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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다른용도로 구매했던 아이패드로

여러가지 모바일 F2P게임들 해보면서 느낀 게임고르는법입니다

 

시간/장소/사교목적등 여러가지 이유로 콘솔이나 스팀겜하시던분들도 모바일게임 한번쯤 해보실텐데 도움되면 좋겠네요.

 

일단 과금구조를 알고 넘어가야하는데 무료로 시작하는게임들은 처음에는 무과금으로 재밌게 즐기다가

경쟁컨텐츠나 욕심이 생기는 부분이 생기면 돈이 많이 깨지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계속 돈을쓰다가 어느날 현타와서 접게되면 돈 아깝게 느껴지죠.

 

그래도 합리적으로 과금했다 생각하려면 재밌게 플레이 한 만큼만 구매를 하는게 가장좋고, 아무리못해도 우리가 과금한돈으로 게임퀄리티가 훨씬 올라갔다라는 만족감이라도 있어야합니다.

 

1. 중소기업 과금게임들은 거릅시다

 작은 업체에 일하시는분들에게는 죄송하지만 작은업체가 게임컨텐츠를 공격적으로 업데이트 하면서 다른 신규게임까지 개발할 여력이 안됩니다. 그래서 보통 게임하나 만들고 버리고 다른게임 만들러가는 식이죠. 그래야 회사가 돌아가니깐요. 하지만 유저입장에서는 사실상 먹튀당한거기 때문에..

 

2. 일주일/한달 정도는 안해도 전혀 상관없는 게임을 고르자

 모바일게임들의 최대 장점은 찍먹(무료플레이)해볼 수 있다는점인데 여기서 속칭 양산형게임들이 상당한 강점을 보입니다. 낮은 진입장벽과 즉각적인 재미를 얻을 수 있는데, 이게 처음에는 엄청재밌다가 나중에는 지겨워 지면서 숙제처럼 느껴집니다. (당연히 똑같은행동을 길게는 몇달간 해야한다 생각하면 지겨워지는게 당연... ) 또 이런 게임들은 매일 플레이안하면 상당히 디메리트를 주는편입니다.

 

3. 출시된 후 1년쯤 된게임을 하는게 가장 베스트

 게임이 출시된지 1년쯤되면 1년동안 업데이트된 내용으로 게임개발방향을 어느정도 알수있고 보통 이때 게임사에서 로드맵을 공개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게임이 경쟁컨텐츠에 신경을쓰는지 꾸미는쪽이나 스토리쪽에 신경을쓰는지 대략적으로 알수 있고 이후 로드맵을 공개하는 회사들도 많습니다.

1주년이라고 신규유저 이벤트도 하기때문에 이때 시작하기에도 좋구요.

 

4. 게임의 운영은 결국 그회사 전게임들을 따라간다

 예를들어 넥슨에서 과금도 별로 필요없고 혜자인것처럼 보이는 게임이 출시돼서 하다보면 결국 넥슨 특유의 과금시스템이 등장합니다 ㅋㅋㅋ 초반에 이정도면 돈쓰면서 할만하지 해서 과금했던사람들이 나중에가서 창렬한 상품으로 욕하는경우가 종종 보입니다. 처음부터 마음의 준비를 하고시작했으면 상관없긴합니다.

 

 

다 써놓고보니 게임고르는 법이라고 하니깐 이상하네요. 과금해도 되는게임과 하면 안되는게임 구분법(?)이 더 알맞는거 같기도 하고... 고를 필요없이 무료니깐 그냥 플레이해보면 되거든요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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