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데이 2 초보자 가이드(?)
안녕하세요 저는 지금껏 한글패치를 받기 위해 itcm에 들렸다가 처음으로 글을 쓰게된 "하하하" 입니다.
제가 itcm에 적는 이 첫글이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초보자 가이드를 시작하며..
이 글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으로 서술되었습니다.
페이데이란 무엇인가?
먼저 페이데이가 어떤 게임인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페이데이는 2011년 10월 21일 OVERKILL Software에서 출시한 협동 FPS 게임으로,
4명의 플레이어가 강도가 되어 오브젝트를 훔치는것이 목적입니다.
다양한 미션 맵에서 스텔스, 라우드 두가지의 플레이 스타일을 경험하실 수 있고
무기 커스터마이징, 마스크 커스터마이징 같은 소소한 컨텐츠들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게임을 시작하기 위해 접속하는 Crimenet에 접속하면 좌측 하단에 튜토리얼이 있습니다.
튜토리얼을 클릭하시면 스텔스와 라우드 튜토리얼이 두개 있으니, 페이데이를 처음하신다면 꼭 하시길 바랍니다.
스텔스란?
통칭 플랜A(Plan A)라고 불리우는 게임 스타일입니다.
스텔스가 가능한 미션에서 경보음을 울리지 않고 조용히 오브젝트를 훔치는 방식을 말합니다.
스텔스는 주로 원다운(one down) 난이도로 플레이하며 까다롭지만 큰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스텔스에 도움되는 것들
무기, 소음기(부착물)
조금 복잡할 수 있겠지만 무기에도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이중 스텔스에 영향을 주는 옵션은 은폐도, 위협성 이 두가지인데,
은폐도는 무기의 크기에 따라 발각도가 정해지고 위협성은 총성의 크기에 따라 적이 알아챌 확률이 높아집니다.
쉽게 말해서 발각도를 낮추기 위해선 크기가 작은 무기 즉, 권총을 사용하면 되고 위협성을 줄이기 위해선, 소음기를 달면 됩니다.
방탄복
여러분들이 총에 맞아 죽지 않도록 도와주는 이 방탄복은 스텔스에선 장애물이될 뿐입니다.
방탄복은 무거우면 무거울수록 발각도를 높이며 달리는 속도도 느려지게 만들기 때문에 스텔스를 플레이 하실때는 슈트만 입거나 경량 방탄 조끼를 입는것을 추천드립니다.
TIP 경량 방탄 조끼를 착용한 후 고스트 스킬인 속주머니를 에이스로 찍으면 발각도를 최대 3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장비
ECM 재머(Jammer) 페이저를 지연 시키거나 시민의 휴대폰, 카메라 등을 일시적으로 마비 시킬 수 있고 카드 보안문을 카드 없이 여는데 사용됩니다.
트립마인 설치 시 감지모드, 폭발모드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감지모드 시, 트립마인을 설치한 위치를 지나간 적의 위치를 일시적으로 보여줍니다.
스텔스를 하기 전에 알아둬야할 점
공방에서 스텔스를 할때 알아둬야할 점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게임에 난입할때
게임에 난입할때 스텔스인지 라우드인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아무생각 없이 무장하고 갑자기 게임에 난입하시면 스텔스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난감해합니다.
게임 스타일 확인 방법
1. 노래 소리를 들어본다.
노래 소리가 잔잔하다면 스텔스 흥겹다면 라우드입니다. (또는 라우드 시작 전)
2. 플레이어의 장비를 확인한다.
플레이어들이 방탄복을 입지 않고 권총과 ECM 재머(Jammer)를 들고 있다면 스텔스입니다.
3. 플랜A인지 플랜B인지 물어본다.
2번 보다 제일 확실한 방법입니다.
2. 난입 전 들어가도 괜찮은지 물어본다.
이 행동은 매너이자 가장 중요합니다. 뉴비분들이 아무것도 모르고 무작정 들어와서 총질하다 게임을
망치는 것을 한두번 본것이 아닙니다. 이런 경우 욕을 먹거나 추방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물어보는 방법
Can i Join? 또는 Join?
3. Rush란?
Rush는 주로 뱅크하이스트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Rush라는 뜻은 서로 협력해서 은행에 있는 모두를 죽이자는 뜻으로
누군가 ECM을 설치하면 재빨리 달려가서 은행에 있는 모든 시민과 경비원을 죽여야합니다.
ECM가 풀리면 잠시 뒤 페이저가 곧곧에 울릴텐데, 당황하지 마시고 한명씩 페이저를 맡으면 됩니다.
TIP Rush를 할때 은행직원을 가장 먼저 죽여야 들키지 않습니다.
4. 페이저란?
스텔스에서 경비를 죽이면 울리는 무전을 의미합니다.
페이저는 죽은 경비원에 다가가 F를 누르면 응답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응답하지 않거나 응답 도중 끊는 경우 발각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참고 페이저의 최대 수는 4회입니다.
페이저를 4회 이상하게 될 시 무조건 발각됩니다.
cp 1~4는 페이저를 몇회 했는지 팀에게 알리는 채팅입니다.
5. 발각도란?
발각도는 경비병 또는 시민에게 발각되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발각도가 높을수록 발각도 수치가 빠르게 상승하고 반대로 발각도가 낮을 시 발각도 수치가 천천히 상승합니다.
7. 스텔스 미션 확인 방법
스텔스가 가능한 미션에선 유령 아이콘이 있습니다.
유령 아이콘이 없는 미션은 라우드만 가능한 미션입니다.
라우드란?
통친 플랜B(Plan B)로 시끄럽고 화끈하게 진행되는 게임 스타일입니다.
강력한 화력을 이용해 몰려오는 경찰들과 시끄럽게 싸우며 오브젝트를 훔치는 방식입니다.
화끈하게 싸우는 만큼 난이도를 높이면 높일수록 어려워지며, 주로 방어 미션, 호송 미션, 스텔스는 가능하지만 굉장히 어려운 미션에서 플레이하게 됩니다.
라우드에 도움되는 것들
화력 좋은 무기
라우드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오직 "화력" 뿐입니다. 화력이 부족하다면 라우드에서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튼튼한 방탄복
라우드는 원다운(one down) 난이도를 제외하면 모든 난이도에서 방탄복이 필수입니다.
방탄복은 튼튼할수록 아머량을 올려주지만, 이동속도를 저하 시킵니다.
방탄복은 피격 시 게이지가 소모되고 비전투 시 재충전됩니다.
라우드를 할때 주의해야할 점
라우드를 진행하다 보면 등장하는 특수 유닛들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불도저
불도저가 등장할 시 확성기에 대고 말하는 듯한 목소리로 우렁차게 등장대사를 말합니다.
불도저는 체력과 방어력이 높고 산탄총으로 무장하여 절륜한 근거리 화력을 자랑합니다.
그렇다고해서 약점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이 녀석의 약점은 머리입니다.
클로커
페이데이 유저가 제일 싫어하는 특수 유닛입니다.
어디선가 닌자처럼 불쑥 튀어나와 날라차기로 플레이어를 한번에 눕혀버립니다.
클로커에게는 딱히 약점이라곤 없습니다. 플레이어가 눕기 전에 죽이는 수 밖에 없습니다.
저격수
저격수가 등장할 시 베인이 저격수가 배치되었다고 알려줍니다.
저격수는 맵 바깥 옥상에 주로 배치되며 붉은 레이저가 플레이어를 조준한 다음, 잠시 뒤 사격합니다.
저격수는 한번에 많은 양에 대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처치하는것이 좋습니다.
테이저
테이저는 플레이어를 경직 상태로 만듭니다. 테이저를 맞은 플레이어는 일정시간 경직하여 총을 쏘며,
테이저를 처치하지 않으면 잠시 뒤 쓰러져버립니다.
메딕
난이도가 높을수록 까다로운 특수유닛입니다.
다 죽여놓은 특수 유닛의 체력을 회복 시키는것은 물론, 죽은 적을 되살리는 능력을 가졌습니다.
메딕을 최우선적으로 죽이는 방법 말곤 없습니다.
라우드를 할때 알아둬야할 점
cl란
cl는 클로커의 약어입니다. 쓰러진 플레이어가 cl라고 한다면 그 주변에 클로커가 있는 것입니다.
cook이란
쿡오프 혹은 랫츠 미션에서 마약을 만들것이냐고 물을때 사용됩니다.
보통 cook? 이라고 말하면 마약을 더 만들것인지 묻는것이고 yes 라고 말하면 더 만들겠다는 뜻입니다.
참고로 마약을 더 만들 시 보상이 더 커집니다.
esc 또는 run이란
탈출하자 또는 탈출해라는 의미입니다.
탈출이 가능한 상황에서 주로 쓰는 말입니다.
make hostage
인질을 만들라는 의미입니다.
팀이 구금됬을때 주로 사용하는 의미입니다.
TIP 경찰에게 항복 의사를 보내면 일정확률로 항복합니다.
need ammo
총알이 필요하니 총알가방을 설치해달라는 의미로
총알가방을 소지 중인 유저에게 사용하는 말입니다.
need aid 또는 need medi
체력이 부족하니 응급치료킷이나 의료가방을 설치해달라는 의미로
응급치료킷이나 의료가방을 소지 중인 유저에게 사용하는 말입니다.
스킬에 대해서
스킬은 마스터 마인드, 인포서, 테크니션, 고스트, 퓨지티브로 나뉩니다.
스킬들은 메인스킬로 찍는 경우와 보조스킬로 찍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스터마인드
의료가방을 이용해 팀의 체력을 회복 시킬 수 있고 쓰러진 팀을 향해 소리쳐 일으켜세울 수 있습니다.
또한 조커 스킬을 이용하여 제압한 경찰들 설득시켜 팀을 위해 싸우도록 명령할 수 있습니다.
인포서
산탄총를 이용해 다른 무기의 대미지를 증가 시킬 수 있고 팀의 탄창을 보충할 수 있는 스킬트리입니다.
튼튼한 방탄복을 입고 다니며 톱을 이용하여 금고와 문을 빠르게 열 수 있습니다.
테크니션
드릴의 작업 속도를 줄이고 터렛을 설치하여 적을 처치하는 방어형 스킬트리입니다.
적을 폭사 시킬 수 있는 트랩마인과 문을 파괴할 수 있는 성형작약탄을 소지할 수 있습니다.
고스트
스텔스에 특화된 스킬트리입니다.
ECM 재머(jammer)의 사용시간을 증가 시켜주고 페이저 응답시간을 단축 시켜주는 등
스텔스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스킬트리입니다.
퓨지티브
아킴보, 권총, 근접공격 스킬트리입니다. 권총의 데미지와 안정성, 명중률을 올려주고
쓰러질 시 몇초간 싸울 수 있도록 해주며 근접공격을 대미지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스킬트리입니다.
커스터마이징에 대해서
페이데이를 플레이하다보면 한번쯤은 커스터마이징에 빠져들게 될것 같습니다.
커스터마이징은 무기, 마스크, 방탄복 등에 가능합니다.
무기 커스터마이징
무기 커스터마이징은 무기에 원하는 부착물을 붙여서 성능을 효율적으로 만들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스텔스를 위해 권총에 소음기를 부착하거나 쉬운 조준을 위해 조준경을 붙이는 등
원하는 부착물과 돈만 있다면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마스크 커스터마이징
페이데이를 플레이하면서 얻은 마스크와 재질, 패턴, 색깔을 이용해 자신만의 마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DLC를 구매하면 마스크와 재질, 패턴, 색깔 등을 주는 DLC가 존재합니다.
방탄복 커스터마이징
사실 방탄복은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있어서 올립니다.
커스터마이징을 하기 위해선 스팀 마켓 혹은 금고에서 스킨을 얻어야합니다.
세이프 하우스에 대해서
세이프 하우스에 들어가면 페이데이 갱단원을 전부를 만날 수 있습니다. 각 캐릭터가 위치한 시설 마다 티어 당 12/24 코인으로 시설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고, 이 말고도 특정 임무를 달성해서 얻을 수 있는 장식품들도 있습니다.
업그레이드에 쓰이는 코인은 하이스트를 클리어하면 일정량을 지급하고, 세이프하우스에서 주는 퀘스트를 수행하거나 장식품들을 얻기 위한 과제들을 깨도 얻습니다. 크라임넷에 세이프하우스가 붉게 빛나는 경우가 있는데 경찰이 세이프하우스를 공격하고 있다는 뜻인데, 이 경우는 세이프하우스로 가서 경찰들을 막아야하지만, 막기 귀찮다면 그냥 넘겨도 상관 없습니다.
카드 도박에 대해서
Crimenet에서 일정금액을 내고 원하는 카드의 종류를 골라 도박을 할 수 있습니다.
돈이 아깝긴 하지만 돈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사용해도 나쁘진 않지만 비추천합니다.
DLC에 대해서
QnA
Q. DLC는 많이 사두는게 좋을까요?
A. 앞으로 6월 쯤에 얼티메이트 에디션이 출시됨과 동시에 DLC가 통합된다고 합니다.
즉, 지금 안사면 얼티메이트 에디션 팩을 사야하기 때문에 이왕 세일하는거
마음에 드는 DLC 중 몇가지만 고르셔서 구매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Q. DLC 중 어떤게 좋나요?
A. 저는 대체적으로 캐릭터 팩, 무기 모드 팩, 무기 팩을 구매하라고 하고싶습니다.
캐릭터 팩을 구매하는 이유는 캐릭터도 캐릭터지만 좋은 퍽이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고
무기 팩은 라우드 미션에서 쓰기 좋은 무기들이 꽤 많이 나오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글을 마치며..
부족한게 없는지, 빠진건 없는지, 스크린샷 찍고 글을 이것저것 적으며 수정하다보니 7시간이나 지나버렸습니다.
꼼꼼히 적다가 중간에 포기할까 생각도 했지만, 굳굳히 견뎌내며 글을 적은 보람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궁금하신거나 수정해야할 점, 부족한 점이 있으시면 덧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 글을 하루종일 보고 있는것이 아니라서, 여러분들의 소중한 의견에 답변이 늦을 수 있으니
http://steamcommunity.com/id/badbuddy/ 이쪽으로 친추를 걸어주셔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
깔아두면 유용한 모드
한글패치(한글채팅 가능)
http://blog.naver.com/v456b456/220401781117
포코허드(페이저 남은 시간, 드릴 남은 시간, 플레이어 레벨 표시, 크라임넷 정리 등을 해주는 유용한 모드)
http://doosin44.tistory.com/79
- 2017-05-19 14:04 여러 이야기 > 페이데이 2 초보자 가이드(?) *23
Who's 하하하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 용어 말고도 다른 용어들이 참 많은데
막상 적으려니 기억이 안나서 일단 저것만 적어놨습니다.
나중에 생각나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페데는 라우더만 해봤네요. 스텔스는 왠지 진입장벽도 높게 느껴지고 팀원간의 원활한 소통이 포인트인것 같아서 공방으로는 용어도 잘 모르겠고 힘들었거든요.ㅎㅎ
-
정성가득한 가이드 글 감사합니다!
많은분들이 페데 재미있다고 추천해주시는데 저는 없던 fps멀미가 페데만 하면 심해져서 못하고있었네요ㅜ 글써주신걸 보니 하고싶은데 겁이납니다 ㄷㄷ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FPS멀미가 있으시다니.. 유감스러운 일이네요..
빨리 FPS멀티가 나으셔서 페이데이를 즐겁게 하시길 기원합니다. -
와.. 감사합니다. 어렵다고 들어서 아직 손 못대고 있었는데 공부하고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페이데이가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긴한데 막상 해보면 별거 없습니다.
저도 처음에 미션 진행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몰라서 부담스러웠는데, 잘하시는 분들 따라다니면서 배우면 금방 배웁니다. -
게임 플레이는 하고 싶은데 가이드 없이는 힘든 게임이라 글이라도 보고 하면 많은 도움이 될것 같네요~ 고맙습니다. 스크랩~!!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가이드 없이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쉬운 게임입니다. 부담 갖지마시고 해보세요.
-
와웅!감사합니다! 스크랩스크랩!!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와~~ 정성글인데다가 좋은 정보까지 감사핮니다.
이런거 적는거 엄청 시간 걸리고 힘든데 수고하셨습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프리미엄 공략글이네요!! 감사합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게 봐주시니 기분 좋네요.
-
페이데이2 입문했다가 초보라고 욕만 오질라게 먹고 지웠던 기억이 나네요
아직도 입문이 꺼려져서 방치하고있습니다 ㅠㅠ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예전에는 뉴비분들을 욕하는 비매너 사람들이 많았는데
최근에는 저렙 유저분들이 오셔도 신경 쓰지않고 자기 할일만 해서 할만해졌습니다.
게다가 악명 레벨도 못 올리신 분들이 꽤 많이 보여서 지금 입문하시면 적응하기 쉬울것 같습니다. -
지인분들이랑만 해봤는데..난이도가 상당하더군요...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페이데이가 처음하면 어렵다고 생각이 들 수 있는데 적응하시면 할만한 게임이 됩니다.
포기하지마시고 계속 해보시면서 경험을 쌓는것이 중요합니다. -
앙 맨밑에 내블로그당
-
포코허드 아직 업데이트 잘 되나요?
데스위시난이도까지만 있을때 플레이 한창 하다가 접었는데
그때 당시 포코허드 잠깐 쓰다가 혹스허드로 갈아탔던 기억이...
이번에 DLC통합 전 마지막 세일이라고 해서 DLC몇개 구입 후 오랜만에 복귀해보니 혹스허드가 죽었더군요 ㅠㅠ
그래서 지금 검색해보다가 울프허드쓰고있는데 포코허드도 혹시 죽어가는건 아닌지 알고 싶습니다 ㅠㅠ
그리고 오랜만에 복귀해보니 뭔가 많은게 바뀌었네요 ㅠ
카드도박이라던지
무슨 코인이라던지...
스킬트리도 많이 바뀌었고
퍽도 엄청많이 생기고...
새로운 맵도 진짜 많이 생기고.......
뭔가 복잡하네요@@
-
포코허드 업데이트 잘되고 있습니다.
-
잘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정성이 가득한 가이드로군요.
특히 영어 챗 관련해서는 많은 도움이 되겠네요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