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MB/COD:BO4] 봇전. 8년 간의 발전
Cheetahmen Remix - Shibayan Records
최근 Black Ops 4를 할 수 있게 되어 늘 그랬듯 봇전 부터 돌려보고 있는데
Call of Duty: Black Ops (2010)
Black Ops 4 (2018)
???
타사의 COD가 자꾸만 생각 나더군요. 8년 동안 답보 상태인
Treyarch 사의 AI 모습이 많이 아쉬웠습니다. COD에서 최초로
봇전을 선보인 회사가 Treyarch 인걸 생각하면 더욱 그랬었네요.
현재 BO4의 AI 수준은 BO2 정도의 수준과 비슷하거나 좀 더 아래인듯 보였습니다.
수치적인 자료나, 전문적인 연구 결과 따위는 없지만
단순히 감과 경험으로 게임을 바라 보았을때, AI가 전작보다
더 쉽게 설정된 느낌이었습니다. 하지만 가끔은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개발자들이 AI 관련 설정에 오류를 범한거 아닌가 생각 말입니다. ㅋㅋ
특히나 아래와 같은 상황을 만나게 되니
그런 의심은 더더욱 커져갔습니다.
(저 방패는 상대팀 것으로, 방패 앞으로 지나갈 시 피해를 입게 됩니다.)
끼임 현상을 자주 목격하기도 하고
가끔 사격이 유효하지 않은 벽 너머의 적에게 사격하는 모습을 보기도 하고.
이것 말고도 더 많은 상황들이 있지만, 용량 관계상 올리진 못했습니다.
그만큼, 짧은 시간 내에 많은 괴기 현상들을 목격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대략 3~4시간 정도 해본 것 같은데 이때까지 해본 COD 중 AI의 움직임 관련해서
가장 불안정한 모습을 보게 된 것 같네요. 실제 멀티 게임에선 또 어떨지 모르겠습니다만
첫 인상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여튼, 봇전 한정으로 게임은 상당히 아쉬웠습니다. 애초에 멀티 게임인 만큼
봇전이 주가 되진 않겠지만, 혹여나 가끔 컴까기나 하면서 게임을 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겐 구매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혹시, 다른 회사의 COD 속 AI의 모습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COD 프랜차이즈에서 AI는
Ghost[2013] 때 부터 크게 발전되어 유저들의 일부 행동들을 따라하는데,
Infinity Ward, Sledgehammer 사 COD 게임의 AI들이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49.5MB] 봇전 속에서의 깨달음
http://itcm.co.kr/g_board/6693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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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데이오브 인파미 좀 팠었는데
120시간정도 하니까 AI 패턴이 조금 느낌이 오더군요
FPS에서의 AI는 인서전시, 인서전시 샌드스톰, 데이 오브 인퍼미를
만든 New World Interactive 회사의 것이 쓸만한 것 같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