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computerbase.de/2016-09/quantum-break-steam-benchmark/3/
http://www.pcgameshardware.de/Battlefield-1-2016-Spiel-54981/Specials/Technik-Systemanforderungen-Benchmarks-1206197/
퀀텀브레이크의 벤치마크 결과를 보면 마소 DRM이 구리다는 걸 보여주는 것 외에도 전반적으로 역시나 DX12에서 AMD의 강세를 보여주는 것이 맞습니다. 390과 Fury X는 DRM도 씹어먹고 더 우수한 성능을 보이고 있죠.
그리고 멀티코어 성능에선 그럭저럭 봐줄만 하고, 싱글코어에서 절망적인 AMD CPU FX 시리즈의 병목을 크게 개선하는 걸로 봤을 때 하드웨어 스케쥴러를 사용하는 AMD 그래픽카드+DX12 쪽이 확실히 CPU 멀티코어 활용 측면에서도 우수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스팀에서도 DX12로 구동하게 해준다면 퀀텀 브레이크에선 AMD가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DX12도 지금으로선 마냥 장미빛인 건 아닌 듯 합니다.
배필 오베 측정치를 보면 암만 FuryX라고 해도 미세하게 성능이 저하되며, 타이탄X는 확실하게 성능히 떨어집니다. 왜 DX12가 DX11에 앞서지 못하는 가에 대해서는 이곳(링크)의 의견을 보면 어느정도 설명이 가능할 거같습니다. 1. DX12를 활용할만한 테스트 기간을 너무 짧게 주어 너무 빠르게 출시 했다. 2. 사실상 DX12 표준 벤치마크툴이라 할 수 있는 애쉬즈 오브 더 싱귤러리티의 개발자 댄 베이커같은 사람은 그냥 그 사람이 출중한거고 DX12 피처를 활용해 프로그래밍하기가 어렵다고 하는 거 같습니다.
결론적으론 앞으로 한참 시간이 지나봐야 DX12가 우수하다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하기야 애초에 15년에 나온 신 API를 자유자재로 활용할만한 사람, 회사가 얼마나 있겠습니까. AMD는 오늘도 고통받을 수 밖에 없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