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33367 추천 수 17 댓글 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출처 The Witcher® 3: Wild Hunt

Witcher 3 Wild Hunt, The -  wallpaper 2.jpg

 

  이제 위쳐3의 한글패치 업데이트가 내일로 다가왔습니다. 한글 언어 업데이트가 안된것에 대해 개발사에서 사과문을 올리긴했지만 출시 전 혹은 좀 더 빠른 입장을 알려줬으면 어땠을까란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게임 자체가 워낙 뛰어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너그러운 마음으로 기다리고 있습니다. 어제 올려드린 벤치마크 테스트(바로가기)에 이어 이번 시간에는 각각의 옵션이 프레임을 얼마나 잡아 먹는지, 그리고 그 옵션별 그래픽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옵션 별 그래픽 비교

 

 

  • 위쳐3 - 로우 #1
  • 위쳐3 - 미들 #1
  • 위쳐3 - 하이 #1
  • 위쳐3 - 울트라 #1
  • 위쳐3 - 로우 #2
  • 위쳐3 - 미들 #2
  • 위쳐3 - 하이 #2
  • 위쳐3 - 울트라 #2
  • 위쳐3 - 로우 #3
  • 위쳐3 - 미들 #3
  • 위쳐3 - 하이 #3
  • 위쳐3 - 울트라 #3

  위쳐3의 그래픽별 옵션은 과원효과와 바닥 질감, 표시 상세거리에서 차이를 보이고 그림자와 선명도에서 많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부분은 스크린샷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옵션 별 프레임 변화

 

  옵션 별 프레임 변화는 보기 쉽게 표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테스트에는 두가지의 방식으로 하였습니다. 

 

우선 모든 옵션을 비활성화 시킨 상태인 최고 프레임에서 옵션을 하나씩 활성화 시켜보면 프레임을 확인해 보았고, 두번째는 반대로 모든 옵션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옵션을 하나씩 비활성화 시켜보며 프레임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또한 어제 knkman 님이 올려주신 헤어웍스 최적화 팁(바로가기)을 참고하여 안티별로도 측정해 보았습니다.

 

1.png

  우선 LOW 옵션에서 옵션을 하나씩 활성화 시켜볼 경우 프레임 변화 입니다. 후처리 부분을 살펴보면 블러, 흐려짐, 모서리, 왜곡, 명암 옵션을 활성화 하더라도 프레임에 영향이 별로 없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를 보인 프레임은 안티, 엠비언트 오클루전, 헤어웍스, 그림자, 표시 상세거리로 해당 옵션으로 적게는 10% 많게는 30%까지 프레임 저하가 발생하였습니다. 

 

떨어진 프레임 폭을 모두 계산해보면 무지막지한 사양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해당표는 최대 프레임에서 해당 옵션이 얼마나 프레임을 떨어트리는가 라는 참고 사항으로, 수치에는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2.png

  다음 울트라 옵션에서 옵션을 하나씩 비활성화 시켰을 경우 프레임 변화입니다. 후처리 효과에서는 첫번째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엠비오클루전 옵션에서 많은 상승폭을 보였습니다. 울트라 옵션이 약 50~55 프레임인것을 감안했을때 약 10%의 성능 향상 폭이 생기는 셈입니다. 

 

그래픽 부분으로 넘어가면 앞선 테스트와 공통적으로 엔비디아 헤어웍스, 그림자, 표시상세거리에서 프레임 상승폭이 높습니다. 엔비디아 헤어웍스는 안티별로도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프레임과 그래픽을 모두 잡기위해서는 안티 X2로 사용하시는것을 권장합니다.

 

 

■ 정리

 

ITCM OCGEM 기준 권장 옵션

 

※ 활성화 해도 성능에 크게 문제 없는 옵션

 

- 후처리 : 모션 블러, 블러, 안티(1440P 이상일 경우 비활성화 권장), 블룸, 샤프닝, 배경흐려짐, 왜곡, 화면모서리 명암, 라이트 샤프트

- 그래픽 : 넘버 오브 백그라운드 캐릭터, 지형, 물 표현, 풀밀도, 텍스쳐, 디테일 레벨

 

※ 타협이 필요한 옵션

 

- 해상도

- 후처리 : 엠비언트 오클루전

- 그래픽 : 엔비디아 헤어웍스, 그림자, 표시 상세거리 

 

  타협이 필요한 옵션들은 프레임을 많이 잡아먹는 만큼 그래픽 차이도 높기 때문에, 스크린샷을 참고하시고 선호하는 옵션을 잘 선택하여 조정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끝으로 어제 오늘까지 위쳐3의 그래픽 퍼포먼스를 알아보았는데 업데이트가 되는 익일 원활한 게임 진행하시는데에 도움이 되셨으면 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itcher 3 Wild Hunt, The -  wallpaper 8 (2560x1440).jpg

글쓴이 ZardLuck님의 최신글
  1. 2016-08-31 11:18 여러 이야기 > 마지막 인사 올립니다^^ *46
  2. 2016-08-31 09:51 여러 이야기 > 위처 3: 사운드 개발 다이어리 - 음악 / 효과음 *6
  3. 2016-08-30 09:30 여러 이야기 > 시빌워가 일어나는 동안 토르는 내내 무엇을 하고 있었나? *10
  4. 2016-08-26 16:45 ITCM 소식 > ITCM 스팀 동기화 & 스팀 가입 해결 *12
  5. 2016-08-25 14:38 여러 이야기 > 토끼가 잠들기까지 걸리는 시간 *10

Who's ZardLuck

profile

안녕하세요?

ITCM 게임 담당자 ZardLuck입니다.

▼ 펼쳐 보기
  • profile
    사시코 2015.05.20 16:08
    좋은 벤치마크 글 잘 보았습니다. 저두 그냥 무작정 울트라 옵으로 했는데, 딱히 별 차이 없는 것들은 옵션 조정하면서 최적의 프레임을 찾아봐야 겠네요.
  • profile
    ZardLuck 2015.05.20 16:18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 ?
    RuTel 2015.05.20 16:10
    벤치마크 모드가 없는가봐요. 씨프나 모르도르는 있어서 편하던데...

    저도 한번 벤치를 해볼까나요.
    ...는 라데온이고 저사양이라 별 의미없겠네요. 아직 안돌려봤지만 헤어웍스는 최적화팁 써도 무리겠지요;
  • profile
    ZardLuck 2015.05.20 16:17
    네 따로 벤치마크 모드가 없어서 ㅠㅠ 임의로 정했어야 했습니다.
  • profile
    knkman 2015.05.20 16:13
    잘 봤습니다. 사양 먹는 옵션이 본문처럼 정해져있더라구요. 나머지는 최대/최소 편차가 적은편이고...
    근데 샤프닝이 왜 샤핑이 됐죠!? ㅋㅋ

    그리고 두번째 표 마지막 줄(헤어웍스 컨픽) 결과 수치가 반대로 가야 맞지 않나요?
  • profile
    ZardLuck 2015.05.20 16:17
    앗 수정하였습니다 ㅎㅎㅎㅎ 감사합니다!

    맞습니다. 나머지는 대부분 편차가 적더군요 +_+
  • profile
    제프터 2015.05.20 16:14
    너무 수고하셨어요^_^!!
    정보 감사합니다 (__)
    그림자만 타협을 봤었는데 조금 더 조정을 해도 괜찮을 것 같아요 ㅎ
  • profile
    ZardLuck 2015.05.20 16:19
    최적의 셋팅값을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_+
  • profile
    TofuCockey 2015.05.20 16:19
    와 이렇게 정리해주신거 정말 감사해요~
  • profile
    ZardLuck 2015.05.20 16:24
    감사합니다^^
  • profile
    iii 2015.05.20 16:22

    자료 잘 보았습니다^^

  • profile
    ZardLuck 2015.05.20 16:25
    감사합니닷~
  • profile
    RedBaron 2015.05.20 16:23
    옼겜의 특화된 서비스의 아주 좋은 예로군요
    대작 게임이 나올때마다 타 커뮤니티보다 한발 빠르게 이런 기획을 해주시면 옼겜이 널리 알려질듯 합니다 ㅎ
  • profile
    ZardLuck 2015.05.20 16:26
    아~ 앞으로 발빠르게 많은 기획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profile
    마린웨이브 2015.05.20 16:57
    복잡한 밴치마크표 보다 이렇게 저사양~ 울트라 옵션을 딱 표기하여 정확히 참고가 가능한 밴치마크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시간이 조금 더 걸리시겠지만 흔히 유저들이 하는 중상옵~ 중하옵 (중옵에서 택스쳐를 올리고 그림자는 낮추고 하는식의) 세팅에서의 비교포도 올리시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profile
    톰엘 2015.05.20 17:06

    설정 변경에 따른 프레임 변동을 찾아보려면 하나하나 실험을 해봐야할텐데 고생하셨습니다.
    이것을 보고 참고하면 시간이 절약되겠네요. 무척 유용합니다.

  • profile
    TofuCockey 2015.05.20 17:46
    저도 이것 참조해서 설정을 바꾸니.. 엄청 그래피이 좋아졌네요~ 텍스쳐도 울트라로 해봤는데 개럴트 진짜.. ㅠㅠ
  • profile
    HedKandi 2015.05.20 19:32
    참고가 많이 될거 같습니다. 얼른 내일이 오기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어요.
  • profile
    초밥돌이 2015.05.20 19:52
    와~ 덕분에 궁금증도 해결되고 여러모로 유용한 정보네요...ㄷㄷ
    완전 감사드립니다~ ^^
  • profile
    ipuni 2015.05.20 21:53
    오 제가 원했던 자료 입니다 고맙습니다 ㅠㅠ
    엔당 자료는 영어라 불편했거든요
    세세한 정보 고맙습니다.
    고사양겜은 이런 테스트 자료가 올라와주면 좋겠습니다

    옵션 설정은 어렵거든요 ㅠㅠ

    더 욕심내자면 오젬 기준 900시리즈의 평균 60 도전기도 기대해 보고 싶습니다.
    cpu는 하나로 정하고 960,970,980의 이상적인 권장 옵션은 이렇다 ^^
    힘들더라도 특화된 자료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ㅎㅎ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1. Witcher 3: Wild Hunt 옵션 별 프레임 & 그래픽 비교

    이제 위쳐3의 한글패치 업데이트가 내일로 다가왔습니다. 한글 언어 업데이트가 안된것에 대해 개발사에서 사과문을 올리긴했지만 출시 전 혹은 좀 더 빠른 입장을 알려줬으면 어땠을까란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게임 자체가 워낙 뛰어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Date2015.05.20 ByZardLuck Views33367
    Read More
  2. GAMER'S CHOICE : May 2015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어김없이 한달만에 새로운 추천 조합을 들고 여러분을 찾아뵙게 된 글쓴이입니다. 이번달부터는 <GAMER'S CHOICE>와 <당신이 놓쳐온 것들>을 하나의 글로 합쳐 소개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분량이 폭증하거나 하지 않도록 많은 노력을...
    Date2015.05.20 ByDGLee Views1244
    Read More
  3. 위쳐 3: 와일드 헌트 - 그래픽카드 성능 테스트 DB

    2015년 최고의 관심 게임 위쳐3가 금일 발매되었습니다. 이에따라 ITCM OCGEM에서는 회원 여러분들에게 발빠르게 옵션별 그래픽카드 성능을 알려 드리고자 리뷰를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리뷰의 테스트는 NVIDA 900 시리즈의 3개의 그래픽카드를 이용하여 성능...
    Date2015.05.19 ByZardLuck Views3604
    Read More
  4. 오리와 눈먼숲 - Ori and the Blind forest

    안녕하세요 TofuCockey입니다. 이게 보드에 게시하는 첫 리뷰인 것 같은데요. 저는 전문 리뷰어도 아니니까 전문적인 의견은 전달하지 못하지만 개인적인 감상은 충분히 공유해드릴 수 있을거 같아서 적어봅니다. 전 정말 못하는 RTS와 1vs1게임, 레이싱게임을...
    Date2015.05.18 Category게임 ByTofuCockey Views3127
    Read More
  5. 모바일 SoC의 모든 것 : May 2015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이 글의 모든 내용은 위 그림 한 장으로 요약됩니다. 구태여 길게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앞으로 한달에 한번씩, 모바일 SoC 비교표를 업데이트해 소개합니다. 원래 창간호가 선물도 많이 주는 법이니 특별히 아직 출시되지 않은 SoC...
    Date2015.05.18 ByDGLee Views852
    Read More
  6. ASUS ROG GLADIUS 게이밍 마우스

    보병에게는 검이, 궁수에게 활이 있는것처럼 게이머에게는 마우스라는 무기가 있다. 이 장비들을 더욱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공통적으로 손에 잘 맞는 장비를 선택하여야 더욱 효과적인 전투가 가능하다. 이번에 소개 할 게이밍 기어는 ASUS ROG 브랜드의 마...
    Date2015.05.15 ByZardLuck Views1378
    Read More
  7. 옵테론 '아부다비' 입수 + 벤치마크 예고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아마도 국내에서의 리뷰 목적으로는 처음일(?!) 옵테론 6300 시리즈, 코드네임 'Abu Dhabi' 입수 소식을 전하며 간단히 두 장의 사진을 소개합니다. 아부다비는 데스크탑의 '파일드라이버' FX 프로세서 2개를 멀티칩모듈 방식으로 패...
    Date2015.05.14 ByDGLee Views703
    Read More
  8. SSD 마이그레이션(migration) 무료툴(free tool) DriveClone 소개

    안녕하세요! 요즘 SSD(Solid State Disk or Solid State Drive) 가 많이 저렴해졌습니다. 예전에 인텔에서 초기 SLC 방식의 32기가 SSD가 60만원 이였나? 했을때... 구입해서 쓰던 생각이 나는데.. 이제는 128기가가 6만원임이면 사니 정말 많이 저렴해 졌죠!...
    Date2015.05.11 Byheorm Views35384
    Read More
  9. AMD Zen 미리보기 : 현대 CPU의 구조 2015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오랜만에 글다운 새 글을 들고 여러분을 찾아뵙게 되어 기쁜 글쓴이입니다. 이 글은 며칠 전 있었던 AMD의 주주총회와 거기에 뒤따라 개최된 Financial Analyst Day 행사에 영감을 받아 쓰여지게 되었는데, 혹시 이 날 어떤 일들이 있...
    Date2015.05.08 ByDGLee Views1576
    Read More
  10. ASUS STRIX CLAW 게이밍 마우스

    PC 패키지 게임은 대부분 게임 패드에 최적화가 많이 되어 나오긴 하지만 아무리 게임패드에 최적화가 많이 되었다 하더라도 FPS, 전략 시뮬레이션 장르에서는 키보드 / 마우스 조합을 따라 올 수 없는 차이가 있다. 슈팅게임의 경우 타겟의 원하는 부위에 정...
    Date2015.05.07 ByZardLuck Views908
    Read More
  11. 시게이트 RMA 가이드 : 한국 1호 레스큐 서비스 체험기

    저는 시게이트 하드디스크에 얽힌 가슴아픈 기억이 있습니다. 설명하자면 긴데... 집 떠나와 타지에 있는 고등학교를 다니게 되어 처음으로 노트북을 샀던 2003년말, 그때까지 모았던 수십GB 분량의 (당시까지만 해도 일본 음반의 금수조치가 풀리지 않았습니...
    Date2015.05.06 ByDGLee Views1307
    Read More
  12. AMD "Zen" 을 기다리며

    실로 오랜만에 AMD가 새로운 "CPU"를 작업 중이라는 소식이 들려왔다. 독자 여러분도 알다시피 AMD의 하이엔드 데스크탑/서버 CPU는 출시된 지 3년차를 맞이한 '파일드라이버' 아키텍처 홀로 떠받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새 아키텍처인 '젠'은 2016...
    Date2015.04.30 ByDGLee Views50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 45 Next
/ 45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