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잡담
2016.07.20 10:46

텍스쳐 이슈 A당 vs N당

조회 수 518 추천 수 7 댓글 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A당과 N당 제품간에 텍스쳐 처리방식에 차이가 있는듯 합니다.

아래 영상은 480과 1060간에 벤치영상입니다.

 

제품간 게임내 영상비교화면에서 발견 하신 분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1060의 게임내 화면을 보면 480에 비해 일정 범위내 텍스쳐 디테일이 떨어집니다.(가까이 근접해서 기다리면 디테일이 살아남)

특히 두드러지게 확인 가능한 부분은 위쳐3 비교화면 입니다.

(영상이 화면 녹화가 아니라 카메라로 찍은것이라면 명확한 판별이 힘들지만, 실영상이 저렇다면...)

이로 인해 둠때 제기된 N당 전체 제품군에 발생하는 팝인현상과 관련있다고 보여집니다.

(개인적으로 N당의 9xx시리즈 카드로 폴아웃4 했을때도 나타났던 현상입니다.)

 

일부에서는 N당제품이 텍스쳐 디테일을 떨어뜨리고 프레임을 올리는 방식을 채택한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벤치나 프레임수 같은 수치만으로는 1060이 좋아 보이나 디테일적인 면에서는 아무래도 밀리는건 사실같아 보입니다.

 

그리고 불칸환경이나 특정 게임에서 N당제품의 스터터링 현상이 나타나는것도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나 다른 보완책으로 보완할 수 있는지 모르겠네요

 

동급(480 vs 1060)에서는 이 문제로

N당은 약간의 디테일은 포기하지만 보다 나은 프레임레이트와 성능을 보여주느냐

A당은 프레임레이트와 성능이 좀 떨어지지만 모든 디테일을 살리는 제품이냐로 갈리는거 같습니다.

 

ps. 항상 선택의 기로에 뭘로 가야 할지 고민의 숙제는 끝이 없군요...

글쓴이 위르노님의 최신글
  1. 2023-07-26 00:27 이야기 > 아머드 코어 VI 게임플레이 프리뷰 영상이 반다인 남고 공식채널에 떴네요 *6
  2. 2019-11-09 09:02 이야기 > 험블 먼슬리 초이스로 12월 7일 변경됩니다 *24
  3. 2019-10-10 21:09 이야기 > 간만에 개취 겜 후원 했습니다. *4
  4. 2019-06-07 11:27 게임 소식 > 라리안스튜디오 Baldur's Gate 3 공개 *1
  5. 2019-02-23 13:35 이야기 > HOI4 1.6.0 번역 동원령! *9

Who's 위르노

profile ▼ 펼쳐 보기
  • profile
    잼아저씨Best 2016.07.20 11:26 Files첨부 (1)

    엄.. 둠에서 텍스쳐 팝인이 480보다 더 안좋다는 건 알고 있지만 위쳐 3는 폰트의 선명도를 보면 확실히 초점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폰트의 텍스쳐까지 구린건(?) 좀 문제가 있죠. 또한 카메라로 찍으면 엔비디아가 더 구려보이는 이유가 있는데, 엔비디아 HDMI 연결시 기본 세팅은 모니터로 나가는 색깔 출력의 동적범위를 제한해서 명암이 구려집니다. DVI로 연결하거나 해상도 옵션에서 출력범위를 전체로 해야 색감이 AMD랑 비슷해집니다. 

     

    witcher 3.png

     

  • profile
    HanSinn 2016.07.20 11:06

    2000년대 초반 2D강자 ATi와 3D강자 Nvidia 싸움을 다시 보는듯 하네요.

  • profile
    길콩2 2016.07.20 11:07

    그러네요. 끊이지 않는 갈등입니다.

  • profile
    2016.07.20 11:08

    걍 가격만 좀 더 낮게 나왔으면..ㅜ.ㅜ

  • profile
    잼아저씨 2016.07.20 11:26 Files첨부 (1)

    엄.. 둠에서 텍스쳐 팝인이 480보다 더 안좋다는 건 알고 있지만 위쳐 3는 폰트의 선명도를 보면 확실히 초점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폰트의 텍스쳐까지 구린건(?) 좀 문제가 있죠. 또한 카메라로 찍으면 엔비디아가 더 구려보이는 이유가 있는데, 엔비디아 HDMI 연결시 기본 세팅은 모니터로 나가는 색깔 출력의 동적범위를 제한해서 명암이 구려집니다. DVI로 연결하거나 해상도 옵션에서 출력범위를 전체로 해야 색감이 AMD랑 비슷해집니다. 

     

    witcher 3.png

     

  • profile
    위르노 2016.07.20 11:41
    네 글자가 흐릿한부분으로 인해 본 이슈가 확실한 그래픽카드 문제로 보긴 어려울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카메라로 녹화한 영상을 확대했거나, 초점이 덜 맞게 맞추었거나 한 문제도 있을것 같고
    말씀하신 케이블이 설정에 따라 다를 수도 있으니까요

    벤치올리는 사람들이 좀 더 변인통제를 잘 했으면 합니다.
    이로 인해 고통받는건, 성능을 보고 구매하려는 사람들뿐이니까요 흑흑
  • profile
    잼아저씨 2016.07.20 12:06

    벤치마크 방법중에는 FCAT 같은 고도로 전문적인 프레임이미지의 테어링/ 프레임 타임의 마이크로스터터링 분석까지도 나와있지만, 기술적인 한계로 (30초에 12GB라는 살인적인 무압축 용량 때문에 장기간 측정이 어렵죠)그것도 완벽하게 유저경험을 재현시켜주진 못하죠. http://www.guru3d.com/articles-pages/geforce-gtx-1060-fcat-frametime-analysis-review,1.html

    결론은 벤치마크는 목표하고 있는 타겟 이상을 보여주지는 못한다는 걸 새삼 알려주네요.

  • ?
    RuTel 2016.07.20 19:21
    캡처된 부분은 도저히 같은 울트라 옵션으로 보이지 않을 정도인데요 ㄷㄷ;
    이 정도면 크게 이슈화가 되었어야할건데 이상하네요.
  • profile
    김가온 2016.07.20 11:42

    이런 비교도 있었군요...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게임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ITCM <스팀그룹> 비공개 전환 안내 및 초대요청 2334 ITCM 08.24 114350 47
꿀팁 [운영자 인증] ITCM 꿀팁정보 모음 (2017/3/16) 33 코코넛먹자 08.05 116890 68
공지 ITCM 내부 규정 안내 71 file ZardLuck 02.05 96180 89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