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워해머 게임들을 두루두루 둘러보다 Space Marine 게임의

엔진과 그래픽을 담당했던 프로그래머 분이 게임 방송을 올려놓은걸 보게 됬습니다.

EA나 마소, THQ에서 FIFA14, HALO5 Forge, Darksiders 2 등등 여러 게임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분이셨고, Space Marine 의 경우는 개발 초기부터 출시때까지 쭉 참여했기에 

그런지 재미난 꼼수와 버그, 회사 이야기들을 커멘터리를 통해 들을 수 있었네요.

 

 

제가 봤던것 중에서 이게 확실하진 않은데, 1~4편을 보면서 기억나는게 있다면...

 

 

- 플3같은 콘솔에서도 잘돌아가게끔 최적화에 꽤 많은 노력을 들였고,

  그 결과, 수 년전 컴퓨터에서도 문제없이 돌아가게 게임을 내놓음 

 

- 이 게임은 원래 THQ호주에서 만들고 있다가 스튜디오가 문을 닫고, 렐릭이 가져와 개발.

  그런데 가져왔을때 품질이 별로 좋지 않아, 아트의 경우 거의 렐릭이 다시 만들었다고 함.

 

- 주인공(타이터스)는 다른 한국분이 모델링 했다고.

 

- 게임 내 카메라(시점)이 잘되어 있는데 담당자가 바이오웨어에서 매스이펙트를 개발참여했던 실력자라고.

 

- 게임 중반에 전투기를 얻어타다 추락하고 다리에서 불시착하여 싸우는 레벨이 있는데

  그 레벨이 처음 개발된 레벨.

 

- 진행 중에 갑자기 뛰지 못하고 걷는 장면이 나오거나, 엘리베이터로 올라가는 씬이 자주 나오는데,

  다음 스테이지가 로딩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로딩 스크린이 별로 없는 이유가 그 때문.

 

- 게임 개발 중에 한 프로그래머가 들어와서 멀쩡한 부분을 최적화 해놓겠답시고 깽판을 쳐놨고,

  그것 때문에 출시전에 싸질러놓은 문제들을 해결하느라 고생함.

  알고보니 다른 곳에서도 악명 높던 사람이었고, 결국 여러 회사에 블랙리스트에 오르게 되었다고.

 

- 끈덕진 피 효과를 만들기 위해, 한 프로그래머가 굉장히 고생했다고 함. 그 프로그래머가 워해머 팬.

 

- 게임 내엔 기술적인 문제로 반사 가능한 물체가 없어, 반투명한(유리) 개체가 없다고 함.

  그런데 어차피 게임의 세계는 이미 깽판쳐진 상태인데 그냥 없어도 괜찮을거라며 넘어감.

 

- 어두운 곳에서도 주인공의 푸른색 갑주의 색깔이 잘보이는데, 이것도 개발당시

  여러 시도 끝에 나온거였다고. 워해머 판권을 쥐고있고 게임을 검수하던 GW사는 대만족.

 

-  기술적인 문제로 움직이는 객체는 데칼을 박을 수 없음. 그래서 엘리베이터 같은 곳이나

   움직이는 출입문의 경우엔 총알이 박혀도 아무런 총알 자국이 남지 않음.

 

- 게임 내 열차에서 싸우는 장면은 실제론 열차는 가만히 있고, 배경이 쭉 달리는 식으로 처리했다고 함.

  부동소수점 문제 때문이라고 하는데, 열차가 끊임없이 움직이며 좌표값이 크게 변경되면서

  게임이 엉망진창이 되는걸 막기 위함이었다고.

 

- 보통 높으신 분들이 오면 별로 좋지 않은 이미지가 떠오르는데, 출시 조금전 게임이

  좀 밋밋하다고 개발진에서 고민할때 당시, THQ의 높으신 분께서 여러 메카닉을 건의했다고 함.

  그 중 하나가 바로 처형 시스템. 높으신 분 짱짱

 

- THQ가 부도날때쯤 사측에서 회사를 회생시켜줄거라며 Jason Rubin 이라는

  [너티독] 창립자를 잠깐 데려온적이 있었는데, 결국 아시다시피 회사는......

 

 

 

등등, 그 외에도 여러가지 기술적인 이야기나 잡다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기술적인 이야기야 일반인인 저는 들어도 잘 모르고

이 분이 3D 울렁증이 있는듯해 게임을 잘못하는 터라 게임 플레이 보는 재미는 떨어졌지만,

쉽게 들을 수 없는 이야기들을 따라듣다보니 30분, 1시간이 술술 지나갔네요.

 

개인적으론 이 SM 게임을 좋아하긴 했지만 시나리오, 게임 레벨구성, 그리고 마케팅 부분들이

많이 아쉽기도 했었죠. 개인적으론 준수한 그래픽, 성능과, 분위기, 공간구현은 꽤 좋았다고 생각했었는데

게임 플레이는 중반부터 반복되는 똑같은 전투 시스템에 계속 지루함을 느꼈었죠.

그리고 아니나다를까, 이 개발자 또한 그래픽과 아트에 대한 칭찬은 아끼지 않았지만

게임의 재미면에선 별로라고 평하며 상당히 반복적이라면서

얼른 끝내고 싶다고 말하는걸 볼 수 있었네요.

 

후속작이 나오지 않은게 많이 아쉬운 게임이기도 한데,

정말로 이 영상에서 말하는것 처럼 앞으로 한 5년 정도는 이 게임의 세심함을 뛰어넘는

워해머 40K 게임이 나오지 않을지 걱정되기도 합니다. Eternal Crusade를 보고

왜 수년전에 나온 SM보다 별로일까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영상을 보고

어느정도 납득이 갔고, DOW3도 제발 그러지 않길 바라고 있네요.

DOW3는 또 어떨지 기대반 걱정반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X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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