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op239.jpg

 

4K 모니터가 대중화 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도 쓸 만한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을 들여야 한다. 특히 고급형 IPS 패널을 탑재한 모니터의 경우 가격대가 상당히 높아 많은 유저들이 QHD 나 FHD 모니터를 구입하곤 한다.

 

단, 중소나 중견 기업에서 판매되는 모니터들을 잘 확인하면 합리적인 가격에 고급형 패널을 사용한 4K 모니터를 찾을 수 있다. 많은 유저들이 대기업의 모니터를 찾고 있지만 가성비는 중소기업 모니터가 훨씬 높기 때문에 비용 부담을 최소화 하면서 고화질 모니터를 구입하고 싶은 유저들은 일부러 중소나 중견 기업의 모니터를 선택한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크로스오버 27UAA5 UHD 리얼 4K HDR IPS 아이세이브 는 LG IPS 패널을 탑재한 4K 모니터로 30만원을 훌쩍 넘어가는 대부분의 4K 모니터와 달리 20만원 중반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되어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10억 7천만 컬러에 350nits 의 높은 밝기를 지원하며 HDR 기술도 내장되어 사실적인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PIP와 PBP 기술을 지원해 고해상도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게이밍모니터 전문기업인 크로스오버 모델답게 조준선과 다양한 화면모드를 제공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모델명에서 확인할 수 있듯 안티글레어 타입, 플리커 프리, 로우 블루라이트 등 다양한 아이케어 기술이 적용되어 편하게 장시간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다.

 

시중에 판매되는 고가의 4K 모니터와 비교해도 스펙에서 부족한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리뷰를 통해 화질과 기능, 성능을 좀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bar1.jpg

 

top259.jpg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bar2.jpg

 

top201.jpg

 

풀KIT 의 모습으로 모니터를 비롯해 케이블 일체형 전원 어댑터와 DP 케이블, 설명서, 무선리모콘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253.jpg

 

top114.jpg

 

615 x 456 x 170 mm 의 크기와 5.1Kg 의 무게를 지원한다. 일반적인 27형 모니터와 비교해 크기는 대동소이 하지만 더 무겁게 설계된 제품으로 안정적인 설치가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단, 성인이 들기에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기 때문에 조립 및 셋팅에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보급형 라인업과 비교해 상당히 고급스러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저가형 모델과 달리 마감 완성도도 상당히 뛰어나며 군더더기 없는 전면부 처리로 시선이 분산되지 않았다. 화려함 보다는 오래봐도 질리지 않는 심플함을 선호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top13.jpg

 

top61.jpg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27형 크기에 3840 x 2160 의 UHD 해상도를 지원해 일반 모니터를 압도하는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실제와 같은 컬러를 구현하는 LG IPS 패널이 적용되어 왜곡 없는 사실적인 영상을 즐길 수 있다.

 

특히 10억 7천만 컬러를 지원하고 HDR 기술이 적용되어 풍부한 색감과 생동감 넘치는 질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높은 밝기를 지원해 어떤 환경에서도 생생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3H 코팅 처리된 안티글레어 타입이 적용되어 반사 등으로 인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색상 번짐을 최소화 할 뿐만 아니라 문자 가독성을 높이는 크로마서브 샘플링 4:4:4 모드를 지원해 선명한 영상을 볼 수 있다.

 

4K 해상도를 지원해 FHD 모니터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는 제품으로 전문적인 사진 편집은 물론 캐드와 같은 작업용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으며 다중창 사용이 필수적인 유저들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top10.jpg

top115.jpg

 

전면 하단부의 모습으로 중앙에 크로스오버 로고가 세겨져 있으며 상태표시 LED와 무선리모콘 사용을 위한 수신부도 설치되어 있다. 이 제품은 4K 해상도에서 60Hz 주사율 설정이 가능한 DP와 HDMI 2.0 지원으로 게임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조준선을 제공해 FPS 게임에서 좀더 정확한 사격이 가능하고 프리싱크 (지싱크 호환) 를 지원해 게임화면이 잘리거나 찢어지는 현상없이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top260.jpg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중앙부에는 보드에서 발생하는 뜨거운 열이 빠르게 방출될 수 있도록 통풍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하단 양 측면에는 스피커가 장착되어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또한 도난 방지를 위한 시큐리티 홀과 모니터 설정을 위한 OSD 버튼이 설치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top203.jpg

top202.jpg

 

후면 중앙에는 100 x 100mm 의 베사홀이 설치되어 벽어 걸거나 ARM 등에 장착할 수 있으며 하단에는 다양한 단자를 지원해 사용성을 높였다. UHD에서 60Hz를 사용할 수 있는 DP 1.2와 HDMI 2.0 단자를 각각 2개씩 지원하며 오디오 및 전원 단자도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참고로 4K 영상을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18Gbps 대역폭을 지원하는 HDMI 2.0 이 필수라 할 수 있다.

 

top261.jpg

 

스탠드의 모습으로 바닥면에는 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하며 자유롭게 모니터를 움직일 수 있는 틸트 기능을 지원해 사용자에 맞는 최적의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top200.jpg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전원 어댑터와 DP케이블이 제공되며 무선 리모콘 등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bar3.jpg

 

top240.jpg

 

가성비 모델임에도 보급형 패널을 사용하지 않고 LG IPS 패널을 사용한 점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화질과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top262.jpg

 

테스트를 위해 책상에 모니터를 설치한 모습으로 27형 모델답게 많은 공간은 차지하지 않았다.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사용할 경우 크기로 인한 부담은 느끼지 않을 것이다. 이 제품은 다양한 단자를 지원해 PC뿐만 아니라 노트북이나 게임콘솔, IPTV 등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PIP와 PBP 지원으로 동시 시청도 가능하다.)

 

top257.jpg

 

top238.jpg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2개나 2.5개 정도의 창을 띄어둘 수 있는 FHD나 QHD 모니터와 달리 4개의 창을 띄어두고 사용할 수 있다. 멀티테스킹 용도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1.jpg

 

top242.jpg

 

OSD 버튼을 눌러야 하는 대부분의 모니터와 달리 이 제품은 무선리모콘을 지원해 쉽고 빠르게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특히 리모콘의 버튼에 핫키를 지원해 볼륨이나 밝기조정, 입력소스, 조준선, 화면비, 화면모드, 로우 블루라이트 등을 빠르게 선택할 수 있다.

 

top263.jpg

 

상세설정 화면의 모습으로 밝기와 명암, 블랙레벨 및 선명도, 색온도 설정을 지원하며 OSD 메뉴 설정을 비롯해 초기화와 HDR 설정, 프리싱크, 멀티윈도우 설정도 제공된다.

 

sbar54.jpg

 

top264.jpg

 

다양한 화면모드를 제공해 실행하는 컨텐츠에 맞는 최적의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지원모드를 비교한 모습으로 밝기 차이가 분명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평소에는 낮은 밝기로 사용하다가 영화나 게임 실행시 모드를 변경해 밝은 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top265.jpg

 

시력저하나 눈의 피로등을 유발하는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을 제공한다. 상단의 사진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설정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블루라이트가 감소하지만 값을 높이면 색이 왜곡되기 때문에 화려한 컬러의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감상 보다는 흰색 배경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는 웹서핑이나 오피스 등에서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top209.jpg

top208.jpg

 

모니터 깜빡임으로 인한 눈의 피로를 최소화 하기 위해 플리커 프리 기술을 지원한다. 상단의 사진은 테스트를 위해 일반 모니터를 추가로 셋팅한 모습으로 눈으로 볼 때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모니터의 플리커 현상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 모드를 선택하고 셔터스피드 1/300 이상으로 셋팅) 테스트용 모니터는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는데 반해 크로스오버 27UAA5 UHD 리얼 4K HDR IPS 아이세이브는 깜빡임 없이 부드러운 영상을 재생해 주었다. (동영상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top207.jpg

 

테스트 하는김에 두 모니터의 베젤 두께를 비교해 보았는데 사진과 같이 확연한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bar50.jpg

 

top266.jpg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기본 밝기가 상당히 높아 실내나 야간맵에서도 명확하게 캐릭터의 움직임을 구분할 수 있었으며 4K IPS 특유의 진한 색감이 인싱적이었다. 또한 조준선이 지원되어 사격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었으며 4K 해상도에 60Hz 주사율 지원으로 끊어지는 느낌없이 자연스러운 영상을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지싱크 호환기술을 지원해 화면찢어짐이나 잔상등의 불편없이 게임에 몰입할 수 있다. 화질에 특화된 모니터지만 게이밍 용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540.jpg

 

top267.jpg

 

4K 해상도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PBP 기능을 지원한다. 특히 사진과 같이 최대 4개의 소스를 한화면에서 모두 플레이 할 수 있어 다양한 용도로 모니터를 활용할 수 있다. (PC와 노트북, OTT 플레이어, 스마트폰을 연결해 테스트를 진행했다.)

 

PBP 뿐만 아니라 메인 화면안에 서브 화면을 보여주는 PIP 기능도 지원한다. PC를 사용하면서 동영상 등을 즐길 수 있으며 스마트폰의 메신져 등을 빠르게 확인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sbar4.jpg

 

top268.jpg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구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IPS 패널 답게 TN이나 VA 패널과는 확연히 다른 선명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sbar3.jpg

 

top269.jpg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00% 밝기에서 27W 였으며 50% 밝기에서는 21W로 소비전력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기 모드에서는 0.5W) 전기세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5.jpg

top228.jpg

top227.jpg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해 화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LG 4K IPS 패널이 탑재된 모니터 답게 색 표현력이나 디테일에서 일반 모니터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특히 10억 7천만 컬러 특유의 자연스러운 색의 변화가 인상적이었으며 픽셀 피치가 대단히 조밀해 진한 컬러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top226.jpg

 

일반 IPS 모니터와 달리 1,300 : 1 의 고정 명암비를 지원하며 (그레이스케일 차트를 확연히 구분할 수 있었다.) 5백만대 1의 동적 명암비에 HDR 지원으로 자연스러운 명암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top270.jpg

 

4K 모니터 특유의 조밀한 픽셀피치에 색번짐 등을 방지해 가독성을 높여주는 크로마서브 샘플링 4:4:4 지원으로 얼굴의 잡티나 머리카락, 가는선 등을 뭉개짐 없이 깔끔하게 표현해 주었다. 인물사진 편집이나 캐드 및 3D와 같은 전문 작업용으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top271.jpg

 

JPG 원본 사진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보급형 패널을 사용한 FHD 나 QHD 모니터와 확연히 비교되는 뛰어난 화질을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VA계열의 패널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진한 발색이 매력적이었으며 특정 컬러가 튀지 않고 선명하게 보여지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top219.jpg

top218.jpg

 

4K 동영상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27형의 크기를 가지고 있지만 슬림 베젤을 적용해 탁 트인 시야감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IPS 특유의 강렬한 색감으로 만족스럽게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특히 하단에 2개의 3W 스피커가 장착되어 있어 별도의 스피커 연결 없이도 시원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bar4.jpg

 

 

bar5.jpg

 

top241.jpg

 

이런저런 이유로 4K 모니터를 구입을 미루는 유저들이 무척 많다. 중소나 중견기업 제품을 구입하자니 화질이 마음에 들지 않고 대기업의 4K 모니터는 가격이 부담스러워 어떤 제품을 구입할지 망설이는 것이다.

 

리뷰를 진행한 크로스오버 27UAA5 UHD 리얼 4K HDR IPS 아이세이브 는 가격과 화질을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으로 4K 모니터 구입을 망설이는 유저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20만원 중반대에 판매되는 모델임에도 LG IPS 패널을 탑재해 화질 만족감을 높인 모니터로 10억 7천만 컬러에 높은 밝기 HDR 지원으로 고화질 동영상이나 게임은 물론 사진이나 디자인 작업등의 용도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단자부 지원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DP1.2 와 HDMI 2.0 지원으로 PC나 노트북 연결시 60Hz 주사율 사용이 가능하며 2개의 HDMI 단자가 추가되어 게임콘솔이나 OTT 플레이어 등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PIP와 PBP를 기본 지원해 영상의 동시 시청도 가능하다.

 

눈을 보호하는 안티글레어 타입, 플리커 프리, 로우 블루라이트 지원도 마음에 들며 프리싱크와 화면모드, 조준선 등을 지원해 FPS 게임등을 편하게 플레이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무선 리모콘을 지원해 원거리에서 편하게 모니터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베사홀 지원으로 ARM 사용이 가능한 것도 마음에 든다. 또한 사고 싶게 만드는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도 칭찬하고 싶다.

 

부담없는 가격으로 4K 모니에 입문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한다. 뛰어난 화질을 구현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 다용도로 모니터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email protected]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ho's 노트포럼

profile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지, 노트포럼

▼ 펼쳐 보기

  1. 화질로 승부하는 가성비 4K 모니터, 크로스오버 27UAA5 UHD 리얼 4K HDR IPS 아이세이브

      4K 모니터가 대중화 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까지도 쓸 만한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을 들여야 한다. 특히 고급형 IPS 패널을 탑재한 모니터의 경우 가격대가 상당히 높아 많은 유저들이 QHD 나 FHD 모니터를 구입하곤 한다.   단, 중소나 중견 ...
    Date2022.10.28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9
    Read More
  2. 가볍다, 정말 가볍다! ACER Swift Edge SFA16-41 R52D

      많은 유저들이 대화면 노트북을 선호한다. 15.6형 이상의 패널을 탑재한 노트북은 박진감 넘치는 영상을 즐기기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FHD 이상의 해상도가 더해지면 멀티테스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외부에서도 편하게 작업이나 학습을 할 수 있다.   단, 대...
    Date2022.10.28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6
    Read More
  3. 프로페셔널을 위한 비즈니스 노트북, ASUS ExpertBook B9 B9400CBA-KC0015X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하는 비즈니스 노트북을 구입해야 한다면 스펙이나 지원 기술을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 기본적으로 휴대성과 성능을 만족시켜야 하며 중요자료를 다루는 특성상 수준높은 보안기술 지원은 필수적이다.   뿐만 아니라 이동중 충격을 받...
    Date2022.10.26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9
    Read More
  4. 가성비 게이밍 노트북의 새로운 대안, 기가바이트 G7 KE

      물가 상승의 여파가 PC시장까지 점령하고 있다. CPU와 그래픽카드와 같은 핵심 부품들의 가격이 대폭 상승했으며 노트북 또한 메인스트림급 모델을 기준으로 예전대비 가격이 많이 올라갔다.   구형 노트북 대비 성능이 높아졌다고는 하지만 가격이 상당히 ...
    Date2022.10.25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9
    Read More
  5. 눈길 사로잡는 세련된 컬러, 한성컴퓨터 GK898B 염료승화 EDITION 무접점키보드

      10만원 이상의 최고급형 키보드는 최상급의 키 스위치를 사용해 차별화된 키감을 선사한다. 특히 체리키로 대표되던 예전의 키보드 시장과 달리 최근에는 다양한 스타일의 키 스위치가 출시되고 키감도 확연히 달라 원하는 스타일의 키보드를 구입하기 수월...
    Date2022.10.2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9
    Read More
  6. 업무환경에 최적화된 고급형 미니PC, HP 프로 미니 400 G9 734X7PA

      사무실에서 넓은 책상을 사용한다면 PC선택을 고민할 필요가 없다. 공간이 넓기 때문에 일반 데스크탑PC를 올려두고 사용하는데 불편이 없기 때문이다. 그에반해 다양한 서류와 각종 사무용품으로 인해 책상이 항상 비좁은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PC의 크기가...
    Date2022.10.21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6
    Read More
  7. 더 강력한 성능으로 돌아왔다, 13세대 인텔코어 i5-13600K 프로세서

      많은 게이머와 크리에이터, 전문직 종사자 등이 12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를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기존과 확연히 달라진 성능 때문이다. 경쟁사 대비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던 11세대 이전의 프로세서와 달리 12세대 인텔코어는 하이브리드 아키...
    Date2022.10.21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5
    Read More
  8. 투인원 비즈니스 노트북, ASUS ExpertBook B5 Flip B5302FEA-LG0350

      비즈니스 환경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대부분의 업무자료가 높은 보안을 요구하기 때문에 하드웨어 보안장치는 필수적이며 다양한 S/W를 사용해 일정수준 이상의 성능을 보장해야 할 뿐만 아니라 업그레이드가 용이해...
    Date2022.10.20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7
    Read More
  9. 이거 하나만 충전걱정 끝, 아트뮤 USB PD PPS GaN 접지 멀티 초고속충전기

      다양한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충전은 큰스트레스 일 수밖에 없다. 기본 제공하는 충전기의 경우 1포트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을 단독으로 충전해야 해 상당히 번거로우며 용량도 작고 고급기술을 지원하지 않아 초고속 충...
    Date2022.10.19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8
    Read More
  10. 날렵하고 가벼운 고성능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HP ZBook POWER G9 5D1K1AV

    다양한 전문가들이 협업하는 회사에서 1년 정도 근무를 했는데 대부분의 직원들이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고 있었다. 문서작업이나 포토샵 정도만 사용하는 필자 입장에서 '왜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는지' 무척 궁금해 친한 직원에게 이유를 물...
    Date2022.10.18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5
    Read More
  11. 듀얼 디스플레이 하이 퍼포먼스 노트북, ASUS 젠북 프로 듀오 UX8402ZE-M3144W

      크리에이터나 전문가를 위한 노트북은 특별해야 한다. 우선 대부분의 전문가용 S/W가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최상급의 프로세서를 사용해야 하며 외장그래픽도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대용량 메모리를 장착해야 부드럽게 작업을 할 수 ...
    Date2022.10.17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8
    Read More
  12. 4면 슬림베젤로 몰입감 높인 가성비 모니터, 크로스오버 24T66IPS FHD 75 4면 네로

      FPS 게임을 즐기거나 전문작업용으로 PC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가성비 모니터를 구입해도 무방하다. 최근 출시되는 10만원대의 가성비 모니터는 뛰어난 화질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게임관련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아이케어 기술도 적용되어 웹서핑...
    Date2022.10.17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 132 Next
/ 132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