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op2.jpg

 

이미 PC용 모니터는 27형이 대세를 이루고 있고 많은 유저들이 32형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높은 디테일을 선호하는 유저들이 많아 QHD 나 4K 해상도 모니터를 선택하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다. 과거 대세를 이루던 24형에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니터는 이제 사무용 정도로만 판매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화면 모니터는 비율에 따라 여러 제품으로 나뉘게 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16:9 비율 모니터 뿐만 아니라 세로의 길이를 늘려 웹서핑이나 문서 작업, 작업용 S/W 사용을 편하게 해 주는 16:10 비율 제품이 있으며 가로의 길이를 극단적으로 늘려 동영상 감상이나 게임의 만족감을 극대화 한 21:9 비율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사용자는 자신이 어떤 용도로 PC를 사용하는지 고민하고 모니터를 선택하면 된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할 크로스오버 34LGD75 IPS 평면 75 HDR 멀티스탠드 PREMIUM 은 21:9 비율을 지원하는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로 게임을 즐기거나 동영상을 감상하는 용도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특히 저가형 패널을 사용한 일부 제품들과 달리 LG-IPS 패널을 탑재하고 WQHD 해상도를 지원해 높은 디테일과 색 재현력을 필요로 하는 전문작업 용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멀티스탠드 지원으로 사용자에 맞는 최적의 높이와 각도로 조정해 사용할 수 있으며 75Hz 주사율과 프리싱크, 조준선, 게임 모드 등을 지원해 최신 게임을 편하게 즐길 수 있다.

 

일반 보급형 모니터와는 화질이나 사용성에서 분명한 차이를 보여주리라 예상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bar1.jpg

 

top93.jpg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bar2.jpg

 

top6.jpg

 

풀KIT 의 모습으로 모니터를 비롯해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 설명서, DP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으며 무선 리모콘이 기본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80.jpg

 

825 x 408~544 x 220 mm 의 크기와 6.2Kg 의 무게를 지원한다. 일반 모니터와 달리 두 개의 모니터를 붙여놓은 것과 같이 가로의 길이가 대단히 길기 때문에 넓은 여유공간 확보는 필수적이며 제품 설치시 상단과 하단을 잡고 조심스럽게 이동해야 한다.

 

기기의 디자인은 고급형 모델답게 무척 깔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이드 부분에 알루미늄을 적용해 내구성을 높이는 동시에 세련된 느낌을 주며 블랙 컬러를 사용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top22.jpg

 

top81.jpg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24:9 비율을의 34형 울트라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으며 WQHD (3440 x 1440) 해상도 지원으로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일반 모니터를 압도하는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다.

 

VA계열의 패널을 사용한 일반 모니터와 달리 IPS 커브드 패널을 탑재해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색의 왜곡없는 생생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LG AH-IPS 패널을 탑재해 퀄리티를 한층 높였다.) 1670만 컬러를 지원하는 보급형 모니터와 달리 10억 7천만 컬러에 350cd/㎡ 의 높은 밝기를 지원하며 HDR 까지 지원되어 한차원 높은 선명한 화질을 구현한다.

 

또한 난반사 등으로 인한 눈의 피로를 최소화 하는 안티글레어 타입을 적용했으며 베젤의 경계가 없는 보더리스 디자인으로 설계되어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다.

 

top62.jpg

top61.jpg

 

16:9 비율을 지원하는 21:9 화면비율의 울트라 와이드 해상도를 지원해 축구나 레이싱 게임에서 광할한 영상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일반 모니터와는 확연히 다른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top60.jpg

top59.jpg

 

3개의 창을 띄어둘 수는 있지만 여유롭게 펼쳐놓기 힘든 일반 QHD 모니터와 달리 3개의 창을 여유롭게 띄어두고 멀티테스킹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사진과 같이 게임을 즐기면서 웹서핑이나 기타 작업을 병행할 수 있다.

 

top19.jpg

top84.jpg

 

전면 하단부의 모습으로 측면 하단에 LED 인디케이터와 리모톤 수신부가 설치된 것을 알 수 있다. 이 제품은 75Hz 주사율과 5ms (GTG) 응답속도 지원으로 깔끔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며 조준선과 게임화면 모드, 블랙레벨 설정이 게이밍 모니터로 사용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또한 모니터와 그래픽카드 신호연결을 향상시켜 영상을 짤림이나 티어링 현상없이 깔끔한 영상을 즐길 수 있는 프리싱크 기술도 지원하며 엔비디아 지포스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는 유저를 위해 G싱크 어댑티브 기술도 지원해 불편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

 

top13.jpg

 

top85.jpg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양 측면에 2개의 10W 스피커가 설치되어 3W 이하의 스피커가 장착된 모니터와는 확연히 구분되는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측면에는 모니터 설정을 위한 OSD 버튼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7.jpg

top11.jpg

 

100 x 100mm 의 베사홀이 설치되어 있어 벽걸이 용도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으며 (스탠드는 쉽게 분리할 수 있다.) 하단에는 2개의 DP 와 HDMI, 오디오 Out, 전원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16.jpg

top10.jpg

 

깔끔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멀티 스탠드의 모습으로 바닥면에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해 주며 케이블 정리를 위한 홀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92.jpg

 

멀티스탠드가 장착된 모델로 틸트 뿐만 아니라 높낮이 조절과 좌우 회전이 가능하다. 사용자에 맞게 모니터를 조정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top5.jpg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사용 설명서를 비롯해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 DP 케이블이 제공며 무선 리모콘도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bar3.jpg

 

top1.jpg

 

게임과 멀티테스킹에 특화된 비율과 LG IPS 패널 탑재가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top72.jpg

 

top90.jpg

 

모니터를 책상위에 설치한 모습으로 일반 모니터와는 확연히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좌우폭이 무척 넓기 때문에 모니터 설치전 반드시 여유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2개의 DP 와 HDM 단자를 지원해 PC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바이스 연결이 가능하며 하드웨어 HDR 기술이 적용된 모델답게 디스플레이 메뉴에서 HDR 설정도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75.jpg

 

top91.jpg

 

이 제품은 60Hz를 지원하는 동급 모델들과 달리 75Hz 주사율을 지원한다. 144Hz 게이밍 모니터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내장그래픽으로도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WQ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원할한 작업이나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는 고성능 그래픽카드 사용을 권장한다.)

 

sbar1.jpg

 

top70.jpg

 

OSD를 이용해 원하는 대로 모니터를 셋팅할 수 있다. 특히 핫키를 지원해 입력소스 선택이나 볼륨 (음소거 포함), 조준선 등을 빠르게 조정하거나 선택할 수 있다.

 

top94.jpg

 

OSD 상세 메뉴의 모습으로 밝기와 명암비, 화면모드 설정이 가능하며 HDR과 블랙레벨, 색온도 설정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게임화면 모드가 제공되는 것이 눈에 띄며 프리싱크와 블루라이트 설정도 지원한다.

 

sbar54.jpg

 

top95.jpg

 

다양한 게임 모드를 제공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기본 모드와 FPS1, RTS, Night Vision 을 비교한 모습으로 분명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평소에는 기본 모드를 사용하다가 게임 실행시 빠르게 게임모드로 변경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top96.jpg

 

10단계 블랙레벨 설정을 지원해 게임 등에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적절한 블랙레벨 조정을 통해 보다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무조건 블랙레벨을 높게 설정한다고 좋은게 아니다. 밝아지는 만큼 색감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top97.jpg

 

눈건강을 해치는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을 제공한다. 상단의 사진은 단계별 영상의 모습으로 설정값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색의 왜곡이 있기 때문에 게임이나 멀티미디어 감상 보다는 흰색 배경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는 웹서핑이나 오피스 등에서 사용할때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top34.jpg

top33.jpg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을 이용하면 모니터의 플리커 현상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 전문가 모드 설정후 셔터스피드 1/300 이상으로 셋팅) 테스트용 모니터는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는데 반해 크로스오버 34LGD75 IPS 평면 75 HDR은 깜빡임 없이 부드러운 영상을 재생해 주었다. (동영상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sbar50.jpg

 

top38.jpg

top35.jpg

 

빠르고 정확한 영상 확인이 필수적인 오버워치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WQHD 해상도 지원으로해 전장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었으며 75Hz 주사율과 5ms 응답속도 지원으로 부드러운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었다. 또한 조준선을 지원해 보다 정확하게 사격을 할 수 있었으며 게임모드를 지원해 실내 등에서도 맵과 캐릭터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었다.

 

사이버펑크 2077 테스트에서도 넓은 화면영역 지원으로 주변 상황을 확인하는 것이 용이했으며 특유의 높은 밝기와 게임모드 지원으로 캐릭터의 움직임을 확인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특히 보급형 모델과 달리 LG AH-IPS 패널 지원으로 진하고 선명한 컬러를 즐길 수 있었다.

 

top37.jpg

top36.jpg

 

울트라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모델답게 레이싱이나 스포츠 게임에서 특히 만족스런 영상을 구현해 주었다. 높은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델답게 디테일도 상당히 뛰어났으며 슬림 베젤에 보더리스 디자인을 적용해 한차원 높은 몰입감을 선사했다.

 

IPS 패널 특유의 진한 색감도 매력적이었으며 5ms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모델답게 잔상으로 인한 불편도 없었다. 레이싱이나 스포츠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은 모니터 이다.

 

sbar4.jpg

 

top98.jpg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TN 이나 VA 계열의 패널을 탑재한 제품들과 확연히 비교되는 선명한 영상을 보여주었다.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없이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3.jpg

 

top99.jpg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높은 밝기의 울트라와이트 모니터 답게 높은 소비전력 값을 보여주었다. (밝기 50%에서 43.5W, 밝기 100%에서 49.5W)

 

sbar5.jpg

top46.jpg

top45.jpg

 

화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IPS 패널을 탑재한 모델답게 깊고 선명한 원색 표현이 매력적이었다. 특히 일부 IPS 모델의 경우 RED 컬러가 튀는 경향을 보이곤 하는데 이 제품은 그런 문제 없이 자연스럽게 색을 표현해 주었다.

 

top44.jpg

 

그레이스케일 차트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1:000 명암비를 지원해 차트를 구분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다. 특히 이 제품은 HDR 까지 지원해 사실감 넘치는 영상을 즐길 수 있다.

 

top100.jpg

 

원본 JPG 사진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VA 계열과는 확연히 다른 진한 색감을 구현해 주었다. 전문가용 모니터와 비교해도 손색없는 제품으로 사진편집 이나 디자인과 같은 작업용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top40.jpg

top39.jpg

 

4K 해상도의 동영상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좌우로 펼쳐진 대화면을 지원해 극장에 온듯한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두 개의 10W 스피커가 장착되어 경쟁 모델을 압도하는 시원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었다. @ 동영상을 즐기는 유저들이라면 후회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bar4.jpg

 

 

bar5.jpg

 

top71.jpg

 

21:9 비율 지원으로 사용성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WQHD 해상도의 LG AH-IPS 패널 탑재로 보급형 모니터를 압도하는 화질을 경험할 수 있는 모델이다. 다재다능한 팔방미인 모니터라 표현하고 싶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동영상과 게임 실행에 특화된 21:9 비율 디스플레이 탑재라 할 수 있다. 축구와 같은 스포츠 게임이나 레이싱 게임에서 한차원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동영상 감상시 만족감도 상당히 컷다. 또한 멀티테스킹에 특화된 디자인으로 다중창을 띄어두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고급형 패널을 탑재해 화질 만족감을 높인점도 무척 만죽스럽다. VA 계열의 패널을 사용한 동 가격대의 경쟁 모델과 달리 IPS 패널을 사용해 눈을 사로잡는 선명한 색감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업무용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하드웨어 HDR 기술까지 적용되어 사실적인 영상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플리커 프리와 안티글레어 타입을 적용해 눈의 피로를 최소화 했으며 눈건강을 위해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을 지원하는 것도 무척 마음에 든다. 장시간 PC를 사용해야 하는 유저들에게 적합한 모델이라 할 수 있다.

 

게이밍 까지 고려한 것도 인상적이다. 75Hz 주사율에 5ms 응답속도 지원으로 FPS 게임에서 부드럽게 캐릭터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조준선 지원으로 정확한 사격이 가능했다. 또한 프리싱크와 G싱크 어댑티브 지원으로 화면 찢어짐 등으로 인한 불편도 느낄 수 없었다. 특히 상단에 언급한 것과 같이 울트라와이드에 최적화된 레이싱이나 스포츠 게임시 일반 모니터와는 완전히 다른 영상을 즐길 수 있다.

 

화질에 특화된 울트라와이드 해상도 모니터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멀티스탠드와 다양한 단자 적용으로 편의성 까지 높은 모델로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1. 2024-04-12 17:08 제휴 리뷰 > 날렵하고 빠른 OLED노트북, 레노버 아이디어패드Slim5 16AHP9 83DD0023KR
  2. 2024-04-05 16:22 제휴 리뷰 > 다용도 고성능 미니PC, 레노버 아이디어센터 Mini 01IRH8 90W20048KA
  3. 2024-04-05 16:15 제휴 리뷰 > 가볍고 조용한 게이밍 노트북, MSI 사이보그 15 AI A1VFK
  4. 2024-04-05 16:10 제휴 리뷰 > 작고 가벼운데 성능은 최고, ACER 스위프트 고 14 OLED SFG14-73
  5. 2024-03-29 15:18 제휴 리뷰 > 14세대 인텔코어 완벽지원 국민 메인보드, MSI MAG B760M 박격포 II

Who's 노트포럼

profile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지, 노트포럼

▼ 펼쳐 보기

  1. 퍼포먼스에 특화된 가성비 프로세서, 11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7-11700

      인텔에서 유저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프로세서는 i5 시리즈일 것이다. 최근 출시되는 제품은 스레드가 코어의 배수로 제공되어 (ex. 6코어 12스레드)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는 작업도 무난하게 실행할 수 있으며 20만원 초반대로 판매되어 가격 부담도 적은 ...
    Date2021.05.18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43
    Read More
  2. 크고 선명한 대화면 모니터, 크로스오버 34LGD75 IPS 평면 75 HDR 멀티스탠드 PREMIUM

      이미 PC용 모니터는 27형이 대세를 이루고 있고 많은 유저들이 32형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높은 디테일을 선호하는 유저들이 많아 QHD 나 4K 해상도 모니터를 선택하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다. 과거 대세를 이루던 24형에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
    Date2021.05.17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47
    Read More
  3. 외장그래픽 탑재로 파워업, 삼성 갤럭시북 프로 NT950XDX-G51A

      크리에이터 노트북이나 게이밍 노트북은 높은 성능으로 작업이나 게임을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지만 휴대성이 떨어져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해야 하는 유저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또한 슬림 노트북을 사용하면 휴대성에서는 100% 만족감을 느낄 수 있지...
    Date2021.05.1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66
    Read More
  4. 휴대성과 성능을 모두 만족시키는 노트북, 레노버 씽크북 13s-ITL 20V90032KR

      재택근무가 일반화 되면서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노트북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다양한 고급기술이 적용된 최고급형 모델부터 일정수준 이상의 퀄리티를 보여 주면서도 가성비에 특화된 제품, 가격 경쟁력을 최우선으로 하는 제품들이 출시되...
    Date2021.05.13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48
    Read More
  5. 동급 최강의 휴대성, 삼성 갤럭시북 프로 NT950XDB-K71A 엔씨디지텍

      14형 이하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슬림 노트북은 기본 크기가 작아 일반 가방에 쉽게 넣고 다닐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글로벌 노트북 제조사의 경우 휴대성에 특화된 제품은 대부분 14형 이하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유저들은 휴대성...
    Date2021.05.12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9
    Read More
  6. 화질 좋은 가성비 모니터, 크로스오버 2750IPS QHD 75 평면 HIT

      게임을 즐기는 유저는 144Hz 이상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를 구입해야 하고 전문적인 디자인이나 사진편집 등을 하는 유저는 정확한 컬러를 구현하는 전문가용 모니터를 사용해야 한다.   그에 반해 다용도로 PC를 사용하는 일반 유저들은 제품 ...
    Date2021.05.11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2
    Read More
  7. 노트북 확장성 문제 한방에 해결, 아트뮤 USB C타입 멀티허브 MH110 · MH210

      올인원 노트북이나 크리에이터 & 게이밍 노트북은 크기나 두께의 제약이 없어 다양한 단자를 지원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일부 제품의 경우 데스크탑PC 수준의 확장성을 지원해 주변기기를 연결하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다.   이와 달리 휴대성에 특...
    Date2021.05.10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65
    Read More
  8. 따라올 수 없는 강력한 성능, 11세대 인텔코어 i9-11900KF 프로세서

      4K 게이밍을 즐기거나 고화질 영상편집이나 캐드, 3D 와 같은 전문작업을 하려면 그에 걸맞는 PC를 사용해야 한다. 업무에 특화된 환경이라면 인텔 익스트림 프로세서 기반으로 PC를 구성하는 것이 현명하지만 게임까지 즐길 경우 인텔코어 프로세서를 사용...
    Date2021.05.07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41
    Read More
  9. 이렇게 얇고 가벼운 투인원 노트북이 있었던가, 삼성 갤럭시북 프로360 NT930QDY-A51A

      투인원 노트북은 노트북과 태블릿PC의 사용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어떤 장소에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투인원 노트북을 선호하는 유저들이 늘어나면서 신제품들이 꾸준히 출시되고 있으며 판매량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
    Date2021.05.06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0
    Read More
  10. 전문가급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 크로스오버 27GL280 IPS 패스트 240 HDR 280UP 게이밍

      순위에 연연하지 않고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은 게이밍 기어를 고를때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시장에서 판매되는 중저가형의 가성비 제품 만으로도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쟁전을 즐기고 치열하게 게임을 플레이 하는 유저들...
    Date2021.05.0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48
    Read More
  11. 경쟁 노트북을 압도하는 날렵함, 삼성 갤럭시북 프로360 NT950QDB-K71A

      컨버터블 노트북은 회전 디스플레이와 터치 스크린 조합으로 일반 노트북을 압도하는 높은 사용성을 구현한다. 마우스를 사용하기 힘든 환경에서도 터치를 이용해 손쉽게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으며 태블릿 모드를 사용시 크기가 줄어 부담없이 들고 사용할...
    Date2021.05.0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46
    Read More
  12. 모든 것을 다 갖춘 최고급형 기계식 키보드, 한성컴퓨터 TFG ART Wireless

      최근 무선의 편의성을 만끽할 수 있는 블루투스 키보드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잦은 끊킴으로 인해 불편함을 유발했던 예전 제품들과 달리 무선 품질을 높여 유선과 같은 사용성을 보장하며 멀티 페어링 기능을 지원해 다양한 기기를 연결해 사용할 수 ...
    Date2021.05.03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 132 Next
/ 132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