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아마도 국내에서의 리뷰 목적으로는 처음일(?!) 옵테론 6300 시리즈, 코드네임 'Abu Dhabi' 입수 소식을 전하며 간단히 두 장의 사진을 소개합니다.
아부다비는 데스크탑의 '파일드라이버' FX 프로세서 2개를 멀티칩모듈 방식으로 패키징한 하나의 CPU입니다. 다이당 4개의 파일드라이버 '모듈'을 탑재하고 각각의 모듈이 정수코어 2개분에 해당하는 데스크탑용 FX 프로세서 대비 정확히 두 배의 사양을 갖는 제품입니다...... 만, 클럭은 많이 낮습니다. (8모듈 / 16정수코어 / 8x2MB L2 / 2x8MB L3 / 최대 3.4GHz) 소켓 G34라는 독자적인 규격을 사용하며 쿼드채널 DDR3 레지스터드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입수의 주된 목적은 현재 진행 중인 제온 E5 리뷰의 메인 안타고니스트로 써먹기 위함이지만, 객관적으로 보나 가격적으로 보나 최신/최고의 제온 모델과 일대일 비교가 되는 것은 어려울 것이고, 비슷한 가격대나 모듈 수와 비슷한 코어 갯수를 갖는 제온과 어떤 성능관계를 갖는지 살펴보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뭐 '비교' 자체보다도 AMD의 현존하는 최고사양 프로세서를 한번쯤 만져나 보고 싶었습니다. (솔직)
앞에서 잠시 소개했지만, 옵테론 6380은 AMD의 현존하는 CPU 라인업 중 끝판왕으로 2세대 불도저 "파일드라이버" 모듈 8개로 16개의 코어를 구현하고 있으며 최대 3.4GHz의 작동 속도를 가진 모델입니다. 사양을 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각 모듈당 96KB의 L1 캐시와 2MB의 L2캐시, 다시 4 모듈마다 8MB의 L3캐시가 탑재되어 (96KB x 8 + 2MB x 8 + 8MB x 2) 총 32.75MB의 캐시를 갖고 있으며 쿼드채널 언버퍼드/레지스터드 DDR3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단, L3캐시 중 2MB는 캐시 일관성 관리를 위한 디렉토리 캐시로 할당해 실질적으로 사용 가능한 캐시 용량은 30.75MB로 제한됩니다.)
...사실 더 상위로 옵테론 6386 SE가 있지만, 꼬리표 안 붙고 보통의 TDP를 가진 (115W) 것들 중에서는 최상위 모델입니다.ㅎㅎ;; (6386 SE는 최대 3.5GHz의 작동속도와 140W의 TDP를 가집니다.)
(물론 6386 SE가 구해지면 바로 갈아치울 거라는 게 함정 -_-)
비교 대상들과 나란히 줄세워 보았습니다. 왼쪽부터 인텔 제온 E5, 옵테론 6000, FX, 코어 i7의 외형을 대표합니다.
흔히 보던 AMD 데스크탑 CPU의 핀 대신 인텔식의 랜드 그리드 어레이 (Land Grid Array, LGA) 가 적용된 것이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제온과 맞붙여 보았습니다. 짧은 변은 제온이, 긴 변은 옵테론 쪽이 각각 더 깁니다. 얼핏 보니 면적은 비슷한 것 같습니다.
코어 i7을 옆에 붙여 보았습니다.
...FX도 옆에 붙여 보았습니다. (뭔 뒷면 사진이 이렇게 많아-_-)
옵테론 네마리 단체샷.
아이고 똑같다...
사진을 위한 사진.
사진을 위한 사진 (2)
형님들 위에 막둥이 FX (9590, 220W) 를 살짝 올려 보았습니다.
옵테론이 맞서 싸워야 할 제온 E5. 과연 얼마나 (or 어느 선까지) 대등한 경쟁이 될 것인지...
페북/drmolaByIYD
트위터/iyd_twit
팔로우 및 친추 환영합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