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4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op235.jpg

 

디자인이나 영상편집, 3D, CAD 등의 전문작업용으로 노트북을 구입하고자 한다면 최우선으로 스펙을 확인해야 한다. 캐주얼한 작업의 경우 성능에 민감하지 않기 때문에 휴대성이나 디자인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도 무방하지만 상단에 말씀드린 전문 작업의 경우 성능에 따라 작업시간이 결정되기 때문에 최상급의 모바일 프로세서와 고성능 GPU, 넉넉한 메모리 용량은 필수라 할 수 있다.

 

단, 퍼포먼스 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나 보안성, 내구성 등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기 때문에 게이밍 노트북 보다는 작업에 특화된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이나 크리에이터 노트북을 구입해야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HP ZBook Studio G8 46N47AV 는 전문가를 위한 노트북으로 퍼포먼스 관련 스펙은 게이밍 노트북과 흡사하다, 11세대 인텔 코어 i7-11800H 프로세서를 비롯해 지포스 RTX 3060 그래픽과 16GB 메모리가 장착되어 강력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단, 높은 주사율을 지원하는 게이밍 노트북과 달리 이 제품은 4K 해상도에 DCI-P3 100%를 지원하는 OLED 패널이 탑재되어 높은 색 정확성과 디테일을 필요로 하는 전문작업에 적합하며 지문인식 센서와 얼굴인식 로그인 등을 지원해 제작된 중요 자료의 외부 유출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뿐만아니라 미 군사등급 테스트를 통과한 모델로 집이나 사무실 뿐만 아니라 터프한 산업현장 등에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일반 노트북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리라 예측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bar1.jpg

 

top330.jpg

 

sbar162.jpg

 

top331.jpg

 

HP ZBook Studio G8 시리즈는 일반적인 전문가용 노트북과 달리 2가지 스타일로 제품이 출시된다. 리뷰를 진행하는 46N47AV 모델의 경우 지포스 그래픽을 탑재해 전문작업 뿐만 아니라 게이밍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100% DCI-P3 의 높은 색 재현률을 지원하는 4K OLED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다. 특히 멀티터치를 지원해 마우스를 사용하기 힘든 외부에서도 손쉽게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다.

 

또한 30N01AV 모델은 3D 등의 크리에이터 작업에 최적화된 쿼드로 RTX A2000 그래픽이 지원되어 범용성이 강조된 46N47AV 모델과 달리 좀더 전문적인 작업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120Hz 주사율에 10억가지 컬러로 생동감 있는 영상을 재생하는 HP 드림컬러 기술이 적용되어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일반 노트북을 압도하는 4K 해상도에 600nits 의 높은 밝기와 안티글레어 타입 지원으로 자연광이 비추는 야외에서도 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top332.jpg

 

키보드 백라이트가 다른 것과 (지포스 모델은 RGB 백라이트, 쿼드로 모델은 일반 백라이트) 글레어/ 안티글레어를 제외하고는 디자인의 차이는 없다. 지포스 모델의 경우 RTX 3060 모델 뿐만 아니라 RTX 3070, RTX 3080 탑재 모델이 판매되고 있으며 쿼드로 모델은 T1200, RTX A3000, RTX A5000 탑재 모델이 판매되고 있어 제품의 성능이나 가격 등으로 고려해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bar2.jpg

 

top218.jpg

 

풀KIT 의 모습으로 노트북을 비롯해 200W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이 제공되며 퀵 매뉴얼과 보증서, 어도브 Substance 3D 컬렉션 (어도브 Substance 3D Painter / Stager / Designer / Sampler) 6개월 맴버쉽 코드가 제공된다.

 

이 제품은 기본적으로 방문지원을 포함한 3년의 무상보증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HP 우발적 손상방지 서비스를 옵션으로 구매하면 우발적인 낙하나 이물질 유입, 전기 충격 등의 장치가 손상될 경우 빠르게 제품을 수리하거나 교체 받을 수 있다.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르게 업무를 재게할 수 있다.)

 

top333.jpg

 

354 x 234 x 17.9 mm의 크기와 1.79Kg의 무게를 지원한다. 휴대성에 특화된 모델들과 달리 15.6형 대화면을 지원함에도 무게가 1.78Kg 에 불과하며 두께도 2cm를 넘지 않아 쉽게 들고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비슷한 스펙을 지원하는 고성능 노트북 대비 슬림하고 가벼운 제품으로 잦은 휴대가 필수적인 전문직 종사자에서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화려함을 강조하는 게이밍 노트북과 달리 깔끔하고 고긊그러운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일반 HP 노트북과 달리 Z 마크가 전면에 세겨져 강렬한 느낌을 자아내며 테두리 부분에 다이아몬드 컷팅을 적용해 일반 노트북과는 확연히 다른 고급스러움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 제품은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낙하, 충격 및 열악한 환경을 포함하여 엄격한 미 군사 표준 (MIL-STD-810H) 을 통과한 노트북이다. 일반 노트북 대비 고장 가능성이 현저히 적어 중요 작업용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top334.jpg

 

휴대성까지 고려한 설계는 이 제품의 큰 장점중 하나라 할 수 있다. 구형모델 대비 크기와 두께, 무게를 줄여 (크기는 22% 작아졌고 두께는 14% 얇아졌다.) 일반 백팩등에 넣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배터리 사용시간도 대단히 길어 문서작업 등의 용로도 사용시 굳이 전원 어댑터를 가지고 다닐 필요도 없다.

 

top335.jpg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15.6형 크기에 4K 해상도를 지원한다.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일반 노트북과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으며 동영상 재생의 최적 색 기준인 DCI P3 100%를 충족해 실제와 근접한 컬러를 구현할 뿐만 아니라 OLED 특유의 깊이감 있는 블랙 컬러를 경험할 수 있다.

 

최신 제품답게 슬림 베젤을 적용해 크기를 줄인것과 함께 높은 몰입감을 선사하며 테두리에 디스플레이 범퍼가 설치되어 충격 등으로부터 패널을 보호한다. 또한 상단 중앙에는 HD 웹캠과 마이크가 장착되어 화상회의나 셀프촬영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며 얼굴인식 로그인을 위한 IR 카메라를 장착해 보안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top229.jpg

 

이 제품은 일반 노트북과 달리 터치 디스플레이 지원으로 편의성을 높였다. 손쉽게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손가락을 이용한 필기를 통해 효율적인 프리젠테이션이 가능하다. 특히 이 제품은 코닝 고릴라 글래스 6이 장착되어 눈부심으로 인한 피로감을 최소화 했을 뿐만 아니라 높은 내구성을 파손 가능성을 최소화 했다.

 

top336.jpg

 

키보드의 모습으로 15.6형 대화면을 지원함에도 여유로운 타이핑을 위해 텐키리스 방식의 풀사이즈 키보드를 사용했다. 또한 쿼드로 그래픽 탑재 모델과 달리 RGB 백라이트가 설치되어 환상적인 조명 효과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야간에도 불편없이 작업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방수 기능을 지원해 물이나 커피 등을 쏟더라도 쉽게 노트북이 고장나지 않는다.

 

top337.jpg

 

타이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팜래스트가 손을 완전히 받쳐주어 큰 피로감 없이 장시간 타이핑을 할 수 있었다. 넓은 키간격과 확연한 구분감으로 오타없는 고속 타이핑이 가능했으며 일반 노트북대비 키소음이 현저히 적어 정숙을 요하는 사무실이나 강의실 등에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top338.jpg

 

키보드 상단에는 통풍구가 설치되어 있고 키보드 1열에는 전원 버튼을 비롯해 볼륨과 밝기, 백라이트 등을 조정할 수 있는 다양한 핫키가 제공된다. 또한 팜래스트 중앙에는 멀티 터치패드가 설치되어 외부에서도 손쉽게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으며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지문인식 센서도 제공된다.

 

top339.jpg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한손으로 손쉽게 상판을 오픈할 수 있도록 원핸드 오픈 방식으로 설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무게중심을 고려한 설계로 상판을 올렸을 때 하판이 따라 올라오지 않는다. 또한 상판과 바닥면 등에 마그네틱이 부착되어 이동중 충격 등으로 인해 상/하판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가방안에서 상판과 하판이 분리되면 이물질이 들어가 패널에 스크레치가 발생할 수 있다.)

 

top340.jpg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도난 방지를 위한 시큐리티 홀이 설치되어 있고 USB 3.2 Gen1 단자를 지원해 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또한 중앙에는 통풍구가 설치되어 있으며 헤드셋이나 이아폰 연결을 위한 오디오 (COMBO) 단자를 지원한다.

 

top341.jpg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전원 단자와 LED를 비롯해 C타입으로 구성된 2개의 썬더볼트 4 단자가 제공되어 초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또한 중앙에는 외부 디스플레이 연결을 위한 mDP 단자와 데이터 백업을 위한 SD 카드리더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342.jpg

 

썬더볼트 4 단자는 초고속 데이터 전송 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출력도 지원해 외부 모니터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폰 충전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젠더를 연결하면 A타입의 일반 주변기기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PD 충전을 지원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단, 저전력 기반의 슬림 노트북과 달리 노트북 사용중에는 65W PD충전기가 작동하지 않았으며 노트북이 꺼진 상태에서 배터리 충전만 가능했다.

 

top343.jpg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뜨거워진 내부 공기가 원할하게 배출될 수 있도록 통풍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344.jpg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상단과 하단에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하며 신선한 공기가 원할하게 유입될 수 있도록 팬이 설치된 상단에 통풍구가 설치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내부에는 듀얼팬과 히트파이프가 설치되어 있으며 공기흐름 디자인을 개선해 30% 향상된 열관리 쿨링 성능을 구현했다.) 또한 하단 양 측면에는 스피커가 부착되어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 전원설정을 균형조정 (밝기 50%, 에어플레인 모드, 내장그래픽) 으로 지정하고 슬라이드쇼를 무한 반복해 본 결과 10시간 44분 동안 재생된 후 시스템 대기모드로 진입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노트북을 끄고 한시간 동안 충전했을 때 73% 배터리가 충천된 것을 확인했다. (게이밍 노트북에 준하는 고스펙 노트북임에도 배터리 사용시간이 대단히 길다. 외부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top345.jpg

 

바닥면 내부의 모습으로 듀얼팬과 히트파이프가 상단에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중앙부에 방열판이 부착되어 CPU나 GPU 뿐만 아니라 전원부에서 발생하는 열도 빠르게 식혀준다. 또한 하단에는 6880mA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으며 스피커와 마그네틱이 부착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우측에는 512GB 의 대용량 NVMe M.2 SSD가 장착되어 있으며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방열판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16GB DDR4 메모리가 기본 장착되어 (온보드) 대부분의 S/W를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으며 있으며 최고급형 무선랜카드 인텔 Wi-Fi 6 AX201이 장착되어 빠른 무선속도를 즐길 수 있다. @ 바닥면 분리 난이도 하 : T4 드라이버를 이용해 별나사를 풀어준 후 얇은 헤라로 모서리 등을 공략해 틈을 만들어 주면 쉽게 분리할 수 있다. (히든볼트 X)

 

top263.jpg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퀵 매뉴얼과 보증서, 200W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고 어도브 Substance 3D 컬렉션 6개월 맴버쉽 코드가 제공된다.

 

bar3.jpg

 

top230.jpg

 

일반 노트북을 압도하는 화려한 스펙과 높은 완성도가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sbar1.jpg

 

top346.jpg

 

시스템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8코어 16스레드에 24MB 캐시를 지원하는 11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7-11800H 가 장착되어 있으며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60이 탑재되어 전문가용 S/W를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다. 여기에 512 GB NVMe SSD 와 16GB DDR4 메모리 지원으로 버벅임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최고급형 노트북 답게 인텔 Wi-Fi 6 AX201 무선랜카드가 설치되어 있으며 지문인식 센서와 얼굴인식 로그인을 위한 IR 카메라, HD 웹캠 등이 기본 장착되어 있다. 또한 윈도우 10 Pro을 기본 탑재한 것도 눈에 띈다. Home 과 달리 암호화, 원격로그인, 가상컴퓨터 등의 비즈니스 관련 기능이 추가되어 있어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노트북을 관리할 수 있다.

 

top312.jpg

 

내외장 그래픽의 스펙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크리에이터나 엔지니어, 건축가 등의 전문작업자 뿐만 아니라 게이머 까지 만족시키는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60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게임 레디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는 일반적인 게이밍 노트북과 달리 크리에이터에 최적화된 스튜디오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sbar2.jpg

 

top347.jpg

 

강력한 엔드포인트 보안 기능과 하드웨어 강화 보안으로 OS 전반을 보호하는 HP 울프 시큐리티와 보안 설정을 통해 웹기반의 멀웨어나 랜섬웨어의 공격으로부터 노트북을 보호하는 슈어클릭을 지원한다. (더 높은 보안성을 구현하고 싶은 유저들을 위해 슈어클릭 브라우저도 기본 제공된다.)

 

top348.jpg

 

HP Support Assitant를 지원해 손쉽게 시스템 업데이트를 할 수 있고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다. 또한 배터리 상태확인 및 관리를 위한 파워 매니져가 제공된다.

 

top349.jpg

 

화상회의 등의 용도로도 사용되는 노트북 답게 오디오 컨트롤 앱에서 다양한 설정이 제공되며 (고급형 노트북 답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지원한다.) F12키의 프로그래밍이 가능해 사진과 같이 자신에 맞는 기능을 저장해 활용할 수 있다. 특정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오픈할 일이 많을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OMEN 라이트 스튜디오 S/W를 설치해 RGB LED를 컨트롤 할 수 있다.

 

top350.jpg

 

지문인식 센서와 얼굴인식 로그인을 모두 지원해 한차원 높은 보안 설정이 가능하다. 윈도우즈 헬로를 통해 지문과 얼굴을 등록해 주면 간편하게 로그인을 실행할 수 있다. (인식율이 대단히 뛰어나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top351.jpg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파일을 손쉽게 전송할 수 있도록 HP QuickDrop S/W를 제공한다. QR 코드를 통해 스마트폰과 연결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에도 QuickDrop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드래그앤 드롭으로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손쉽게 전송할 있다. (동영상을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top352.jpg

 

코로나 19로 인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노트북과 같이 접촉이 빈번한 IT기기를 지속적으로 청소나 소독하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다. HP 는 노트북을 끄지 않고도 손쉽게 소독할 수 있도록 HP 이지 클린 기능을 지원한다. S/W를 실행하면 노트북이 잠겨 화면이나 키보드를 눌러도 인식하지 않으며 취소키를 눌러 언제라도 원상태로 돌아올수 있다.

 

sbar3.jpg

 

top294.jpg

 

노트북이 완전히 꺼진 상태에서 바탕화면이 나올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했는데 (콜드 부팅) 17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다림의 지루함 없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5.jpg

 

top353.jpg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고성능 모드, 밝기 100%) 캐주얼한 작업에서는 전력 소모가 크지 않았으며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는 게임에서는 150W 정도까지 소비전력이 높아졌다.

 

sbar8.jpg

 

top304.jpg

 

웹캠의 화질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다소 노이즈가 눈에 띄긴 하지만 선명한 영상을 보여주었다. 화상회의 등의 용도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밝은 곳에서 사용하면 노이즈를 최소화 할 수 있다.)

 

sbar161.jpg

 

top298.jpg

 

CPU 온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실내온도 14도) 아무것도 하지 않은 Idle 상태에서는 30~34도 정도로 동작했으며 10분간 오버워치를 플레이 하고 측정했을 때 에는 55~83도 정도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부분의 게임 플레이에서 80도를 넘지 않았다.)

 

top324.jpg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게임 실행중 열분포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상단 중앙을 중심으로 열이 퍼져 나가며 특정 부분만 온도가 높은 대부분의 노트북과 같이 바닥면 전체에 열이 분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표면 온도는 낮은편으로 열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top325.jpg

 

팬소음 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으로 아이들이나 캐주얼한 작업에서는 팬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았으며 게임을 실행했을 때에는 45dB 까지 팬소음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 스피커 사운드가 상당히 큰 노트북으로 게임 실행중 팬소음이 거슬리지 않았다.)

 

sbar6.jpg

 

top354.jpg

 

고급형 노트북 답게 4K 광시야각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없이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반전이나 채도저하가 발생하지 않았다.

 

top355.jpg

 

터치 디스플레이 탑재로 마우스를 사용하기 힘든 외부에서 손쉽게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다. 높은 인식율과 빠른 반응으로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화면을 누르며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는 제품으로 프리젠테이션이나 회의시에도 유용하게 사용하 수 있을 것이다.

 

top277.jpg

 

4K 해상도를 지원해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창을 띄어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4개의 웹사이트를 여유롭게 띄어둘 수 있었다.)

 

sbar7.jpg

 

top356.jpg

 

HP ZBook Studio G8은 썬더볼트 4 단자와 mDP 단자에서 디스플레이 연결을 지원해 멀티 모니터 연결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4K 모니터와 QHD, FHD 모니터를 연결한 모습으로 정상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K@60Hz 지원)

 

sbar9.jpg

 

top302.jpg

 

4K 영상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5.6형 대화면에 슬림 베젤을 적용해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OLED 탑재 모델답게 일반 노트북을 압도하는 선명함이 인상적이었다. 여기에 강력한 사운드가 더해져 만족스럽게 고화질 동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top301.jpg

 

MP3 파일을 이용해 스피커 사운드를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최근 테스트한 노트북중 가장 만족스러운 출력으로 보여주었다. 사무실이 떠나갈 듯 시원한 소리를 경험할 수 있었으며 중고음 뿐만 아니라 저음 재생력도 뛰어나 음악은 물론 동영상이나 게임을 만족스럽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top300.jpg

 

4K 동영상을 이용해 CPU 점유율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2-4% 점유율을 보여 주었다. 또한 웹서핑과의 멀티테스킹 시에도 20% 중반 정도 점유율이 올라가 영상을 즐기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다.

 

sbar15.jpg

 

top357.jpg

 

썬더볼트 4 단자는 USB 3.2 Gen2를 지원해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외장SSD를 이용해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000MB/s 가 넘는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다.

 

top278.jpg

 

썬더볼트4 단자와 번개 마크가 있는 USB 단자는 상시 전원을 지원해 노트북이 꺼진 상태에서도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원할하게 스마트폰이 충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top358.jpg

 

블루투스를 지원해 다양한 액세서리를 무선으로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연결해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사진과 같이 외장 스피커나 마우스 등도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sbar16.jpg

 

top359.jpg

 

영상편집 S/W 인 다빈치 리졸브를 이용해 랜더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640MB, 920MB, 990MB 4K 동영상을 단일 동영상으로 랜더링, FHD 해상도에 H.264 비디오 코덱) 6분 13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9분 정도 소요되는 보급형 게이밍 노트북 대비 3분 이상 빠른 랜더링 시간을 보여주는 것이 눈에 띈다. 또한 블랜더 랜더링 테스트에서도 5~6분대의 시간을 보여주는 일반 노트북과 달리 3분대의 빠른 랜더링 시간을 보여주었다.

 

sbar10.jpg

 

top299.jpg

 

포토샵을 이용해 원본사진의 편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부드럽게 작업할 수 있었다. 초고화질 디스플레이에 높은 성능이 더해진 모델로 디자인이나 전문 그래픽 작업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 46장의 원본 사진 (총 180MB) 을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했는데 25 초가 소요되었다.

 

sbar11.jpg

 

top317.jpg

 

다음 팟인코더를 이용해 4K 동영상의 인코딩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4분 24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bar12.jpg

 

top360.jpg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최고급형 게이밍 노트북에 대동소이한 높은 스코어를 보여주었다. 100만원 대의 크리에이터 노트북과는 확연한 성능차를 가진 노트북으로 전문가용 S/W를 사용하는 크리에이터나 게이머 모두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top361.jpg

 

3DMARK를 이용해 3D 퍼포먼스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보급형 게이밍 노트북과는 확연한 스코어 차이를 보여주었다. 부드러운 전문 작업이 가능한 것은 물론 최신 게임도 최상위 옵션에서 부드럽게 플레이 할 수 있다.

 

또한 최고급형 NVMe M.2 SSD 가 탑재된 모델로 일반 SSD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속도를 구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512GB을 지원해 대용량 작업물을 손쉽게 저장할 수 있다.

 

sbar13.jpg

 

top362.jpg

 

오버워치를 구동해 프레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최상' 옵션에서 143-170 프레임을 보여주어 깔끔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144Hz 게이밍 모니터를 연결해도 충분히 프레임을 확보해 즐길 수 있다.) 특히 QHD 해상도 에서는 95-117, 4K 해상도에서는 50-61 프레임으로 플레이가 가능해 고해상도 게이밍도 편하게 즐길 수 있다.

 

top363.jpg

 

배틀그라운드 의 실행 모습으로 (사녹맵) 울트라 옵션에서 91-112 프레임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게이밍 노트북이 부럽지 않는 성능으로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top364.jpg

 

화려한 액션이 돋보이는 배틀필드 2042를 최고 옵션에서 플레이 하고 있는 모습으로 (브레이크 스루-이탈 맵) 63-77 프레임으로 플레이할 수 있었다.

 

bar4.jpg

 

 

bar5.jpg

 

top234.jpg

 

단순히 게임을 즐기거나 영상편집과 같은 크리에이터 작업에 특화된 노트북을 구입하고 싶다면 100만원 대의 고성능 노트북을 추천한다. 대부분의 게임을 상위 옵션에서 즐길수 있으며 전문작업용으로도 손색이 없기 때문이다. 그에 반해 리뷰를 진행한 HP ZBook Studio G8 은 그 이상의 사용성을 필요로 하는 유저들에게 필요한 노트북이다. 강력한 성능을 구현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급기술이나 기능이 적용되어 어떤 환경에서도 작업에 집중할 수 있다.

 

HP ZBook Studio G8 시리즈는 다양한 GPU 지원으로 원하는 작업을 쉽고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리뷰에 사용된 46N47AV 모델의 경우 RTX 3060을 탑재해 영상편집이나 디자인, 게임 용도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쿼드로 GPU가 탑재된 모델들의 경우 3D 제작이나 캐드 등의 작업용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FHD 해상도의 일반 패널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노트북과 달리 한차원 높은 디테일과 높은 색 정확도를 지원하는 4K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15.6형 대화면을 지원해 데스크탑 PC를 사용하듯 시원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터치 디스플레이 까지 지원해 어디서나 편하게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다.

 

사운드 또한 대단히 만족스러웠다. 중고음에 치중되어 귀가 피로하고 출력도 낮아 답답한 느낌을 주는 일부 노트북 사운드와 달리 시원하고 균형잡힌 사운드를 들려주어 영상이나 음악, 게임 테스트가 무척 즐거웠다.

 

퍼포먼스에 특화된 노트북임에도 휴대성을 고려한 점 또한 인상적이었다. 일반 올인원 노트북과 같이 슬림하며 무게도 가벼워 쉽게 들고다니며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배터리 사용시간도 긴 편으로 문서작업 등을 할 경우 굳이 전원 어댑터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다. 다양한 고급 단자를 지원해 편의성을 높인 점도 마음에 들며 지문인식과 얼굴인식 센서를 지원해 보안성과 편의성을 높인 부분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전문작업을 위한 고성능 비즈니스 노트북이 필요하거나 대용량 자료를 다루는 전문가 및 크리에이터 등에게 추천하고 싶다. 가격에 걸맞는 높은 완성도로 편하게 전문가용 S/W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email protected]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ho's 노트포럼

profile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지, 노트포럼

▼ 펼쳐 보기

  1. 최상의 그립감과 성능, 한성컴퓨터 WM200 RAINBOW 게이밍 마우스

      게이밍 기어의 대중화로 게임에 특화된 마우스나 키보드, 헤드셋 등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특히 라인업도 보급형부터 하이엔드급 까지 다양해 가격이나 성능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제품이 그러하듯 가격과 완성도 (성능, 기능 등등...
    Date2021.12.31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6
    Read More
  2. 화질과 성능 모두 잡았다, 크로스오버 32SS3 NEW IPS QHD 75 HDR 평면 레게노

      주사율이나 색 정확도 등을 확인하지 않고 브랜드나 가성비만 고려해 모니터를 구입했던 많은 유저들이 떨어지는 성능과 화질 때문에 모니터를 재구매 한다. 전문작업용으로 사용하거나 높은 주사율을 필요로 하는 게임을 즐길 경우 반드시 스펙을 확인해야...
    Date2021.12.29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9
    Read More
  3. 게임도 즐길 수 있는 전문가용 노트북, HP ZBook Studio G8 46N47AV

      디자인이나 영상편집, 3D, CAD 등의 전문작업용으로 노트북을 구입하고자 한다면 최우선으로 스펙을 확인해야 한다. 캐주얼한 작업의 경우 성능에 민감하지 않기 때문에 휴대성이나 디자인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도 무방하지만 상단에 말씀드린 전문 작업...
    Date2021.12.28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44
    Read More
  4. 성능도 최고·화질도 최고, Razer BLADE PRO 17 11Gen R3080 4K TOUCH

      하이엔드 노트북은 일반 노트북에서 사용하지 않는 최상급의 CPU와 GPU가 탑재되어 최신 게임을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으며 높은 해상도와 주사율, 색 정확성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디자인이나 영상편집, 3D 작업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가격대...
    Date2021.12.2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7
    Read More
  5. 성능도 만족스러운 대화면 노트북, 한성컴퓨터 TFX7130H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노트북은 시원시원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멀티테스킹이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이유로 다양한 창을 띄어두고 작업해야 하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특히 대화면 노트북을 선호한다.   일정수준 이상의 성능을 지원하...
    Date2021.12.23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43
    Read More
  6. 게이밍 CPU를 탑재한 슬림 노트북, ASUS 젠북 14X OLED UM5401QA-KN029

      휴대성과 퍼포먼스를 모두 만족시키는 노트북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저전력 프로세서 기반의 슬림 노트북의 경우 1Kg 초반대의 무게를 지원해 쉽게 휴대할 수 있지만 저전력 프로세서의 한계로 인해 높은 성능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그에 반해 ...
    Date2021.12.22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73
    Read More
  7. 옵션조정 필요없는 최고급형 게이밍 노트북, 기가바이트 A7 X1 R9

      게이밍 노트북은 사용 부품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엔트리급 게이밍 노트북은 캐주얼한 온라인 게임을 부드럽게 즐길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지만 가격이 100만원 미만이나 초반대로 저렴해 부담없이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100만원 초반~후...
    Date2021.12.21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6
    Read More
  8. 가볍게 휴대할 수 있는 대화면 포터블 모니터, 레노버 ThinkVision M15

      두 개의 모니터를 사용하면 최소 3-4 개 정도의 창을 띄어둘 수 있어 업무나 학습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마우스를 움직일 필요없이 많은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메일이나 메신저를 실시간으로 확인해야 할 경우 듀얼이나 트리플 모...
    Date2021.12.17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39
    Read More
  9. 하이엔드 게이밍PC를 위한 Z690 메인보드, MSI MPG Z690 포스 WIFI

      노멀 프로세서의 경우 메인보드의 선택이 비교적 자유로운데 반해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K프로세서의 경우 서멀 솔루션이나 전원부 등에따라 CPU 성능이 확연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메인보드 선택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   특히 최고급형 라인업인 인텔 i...
    Date2021.12.16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66
    Read More
  10. 게이머와 크리에이터를 만족시키는 최상의 성능, 12세대 인텔코어 i7-12700K 프로세서

      게이머나 크리에이터는 초반에 다소 비용이 들더라도 성능에 특화된 부품을 이용해 PC를 구성하는 것이 현명하다. 웹서핑이나 문서작업, 동영상 감상등으로 PC를 구입할 경우 가성비를 최우선해야 하지만 고성능PC를 구성할 때 가성비에만 초점을 맞춰 보급...
    Date2021.12.15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45
    Read More
  11. 감동적인 화질 선사하는 크리에이터 노트북, ASUS 비보북 프로 16X OLED N7600PC-L2007

      전문작업을 위한 크리에이터 노트북은 게이밍 노트북과 같이 높은 성능을 구현해야 하지만 디스플레이나 기능적인 면에서도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게이밍 노트북이 높은 주사율을 필요로 하듯 크리에이터 노트북은 정확한 컬러를 구현해야 하기...
    Date2021.12.1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0
    Read More
  12. 스타일리쉬한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의 조화, MSI 모던14 B11M-i7 베이지 무스

      가볍게 휴대하며 사용할 수 있는 슬림 노트북은 연말과 연초에 특히 높은 판매량을 보인다. 졸업과 입학 & 취업으로 학습 및 업무용 노트북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이다. 학생이나 직장인의 경우 다양한 장소에서 노트북을 사용해야 하기 때...
    Date2021.12.08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6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 132 Next
/ 132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