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8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op43.jpg

 

디자인이나 캐드, 3D 작업용 노트북은 프로세서와 GPU의 성능에 따라 작업시간이 좌우되기 때문에 고성능 부품을 사용한다. 열이 많이 발생하는 고성능 프로세서와 GPU의 특성상 차별화된 쿨링 솔루션이 적용되어야 하며 이러다 보면 자연스레 무게가 늘어나게 된다.

 

일반 전문 작업자의 경우 퍼포먼스가 중요하기 때문에 휴대성이 떨어지는 것을 충분히 감안하고 사용하지만 2D 디자인 작업자나 퍼포먼스 보다는 정확한 색 표현이 중요한 건축가 및 설계자, 작업된 결과물을 검토하고 수정 및 보완해야 하는 관리자 등의 경우 퍼포먼스 보다는 휴대성을 우선시 한다. 어디서나 쉽게 작업을 하거나 결과물을 검토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HP ZBOOK Firefly 14 G8 W1DRAV 는 캐주얼한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이 필요한 유저들에게 딱 어울리는 모델이다. 3Kg에 육박하는 무게로 휴대 자체가 힘든 일부 모바일 워크스테이션과 달리 1.35Kg 에 불과한 가벼운 무게로 쉽게 휴대하며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HP 의 최고급형 비즈니스용 노트북 답게 차별화된 내구성을 구현하며 긴 배터리 사용시간과 PD충전 지원으로 어디서나 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11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7-1165G7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쿼드로 T500, 32GB DDR4 3200MHz 메모리 지원으로 포토샵이나 캐드, 스케치업 등의 전문가용 S/W 정도는 충분히 실행할 수 있으며HP DreamColor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정확한 컬러 확인이 필수적인 작업에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

 

쿼드로 GPU가 탑재된 모델답게 일반 노트북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리라 예측된다. 리뷰를 통해 제품의 특징과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 노트북인지 살펴보고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bar1.jpg

 

top117.jpg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bar2.jpg

 

top34.jpg

 

풀KIT 의 모습으로 본체를 비롯해 65W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이 제공되며 퀵 매뉴얼과 보증서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전문가용 노트북 답게 S/W CD도 동봉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118.jpg

 

323 x 214.6 x 17.9mm 의 크기와 1.35Kg 의 무게를 지원한다. 슬림 노트북 수준의 휴대성을 지원하는 제품으로 휴대가 힘든 일반적인 모바일 워크스테이션과 달리 가볍게 들고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어디서나 전문가용 S/W를 실행해 작업을 하거나 작업물을 검토해야 할 경우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기존 Z북 시리즈와 같이 무척 고급스럽다. 진한 그레이 컬러를 적용해 중후한 느낌을 주며 최고급형 모델답게 마감의 완성도가 대단히 뛰어나다. 또한 전면의 Z 마크로 포인트를 주었으며 곡선 보다는 직선을 적용해 강렬한 느낌을 자아낸다.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하는 전문가용 노트북 답게 강력한 내구성과 신뢰성을 구현한 것도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미군사등급 테스트 MIL-STD-810H를 통과한 모델답게 낙하나 충격, 온도 및 먼지 등으로 인한 고장 가능성이 현저히 적으며 3년 무상방문 서비스를 지원하며 우발적 손상방지 서비스를 옵션으로 지원해 부담없는 비용으로 노트북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조치를 받을 수 있다.

 

top119.jpg

 

경쟁 모델들을 압도하는 날렵하고 가벼운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으로 노트북 전용가방은 물론 일반 서류가방 등에 쉽게 넣고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작업용 노트북 구입시 휴대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면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다.

 

top120.jpg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14형 크기에 FHD 해상도를 지원해 일반 작업용으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10억개의 화면 컬러 및 DCI-P3 100%를 지원하는 DreamColor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크리에이터에서 실제와 같은 생생한 화면을 제공한다. 정확한 컬러 확인이 필수적인 디자이너나 인쇄물 작업자가 특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한 IPS 패널을 탑재해 어떤 각도에서도 시야각 없는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500 nits의 높은 밝기와 안티글레어 타입을 적용해 야외에서도 불편없이 작업할 수 있다. (참고로 일반 고급형 노트북이 300 nits를 지원한다.)

 

슬림 베젤을 적용해 높은 몰입감을 제공하며 테두리 부분에 디스플레이 범퍼가 설치되어 충격 등으로부터 패널을 보호한다. 또한 상단 중앙에는 HD 웹캠과 마이크 등이 설치되어 장착되어 화상회의나 셀프촬영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며 얼굴인식 로그인을 위한 IR 카메라를 장착해 보안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top121.jpg

 

이 제품은 슬라이딩 방식의 프라이버시 셔터가 부착되어 있으며 마이크도 ON/OFF 가 가능해 해킹 등으로 인한 사생활 및 업무환경 노출을 완벽하게 방지할 수 있다.

 

top122.jpg

 

14형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노트북 답게 텐키리스 방식의 풀사이즈 키보드를 적용했다. 넓은 키간격으로 타이핑 만족감을 높이는 치클릿 방식이 적용되어 있으며 밝기 조절이 가능한 LED 백라이트가 설치되어 야간에도 불편없이 작업할 수 있다.

 

top123.jpg

 

깊은 눌림과 확연한 구분감으로 만족스런 키감을 제공했으며 팜래스트가 손을 안정적으로 받쳐주어 손목의 피로도 크지 않았다. 노트북 스탠드 등을 사용해 각도만 형성해 주면 불편없이 장시간 타이핑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 제품은 생활 방수 기능을 지원해 액체 유입으로 인한 노트북 고장 가능성을 최소화 했으며 Quiet 키보드 사용으로 정숙을 요하는 사무환경이나 기타 장소에서 타인에게 방해를 주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top124.jpg

 

힌지 중앙부에는 통풍구가 설치되어 열이 사용자에게 직접 전달되지 않으며 키보드 상단에는 전원 버튼을 비롯해 다양한 핫키가 제공되어 편의성을 높였다. 도한 양 측면에는 스피커가 설치되어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지문인식 센서를 장착해 보안성을 높였다.

 

또한 터치패드가 설치되어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한번의 입력으로 원하는 방향 이동이 가능해 빠른 노트북 콘트롤이 가능한 트랙포인트가 장착되어 편하게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다.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는 산업현장 등에서도 노트북을 쉽게 빠르게 컨트롤 할 수 있을 것이다.

 

top125.jpg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한손으로 손쉽게 상판을 오픈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무게중심을 고려한 설계로 상판을 올렸을 때 하판이 따라 올라오지 않는다.

 

top47.jpg

 

디스플레이 각도조절에 한계가 있는 일반 노트북과 달리 약 170도 정도가지 디스플레이가 회전해 많은 사람이 노트북 화면을 보고 미팅을 해야 할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IPS 패널에 높은 밝기를 지원해 어떤 각도에서도 명확하게 영상을 볼 수 있다.

 

top126.jpg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도난 방지를 위한 시큐리티 홀을 비롯해 주변기기 연결을 위한 2개의 USB 3.2 Gen1 단자를 지원하며 이어폰이나 헤드셋 연결을 위한 오디오 단자가 설치되어 있다. 또한 보안을 강화할 수 있도록 스마트카드 리더도 제공되고 있다.

 

top127.jpg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전원 단자와 인디케이터를 비롯해 모니터 연결을 위한 HDMI 단자를 지원하며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2개의 썬더볼트 4 단자를 제공해 사용성을 높였다.

 

top128.jpg

 

썬더볼트 4단자는 고속 데이터 전송을 위해 사용되며 디스플레이 출력 기능을 지원해 도 모니터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상시전원 지원으로 스마트폰 충전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젠더를 연결하면 A타입의 일반 주변기기도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PD충전을 지원해 시중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PD 충전기로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충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원할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집과 사무실에서 노트북을 사용할 경우 굳이 전원 어댑터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다.)

 

top129.jpg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뜨거워진 공기가 원할하게 외부로 배출되도록 통풍구가 설치되어 있다.

 

top130.jpg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상단과 하단에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하며 신선한 공기가 원할하게 유입될 수 있도록 팬이 설치된 상단에 통풍구가 설치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 전원설정을 균형조정 (밝기 50%, 에어플레인 모드, 내장그래픽) 으로 지정하고 슬라이드쇼를 무한 반복해 본 결과 15시간 21분 동안 재생된 후 시스템 대기모드로 진입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노트북을 끄고 한시간 동안 충전했을 때 71% 배터리가 충천된 것을 확인했다. (긴 배터리 사용시간이 무척 마음에 든다.)

 

top131.jpg

 

바닥면 내부의 모습으로 팬과 히트파이프가 상단에 설치되어 있고 측면에는 512GB 의 대용량 NVMe M.2 SSD가 장착되어 있다. 또한 32GB DDR4 메모리가 기본 장착되어 (온보드) 대부분의 S/W를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으며 최고급형 무선랜카드 인텔 Wi-Fi 6 AX201이 장착되어 빠른 무선속도를 즐길 수 있다. 하단에는 4400mA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으며 양 측면에 스피커가 부착되어 있는 것도 눈에 띈다.

 

@ 바닥면 분리 난이도 하 :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볼트를 풀어준 후 얇은 헤라로 모서리 등을 공략해 틈을 만들어 주면 쉽게 분리할 수 있다. (히든볼트 X)

 

top71.jpg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S/W CD와 퀵 매뉴얼, 65W 전원 어댑터 &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다.

 

bar3.jpg

 

top42.jpg

 

슬림 노트북과 같은 뛰어난 휴대성과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sbar1.jpg

 

top49.jpg

 

top102.jpg

 

시스템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H프로세서나 제온 프로세서가 탑재된 일반적인 모바일 워크스테이션과 달리 11세대 인텔코어 i7-1165G7 저전력 프로세서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쿼드로 T500 GPU와 32GB DDR4 메모리를 지원한다.

 

윈도우 10 Pro를 기본 탑재해 높은 보안성을 구현하며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수준높은 네트워크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지문인식 센서와 IR 카메라, TPM 2.0 등을 지원해 일반 노트북과는 확연히 다른 보안을 구축할 수 있다.

 

top101.jpg

 

내외장 그래픽의 스펙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외장그래픽인 쿼드로 T500 은 4GB GDDR6 비디오 전용램을 제공하며 1560MHz 의 부스트 클럭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bar2[1].jpg

 

top115.jpg

 

top91.jpg

 

이 제품은 지문인식 센서와 얼굴인식 로그인을 위한 IR 카메라를 지원한다. 윈도우즈 헬로를 통해 지문과 얼굴을 등록해 주면 간편하게 로그인을 실행할 수 있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top116.jpg

 

top73.jpg

 

손쉽게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HP QuickDrop S/W를 사용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MS 스토어에서 설치하면 된다.) QR 코드를 통해 손쉽게 스마트폰과 연결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에도 QuickDrop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손쉽게 전송할 있다. (동영상을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top132.jpg

 

HP Support Assitant를 사용해 시스템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다. 또한 뱅엔올룹슨 오디오 컨트롤 앱을 지원해 자신에 맞는 음색을 설정할 수 있다. (잡음제거 기술이 적용되어 화상회의나 전화 사용시 명확하게 음성을 전달하고 들을 수 있다.)

 

또한 F12키의 프로그래밍이 가능해 사진과 같이 자신에 맞는 기능을 저장해 활용할 수 있다. 특정 프로그램이나 파일을 오픈할 일이 많을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200.jpg

 

top53.jpg

 

이 제품은 지포스 그래픽을 탑재한 일반 노트북과 달리 쿼드로 GPU를 탑재한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으로 전문 작업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단, 고성능 쿼드로 GPU가 탑재된 제품들과 달리 쿼드로 T500 이 장착되어 캐주얼한 개발 환경이나 작업물을 검토하고 보완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엔지니어링을 학습자가 3D 도면이나 복잡한 코딩 학습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캐드나 스케치업 등을 이용한 건설계획 3D 데이터 작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솔리드 엣지 등을 이용한 회로보드 기계 부품 설계 등의 용도와 대용량 오피스 파일을 실행용으로도 적합하다.

 

top133.jpg

 

대표적인 워크스테이션 벤치툴인 SPECviewperf를 이용해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구형 모델에서 사용되던 쿼드로 P500 보다는 훨씬 높은 스코어를 보여주었다. 물론 4자리수의 전문가용 쿼드로 GPU와 비교할 수준은 아니지만 성능이 상당히 높아 전문가용 S/W를 충분히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sbar3[1].jpg

 

top89.jpg

 

노트북이 완전히 꺼진 상태에서 바탕화면이 나올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했는데 (콜드 부팅) 13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다림의 지루함 없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4[1].jpg

 

top105.jpg

 

웹캠의 화질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다소 노이즈가 눈에 띄긴 하지만 선명한 영상을 보여주었다. 화상회의 등의 용도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5[1].jpg

 

top134.jpg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동급 제품이나 게이밍 노트북 등과 확연히 비교되는 낮은 전력소모가 인상적이다. 높은 전력을 필요로 하는 게임이나 전문가용 S/W 구동에서는 전력 소모가 많지만 캐주얼한 작업시에는 전력 소모를 최소화 해 긴 배터리 사용시간을 구현한다.

 

sbar17.jpg

 

top92.jpg

 

CPU 온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실내온도 28도) 아무것도 하지 않은 Idle 상태에서는 36~38도 정도로 동작했으며 10분간 오버워치를 플레이 하고 측정했을 때 에는 65~80도 정도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열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top84.jpg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열분포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칩셋이 설치된 키보드 상단 중앙부를 중심으로 열이 퍼져 나가며 힌지 부분에 있는 통풍구를 통해 열이 빠져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팜래스트는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아 손을 올려두어도 불쾌감이 없다.)

 

top83.jpg

 

팬소음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아이들이나 캐주얼한 작업에서는 팬소음이 느껴지지 않았다. 게임을 실행하면 팬이 최대 속도로 동작하며 소음이 발생하지만 일반 게이밍 노트북 대비 소리가 작아 스트레스가 크지 않았다.

 

sbar6[1].jpg

 

top135.jpg

 

이 제품은 IPS 패널이 탑재되어 어떤 각도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은 느껴지지 않았다.

 

top74.jpg

 

14형 디스플레이에 FHD 해상도 지원으로 두 개의 창은 여유롭게 띄어두고 사용할 수 있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노트북으로 다중창을 띄어두고 부드럽게 작업할 수 있을 것이다.

 

sbar7[1].jpg

 

top60.jpg

 

top104.jpg

 

이 제품은 HDMI 뿐만 아니라 2개의 썬더볼트4 단자가 디스플레이 출력 기능을 지원해 사진과 같이 3개의 모니터를 추가로 연결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연결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4K 모니터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bar9[1].jpg

 

top96.jpg

 

4K 동영상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슬림베젤 탑재로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HP DreamColor를 지원하는 모델답게 화질이나 디테일에서 보급형 노트북을 압도하는 선명함을 보여주어 불편없이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top95.jpg

 

MP3 파일을 이용해 내장스피커의 사운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뱅엔올룹슨 스피커를 탑재한 모델답게 시원시원한 소리를 들려 주었다. 일반 노트북과는 확연히 구별할 수 있는 수준으로 중고음 뿐만 아니라 단단한 저음이 더해져 볼륨을 높여도 귀가 피로하지 않았다.

 

top94.jpg

 

4K 동영상을 이용해 CPU 점유율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2~4% 대의 안정적인 점유율을 유지 했으며 웹서핑과의 멀티테스킹 시에도 40% 후반까지 점유율이 올라갔지만 영상 재생에 문제는 없었다.

 

sbar70[1].jpg

 

top6.jpg

 

top106.jpg

 

썬더볼트 3 단자는 USB 4 (USB 3.2 Gen2)를 지원해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외장 SSD를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USB 3.2 Gen1과 비교되는 빠른 속도를 보여 주었다.

 

top76.jpg

 

썬더볼트4 단자와 번개 마크가 있는 USB 단자는 상시 전원을 지원해 노트북이 꺼진 상태에서도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원할하게 스마트폰이 충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top5.jpg

 

top97.jpg

 

블루투스를 지원해 다양한 액세서리를 무선으로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연결해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사진과 같이 외장 스피커나 마우스 등도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sbar73.jpg

 

top103.jpg

 

영상편집 S/W 다빈치 리졸브를 이용해 랜더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500MB, 900MB, 960MB 4K 동영상을 단일 동영상으로 랜더링, FHD 해상도에 H.264 비디오 코덱) 16분 56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고성능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이나 게이밍 노트북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높은 성능을 구현해 크리에이터를 위한 영상편집 용도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10[1].jpg

 

top93.jpg

 

포토샵을 이용해 사진편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답게 깔끔하게 작업할 수 있었다. 최상급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모델로 전문적인 사진 편집이나 디자인 작업용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총 46장의 원본 사진 (총 180MB) 을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했는데 21초가 소요되었다.

 

sbar11[1].jpg

 

top90.jpg

 

4K 동영상을 이용해 인코딩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4분 28초의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다.

 

sbar12[1].jpg

 

top136.jpg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해 기기의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저전력 프로세서 기반의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이기 때문에 H프로세서 탑재 모델과는 성능차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컨텐츠 제작이나 업무용으로는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

 

top137.jpg

 

3DMARK를 이용해 3D 퍼포먼스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MX450 보다 약간 낮은 스코어를 보여 주었다.

 

top109.jpg

 

NVMe SSD를 탑재해 HDD 나 SATA SSD 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다. 특히 512GB 대용량을 지원해 작업물을 저장하고 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sbar13[2].jpg

 

top138.jpg

 

게임과는 거리가 있는 노트북이지만 기본 3D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인기 게임을 실행해 보았다. 상단의 사진은 LOL을 최고 옵션에서 실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연습 모드) 131-182 프레임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부드럽게 멀티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top139.jpg

 

오버워치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으로 중간 옵션에서 148-185 프레임으로 작동해 원할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벤치마크 스코어 만으로 3D 성능을 예측하지 말기 바란다. 이 제품은 더 높은 스코어를 보여주는 아이리스 Xe 내장 그래픽 탑재 노트북과 비교해 1.5~2배 정도 높은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bar4[1].jpg

 

 

bar5[1].jpg

 

top52.jpg

 

압도적인 퍼포먼스로 캐드나 3D 프로그램을 빠르고 부드럽게 사용하고 싶다면 이 제품 보다는 고성능 쿼드로 GPU가 탑재된 상위 모델을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 이 제품은 하이엔드급 퍼포먼스를 구현하는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을 필요로 하는 유저들에게 적합한 모델은 아니다.

 

저전력 프로세서 기반에 쿼드로 T500 GPU를 탑재했기 때문에 하이엔드 모델들과는 성능차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상단에서 계속 언급한 것과 같이 전문가용 S/W를 배우는 학생이나 직장인, 캐주얼한 전문가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유저, 완성된 결과물을 검토하고 수정 및 보완해야 하는 유저들에게 적합한 모델이다. 32GB 대용량을 지원하며 장착된 쿼드로 T500 의 성능도 상당히 뛰어나 전문가용 S/W를 충분히 실행할 수 있다.

 

잦은 휴대가 필수적인 유저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2Kg을 훌쩍 넘어가고 3Kg에 육박하는 일반적인 모바일 워크스테이션과 달리 슬림 노트북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크기와 무게를 가지고 있어 부담없이 들고 다니며 작업할 수 있다. 휴대성에서 만큼은 어떤 제품과 비교해도 부족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차별화된 디스플레이 탑재도 큰 장점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화면을 보는순간 다르다는 것을 인지할 수 있을 정도로 진한 색감을 보여준 노트북으로 정확한 컬러 표현이 필수적인 작업자들에게 딱 어울리는 모델이다. 특히 높은 밝기를 지원하고 안티글레어 타입을 적용해 실내 뿐만 아니라 외부에서도 작업을 하는데 불편이 없다.

 

HP Z북 다운 높은 내구성 구현도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지문인식 센서와 얼굴인식 로그인, TPM, 사생활 보호 커버 등을 지원해 보안성을 높인 점 또한 매력적이다. 정숙할 뿐만 아니라 뛰어난 키감으로 타이핑 만족감을 높인 키보드도 마음에 쏙 들었으며 썬더볼트4 를 포함한 다양한 단자부 지원으로 확장성을 높인 점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무겁고 비싼 일반 모바일 워크스테이션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모델이다. 가볍게 휴대하며 어디서나 작업을 해야하는 직장인이나 학생, 고성능 비즈니스 노트북이 필요한 유저등에게 추천한다. 만족스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email protected]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ho's 노트포럼

profile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지, 노트포럼

▼ 펼쳐 보기

  1. 차별화된 성능으로 활용성을 높였다, 삼성 갤럭시북 프로 NT950XDX-G51A

      삼성 갤럭시북 프로 시리즈는 기존 슬림 노트북을 압도하는 휴대성으로 프리미엄 슬림 노트북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현재 프로세서와 GPU, 메모리 용량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어 유저들은 가격이나 성능 등을 고려해 제품을 구입할 ...
    Date2021.07.21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5
    Read More
  2. 프로를 위한 포터블 모니터, 크로스오버 140TU5 DEX 4K UHD AdobeRGB 멀티터치

      일반 모니터는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크기와 전원공급의 문제 때문에 휴대성은 전혀 고려할 수 없다. 그에 반해 포터블 모니터는 작은 크기와 전원 공급의 용이성으로 쉽게 들고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대화면으로 스마트폰 영...
    Date2021.07.20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103
    Read More
  3. 강력한 성능으로 무장한 최신 gram, LG 그램15 15ZD90P-GX76K

      국내에서 최고급형 슬림 노트북을 구입하는 유저들은 일반적으로 대화면을 지원하면서도 가벼운 제품을 선호한다. 이런 이유로 15형 이상의 대화면에 1Kg 초반대의 무게를 지원하는 최고급형 슬림 노트북이 고가임에도 높은 판매량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Date2021.07.19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2
    Read More
  4. 작고 가벼운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HP ZBOOK Firefly 14 G8 W1DRAV

      디자인이나 캐드, 3D 작업용 노트북은 프로세서와 GPU의 성능에 따라 작업시간이 좌우되기 때문에 고성능 부품을 사용한다. 열이 많이 발생하는 고성능 프로세서와 GPU의 특성상 차별화된 쿨링 솔루션이 적용되어야 하며 이러다 보면 자연스레 무게가 늘어...
    Date2021.07.16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86
    Read More
  5. 최신 게임을 144Hz 대화면으로 즐긴다, ASUS TUF Gaming F17 FX706HE-HX060

      라인업이 협소하고 퍼포먼스 만을 강조하는 일부 게이밍 노트북 제조사와 달리 ASUS 는 글로벌 게이밍 노트북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 답게 다양한 라인업으로 게이밍 노트북을 출시하고 있으며 퍼포먼스 뿐만 아니라 게이밍에 특화된 키보드와 디스플레...
    Date2021.07.15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60
    Read More
  6. 학습에 최적화된 투인원 노트북, ASUS BR1100FKA-BP0514RA

      일부 제조사가 시장을 독점하다 시피 하고 있는 스마트폰 이나 태블릿PC와 달리 노트북 시장은 다양한 제조사가 경쟁하고 있어 디자인이나 가격, 성능등에 따라 원하는 제품을 선택하기 수월하다.   특히 용도별로 노트북이 세분화 되어 있어 초보자들도 손...
    Date2021.07.1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65
    Read More
  7. 작고 가벼운 가성비 노트북, HP 파빌리온 13-bb0531TU

      휴대성에 특화된 노트북을 구입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가벼운 노트북을 선호하는 국내 유저들의 기호에 맞춰 대부분의 제조사에서 1Kg 초반대의 슬림 노트북을 선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유저들은 브랜드나 디자인등을 고려해 제품을 구입하면 된다.  ...
    Date2021.07.13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1
    Read More
  8. 화질에 특화된 다용도 모니터, 크로스오버 F2795 IPS FHD HDR 평면

      전문작업이나 게임용으로 PC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그에 맞는 모니터를 선택해야 한다. 화질이나 퍼포먼스에 따라 작업 효율성과 게임승패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모니터의 경우 한번 구입하면 고장날때 까지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
    Date2021.07.09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0
    Read More
  9. 압도적인 휴대성과 강력한 성능, HP 파빌리온 Aero 13-be0176AU

      집이나 사무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소에서 노트북을 사용해야 하는 유저들은 휴대성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 노트북이 크면 가방 선택에 제약이 따르며 무거우면 피로감이 가중되기 때문이다. 작고 가벼운 제품을 선택하면 필요할 때 마다 일반 가방...
    Date2021.07.08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73
    Read More
  10. 작지만 강력한 최고급형 게이밍 노트북, Razer BLADE 14 R9 Zen3 R3070 QHD

      일반 노트북과 달리 게이밍 노트북은 장시간 최고성능으로 작동해야 하기 때문에 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쿨링 기술이 필수적이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게이밍 노트북이 듀얼쿨러를 제공하며 다량의 히트파이프를 장착해 칩셋의 열을 빠르게 식혀...
    Date2021.07.06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7
    Read More
  11. 휴대성에 특화된 고성능 비즈니스 노트북, HP 엘리트북 840 Aero G8 46W27PA

      사무실에서만 사용하는 비즈니스 노트북은 굳이 가벼울 필요가 없다. 하지만 다양한 장소에서 노트북을 사용할 경우 반드시 휴대성을 고려해야만 한다. 무게가 늘어날수록 이동시 피로감이 커지기 때문이다.   단, 일반 노트북과 달리 비즈니스 노트북은 보...
    Date2021.06.30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63
    Read More
  12. 165Hz 가성비 게이밍 모니터, 크로스오버 27GQ3 QHD 패스트 165 게이밍 HDR

      게이밍 모니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연 성능이라 할 수 있다. 주사율과 응답속도에 따라 유저가 보는 움직임이 다르기 때문에 일반 모니터를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며 어떤 맵에서도 높은 시인성을 구현할 수 있도록 밝고 화사한 영상을 구현해...
    Date2021.06.30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 132 Next
/ 132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