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핫한 이슈 중 하나죠.
스팀 친구분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ITCM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러한 논쟁이 시작되는 것이 굉장히 뜬금없다고 생각합니다.
싱글 온리든 멀티 온리든 단방향의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는 게임은 예전부터 많았습니다. 배틀필드 시리즈도 멀티플레이 경험밖에 없음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찬사를 받았고, 오히려 싱글플레이가 끼어져 있어 최신작들의 감점 요인이 됐죠. 그 반대의 경우도 많았구요
저는 싱글이든 멀티이든, 그 개발사가 가장 자신있는 분야에 그 게임에 대한 테마를 잘 파악하고(마치 폴아웃을 온라인화 시켜 멀티 온리나 온라인 요소를 넣지 않고 싱글에 집중투자 하는 것과 같이) 단 방향으로 개발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애매하게 둘 다 개발하다가 둘 다 경험이 부족한 게임을 만드는 것 보다요.
만약 멀티 온리 게임을 컨텐츠로 비난하려거든, 그러한 논리라면 저는 싱글 온리 게임도 마찬가지로 온라인 경험에서 느낄 수 있는 것들의 실종에 대한 동일한 비판을 받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게임에 맞는, 그러한 방향의 개발을 작품에 맞춰 적절히 진행하는 것에 박수를 보내는 쪽이지만요.
유독 요즘 멀티 온리 게임이 비난 받는 이유는 반대로 생각해보면 참 어처구니가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멀티 요소를 좋아하는 게이머들은 반대로 싱글 온리 게임들이 출시될때 이와 같은 불만을 느낄 수 있는 것이지만 이상하게 반대의 경우에만 비판이 심해지는 것 같더군요.
이러한 비판에는 자신의 실력에 비해 뛰어난 유저들이 플레이히는 멀티 게임 진입 장벽에 부딪혀 좌절해서 분출되는 분노성/괜한 불만 표출도 섞여있기에 더욱 드러나보이는 것 같기도 하구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ITCM 유저분들 성향상 싱글을 선호하는 분들이 더 많을 것 같지만, 좋아하는 것과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개발 방향이 다를 수도 있으니 궁금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