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Q650R 모델입니니다.
시중가는 40만원 초반대인데, 이게 삼성 고가형 TV를 사면 사은품으로 줘서 시중에 신품 판매매물이 상당히 풀렸더군요.
보통 30만원 내외이던데, 운좋게 27짜리.. 그것도 직접 운전해 찾아가서 직거래하니 25로 네고가 되어서 싸게 집어들고 왔습니다.
기존엔 야마하 AV리시버에 하이파이용 스피커를 물려서 사용했었는데 교체해 본 소감은..
1. 사실 삼성의 오디오 기기나 음질은 전혀 신뢰하지 않는편이었는데.. 얘들이 하만 카돈을 인수한 후 그 기술이 들어갔는지 완전히 달라졌네요. 예전의 삼성 음질이 아닙니다.
2. 예상외의 음질에 깜짝 놀랐습니다. 해외쪽의 평가도 엄청좋은편이더군요. 이런 음향기기계에서 역사가 깊은 야마하나 소니등과 대등하거나 오히려 더 높은 평가를 받고있었습니다.
3. 정면에 두는 스피커라서 DD DTS 멀티채널을 지원한다고 해도 그게 얼마나 가능할까 반신반의했는데.. 설치후 돌비 애트모스 데모등 음분리 시연용 영상 몇개 틀어보고 깜짝놀랐습니다.
후방이나 머리위에서 소리가 나는 체험이 확실하게 됩니다. 물론 진짜 물리적 스피커를 배치한 정도 수준은 아닙니다만 멀티채널을 꽤 근접하게 구현하네요.
4. 우퍼가 포함된 모델인데, 아파트에선 소리를 높이기 힘들정도의 출력입니다.
개인적으로 엄청 만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