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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Ghost Recon Future Soldier 에서 위 게임을 찾아간 이유가 두 가지

있었다고 했죠. 하나는 친구와 오랜만에 해본 Wildland 때문이었고

하나는 해당 글에서 자세히 밝히지 않았었습니다. 밝히지 않는건 다름이

아니라 따로 글을 적어보고 싶었기 때문이었기 때문이었죠.

 

그리고 지금에서야 이유를 적어볼 수 있게 되었네요.

거창한건 아니였고 단지, Wildland의 새로 추가된

배경음 때문이었습니다. ㅋ

 

 

 

 

 

 

Ghost Recon Wildlands 의 PVP 업뎃으로 추가된 로비 대기실 음악.

그런데 전작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위 음향효과가 아주 귀에 익으실 텐데

 

 

 

 

 

 

기존 Wildland 의 로비 곡 +

 

 

 

 

 

Ghost Recon Future Soldier (2012) - Conspiracy

작곡가 - Hybrid

 

 기존 곡에 전작인 GRFS의 메인테마의(메인메뉴)

음향 효과가 합쳐져 향수를 자극하게 만드는... 

 

덤으로

 

 

 

 

 

Ghost Recon Wildland (2017)의 Intro CG 영상

02:40 부터

 

 

 

 

Ghost Recon Future Soldier (2012) - Nimble Guardian

작곡가 - Tom Salta

01:40 부터

 

 

전작 OST가 후속작인 Wildland 에서도 재편곡 되었는지, 아님 그대로 사용되었는진

모르겠습니다만 유사한 소리가 들리는걸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GRFS의 해당 OST는 볼리비아에서 펼쳐지는 작전에서 사용되어진 곡인데

Wildland의 배경 또한 볼리비아 였죠. 우연일까요? ㅋ

 

 

 

 

 

듣고 나서 바로 이게 어디서 나온 곡인지 알 수 있었고

전작에 대한 기억들이 새록새록 떠올라 그 다음날

오래간만에 GRFS를 설치해보고 다시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게임이 출시된지 6년이 지난 지금, 그제서야 

궁금증이 생기더군요. 바로 저 음악을 작곡한 사람들이

누군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그래서 게임을 마친 뒤에 정보를 찾아보게 되었죠. 그리고

구글신에게 물어보니 의외의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일단은 이것저것 알아보다 보니 글이 좀 비대해지는 것 같아

이번엔 Tom Salta 에 관련된 이야기만 먼저 꺼내보도록 하겠습니다.

 

 

 

 

 

 

 

GRFS1.JPG

 

Ghost Recon Future Soldier 의 OST 작곡가는 두 팀

 

 

 

 

 

Hybrid_Band.jpg

 

Ghost Recon Future Soldier / Hybrid - Future Soldier

 

Hybrid 그리고

사진 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Hybrid_(Welsh_band)

 

 

 

 

 

tom salta.JPG

 

 

Ghost Recon Future Soldier / Tom Salta - Ghost Recon

Tom Salta가 맡은 첫 작곡가 협업 프로젝트였던 GRFS [1]

 

Tom Salta

사진 출처 : https://www.tomsalta.com/home

 

 

 

 

 

 

GRFS 의 OST는 보실 수 있듯이 두 팀으로 나뉘어 제작되었습니다.

한 쪽은 웨일스(영국 구성국 중 하나)의 밴드 'Hybrid' 였고,

다른 쪽은 'Tom Salta' 였죠. GRFS의 공식 OST는 총 31곡이며

그 중 18곡을 Hybrid, 나머지 13곡을 Tom Salta가 제작함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일단 이번 글에선 Tom Salta 에 대해서만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Tom Salta

 

사실 이름만 들으면 이 분이 누구시고 어떤 게임에서 어떤 음악을

작곡하셨는지 잘 모르리라 봅니다. 하지만 아래의 곡을 보시면

나도 알게 모르게 이 아티스트의 음악을 듣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Playground's Battlegrounds / Tom Salta - Main Theme

배그 1.0 업데이트 이후 교체된 새로운 메인 메뉴곡은 Tom Salta의 결과물 중 하나

 

 

 

 

 

 

Atlas Plug - Truth Be Known

Dota 2 Top Plays Weekly 라는 유튜브 채널에서 주로 사용되어 유명해진 곡 

 

Atlas Plug는 Tom Salta의 이명. 2001년 당시 그는 Halo에 감명받은 뒤

게임 및 영화쪽 음악 산업에 진출하기 위하여 2004년 2월, '2 Days or Die' 라는 앨범을 내놓았고,

  EA, Microsoft 등의 여러 게임 회사의 주목을 받으면서 그의 새로운 커리어를 시작하게 되는데

 

 

 

 

Tom Salta 는 2001년 게임 업계에 뛰어들어, 여러 게임 작업에 참여하였고

그에 따라 게이머들은 의식하고 있던, 하지 않았던 간에 적지 않은 게임에서

그를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해당 아티스트의 대표 참여작으론

Killer Instinct: Season 3, Halo: Spartan Strike, Need for Speed: Under Ground 2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아티스트 홈페이지 및 imdb 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 홈페이지

IMDB 페이지

 

 

 

사실 Tom Salta의 경우, 게임 산업으로 진입하기 전부터 이미 음악계에서

15년 정도 활약한 숙련된 작사가 및 프로듀서[3] 였기 때문에 위 처럼 굵직한 게임에 

참여하게 된 것이 이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의문이 들 수도 있겠죠.

왜 그는 15년이란 경력을 음악계에서 이어나가지 않고 게임계로 온 것인가?

라는 질문을 떠올려 볼 수 있겠습니다. 착실하게 음악 산업에 눌러앉지 않고

왜 게임계로 넘어온것일까 하는 그런 질문 말입니다.

 

그렇다면 그 해답은 무엇일까요?

그 해답은 바로 2001년에 있었습니다.

 

Tom Salta. 8학년(중2) 때 부터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기술들을 응용해 좋아하는 곡들을

재구성 했던 그는[4] 성인이 된 후에 음악 업계로 들어가 프로듀서 및 작사가로의

길을 걷게 됩니다.

 

그리고 그는 게임 산업에 도전하기 전까지 약 15년 간 여러 주류 음악작업에 열중하였는데,

이 시기에 그는  Bobby Brown, Mary J Blige, Sinéad O'Connor  등의 당시 활동하던

가수들과 투어를 함께 돌며 작업에 참여하였고, 그 후엔 스튜디오 워크를 통해

여러 아티스트와 프로듀서, DJ들과 창작을 이어가면서 음악에 대한 견문을 넓혀나갔습니다. [5]

 

그렇게 시간은 흘러 2001년. 그는 또 다른 영역에 대한 도전을 원했고, 새로운 영감에

갈증을 해소하고 싶어하였는데 때마침 Halo: Combat Evolved 가 출시 되는걸 보게 됩니다. [6]

그는 어렸을때 부터 아타리 2600 과 같은 게임기들을 건드리며 비디오 게임을

즐겨했던터라, 그는 Rainbow Six 와 함께 Halo라는 비디오 게임을 접하게 되었는데[7] 

그는 게임을 즐기는 가운데 신선한 충격을 받게 됩니다. Halo의 비디오 게임 음악이

전형적인 닌텐도 스타일의 미디음 소리에서 서양식 음으로 발전될 수 있음을

목격했기 때문이었습니다. [8]

 

이후 그는 얼른 게임 산업으로 들어가 작업하길 마음먹고, Atlas Plug 라는 

아티스트 이명을 만든 뒤 그와 동시에 '2 Days or Die' (2004) 라는 이름의

앨범 제작을 시작하게 됩니다. 2 Days or Die 앨범의 곡들은 비디오 게임과 TV, 영화에

사용되기 적합한 일렉트로니카 앨범이었는데, 앨범 작업이 끝나기도 전에

그는 Microsoft에게서 'Rallisports Challenge 2' 라는 게임에 4가지의 곡이

사용되길 원한다는 연락을 받게 되면서 그의 본격적인 게임 음악 커리어가

펼쳐지게 되었죠. [9]

 

 

 

 

 

 

 

Atlas Plug - Around The World (2008)

Microsoft 의 주문으로 만들어진 곡인 Around the World.

 

당시 Microsoft는 'Crackdown' 시리즈에서 그의 음악들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MS는 그에게 일렉트로니카와 아시안 느낌이 결합된 음악은 없냐고 물은적이 있었고

그는 일단은 없다고 했으나, 만들 수 있다고 대답하며 이 음악을 탄생시켰다는 비화가 존재. [10]

 

 

 

 

 

성공적인 앨범 출범 이후, 그는 수많은 회사에서 라이센스를 사용하고 싶다는

요청을 받았고 그의 명성은 천천히, 하지만 확실하게 상승하여

게임 업계에 뛰어들기로 다짐한지 3년 만에 'Need For Speed Underground 2' (2004)

이란 게임의 작곡가 역할을 맡으면서 처음으로 그토록 원하던

게임 작곡을 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11]

 

이후 그는 Ubisoft 의 Tom Clancy's H.A.W.X 시리즈(2009~10) 및

Ghost Recon Advanced Warfighter (2006~7)  시리즈의 작곡을 하게 되었으며,

그 뒤엔 자신이 게임업계로 들어갈 계기를 제공한 Halo 시리즈 게임 및 영상[12] 의 작곡가들

중 하나로  선정되면서 자신의 삶의 방향을 변화시킨 그 게임에 본인의 이름을

등재할 수 있게 되었죠.

 

그렇게 15년 가량 쌓아온 음악계 경력을 뒤로 한 채, 또 다시 달려온 18년.

그런 오랜 시간이 흘러간 가운데 그는 Halo: Spartan Assualt 및 Red Steel에서

각종 상들을 획득하며 아래와 같은 수상 경력을 세워나갔습니다.

 

 

 

 

 

 

 

AWARD LIST.JPG

 

대부분 후보이긴 하면서, 최근작은 없다는 아쉬움은 있지만

 

사진 출처: http://www.audiogang.org/members/tsalta/

 

 

 

 

여튼 그는 현재도 여러 게임 음악 관련하여 강의 및 제작활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13]

앞으로는 게임 음악제작 보단, 여러 게임 제작 포럼 및 단체에서 강의를

이어나가며 게임 음악 산업의 육성을 힘쓸 생각인듯 보입니다.

아마 나이 문제도 있을테고 말이죠. 현재 정확한 연령은 알 수 없으나,

자신이 어렸을때 VCR(비디오 카세트)가 없었다고[14] 이야기 한걸 보면

어느정도 연령대를 짐작할 수 있을듯 싶습니다.

 

어떻게 보면 국내에선 Battlegrounds 로 만나보게될 유저들이 많겠네요.

한국과 관련된 활동이 별로 없다시피 하고, 그가 참여한 작품 중에

국내에서 인기를 끌었던 작품이 그리 많지 않다보니 그럴듯 싶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Tom Salta가 한국과 아예 인연이 없는건 아닙니다.

레이시티에서 그의 음악이 수록된 것과 NCsoft의 일부 게임에 그가

작곡한 곡들이 몇 가지 있는 등의 연결점은 있었습니다.

다만 그 접점이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TS3.JPG

 

Blade & Soul OST / Tom Salta - 지옥도 

 

 

 

 

 

 

TS.JPG

 

출처: https://www.tomsalta.com/lineage-2

 

 

 

 

 

 

Tom Salta - Scuzz Missile

Need for Speed: Underground 2 (2004) 의 인트로 영상에서 삽입된 이 곡은

국내 레이싱 온라인 게임 '레이시티' (2006~13) 에서도 사용되어 졌다고

 

그 외 한국과 관련된 것이라면 하나가 더 있는데...

바로 그가 작업한 Killer Instinct: Season 3 (2016)

 

 

 

 

 

 

'Kim Wu' [설정?] 캐릭터의 타이틀 곡.

01:50 부터 들을 수 있는 아리랑 가사와 대담한 도발 멘트

 

아래의 영상에서 볼 수 있듯 가야금 파트에선 유명 가야금 연주자 '서라미' 씨가 

보컬은 한국의 재즈 가수 '김후나' 씨가 담당 [15]

해당 곡은 2017 G.A.N.G(Game Audio Network Guild) -

Best Original Vocal Pop Song 의 후보로 오른바 있음 [16]

 

 

 

 


 

Tom Salta 가 김후나 씨에게 차분한 한국적인 동요와 한편으로 랩 및 힙합 같은

강렬한 멜로디를 주문하는걸 볼 수 있는 제작비화 영상.

김후나 분은 이런 실력파 작곡가와 함께 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는 소감을 밝힘 [17]

 


 

 

 

이렇듯 생각하지 못할 정도로 가까운 곳이나, 예상치 못한 게임에서 그의 작업물들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그렇게 되지 않을까 생각은 듭니다만 어찌됬든

그가 만들어낸 OST로 게임에 좀 더 몰입할 수 있었는데, 다른 게임에서 그의 작품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그게 아니더라도 그의 도전이 계속 이어졌으면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그의 게임 프로젝트 작업에 대한 조언을 적어보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혹여나 게임 음악 산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선

아래의 기사 출처를 참고하시어 참고될만한 자료들을 얻어갈 수 있으셨음 합니다.

게임 음악이 다른 매체에 사용되는 음악과 어떤 점에서 다른지에 대한

견해와 실사용 장비에 대한 정보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특히 uaudio.com 기사에 전공자 분들에게 괜찮은 자료들로 보이는데

참고가 될 수 있길 바랍니다. (기술 관련된 이야기들은 다 넘어갔는데

저 기사에서 넘긴 부분이 가장 많았습니다. ㅡㅡㅋ)

 

여튼간, 호기심 따라 찾아본 결과들을 짜깁기 해보았는데

또 글이 길어지게 되었네요. 사실 글이라기 보단 창고에 가깝다는 느낌이 듭니다. ㅋ

국내에 관련자료가 좀 있다면 짧게 적었을테지만, 없는듯 보여 이것저것

적는김에 살을 붙이다보니 본래 골자는 묻히고 글은 난잡해지는 결과가 나오네요.

부디 이 글이 누군가에게 흥미로운 시발점이 되었길 바랄 뿐입니다.

 

난잡하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XD

엉터리 영어 실력으로 요역이 난무할 수 있습니다.

그 부분 지적해주시면 좀 더 정확한 글로 수정할 수 있으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ㅁㄴㅇㄹ

 

 

 

절대적으로 저는 많은 초심자들이 팀 프로젝트를 할 때 함정에 빠지는걸 자주 보았죠.

초심자들은 모든 것들이 음악에 맞춰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즉각적으로 반응해야 한다고들

착각합니다. 당신이 이 분야에서 오랫동안 일하게 되면 알게 되겠지만 게임 뿐만

아니라 영화, TV 쇼 등을 만들기 위해선 얼마나 팀으로서의 노력이 들어가야 하는 것인지

이해하시게 될겁니다.

 

그러니까 작업시엔 자신의 고집은 잠깐 집어넣고 팀의 일원이 되는게 중요합니다. 항상

같이 일하기 좋은 사람이 되어 주세요. 특히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말이죠. 그때야 말로

사람의 진정한 색깔이 드러나는 때입니다. [18][추가로]



 

 


 

 원본 글이 긴 경우 ' ~ ' 로 생략하였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X(

 

 

[1] 

"GRFS was the first project where I wasn’t the sole composer on the project"

Interview: Tom Salta on Scoring Halo: Spartan Assault , Lynda Arnold , ASK.AUDIO , 2015.02.27

https://ask.audio/articles/interview-tom-salta-on-scoring-halo-spartan-assault

 

 

 

[2] 

 

ts4.JPG

 

 

[3] 

"Back in 2001, I had already been in the music business for 15 years and was getting the sense that the business was changing in a way that I didn’t feel was favorable."

TOM SALTA ON CREATING AWARD-WINNING VIDEO GAME SCORES WITH UAD PLUG-INS ,

Michael Gallant , Universal Audio Blog , 2014

https://www.uaudio.com/blog/artist-interview-tom-salta/

 

 

[4]

"I’ve been recreating my favorite songs with as much detail as my technology would allow since I was in eighth grade."
Interview: Tom Salta on Scoring Halo: Spartan Assault , Lynda Arnold , ASK.AUDIO , 2015.02.27

https://ask.audio/articles/interview-tom-salta-on-scoring-halo-spartan-assault

 

 

[5]

"I'm fortunate to have had quite a varied career. For about fifteen years before getting into games, I focussed solely on mainstream music. "

Interview with Tom Salta (April 2010) , Chris , Square Enix Music Online , 2010.04

http://www.squareenixmusic.com/features/interviews/tomsalta.shtml

 

 

[6]

"back in 2001,~  I was looking for a new area in music that inspired me.

That's right around when Halo came out "

TOM SALTA ON CREATING AWARD-WINNING VIDEO GAME SCORES WITH UAD PLUG-INS ,

Michael Gallant , Universal Audio Blog , 2014

https://www.uaudio.com/blog/artist-interview-tom-salta/

 

 

[7]

"I loved video games since childhood (pre Atari 2600) so it was always a constant hobby of mine. Shortly after I started playing Halo and Rainbow Six in 2001"

Interview with Tom Salta (April 2010) , Chris , Square Enix Music Online , 2010.04

http://www.squareenixmusic.com/features/interviews/tomsalta.shtml

 

 

[8]

"I started hearing how the music was beginning to evolve away from the bleeps and bloops that were typical of Nintendo-style games into a more Western sound. "

TOM SALTA ON CREATING AWARD-WINNING VIDEO GAME SCORES WITH UAD PLUG-INS ,

Michael Gallant , Universal Audio Blog , 2014

https://www.uaudio.com/blog/artist-interview-tom-salta/

 

 

[9]

"I came up with the idea to create an artist moniker, Atlas Plug, ~" ,

TOM SALTA ON CREATING AWARD-WINNING VIDEO GAME SCORES WITH UAD PLUG-INS ,

Michael Gallant , Universal Audio Blog , 2014

https://www.uaudio.com/blog/artist-interview-tom-salta/

 

 

[10]

"Crackdown used several tracks from the existing Atlas Plug album but Microsoft asked me if I had anything that combined electronica and Asian. I said no, but I'll make one! And that's how it happened" ,

Interview with Tom Salta (April 2010) , Chris , Square Enix Music Online , 2010.04

http://www.squareenixmusic.com/features/interviews/tomsalta.shtml

 

 

[11] 

" I started getting heavy licensing requests on that album and it took off. Slowly but surely, a few years later, I

started getting opportunities to work on original scores. One of the first big ones was Need for Speed Underground 2

and the Tom Clancy’s Ghost Recon Advanced Warfighters series. "

TOM SALTA ON CREATING AWARD-WINNING VIDEO GAME SCORES WITH UAD PLUG-INS ,

Michael Gallant , Universal Audio Blog , 2014

https://www.uaudio.com/blog/artist-interview-tom-salta/

 

 

[12]

https://en.wikipedia.org/wiki/Tom_Salta#Video_games

 

ts6.JPG

 

 

[13] 

https://www.tomsalta.com/news

 

 

[14]

"제가 어렸을 때는 VCR이 없었습니다.(아이고.. 나 늙었네 웃음)"
 [3부] 소나이클립스, 귀를 감동시키고 마음을 움직이는 음악- 톰 살타, 리차드 자크 인터뷰 , 

강민우, Gamemeca , 2010.01.23

http://www.gamemeca.com/view.php?gid=83238

 

 

[설정?] 

Kim Wu 캐릭터는 샌프란시스코의 차이나 타운에서 자란 첫 세대 미국계 아시안이라는 설정을 지님.

모계쪽이 한국, 부계쪽이 중국이라고. 그런데 그녀가 처음 등장한 Killer Instinct 2 (1996) 에선

그녀의 스테이지 이름이 일본어로 도장이란 뜻인 Dojo라고 함. 한중일이 짬뽕되어 있는 캐릭터. 

출처: http://killerinstinct.wikia.com/wiki/Kim_Wu

 

 

[15]

긍정의 힘을 믿고 뉴욕에 도전했다 재즈 가수 김후나의 꿈 , Won Young Park , S.CASA , 2017.07.07

http://story-casa.com/people/?idx=255453&bmode=view

 

 

[16]

 Killer Instinct OST “The Dragon Spirit” Nominated For Best Original Vocal Pop Song! , XJagoBlake , 2017.02.02

https://streammeblog.com/killer-instinct-ost-the-dragon-spirit-nominated-for-best-original-vocal-pop-song/

 

 

[17]

"이런 분과 함께 작업할 수 있다는 것만 해도 너무나 가슴 벅차고 설레는 일인데, 더욱 감사하게도 Tom과 제가 녹음한 곡이 ‘2017 GANG

AMERICAN AWARD’에 최고의 보컬 상에도 노미네이트되어 시상식을 위해 샌프란시스코에 다녀오기도 했죠. "
긍정의 힘을 믿고 뉴욕에 도전했다 재즈 가수 김후나의 꿈 , Won Young Park , S.CASA , 2017.07.07

http://story-casa.com/people/?idx=255453&bmode=view

 

 

[18] 

"Absolutely…I find that a lot of beginners fall into the trap that when they’re working on a project, ~ So it’s important to put your ego completely aside and become part of the team. ~ "
INTERVIEW WITH COMPOSER TOM SALTA , Sam Hughes , The Sound Architect , 2015.06.06

http://www.thesoundarchitect.co.uk/interviews/tomsalta/

 

 

[추가로]

"어떤 작곡가들은 자존심 때문에 본인이 여러 명과 같이 일한다는 것을 깜박하죠. 저는 자랑하기 위해 작곡하는 것이 아니며, 게임과 게임제작팀을 뒷받침 해주는 역할 이라고 생각 합니다 "

 [3부] 소나이클립스, 귀를 감동시키고 마음을 움직이는 음악- 톰 살타, 리차드 자크 인터뷰 , 

강민우, Gamemeca , 2010.01.23

http://www.gamemeca.com/view.php?gid=83238

 

 

 

더미파일.

 

TOM SALTA ON CREATING AWARD-WINNING VIDEO GAME SCORES WITH UAD PLUG-INS

(2014)

https://www.uaudio.com/blog/artist-interview-tom-salta/

2001년, 당시 저는 이미 음악 산업에 15년 동안 종사했었고, 제가 선호하지 않는 방식으로

사업이 바뀌고 있음을 느끼게 되었죠. 그땐 저는 새로운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영역을 찾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마침, 헤일로가 출시되었죠. 저는 어렸을 때부터

비디오 게임 매니아였지만 음악과 비디오 게임, 이렇게 두 가지의 사랑을

하나의 직업으로 융합할 것에 대해선 전혀 생각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러다 헤일로가 저를 완전히 바뀌어 놓았죠.  저는 거기서 비디오 게임의 음악이

전형적인 닌텐도 스타일(8~16비트 게임기) 미디음 소리에서 서양식 음으로 발전하는가를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걸 듣고나선 흥분하여, 게임 산업에 얼른 뛰어들어야

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죠.

 

저는 아틀라스 플러그라는 아티스트를 만들 아이디어를 구상했고 그와 동시에

2DAYS OR DIE 라는 앨범을 제작했습니다. 이 앨범은 비디오 게임, TV와 영화에 사용되기

적합한 일렉트로니카 앨범이었는데, 앨범 작업이 끝나기도 전에 제 출판사는 마소에게서

랠리스포츠 챌린지 2 라는 게임에 곡 4개가 사용되길 원한다는 원한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여기서부터 모든게 시작했죠.

 

이후 수많은 곳에서 위 앨범의 곡에 라이센스 요청을 받았으며, 느리지만 확실하게

상승 곡선을 그려 나갔습니다.  그리고 몇 년후, 저는 작곡을 할 기회를 얻었는데

첫 중요 작품 중 하나가 바로 니드 포 스피드 언더그라운드 2 였고, 또 다른 것으론

톰 클랜시 고스트리콘 어드밴스드 워파이터 시리즈 였습니다. 이 작업들은 저를

유명하게 만들어주었고, 저의 독특한 하이브리드 오케스트라 음을 확립하는데

도움을 주었죠.

 

Tom Salta interview, Zdravko Djordjevic May 6, 2015

https://theaudiospotlight.com/tom-salta-interview/

그에게 있어서 가장 자랑스러웠던 순간은 두 가지가 있었다고 하는데

첫번째론 ATLAS PLUG 라는 이명으로 게임 산업에

첫 발걸음을 내딛었을 때

위에서 경력 사항과 그가 게임 산업에 들어온 계기를 보면 짐작할 수 있으실텐데

둘째론 게임 산업에 진출한 이후 9년 뒤 자신에게 큰 영감을 줬었던, 그리고

자신이 게임 산업에 진출하게 만든 계기를 준 게임, 헤일로 : 전장의 서막 애니버서리

작업을 맡게 되었을 때라고 합니다. 친구에게서 통화상으로 위 작업에 참여하길 바라냐는

소식을 들었을 때 놀d란 나머지 거의 휴대폰을 떨어뜨릴 뻔 했다고 하네요.

 

가장 인상깊은 게임 사운드 트랙은 무엇이냐?

일단 헤일로가 첫번째이며, 그 다음이 바로 젤다 시간의 오카리나다. 지금도 여전히 좋아한다.

시간의 오카리나 음악은 미디 베이스에 그리 웅장하거나 오케스트라 풍의 노래는 아니지만 여전히

내 머리 속에 남아있다. 모든 것들이 게임 내에서 아주 놀라울 정도로 잘 작용하였다.

 Halo was huge for me. That was one of the most iconic scores and games that I had ever played. Another of my favorites is Zelda: The Ocarina of Time. I still love it. The music was MIDI-based and wasn’t huge and orchestral, but it still got into your head. Everything about that game was executed so incredibly well. As far as modern scores, there are so many. I couldn’t even begin to answer.


  • profile
    2018.03.24 09:42
    우와 장난 아니네요 ㄷㄷㄷ
  • profile
    NAMENAME 2018.03.24 17:07
    각주만 쓸데없이 많아서 방대해 보이지만 단순하게

    15년 정도 음악계에 일하시던 한 아티스트가 헤일로에 게임 음악계의 희망을 보고
    Atlas Plug 라는 이름으로 게임계로 들어가 2 Days or Die 라는 앨범을 내고 주목을
    받은 뒤 쌓아온 실력을 발산하여 지금의 자리에 설 수 있었다

    라고 요약해 볼 수 있겠습니다. 사실 이것저것 뻥튀기 된 글이에요.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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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암드야아프디마 2018.03.24 10:23

    언제나 NAMENAME님 글에서 새로운 걸 많이 알아갑니다.

    전공자는 아니지만, 영화음악과 게임음악엔 꽤나 많은 차이가 있다고 확신합니다. 인용해주신 인터뷰를 보니 톰 살타가 게임음악은 주도하는 게 아닌 부속의 일부처럼 들어가야 한다고 설명하는 걸 보면, 때로 전반적인 분위기를 이끌어가기도 하고 대중 뮤지션들도 자주 기용되는 영화음악과 달리 웬만하면 게이밍을 위한 배경으로 작용해야 하는 게임음악은 시나리오와 소설 수준으로 다른 분야라고 생각되네요. 게임음악과 영화음악의 감각이 많이 다르다보니, 게임음악과 영화음악 둘 다 활동하는 사람이 많이 없는 것 같네요.

    그나마 반복 선율을 잘 쓰는 사람들(한스 짐머, 브라이언 타일러, 탠저린 드림의 리더이자 GTA 5에 참여한 故에드가 프로제 등)이 영화음악을 하면서도 게임음악에 잘 녹아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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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MENAME 2018.03.24 17:53
    저는 문학이나 예술 쪽에 아는바가 전무하여 이런 이야기에 대해 자세하게 다룰 순 없지만
    이전에 Sarah Schachner 에 대해서 찾아볼때도 그렇고, 이번 Tom Salta 글을 떠올려 봤을때
    확실히 말씀하신 대로 영화음악과 게임음악은 다른 영역임을 알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두 사람의 인터뷰를 잠깐 회상해보자면 게임은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영상 매체와 다르게,
    비선형적이며 상호작용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터라 영화 음악처럼 일반적인 시작, 중간, 끝의 구성이 아닌
    여러 개의 시작, 중간, 끝 부분들을 지니고 있고, 이 파트들이 온갖 복잡한 기술(아마 음악
    뿐만 아니라 게임이 진행되는 중에 대다수의 것들 칭하는듯 보입니다) 들과 수많은 가능성 사이에
    에서 유동적으로 작용되며 플레이어의 기분에 맞춰가야 한다는걸 보았는데
    이 때문에 아마 제작의 차이는 꽤 클듯 보여지네요. 그때문에 영화와 게임 둘 다
    작업하시는 분들이 적은듯 싶습니다.
    (Tom Salta 분은 이 부분을 모듈방식이라 부르며 '레고'로 묘사하는걸 볼 수 있었습니다.)

    덤으로 영화음악은 장면에 딱 맞춰 작곡하면서, 자신의 음악으로 분위기를 주도할 수 있으니
    어느정도 아티스트 입장에서 자신의 의견을 관철해볼 수 있겠지만 게임은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복잡함이 수반되는 작업이라, 음악 혼자만의 목소리를 크게 낸다고 해서 될 문제가
    아니다보니 아무래도 팀으로서의 협력과 양보가 필요하단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영화를 많이 보질 않았고 제작자의 입장을 찾아보지 않아
    아마 위의 생각이 틀렸을 수 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기도 하네요.

    그런데 그것과 위의 내용과 별개로 음악계에선 듣자하니 게임 음악은 영화나 순수 예술창작 음악 등에
    비해 좀 천시 받는 분위기가 있다고 하는데, 그런 이유도 영화 분야에서 활동하는 음악가들이 잘 참여하지
    이유 중 하나이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여튼, 제 창고같은 글에서 새로운 정보를 알아가셨다니 제가 더 감사할 따름입니다.
    사실은 이런 글 적어두고 제가 더 많이 보게 되면서 독자에 대한 배려는
    잠깐 접어두었었거든요. ㅡㅡ;
  • profile
    TesterBH 2018.03.24 10:31

    스크랩 해놓겠습니다. '잘 정리된' 창고네요 ㅎㅎ 유튜브 재생목록이 또 늘어났습니다. 재밌는 글 정리해서 올려주셔서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NAMENAME 2018.03.24 17:54

    저도 찾아보면서 흥미로운 음악들을 여럿 찾을 수 있어서 재밌었습니다.
    가끔 생각날때 이렇게 찾아봐야 겠단 생각이 드네요. 잡담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profile
    기르기르 2018.03.24 11:56

    와 추천 100개 드리고싶어요~.~

  • profile
    NAMENAME 2018.03.24 17:56
    짜깁기에 뻥튀기된 글이라 그럴 자격은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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