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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2017.05.11 05:10

하..망한거 같습니다.

조회 수 1213 추천 수 6 댓글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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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번들로 구매후에 계속 하고있었는데 

 

베어 트리에서 마지막 회복쪽 스킬 못쓰게 하는게 스킬 찍어버렸는데..

 

그 이후로 스테미너 관리가 안되서 계속 지네요 ㅋㅋㅋ..

 

캐릭터 버려야할때가 온걸까요.. 너무 어렵고 노가다가 너무 심하네요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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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kerakera 2017.05.11 06:19

    평가가 안 좋은 이유가 있더군요.

    시덥잖은 게임이 시간은 시간대로 엄청 잡아 먹습니다.

  • profile
    RizeWave 2017.05.11 06:36
    죄송한데 스팀 평가는 전체나 최근이나 매우 긍정적인데...
    평가 안좋게 나온 곳이 어디 있던가요?

    개인적으론 굉장히 잘 나온 게임중 하나라고 생각해서요
  • profile
    kerakera 2017.05.11 06:52

    평가에서 번들 평가가 빠지면서 변화한 것과
    이지 모드 탑재 후에 부정을 긍정으로 바꾼
    사람들이 꽤 있는걸로 압니다. 메타 스코어도
    그리 높지 않은 걸로 알구요.

    매우 긍정이라고 하지만 '부정적 의견이 4:1'정도의
    비율로 존재하는 게임입니다. 그리고 긍정 평가도
    잘 들여다 보시면 노가다 문제와 게임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평가가 많지요. 이런 분들은 애매한 입장에서
    게임의 완성도를 생각해 긍정을 주었지 않나 싶네요.

    늦은 한글화도 평가 변경에 영향을 주었을 것 같네요.

    게임이 갖추고 있는 컨텐츠는 적은데 노가다로 시간을
    질질 끌고 스토리는 삼류 짜집기 패러디 수준입니다.
    인디 게임인지라 그러려니 하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이런 식으로 설계하는 게임을 혐오하는지라...

  • profile
    hannibols 2017.05.11 07:01
    아...이번에 험블에서 사서 저도 주말에 좀 해보려 했는데...
    kerakera님 의견을 보니 게임이 완전 아닌가보네요...
  • profile
    kerakera 2017.05.11 07:23

    이지 모드로 하면 노가다 문제가 어느정도 해결 됩니다.

    최근의 긍정적 평가도 이지 모드에 의해 만들어진 면이 크거든요.

     

    게임의 완성도는 괜찮습니다. 하다보면 느낌도 좋아요.
    장점도 있는 게임 입니다. 문제점은 점점 진행하면서
    느끼게 될 것 입니다. 물론 이지 모드를 하거나 미리
    노하우를 입수하고 진행하시면 좀더 수월할 것 입니다.

    한번 정도 할만은 합니다. 저는 노멀로 2회차까지 진행했는데
    노하우를 알고 있음에도 노가다 때문에 짜증이 나서 관뒀네요.

     

    노멀 모드에서는...

    파이터의 특정 능력치를 향상시키면 다른 능력치 스탯이

    깍이거든요. 훈련을 안하면 또 자동으로 깎여 나갑니다.

    현실적이긴 하죠. 운동을 안하면 실제 우리 몸도 둔해지니...

  • profile
    RizeWave 2017.05.11 07:10
    애초에 이 게임은 컨셉이 성장형 게임이라 다른 이런 여타 비슷한류의 게임들처럼
    성장을 위해 필요한 행동을 반복 숙달하게 되는건 의도된 설계라고 생각이 되고
    컨텐츠나 볼륨도 스펙트럼을 넓히는게 아니라 집중도를 높이는게 맞다고 생각이 됩니다.
    무엇인가 행동을 해야할 시간은 매일 한정되어있고, 필수로 캐릭터 성장까지 해야하는데
    볼륨 컨텐츠가 많으면 오히려 소모하기 힘들겠죠.

    메타스코어도 요즘 워낙 점수 빵빵 뽑는 대작들이 많이 나와서 그렇지
    73점 정도면 굉장히 준수한 편이라고 생각해요.
    출시후 호평 받은 와치독스2 같은 경우도 메타스코어 자체는 75밖에 안되죠.

    제 기준엔 작년에 나온 인디게임중 손에 꼽힌다고 생각했었는데
    부정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많으시군요. 좋은 의견 잘 봤습니다.
  • profile
    kerakera 2017.05.11 07:30

    네, 딱히 볼륨을 넓히기도 애매하고 더 컨텐츠를 추가하기도 그렇죠.
    딱 이 정도 수준, 규모라는게 견적이 나오는데 짜증나는 노가다가 점수를
    많이 까먹지 않았나 생각 듭니다. 끽해야 3~5시간짜리 게임을 질질 늘린건
    비판 받아도 되지 않나 합니다. 부랴부랴 이지모드를 만든 것도 유저들의
    질타에 영향을 받은 바가 있구요.

    와치독스2 같은 특수한 경우도 있지만 73점은 평작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70점 이하는 문제가 많거나 완성도와 재미가 부족한 경우가 다수죠.
    (노가다도 정도껏이어야 하고 게임은 즐기기 위해 존재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 profile
    kerakera 2017.05.11 07:34

    5.7시간 플레이에 도전과제 해금이 안된걸 보니
    이지 모드로 하신것 같네요. 아이들 돌리고 잠깐
    몇시간 마주 했을수도 있구요.

    이지 모드로 했을 경우는 물론 할만 할겁니다.
    저는 노멀 모드 기준으로 글을 쓴 거구요.

    저는 2회차까지 했습니다. 도전과제를 거의
    다 완료했다가 전부 다 잠금을 해버린게 문제지만...

  • profile
    RizeWave 2017.05.11 08:46
    아 저는 제 스팀 메인계정말고...
    친구 아무도 등록 안된 혼자 조용히(?) 인디게임 즐기는 용도의 스팀 계정이 하나 더 있어서
    그걸로도 구매해서 해봤습니다. 나오자마자 영문판으로 했었죠...
    개인적으론 왠만한 게임 아니곤 2회차를 안하는 성격이기 때문에 1회만 끝냈구요
    그 후로 한패 나오고 또 하기는 뭐해서 방송이나 영상으로 좀 찾아보고 말았습니다.

    그냥 이런 의견도 있다라는걸 말씀드려본건데
    너 해본거 맞냐!? 라고 뭔가 뒷조사 당한거 같아서 기분이 좀 이상하긴 하군요 ㅎㅎ;;
  • profile
    kerakera 2017.05.11 08:56
    기분 나쁘셨다니 죄송합니다.

    다른 유저가 어느정도 플레이하고
    평가를 하는지도 중요한 요소라 생각해서
    플레이 시간도 유심히 보는 편이었는데 생각해보니
    당사자는 기분 나쁘게 받아들일수도 있겠네요.

    앞으로는 스팀에서 RizeWave님의 플레이 시간이나
    개인적인 정보를 보는 것은 삼가하겠습니다.

    펀치 클럽이 이지모드로 했을 시에는 할만한 게임 입니다.
  • profile
    RizeWave 2017.05.11 09:07

    아뇨 뭐 죄송하실것까지야..

    어느정도 플레이하고 평가를 하는지도 당연히 중요하죠. 근데 음 뭐랄까요...

    게임의 방향성에 대한 생각이 좀 다른 부분이 있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 의견을 나누는 과정에서

    (서로 생각이 다른 부분에 대해서 토론하는 것은 굉장히 좋다고 봅니다)
    공개된 게시판에서 공개된 댓글로 몇시간 플레이 했고 트로피는 어떻게 됐으니
    무슨 모드로 어떻게 플레이 하신거 같다.
    라고 적어주신 말씀이 꼭 공개평가 받는 생각이 들어서요 ㅋㅋ
    스팀 프로필 연동을 끊어놔야되나.. 생각이 드는군요 ^^;;

    말씀해주신 어느정도 플레이하고 평가를 하는지도 굉장히 중요하겠지만
    반대로 그게 다른 사람의 기준으로도 1순위가 되는지는 사람마다 다를거라고 생각합니다.

    아참, 제가 플레이 할땐 이지모드 자체가 없었습니다....

  • profile
    도끼 2017.05.11 12:21
    저도 이 게임에 대해서는 상당부분 부정적입니다.
    게임 자체는 괜찮긴 한데, 말씀해주시는대로 노가다를 생각보다 많이 해야 돼서...
    대부분 저는 게임이든 뭐든 난이도는 노말로 하는데, 이 게임을 다른 분들이 하신다면 재미를 위해서나, 편의성을 위해서나 이지모드로 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네요.
  • profile
    반백게이머 2017.05.11 08:20

    프기니님이 한글화 해주신 소중한 게임이죠.

    스팀 상점 페이지에도 개발사가 직접 프기니님을 언급하며 감사의 글을 올려놨더군요.

    루트는 굉장히 단순하지만 이길 때의 쾌감이 나름 짜릿합니다.

  • profile
    괜한기대 2017.05.11 10:08

    @RizeWave님과  @kerakera님의 게임에 대한 좋은의견 고맙습니다.

    게임을 어떤 기준으로 바라볼 수 있는지 많은 참고가 됐네요

  • profile
    리베르떼 2017.05.11 10:21

    이런 토론 좋습니다~ 두 분의 의견 정말 괜찮네요! 

  • profile
    rsnest 2017.05.11 16:02

    흔히 말하는 노가다의 필요성이 게임 자체에 부드럽게 녹아 있어서 유저들이 그에 대해 별 저항감을 느끼지 못한다면 해당 게임은 볼륨 구성을 잘 한 것일테고, 그게 아니라면 못 한 거겠죠.

     

    예전의 와우같은 게임의 경우는 전자였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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