야 하는게 아닐지?

  • profile
    난민촌 2017.02.11 15:01
    모더들 돈 받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자기들 수수료 챙기는게 중요하겠죠
  • profile
    논현동토토로 2017.02.11 15:38
    포기를 모르는 남자 게이브!
  • profile
    pjm4017 2017.02.11 17:57

    기본적으로 오픈소스라는 개념으로 시작 됬기 때문에 모드간의 상호 호환성이 가능해지게 된건데 SKY UI나 CBBE가 유료화 되면 그 상위에 있는 모드들은 싸그리 절멸 될수 밖에 없죠


    벨브의 명분대로 모더들이 보상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 한다면 그냥 유명 모더들 고용해서 대형 DLC 만들어주면 그만 일텐데 말이죠

    제가보기에는 빨대 꽃아놓고 모드 중계 수수료로 빨아먹겠다는 생각밖에 안드네요

  • profile
    암드야아프디마 2017.02.11 22:11
    그냥 그린라이트 했듯 고퀄 모드를 모더에게 공평히 수익이 돌아가게 dlc로 편입하면 안되는건지...
  • profile
    vinylhouse 2017.02.12 00:27
    어디서 개수작이야!
  • profile
    next96 2017.02.12 00:51
    저게 문제는 모더들의 노력을 인정해야 한다고 말은 하고 있지만
    윗분들 말씀대로 실제로는 지들의 수익을 늘리기위한 신규 사업일 뿐입니다.

    모더들 또한 결국 밸브에 귀속되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모드 개발이나
    업데이트에서 제약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문제점은 이밖에도 돈을 받기 때문에 애프터서비스 즉 게임의 버전에
    맞게 모드도 업데이트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모더들이 전부 개발자는
    아닐거고 사업을 하거나 학생이거나 기타 등등일 수 있습니다. 그런면에서
    기부가 아닌 형태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혹은
    생계형 모드 개발자들도 나올 수가 있겠죠.

    암튼 결론은 저건 신규사업을 위한 개소리일뿐 절대 게이머들 .. 즉 스팀
    유저에게 도움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은 분명합니다. (제가 모르는 장점이
    있겠지만 그보다는 더욱 큰 단점이 존재한다는거죠.)

    PS. 지금 스팀은 그린라이트 시스템을 없애기로 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모드의 현금화가 이 그린라이트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검은인형 2017.02.13 08:44
    또한, 똥인 모드도 유료로 결제 하고 받아야 확인이 가능 한 것도 크지 않을까 싶어요
  • profile
    푸룬 2017.02.13 17:15
    한글화 패치정도는 돈주고 구매 할거 같아요
    나머지는 생각이 많아질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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