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당과 N당 제품간에 텍스쳐 처리방식에 차이가 있는듯 합니다.
아래 영상은 480과 1060간에 벤치영상입니다.
제품간 게임내 영상비교화면에서 발견 하신 분도 있을지 모르겠지만
1060의 게임내 화면을 보면 480에 비해 일정 범위내 텍스쳐 디테일이 떨어집니다.(가까이 근접해서 기다리면 디테일이 살아남)
특히 두드러지게 확인 가능한 부분은 위쳐3 비교화면 입니다.
(영상이 화면 녹화가 아니라 카메라로 찍은것이라면 명확한 판별이 힘들지만, 실영상이 저렇다면...)
이로 인해 둠때 제기된 N당 전체 제품군에 발생하는 팝인현상과 관련있다고 보여집니다.
(개인적으로 N당의 9xx시리즈 카드로 폴아웃4 했을때도 나타났던 현상입니다.)
일부에서는 N당제품이 텍스쳐 디테일을 떨어뜨리고 프레임을 올리는 방식을 채택한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벤치나 프레임수 같은 수치만으로는 1060이 좋아 보이나 디테일적인 면에서는 아무래도 밀리는건 사실같아 보입니다.
그리고 불칸환경이나 특정 게임에서 N당제품의 스터터링 현상이 나타나는것도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나 다른 보완책으로 보완할 수 있는지 모르겠네요
동급(480 vs 1060)에서는 이 문제로
N당은 약간의 디테일은 포기하지만 보다 나은 프레임레이트와 성능을 보여주느냐
A당은 프레임레이트와 성능이 좀 떨어지지만 모든 디테일을 살리는 제품이냐로 갈리는거 같습니다.
ps. 항상 선택의 기로에 뭘로 가야 할지 고민의 숙제는 끝이 없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