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ccftech.com/nvidia-gtx-1080-gigayte-galax-custom-cards-teased/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80은 5월 27일에 발매되고, 비레퍼런스 디자인은 추후 6월달에 발매된다. 그럼에도 기가바이트와 갤럭시는 그 때까지 말을 아끼고 싶지 않은 것 같다. 그들은 꽤나 쿨한 커스텀 쿨링과 팩토리 오버클럭된 1080을 준비하고 있다.
몇가지 중요한 사실에 대해 짧게 언급하자면 1080은 5월 27일날 발매되고, 기가바이트, 갤럭시의 새로운 라인업은 6월에 나온다. 5월 27일에 나오는 버전은 "파운더즈 에디션" 으로, 엔비디아의 블로워 팬, 베이퍼 체임버, 금속제 외골격이 장착된 새로운 쿨러를 장착한 레퍼런스 모델이다. 파운더즈 에디션의 가격은 $699로 1080의 세전 권장가격(MSRP) 보다 $100 더 비싸다. 이 세전가는 엔비디아의 벤더들에게 6월달 발매할 (비레퍼런스) 가격의 기준이 될 것이다.
(사진 생략)
이는 $599의 1080을 엔비디아 비레퍼런스 벤더들이 가격을 그에 따라 정하고 발매하기 전까지는 구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 This means that $599 GTX 1080 graphics cards will not be available until and unless Nvidia’s partners choose to launch a custom GTX 1080 and price it accordingly. )이게 몇 시간 전에 기가바이트와 갤럭시가 비레러펀스 1080 티저를 공개한 이유다.
기가바이트는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80 익스트림 게이밍을 6월 발매 예정이라는 티저를 내놓았다.
일단 기가바이트는 6월 발매 한다고 한다. 기가바이트는 다음 세대 그래픽 카드를 자사의 "익스트림 게이밍" 브랜드로 내놓을 것이라는 예고를 했다. 이 말은 강화한 전원부를 통해 진정으로 강력한 오버클럭이 가능하게 해준 다는 것이며, 게이밍을 즐기는 동안 더욱 향상된 쿨링 솔루션으로 시원하고 조용하게 게이밍을 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아래는 기가바이트 공식 페북 페이지의 메시지다.
안녕하세요 기가바이트 팬 여러분!
우리가 뭔가를 준비하고 있어요 (윙크 이모지)
자세한 사항은 곧 나와요
기가바이트는 익스트림 게이밍 라인업을 GTX 980Ti와 GTX 980 그리고 970 에서도 발매한 적 있다. 해당 라인업에서 가장 오버클럭이 많이 된 모델들이다. 이를 통해 1080은 박스에서 꺼내자마자 아마... 아니 거의 2Ghz 일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비레퍼런스 카드들은 역사적으로 언제나 엔비디아 레퍼런스 카드들 보다도 오버클럭이 더 잘되었다. nVidia 레퍼런스 1080이 2.1GHz+에서 작동했던 것을 보면, 이런 야수들은 얼마나 올라갈 지는 미지수다.
갤럭스도 아직 미발표된 1080, 1070을 예고했다.
갤럭시도 마찬가지로 다음 세대의 비레퍼런스 1000 시리즈에 대해 티저를 내놓았다. 허나 갤럭시는 약간 낚시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갤럭시는 페북 페이지에서 아래의 짤을 올리면서 이런 이야기를 했다.
다음 사냥감은 무엇입니까? 이 사냥꾼은 차세대 갤럭시 그래픽 카드를 보여줄 겁니다. 만날 준비가 되셨습니까?
해쉬태그 갤럭시, 갤럭시게이밍, 게임, GTX1000시리즈
1080 "파운더즈 에디션" 에 대한 리뷰는 5월 17일, 즉 발매 10일 전에 나올 예정이다. 비레퍼런스 카드 리뷰는 6월로 예정되어 있다. 어제 엔비디아는 리뷰용 샘플을 IT 기자들에게 넘긴 바 있다. 이들에겐 카드를 굴릴 길고 긴 시간이 있는 셈이다. 그러니 5월 17일에 동그라미를 쳐 놓고 기다리시길!
-Khalid Moammer, Wccftech 하드웨어 부문 선임 편집자
개인적으로 파운더즈 에디션이 무슨 깡으로 저렇게 비싸나 생각해 봤는데, 엔비디아에서는 시간 마케팅을 쓰려나 봅니다. 이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기사 (혹은 같은 망상을 하고 있는 사람) 를 찾아 번역해 봤습니다. 어쨌든 1080을 5월 27일,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방법은 파운더즈 에디션으로 구하는 것이고, 더 저렴할 수도 있는 비레퍼런스는 6월 넘어서나 구할 수 있다는 의미인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