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geforce.com/hardware/10series/geforce-gtx-1080
눈여겨볼 포인트만 찝어서 말씀드리면
베이스 클럭이 1860인줄 알았으나, 베이스클럭은 1607이네요. 메모리는 GDDR5X로 980과 동일한 256bit 버스에, 1GB씩 8GB 구성이네요. 동작속도는 7Gbps 인 GDDR5 에 비해 10Gbps로 향상되었습니다. 2배가 넘는 대역폭의 HBM2만은 못하지만 그래도 동작속도가 빨라져서 대역폭 향상이 있긴 있네요.
보조전원을 8핀 하나만 먹습니다. 일반적으로 Pcie 3.0 레인에서 75W, 보조전원 8핀에서 100W 를 끌어 쓰니 전성비가 획기적으로 좋아지긴 했네요. 길이는 HBM을 쓴 퓨리 처럼 짧은 기판이 아니라 전통적인 10.5" (26cm 정도) 네요. GPU 다이 사이즈도 980/970의 398mm^2, 960의 227mm^2의 중간 정도 되는 300mm^2로 예상되는지라, 그냥 970/980 비레퍼 모양 그대로 출시해도 큰 문제가 없겠네요. . 외국 기사를 보니 클럭 2.1GHz 에서 레퍼런스 쿨러로 67도로 동작한다니 코어 온도 문제는 크게 없을 것 같군요(링크). 다만 GDDR5X 로 동작속도가 빨라졌으니 필연적으로 증가했을 메모리의 발열제어에는 좀 더 신경을 써야할 수도 있겠지만요
DX12의 대표 벤치로 툼레이더를 꼽았는데, 픽셀로 계산해보니 대략 1.75배 정도의 벤치 스코어 향상이 있고, DX11 벤치로는 위쳐 3를 꼽았는데 대략 1.66배 정도의 스코어 향상이 있었군요.
해당 벤치마크를 보면 평균 프레임 기준으로 TItan X가 GTX 980에 비해 1.32배 정도의 우위를 보이는데, 1.66/1.32 해보면 약1.25 즉 1080이 TitanX 보다 대략 25% 정도 나은 성능을 보일 것이라는 데 설득력을 실어주네요.
위쳐 3 벤치마크를 토대로 예상해보면 980 대비 클럭 상승치는 42%이니까 주먹구구로 계산해보면 1.66/1.42=1.16 위쳐 3 기준으로 보면 클럭당 성능 향상치는 15% 내외정도일 것 같군요. 같은 식으로 계산해서 라오툼을보면 23%고요. 생각보다는 높진 않지만 그래도 클럭빨이 워낙 먹어주네요.
저의 관련 지식이 워낙 일천한지라 더 이상의 정보는 잘 모르겠고, DG님의 알찬 예측글 기대해 봅니다.
+ 덧
일반적으로 970을 [구칠공]으로 읽는데 저는 1070을 [천칠십]으로 읽게되네요. 아마도 [구백칠십]. [일공칠공] 보다는 한 자씩 짧아서 그런게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