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아시시피 텔테일의 수작어드벤쳐 게임 월레스와 그로밋은 원애니메이션 제작사와의 라이센스 만료로 스팀상점에서 내려가고 이제 게임을 살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필이면 이 사실이 팀 왈도와 백스텝에서 한글화를 진행중인 시점에서 일어났고 그 때문에 배포처인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크랙을 포함한 게임 풀 버젼을 배포했죠. 우리나라 유저들이 월레스와 그로밋을 한글로 즐길 유일한 방법인 셈인데, 최근에 가보니 팔린 건지 해킹당한 건지 미대입시 블로그로 탈바꿈해 있고 다운로드 링크도 날라갔더군요, 세상에.
하지만 다행히 저에겐 월레스와 그로밋 한글패치된 풀 게임이 있습니다.
다행히 제가 플레이 할 땐 다운로드 링크가 살아있었고 한국어화 링크는 제 컴에 잘 안먹어서 게임 풀버젼을 다운받아 스팀에서 다운받은 게임에 덮어씌워 플레이 했습니다.
이미 앤딩을 본 게임이지만 별도의 한글패치 폴더에한국어화가 된 월레스와 그로밋을 저장해 두고 있었습니다. 굳이 이 게임 전에도 온갖 사정으로 한국어화 패치 링크가 날라가는 일은 종종 있었거든요.
그런데 잇셈에서만도 월레스와 그로밋 한글패치를 놓쳐서 찾고 계신 분들이 몇몇 계시더군요. 그래서 눈에 띄는 분들은 제가 메일로 보내드리고는 있지만 아무래도 일일이 메일로 보내는 것보단 아예 오픈된 곳에서 배포하는 건 어떨까 싶더라구요.
그럼 여기서 문제점.(이자 질문)
1. 비록 작품 라이센스가 만료되고 한국어화 블로그도 날라갔지만 양 측과 1도 관련이 없는 내가 그 양 측의 노력의 결과물을 멋대로 배포해도 될 까.
2. 패치뿐만이 아닌 크랙 된 게임 전체를 배포하는 것인데 이것도 정돌할 기회가 사라진 게임이라 하더라도 복돌짓을 하는 게 아닌 지.
3. 만약 해도 된다면 어떻게 하나....
정도가 있겠습니다. 잇셈여러분들의 의견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