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2017.03.18 23:41
디지털 파운드리 1800X 리뷰
조회 수 670 추천 수 14 댓글 11
- H.264 인코딩에서는 라이젠이 더 빠르지만, AVX 명령어를 활용하는 HEVC 인코딩에선 인텔이 더 빠르다
= 라이젠은 인텔과 FPU 구조가 달라 코드마다 상황마다 효율성이 다르다.
- 메모리 호환성이 바이오스에 따라 문제가 된다.
= 메모리 오버클럭은 고사하고 XMP 아니고서는 표기 클럭으로 부팅조차 힘들 수 있다.
- SMT를 켜코 끔에 따라 성능 증감이 있는데, 이것을 포함한 여러 트윅을 권장하지만 이러한 복잡한 요구사항은 유저에게 바람직한 건 아니다.
= 귀찮다.
- CPU 성능을 많이 요구하는 게임에서도 라이젠이 약점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 멀티코어 최적화 정도가 낮든 높든 어플리케이션에 따라 성능이 갈린다.
- 현재든 미래든 게임의 멀티코어 최적화 정도를 8코어로 강하게 요구하는 것은 항상 충족될 수는 없다.
= 개발 부담을 전가시키는 방향이라 게임사에서 응하지 않을 수 있다.
- 그럼에도 쓸만한 CPU이고, 해상도를 늘려주면 갭이 줄어든다.
= 게임의 해상도가 높아질수록 GPU 중점적이 된다.
- 평균은 7700K와 비슷해도 순간의 프레임 유지능력은 라이젠이 더 나은 경우가 있다.
= 전반적으로 프레임 균일도가 더 높아 더 만족스러운 유저 경험을 줄 수 있다.
- 2500K가 오래 살아남은건 아주 강력한 오버클럭 성능 때문이다. 하지만 라이젠은 그 점에선 근래 인텔보다도 아쉽다.
= 라이젠은 4GHz가 오버 한계점인데 반해 2500K는 비슷한 3.5GHz로 출시했음에도 4.5GHz까지 바라볼 수 있어 생명력 연장이 질겼다.
- CCX 구조 자체가 문제가 될 지 모르겠지만 인피니티 패브릭에 영향을 준다는 램클럭을 달리하고 벤치해봐도 기대만큼 큰 성능차를 보이지 않는다. 인텔과 비슷한 수준.
= 게이밍 퍼포먼스는 CCX가 큰 원인이 아닐 가능성이 있다.
- 윈도우 10의 코어 스케쥴러 문제일 가능성도 일부 있다.
= SMT를 끄는 것과 같은 맥락.
- 6코어 구성은 8코어 구성과 차이가 크지 않다.
= 게이밍만을 목적으로 한다면 6코어 라이젠 5도 괜찮은 선택. 다만 게이밍 성능 자체는 7700K가 전반적으로 라이젠보다 낫다.
이 게임의 최신 글
글쓴이 님의 최신글
- 2019-07-26 10:16 이야기 > 좀비랜드 2 예고편 *1
- 2019-07-11 01:51 이야기 > 결국 질렀습니다 *18
- 2019-07-08 12:25 이야기 > AMD 나비, 하와이의 재림. 그러나... *6
- 2019-07-08 10:41 이야기 > 라이젠 마티스는 지금 사기엔 이르단 생각입니다 *18
- 2019-07-04 18:54 이야기 > SUPER? 그다지 수퍼하지 않은 수퍼지만... *24
TAG •
- AM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