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12, VXAO 가 추가되었길래 벤치마크 돌려봤습니다
내장 벤치마크를 돌려 보았습니다. 기존의 DX11을 후킹하는 프레임 체크 유틸리티는 DX12에서는 작동을 안 하고, 오로지 섀도우플레이의 옵션과 스팀 오버레이내 설정 - 게임 내 FPS 로만 프레임 체크가 가능했습니다.
옵션은 1920*1080 해상도, SSAA 4x, 사용자 지정 모든 옵션 최대치, 필름그레인 옵션 비활성화입니다. 동작 세부 사양은 DX11 옵션만 껐다 켰을 뿐 차이가 없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스크린샷을 참조하세요.
결과는 어느쪽이 뭐라고 말해도 될정도로 차이가 없었습니다. 위쪽이 DX11, 아래쪽이 DX12 입니다.
혹시 옵션에 따라 갈리나 싶어 중간 옵션 프리셋 + AA 옵션을 끄고 다시 돌려봤습니다.
역시나 별 차이 없습니다. 세부적으로 좀 다르긴 하지만 프레임이 높을 수록 측정 차이값이 커지므로 실상 동일하다 봐야 할 거 같습니다.
더불어 복셀 베이스드 앰비언트 오클루전(VXAO) 옵션도 추가 되어서 벤치 돌려봤는데 유의미한 프레임 하락이 있었습니다. 상기 최고 옵션(다른 것은 다 같은데 HBAO+) 에서 DX11 기준 평균 57.62 FPS에서 46.83 FPS로 10프레임 가량 하락했습니다. DX12 에서는 VXAO 기능이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오로지 DX11에서만 지원 되었습니다.
결론은 라오툼은 훌륭한 벤치툴이라는 점, DX12로 구동했을 때 980Ti, 6700K 조합에선 프레임 향상은 없었고, VXAO는 상대적으로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니 옵션을 쓰시고 싶으시면 타협을 꽤나 해야 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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