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화에 대한 질문
최근에 한 게임들 중 한국어화를 한번 해보고싶다라는게 생겨서 알아봤는데 그 게임이 유니티로 만들어진 게임이라 파일을 어떻게 뜯어서 대사들을 보는지 모르겠더군요. 유니티를 따로 사야하는건지 어떻게 해야하는건지...
혹시라도 개발사에게 스크립트(대사)를 달라고 하면 주긴 할까요? 스크립트를 번역하고 개발사에게 주면 개발사가 그걸 적용시켜준다던지 말이죠. 정말 될까 싶으면서도... 직접 뜯어보기엔 아직 제가 기술쪽으론 잘 몰라서 어렵네요... 번역은 둘째치고서라도 기술적으로도 중요하니, 역시 한국어화가 쉬운게 아니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 2024-04-17 18:42 이야기 > 스팀 라이브러리 보유 게임 2K 달성했읍니다. *28
- 2023-07-22 23:35 이야기 > 거의 3~4년만에 서울 올라갔다가 엄청난 일을 겪었네요. *14
- 2023-02-14 00:25 이야기 > 2023년 시작, PS5로 재미 좀 보고 있습니다. *12
- 2022-05-07 19:56 이야기 > 뭣모르고 SSD 교체후 윈도우 10 설치하려다 피볼 뻔했습니다. *16
- 2021-10-09 23:44 이야기 > 아틀리에 시리즈가 확실히 진입장벽이 좀 있긴 하군요. *8
Who's Jocho
(인장을 제작해주신 스팀비비의 어느 회원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Windows 7 Professional K 64 Bits
CPU: i5 4690
Memory: 8GB
Graphic Card: GeForce GTX 970
DirectX 11
게임과 애니를 좋아하는 흔한 덕후입니다! 하핫~
-
오오, 정확히 어떻게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하나하나 건들여봐야겠군요. 감사드립니다!
-
가르침 받고싶네요. :)
-
최근 게임 목록에 디텐션 반교가 보이는데 이거 말씀이신가요?
이거 궁금해서 본적이 있는데
Detention/Detention_Data/8_Translations 폴더에 있는 언어.xls 파일 수정해주면 한글 출력이 가능했었습니다
-
아, 그 파일만 어떻게 잘 수정하면 되는거였군요... 파일이 깨진 줄 알고 그냥 내버려뒀던건데 다시보니 문제없었네요(...)
감사드립니다! 근데 하고 나서 개발사에게 어떻게 말해야할지 모르겠군요... -
지금 제가 하고 있는 한국어화 방식이 직접 개발사에 컨택해서 스크립트를 받은 다음에 번역하여 개발사에게 주는 방식입니다.
모든 개발사가 이 제안에 응해주진 않고요, 그쪽에서 좋은 제안이라 생각은 하지만, 기술적인 문제로 현지화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꽤 됩니다.
제가 메일을 보냈던 개발사 중 40% 정도는 텍스트도 보내주고, 게임에 적용도 해주었던 것 같네요.
-
일단 한국어화 적용이 가능할지 개발사에 한번 물어봐야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한글화 해도되겠냐고 연락했더니 고맙다고 정식채택해 주겠다고 답장 보내서 기껏 작업해서 파일 보냈더니..
그후 쌩까고 잠수타는 개발사도 있습니다....
아스트로넛...잊지않겠다....ㅂㄷㅂㄷ
-
세상에... 별별 경우가 다 있군요...
-
위의 돌삐니님이 어떤 게임들 위주로 해당 개발사에 문의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게임업계에서 좀 짬이 되는 회사들은 안된다고 하는 회사들이 대부분입니다. 서양쪽 게임회사들은 그냥 쌩까거나 안 된다고 못을 박는데 일본쪽 게임회사들은 윗선에 문의해보겠다 부터 시작해서 질질 끌다 답변 다시 받으면 본인이 자의로 수정하는것까지는 말리진 않는데 만약 유포이후 법적인 책임을 묻게 될수도 있다는 애매한 답변을 합니다.
그에 반해 규모가 작은 인디게임 회사들 같은 경우는 우호적인 회사들이 꽤 많기는 하지만 40%는 너무 크게 잡으신 수치 같습니다.
만약 한글화에 관심있고 한글화 작업을 해볼 의향이 있으시다면 그전에 먼저 초이스한 게임이 다이렉트에서 독점한글화가 아닌지 검색해보시고 그 다음 해당 개발사에 문의하셔야 할거에요.
-
일단 인디 게임 개발사고 독점 한국어는 없는 것 같네요! 일단 이미 개발사에게 문의는 한 상태이긴 합니다.
-
엘니뇨 님 말씀대로 인디 게임은 몇 몇 개발자는 호응을 해줍니다만.. 제가 패치를 많이 만들었던 반다이 남코 게임들 또는 스퀘어 에닉스 배급 산하의 암호화 및 복잡한 바이너리 구조를 가진 게임은 초보자가 패치 제작하는 건 불가능하고 한글화 경력 3~4년은 쌓아서 혼자 툴 제작 가능할 정도 단계까지 되어야합니다.
-
맞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소위 메이저 개발사들은 거절하구요, 인디 개발사이긴 하지만 규모가 꽤 되는 곳에서도 거의 거절하는 편입니다.
제가 번들로 풀린 게임의 한국어화를 하다 보니,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제안을 들어준 것 같네요.
유니티는 한국어화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http://www.zoneofgames.ru/forum/index.php?showtopic=36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