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31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op64.jpg

 

슬림 노트북의 경우 디자인만 다를뿐 성능이나 휴대성, 기능등이 비슷비슷 하다고 생각하는 유저들이 상당히 많다. 이런 이유로 제품의 스펙이나 특징등을 자세히 확인하지 않고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개인적으로 상당히 안타깝다.

 

예를들어 게임까지 즐길 수 있는 고성능 슬림 노트북이 필요하다면 휴대성에만 특화된 제품을 선택하면 안된다. 휴대성에 특화된 제품의 경우 무게를 줄이기 위해 원팬을 사용하며 일정수준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가면 소비전력 등을 낮춰 안정화를 꾀하기 때문이다. (소비전력이 낮아지면 발열이 줄어들지만 자연스레 성능도 떨어지게 된다.)

 

또한 다양한 고급 기능을 선호한다면 초기 비용이 들더라도 고급형이나 최고급형 슬림 노트북을 구입해야 한다. 가성비 슬림 노트북은 고급형 제품들과 동일한 프로세서를 사용하지만 썬더볼트 4 (디스플레이 출력, PD충전) 나 LED 백라이트, 지문 & 얼굴인식을 지원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며 디스플레이 퀄리티를 낮춰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때문이다.

 

노트북은 브랜드의 라인업에 따라 분명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조금만 공부해도 특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특징만 파악되면 자신의 용도에 맞는 제품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MSI 써밋 E13 Flip EVO 화이트는 프리미엄급 노트북이 필요한 유저들을 위한 모델이다. 11세대 인텔코어 i7-1185G7 프로세서를 비롯해 32GB의 LPDDR4X 메모리를 지원하며 1TB PCIe 4.0 SSD가 장착되어 웹서핑이나 문서작업은 물론 디자인과 같이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작업이나 게임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360도 회전 디스플레이와 전용팬 지원으로 어디서나 편하게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으며 투인원 제품임에도 무게가 1.35Kg에 불과해 쉽게 들고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작업에 최적화된 16:10 디스플레이 비율을 지원하며 게이밍 노트북과 같은 120Hz 주사율 지원으로 보다 깔끔하고 부드러운 영상을 즐길 수 있다.

 

하나하나 언급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한 특징을 가진 노트북이다. 리뷰를 통해 MSI 써밋 E13 Flip EVO 화이트 만의 특징과 장점을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bar1.jpg

 

top149.jpg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sbar74.jpg

 

top150.jpg

 

MSI 써밋 E13 Flip EVO 화이트는 11 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의 빠른 응답성, 인텔 WiFi 6를 통한 초고속 기가비트 속도, 차세대 고속 전송규격 썬더볼트 4의 연결성, 긴 배터리 사용시간 등을 충족하는 인텔 Evo 플랫폼 인증 모델로 보급형 제품들과는 확연히 다른 성능과 사용성을 보여준다. 특히 i7-1165G7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고급형 슬림 노트북과 달리 i7-1185G7를 탑재했으며 32GB LPDDR4X 메모리와 1TB PCIe Gen4 NVMe SSD 조합으로 한차원 높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360도 회전 디스플레이와 터치를 지원해 사용성을 높였으며 4096 단계의 압력과 166도의 기울기 지원으로 디테일한 사용을 보장하는 전용펜이 제공되어 어떤 환경에서도 편하게 그림을 그리거나 필기를 할 수 있다. 또한 얼굴인식과 지문인식 + TPM 2.0 + 카메라 잠금 스위치 지원으로 경쟁 비즈니스 노트북 이상의 보안성을 구현할 수 있으며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로 쉽게 들고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bar2.jpg

 

top51.jpg

 

풀KIT 의 모습으로 프리미엄 노트북 답게 다양한 액세서리가 제공되고 있다. 노트북을 비롯해 65W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이 제공되며 퀵 매뉴얼과 보증서를 비롯해 부드러운 질감의 파우치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터치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투인원 노트북 답게 4096필압과 166도 기울기를 감지하는 MSI Pen 이 포함되어 있으며 충전을 위한 케이블과 여분의 펜심, microSD 장착을 위한 Eject 핀이 제공된다.

 

top178.jpg

 

300.2 x 222.25 x 14.9 mm 의 크기와 1.35Kg 의 무게를 지원한다. 집이나 사무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이동성과 휴대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으로 두께가 15mm를 넘지 않으며 무게도 가벼워 부담없이 들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배터리 사용시간도 대단히 길 뿐만 아니라 호환성이 뛰어난 PD충전기 사용도 가능해 전원공급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외부에서 활용할 수 있다.

 

디자인 또한 보급형 노트북과 확연한 차이를 보여준다. 직선의 미를 살린 설계에 메탈 소재를 사용해 세련된 느낌을 자아내며 높은 마감완성도로 제품 자체가 상당히 고급스러워 보인다. 특히 이 제품은 정교하고 완성도 높은 제품에 주로 쓰이는 CNC 공법을 적용해 한차원 높은 디테일을 구현한다.

 

제품을 손에 잡았을 때의 촉감도 상당히 좋은 편이며 지문이나 먼지을 신경써야 하는 일반적인 노트북과 달리 화이트 제품의 경우 먼지나 지문이 눈에 띄지 않아 깔끔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다. @ 리뷰를 진행하는 화이트 (실버 포인트) 컬러 뿐만 아니라 블랙 (골드 포인트) 컬러 제품도 판매되고 있다.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기 바란다.

 

top151.jpg

 

일반 서류가방 이나 여성들의 숄더백 등에 쏙 들어갈 정도로 컴팩트한 노트북으로 휴대가 무척 용이하다. 편하게 들고다니며 다양한 장소에서 노트북을 사용해야 할 경우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top152.jpg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14형의 크기에 FHD+ (1920 x 1200) 해상도를 지원한다. 이 제품은 16:9 비율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노트북과 달리 세로의 길이가 긴 16:10 비율을 지원한다. 또한 IPS 타입의 패널을 탑재해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없이 대부분의 각도에서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sRGB 100% 지원으로 정확한 색표현을 요구하는 작업용으로 손색이 없다.

 

글레어 타입을 적용 했음에도 특수 코팅이 적용되어 대부분의 투인원 노트북과 달리 난반사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 했으며 500 nits 의 높은 밝기를 지원해 밝은 야외에서도 불편없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테두리 부분에는 디스플레이 범퍼가 설치되어 충격 등으로 패널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한다.

 

투인원 노트북 답게 터치 디스플레이를 지원해 마우스나 터치패드 사용이 힘든 야외에서 손쉽게 앱이나 S/W를 실행하거나 동영상 등을 감상할 수 있고 슬림 베젤을 적용해 제품 크기를 줄이면서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디스플레이 상단에는 HD 웹캠과 얼굴인식 로그인을 위한 IR 카메라 등이 설치되어 있다. 또한 대부분의 슬림 노트북이 60Hz 의 주사율을 지원하는데 반해 이 제품은 게이밍 노트북과 같이 120Hz 의 높은 주사율을 지원해 게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노트북 사용에서 부드러운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에 엄청나게 신경을 쓴 노트북이다.)

 

top69.jpg

 

동영상 감상등의 멀티미디어에는 특화되어 있지만 세로가 짧아 컨텐츠 생산성은 떨어지는 16 : 9 비율의 일반 노트북과 달리 더 넓은 작업 공간을 제공해 생산성을 극대화 하는 16:10 화면비를 지원한다. 웹서핑시 여유롭게 글을 읽을 수 있으며 각종 오피스 문서 작업이나 포토샵과 같은 디자인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아주 선호하는 비율이다.)

 

top153.jpg

 

웹캠을 이용한 사생활 노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측면에 잠금 스위치를 제공한다. 물리적으로 카메라 사용을 제한하기 때문에 해킹으로 노트북 사용권한을 가지더라도 사용자나 주변 상황을 전혀 볼 수 없다.

 

top154.jpg

 

키보드의 모습으로 컴팩트 노트북 답게 텐키리스 방식의 풀사이즈 키보드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양 측면의 베젤 두께를 최소화 해 키의 크기를 키운 것이 인상적이며 밝기 조정이 가능한 화이트 LED 백라이트 지원으로 야간에도 불편없이 타이핑 할 수 있다.

 

top155.jpg

 

13.4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제품이지만 키의 크기는 15형 이상의 대화면 노트북과 비교해 전혀 작지 않으며 키간격도 넉넉해 여유로운 고속 타이핑이 가능하다. 피드백도 분명해 눈으로 키보드를 확인하지 않고 오타없이 타이핑 할 수 있었으며 팜래스트가 손을 받쳐주어 피로감도 크지 않았다.

 

top156.jpg

 

키보드 상단에는 밝기와 볼륨, 웹캠, 키보드 백라이트, 화면전환 등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는 다양한 핫키가 제공되며 전원 버튼과 통풍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팜래스트 중앙에는 멀티 터치패드가 장착되어 외부에서도 편하게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으며 (전작대비 크기는 35% 넓어지고 정확도를 30% 향상시켰다.) 지문인식 센서가 장착되어 보안성과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top157.jpg

 

날렵함이 돋보이는 전면부의 모습으로 상판과 하판 사이에 틈이 있어 손쉽게 상판을 들어 올릴 수 있으며 (무게 중심을 고려한 설계로 상판을 들어 올렸을 때 하판이 따라 올라오지 않는다.) 화상회의나 음성녹음 등을 위해 마이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158.jpg

 

노트북의 다양한 부분에 마그네틱이 부착되어 이동중 상판이 열리는 것을 방지하며 태블릿 모드 사용시 안정적으로 고정된다. 또한 기본 제공되는 전용팬이 측면에 부착되도록 설계되어 외부에서 사용시 분실을 방지할 수 있다. (노트북을 강하게 흔들어도 펜이 떨어지지 않는다. 동영상을 참조하기 바란다.)

 

top98.jpg

 

F12키를 누르면 반대로 화면이 전환되어 프리젠테이션 이나 미팅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마우스가 사용자의 시선대로 움직여 편하게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다. (화면 전환후 마우스를 전달해 주면 반대편에 앉은 유저가 주도적으로 노트북을 컨트롤 할 수 있다.) @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top159.jpg

 

투인원 노트북 답게 360도 회전 힌지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각도 조절에 한계가 있는 일반 노트북과는 확연히 다른 사용성을 경험할 수 있다.

 

top160.jpg

 

노트북 모드를 비롯해 스크린을 360도 뒤로 완전히 돌려 태블릿 모드로 사용할 수 있으며 키보드를 거치대 처럼 활용할 수 있는 스탠드 모드, 누워 있거나 앉아 있을 때 노트북을 거치하고 손을 프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텐트 모드 등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자유롭게 변신시킬 수 있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편하게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다.)

 

top161.jpg

 

노트북 좌측면의 모습으로 2개의 썬더볼트 4 단자가 설치되어 있으며 상태표시 LED도 부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단에는 일반 주변기기 연결을 위한 A타입의 USB 3.2 Gen1 단자를 지원한다.

 

top162.jpg

 

썬더볼트 4 단자는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젠더를 사용해 A타입의 일반 주변기기도 연결할 수 있다. 또한 디스플레이 출력을 지원해 고해상도 모니터 연결이 가능하며 PD 충전도 가능해 전용 충전기 뿐만 아니라 PD충전기를 이용해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top163.jpg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헤드셋이나 이어폰 연결을 위한 오디오 (COMBO) 단자가 설치되어 있고 먼지 유입을 방지하기 위해 서랍형의 microSD 카드리더를 제공한다. 또한 웹캠 잠금스위치와 C타입의 USB 3.2 Gen2 단자도 설치되어 있다.

 

top164.jpg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통풍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뜨거운 열이 사용자에게 전달되지 않아 열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다.

 

top165.jpg

 

드롭 힌지를 적용해 사용성과 안정성을 높였다. 상판을 오픈하면 자연스럽게 바닥면이 뜨도록 설계되어 차가운 공기가 원할하게 노트북 바닥으로 유입되며 키보드에 각도가 형성되어 좀더 편하게 타이핑 할 수 있다.

 

top166.jpg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고성능 노트북 답게 상단에 통풍구가 상단에 설치되어 있으며 고무패드가 상단과 하단에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또한 하단 양 측면에는 스피커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전원설정을 균형조정 (밝기 50%, 에어플레인 모드, 사일런트 모드) 으로 지정하고 슬라이드쇼를 무한 반복해 본 결과 20시간 13분 동안 재생된 후 시스템 대기모드로 진입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노트북을 끄고 1시간 충전 했을 때 77% 충전이 진행되었다.

 

top167.jpg

 

바닥면 내부의 모습으로 퍼포먼스를 고려한 제품답게 내장그래픽을 사용 했음에도 듀얼팬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휴대성만 생각하는 대부분의 제품은 원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 노트북을 압도하는 32GB 대용량 LPDDR4X 메모리가 듀얼채널로 구성되어 있으며 Gen3 SSD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노트북과 달리 PCIe Gen4 인터페이스 기반의 초고속 SSD 지원한다. 특히 용량도 1TB로 구성해 여유롭게 다양한 컨텐츠를 저장할 수 있다.

 

하단에는 4550mA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으며 인텔의 최고급형 무선랜 카드와 스피커 등이 장착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제품 하단과 측면 배터리 중앙부 등에 마그네틱이 장착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 바닥면 분리 난이도 하 : 하단에 있는 두 개의 볼트를 풀어준 후 힌지에 있는 고무패드를 분리해 숨어있는 볼투 2개를 분리한다. 이후 모서리나 힌지 부분을 얇은 헤라로 공략하면 된다. (풀스펙 제품이기 때문에 바닥면을 분리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top168.jpg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65W 충전기와 케이블을 비롯해 (다양한 전압 지원으로 스마트폰 충전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파우치와 전용 팬, 이젝트 핀, 퀵 매뉴얼, 보증서 등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bar3.jpg

 

top56.jpg

 

프리미엄 노트북 다운 화려한 스펙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과 S/W를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sbar1[1].jpg

 

top136.jpg

 

시스템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더 높은 성능을 위해 11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7-1185G7 이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아이리스 Xe 그래픽을 지원해 10세대 인텔코어 이전의 노트북과는 확연한 성능차를 경험할 수 있다.

 

프리미엄 노트북 답게 32GB LPDDR4x 메모리가 듀얼채널로 구성되어 있으며 1TB PCIe Gen4 NVMe SSD가 장착되어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인텔 최고급형 무선랜카드 Wi-Fi 6E AX210과 지문인식 센서, IR카메라, HD 웹캠등이 설치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 10 Pro를 기본 탑재한 것도 큰 장점이다. 윈도우와 드라이버 설치등의 셋팅없이 구입즉시 사용할 수 있으며 윈도우 10 Pro 에 최적화된 기업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top119.jpg

 

이 제품은 게이밍 노트북에서나 지원하는 120Hz 주사율을 지원한다. 슬림 노트북에서도 게이밍 노트북과 같은 부드러운 영상을 즐기고 싶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sbar2[1].jpg

 

top169.jpg

 

MSI Center를 지원해 사용자에 맞게 기능을 변경할 수 있다. 사용자 시나리오 에서는 퍼포먼스 설정 및 패널과 키보드 백라이트의 밝기, 팬속도 설정을 지원하며 프로그램 최적화 모드를 제공한다. 또한 윈도우키와 웹캠 비활성화 및 Fn키 설정을 지원하며 스피커와 마이크의 잡음제거 기술이 적용되어 화상회의 등에서 깔끔하게 음성을 전달하고 들을 수 있다. 또한 배터리 최적화 기능도 제공되며 iOS 미러링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아이패드 등을 보조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다.)

 

 

top179.jpg

 

중요 문서나 컨텐츠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문인식 센서와 IR카메라를 모두 지원한다. 윈도우 헬로를 통해 지문과 얼굴을 등록해 편하게 로그인 할 수 있으며 인식율이 뛰어나 어떤 환경에서도 쉽고 빠른 로그인이 가능하다. (고가의 비즈니스 노트북보다 다양한 하드웨어 보안 기술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top170.jpg

 

나히믹 3 지원으로 사용자에 맞는 최적의 음색을 설정할 수 있으며 전용펜에 설치된 버튼의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앱이 제공된다.

 

sbar71.jpg

 

top171.jpg

 

터치인식 테스트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4096필압과 166도 기울기를 인식하는 전용펜 제공 노트북 답게 보급형 투인원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부드러움을 보여 주었으며 펜 사용시 끊킴등도 발생하지 않았다. 펜의 그립감도 뛰어나 안정적인 드로잉이 가능했으며 포토샵에서는 팜 리젝트 (손을 올려두어도 펜만 인식) 지원으로 편하게 드로잉에 집중할 수 있었다.

 

전용펜은 작업에 따라 선택 가능한 두가지 타입의 펜촉을 지원하며 펜 호버링 기능을 지원해 펜을 화면 가까이 대면 클릭 없이도 미리보기기 가능하다. 또한 프리젠테이션시 리모콘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1회 완충으로 65시간 사용 가능해 배터리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다.

 

sbar3[1].jpg

 

top118.jpg

 

노트북이 완전히 꺼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눌러 바탕화면이 나올때 까지 (콜드 부팅) 의 시간을 측정했는데 10초가 소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다림의 지루함 없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4[1].jpg

 

top127.jpg

 

HD웹캠의 화질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기대 이상의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었다. 화상회의는 물론 촬영등의 용도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5[1].jpg

 

top172.jpg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가벼운 작업시에는 30W 이하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게임을 실행하면 50W 이상으로 소비전력으로 증가한다. (캐주얼한 작업 위주로 사용한다면 전기세를 걱정할 필요가 없는 노트북이다.)

 

sbar17.jpg

 

top121.jpg

 

CPU 온도를 측정한 모습으로 (실내온도 26도) 아무것도 하지 않은 IDLE 상태에서는 33~37도 정도로 작동했으며 10분 동안 오버워치를 실행한 후 온도를 측정했을 때에는 77~92도 사이로 구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제품은 온도를 낮추기 위해 소비전력을 떨어트려 안정화를 꾀하는 일반적인 슬림 노트북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특히 게임 실행시 지속적으로 50W 이상의 전력을 소비하며 높은 성능을 유지하다 보니 자연스레 온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top147.jpg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게임 실행중 노트북의 열분포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칩셋이 설치된 키보드 중앙부와 통풍구를 중심으로 열이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148.jpg

 

펜소음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아이들이나 캐주얼한 작업에서는 팬소음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없다. (단, MSI Center 고성능 모드 사용시 팬이 동작해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게임을 실행하면 2개의 팬이 최대 속도로 동작해 팬소음이 발생한다. (스피커 사운드에 팬소음이 묻혀 크게 신경은 쓰이지 않았다.

 

sbar6[1].jpg

 

top173.jpg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IPS 타입의 패널을 탑재해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시야각으로 인한 반전이나 채도저하 현상이 발생하지 않고 선명한 영상을 보여 주었다.

 

top99.jpg

 

FHD+ 해상도 지원으로 2개의 웹페이지 정도는 여유롭게 띄어두고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울트라 씬 베젤 적용으로 높인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13.4형의 컴팩트 모델이지만 16:10 비율을 지원해 작다는 느낌은 들리 않았다.)

 

sbar7.jpg

 

top180.jpg

 

이 제품은 두 개의 썬더볼트 4 단자가 디스플레이 출력을 지원해 총 3개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다. 다중창 사용이 필수적인 업무나 작업 환경에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성능도 대단히 뛰어나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멀티테스킹 작업도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다.

 

sbar9[1].jpg

 

top126.jpg

 

4K 동영상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고성능 노트북 답게 부드럽게 플레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강렬한 색감을 선사하는 IPS 타입의 패널에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지원하는 노트북으로 동영상 감상 용도로 손색이 없다. (단, 화면 비율 때문에 레터박스가 생긴다. 이점 참조 바란다.)

 

top125.jpg

 

MP3 파일을 이용해 사운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들려 주었다. 컴팩트 노트북임에도 높은 출력으로 사무실을 가득 채우는 사운드를 즐길 수 있었으며 중고음과 저음의 밸런스도 좋아 귀가 피로하지 않았다. (음악 감상시에는 나히믹에서 가상 서라운드를 비활성화 하기 바란다.)

top124.jpg

 

4K 동영상을 이용해 CPU 점유율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2~4% 대의 안정적인 점유율을 보여 주었으며 웹서핑 과의 멀티테스킹 시에도 점유율이 50% 초반까지 올라갔지만 끊어짐 등은 발생하지 않았다.

sbar70[1].jpg

top181.jpg

 

이 제품은 2개의 썬더볼트 4 단자와 C타입의 USB 3.2 Gen2 를 지원해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USB 3.2 Gen2 외장 SSD를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000MB/s을 넘어가는 빠른 속도를 보여 주었다.

 

top107.jpg

 

썬더볼트 4 단자는 상시전원을 지원해 (단, 노트북 전원이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노트북이 꺼진 상태에서도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하다.

 

top182.jpg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해 다양한 액세서리를 활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스피커와 마우스의 연결 모습으로 원할하게 페어링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원할하게 작동되었다. (블루투스 v5.2를 지원한다. 최신 블루투스 기기와 연결해 쾌적한 무선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sbar73.jpg

 

top138.jpg

 

영상편집 S/W 다빈치 리졸브를 이용해 랜더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500MB, 900MB, 960MB 4K 동영상을 단일 동영상으로 랜더링, FHD 해상도에 H.264 비디오 코덱) 15분 02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영상편집 용도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내장그래픽 노트북임에도 MX450 외장 그래픽을 사용한 제품들과 비슷한 랜더링 시간을 보여주었다.

 

sbar10[1].jpg

 

top122.jpg

 

포토샵을 이용해 사진편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원본 JPG 파일을 부드럽게 편집할 수 있었다. IPS 타입의 디스플레이에 넉넉한 메모리 용량을 지원하는 모델로 사진편집은 물론 디자인이나 기타 전문작업 용으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화면 크기가 작아 불편하다면 4K 등의 모니터를 연결해 작업하면 된다.) @ 총 46장의 원본 사진 (총 180MB) 을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했는데 20 초가 소요되었다.

 

sbar11[1].jpg

 

top140.jpg

 

동영상 인코딩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0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모델답게 4분 28초의 빠른 인코딩 속도를 보여주었다.

 

sbar12[1].jpg

 

top174.jpg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해 성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보급형 슬림 노트북을 압도하는 높은 스코어를 보여주었다. 문서작업이나 웹서핑 뿐만 아니라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S/W도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top175.jpg

 

3DMARK를 이용해 3D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아이리스 Xe를 지원하는 모델답게 UHD 나 아이리스를 지원하던 전작과는 분명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캐주얼한 온라인 3D 게임 정도는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다.

 

top141.jpg

 

일반적인 NVMe SSD를 탑재한 노트북과 달리 이 제품은 PCIe 4.0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엄청난 속도를 구현한다. 특히 1TB 대용량을 지원해 여유롭게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컨텐츠를 저장할 수 있다.

 

sbar13[2].jpg

 

top176.jpg

 

오버워치를 실행해 프레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중간' 옵션에서 88-151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특히 이 제품은 게이밍 노트북과 같이 120Hz의 높은 주사율을 지원해 경쟁 모델들을 압도하는 부드러움을 경험할 수 있었다.

 

top177.jpg

 

배틀그라운드를 최하 옵션에서 플레이 하고 있는 모습으로 37-50 프레임으로 작동해 플레이 자체는 가능했다.듀얼팬이 설치되어 열을 제어하긴 하지만 온도가 90도에 육박해 장시간 게임을 즐기면 노트북에 무리를 줄수 있다. (프레임 확인을 위해 게임을 실행한 것이다. 게임 플레이는 권장하지 않는다.)

 

bar4[1].jpg

 

 

bar5[1].jpg

 

top55.jpg

 

리뷰를 진행한 MSI 써밋 E13 Flip EVO 화이트는 프리미엄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다. 기능이나 성능, 휴대성, 디자인, 배터리 사용시간 등에서 일반 노트북을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슬림 노트북을 사용하지만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한다면 더할나위 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11세대 인텔코어 i7-1185G7 프로세서와 32GB 대용량 메모리, PCIe Gen4 인터페이스 SSD 등이 장착된 모델로 대부분의 작업을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었다. 특히 이 제품은 안정화를 위해 소비전력을 떨어트려 온도를 낮추는 모델들과 달리 고성능 모드 적용시 높은 소비전력으로 높은 성능을 꾸준히 유지해 만족스럽게 작업등을 진행할 수 있다.

 

다양한 고급기술 지원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그동안 테스트 했던 슬림 노트북 중에 가장 많은 기능을 제공한 모델로 썬더볼트 4 단자가 적용되어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것은 물론 디스플레이 출력과 PD충전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키보드 백라이트를 지원해 야간에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었으며 마그네틱이 부착되어 전용펜 등을 손쉽게 보관할 수 있었다.

 

비즈니스 노트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인상적이었다. 타 제품들과 달리 얼굴과 지문인식 모두를 지원하며 카메라 잠금 기술이 제공되어 사생활 침해나 자료 유출을 방지할 수 있다. 여기에 컴팩트 노트북이지만 대형 키캡이 사용된 키보드를 적용해 타이핑 만족감을 높였으며 화면이 180도 전환될 뿐만 아니라 화면에 따라 마우스가 움직여 미팅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차별화된 디스플레이도 칭찬하지 않을 수 없다. 일반 제품과 달리 16:10 비율 지원으로 문서작업이나 웹서핑시 답답한 느낌이 없었으며 IPS 타입의 패널을 사용해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또한 500 nits 의 높은 밝기와 난반사를 최소화 하는 코팅 적용으로 자연광이 비추는 야외에서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고급스러운 느낌이 넘쳐 흐르는 디자인도 마음에 들며 가벼운 무게와 긴 배터리 사용시간 지원으로 휴대성을 높인점도 칭찬하고 싶다.

 

단, 듀얼팬 모델임에도 게임이나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작업시 온도가 상당히 올라가기 때문에 유저들의 발열 관리가 요구된다. 게임 실행시 수직동기화를 걸어 놓거나 요즘같이 더운날에는 에어콘을 켜고 팬이 설치된 받침대 등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고성능 모드에서는 소비전력을 낮춰 타협하지 않는 노트북이다. 열이 신경쓰인다면 유저 시나리오를 균형조정 등으로 설정해 사용하기 바란다.

 

슬림 노트북의 정점에 있는 제품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대부분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프리미엄 슬림 노트북이 필요한 유저들에게 추천한다.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email protected]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ho's 노트포럼

profile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지, 노트포럼

▼ 펼쳐 보기

  1. 아름다운 고성능 올인원PC, ASUS Zen AiO 24 M5401WUAT-WA063T

      올인원PC는 모니터와 본체가 분리된 데스크탑PC와 달리 모든 것이 하나로 이루어져 케이블로 인한 스트레스가 없으며 모니터 정도의 작은 크기로 좁은 책상에 쉽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노트북과 달리 20형 이상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인강이나 ...
    Date2021.06.07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80
    Read More
  2. 퍼포먼스와 휴대성을 모두 만족시킨다, DELL 인스피론15 5510 DN5510-WH02KR

      휴대성과 성능 모두를 만족시키는 노트북을 찾기란 그리 쉽지 않다. 휴대성에 특화된 슬림 노트북의 경우 저전력 프로세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성능에 한계가 있으며 퍼포먼스에 특화된 게이밍 노트북의 경우 사용하는 부품이 많고 열을 식혀주기 위해 듀얼...
    Date2021.06.0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91
    Read More
  3. 당신을 만족시킬 프리미엄 투인원 노트북, MSI 써밋 E13 Flip EVO 화이트

      슬림 노트북의 경우 디자인만 다를뿐 성능이나 휴대성, 기능등이 비슷비슷 하다고 생각하는 유저들이 상당히 많다. 이런 이유로 제품의 스펙이나 특징등을 자세히 확인하지 않고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개인적으로 상당히 안타깝다.   예를들어 게...
    Date2021.06.03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1
    Read More
  4. 퍼포먼스로 승부하는 게이밍 노트북, ASUS TUF Gaming F15 FX506HM-HN003

      대부분의 노트북 제조사가 단일 게이밍 라인업으로 제품을 출시하는데 반해 ASUS 는 다양한 라인업으로 제품을 출시한다. 퍼포먼스 뿐만 아니라 기능이나 퀄리티 면에서도 최고를 추구하는 ROG 시리즈와 가성비에 특화된 TUF 시리즈로 나뉘어져 있으며 두 ...
    Date2021.06.02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111
    Read More
  5. 얇고 가벼운 하이엔드 게이밍 노트북, Razer BLADE 15 Advanced 10Gen R3080 QHD

      게이밍 노트북은 가격이나 퍼포먼스에 따라 급이 분명히 나뉜다. 보급형 게이밍 노트북은 100만원 초반대에 판매되며 최신 3D 게임도 즐길수 있지만 옵션 타협이 필수적이다. 고급형 제품의 경우 100만원 초반대부터 후반대 까지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
    Date2021.06.01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61
    Read More
  6. 당신이 상상한 그이상의 성능, XPG XENIA Xe GAMING LIFESTYLE ULTRABOOK

      슬림 노트북은 동일한 프로세서를 사용하더라도 제품간 상당한 성능 차이를 보인다. 특히 최고급형 슬림 노트북에 탑재되고 있는 11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의 경우 메모리 용량이나 발열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어떤 부품이 추가적으로 사용되는지...
    Date2021.05.28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5
    Read More
  7. 강력한 성능과 깔끔한 디자인, DELL 인스피론 14 5410 2in1 DN5410A-WH04KR

      디스플레이가 자유롭게 회전하는 투인원 노트북은 높은 사용성을 구현한다.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는 노트북으로 활용하다가 외부에서는 손쉽게 태블릿PC로 변신시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터치 디스플레이를 지원해 마우스를 사용하기 힘든 상황에서도 노트...
    Date2021.05.28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8
    Read More
  8. 작고 가벼운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ASUS ROG 제피러스 GA401QE-HZ050

      휴대성에 특화된 저전력 프로세서 기반 슬림 노트북 성능이 일취월장해 게이밍 용도로도 사용 가능하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과 비교할 수준은 아니다. 최신 3D 게임을 상위 옵션에서 즐기려면 게이밍 노트북 구입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
    Date2021.05.27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45
    Read More
  9. 타이거레이크 탑재 가성비 노트북, LG 울트라PC 15U50P-GR3WK

      재택근무나 인터넷 강의용 노트북은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전문가용 S/W를 사용할 경우 게이밍 노트북과 같은 고성능 제품을 사용해야 하지만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한 페이퍼 작업이나 인강 스트리밍은 일반 노트북에서도 부드럽게 실행할 수 ...
    Date2021.05.26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0
    Read More
  10. 성능과 휴대성 모두 잡았다, HP 파빌리온 14-dv0082TX

      업무나 엔터테인먼트를 위한 노트북은 일정수준 이상의 성능을 필요로 한다. 웹서핑이나 문서 작업만 한다면 높은 성능을 구현할 필요가 없지만 고성능을 요하는 업무용 S/W를 실행하거나 게임을 즐길 경우 성능이 받쳐주지 않으면 버벅임이 발생하기 때문...
    Date2021.05.21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8
    Read More
  11. 액티브 스포츠에 특화된 블루투스 이어폰, JBL REFLECT MINI NC

      코로나 19로 인해 운동하는 것 마저 조심스러웠던 작년과 달리 올해에는 백신등이 보급되고 생활방역으로 전환되면서 운동을 즐기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다. 물론 감염 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긴 하지만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유저들...
    Date2021.05.21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8
    Read More
  12. 가격 낮추고 성능 높인 투인원 노트북, DELL 인스피론 14 7415 2in1 DN7415A-WH01KR

      투인원 노트북은 일반 노트북을 압도하는 높은 사용성을 구현한다. 360도 회전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환경에 맞게 디스플레이를 돌려가며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터치를 지원해 마우스 등을 사용하기 힘든 환경에서도 손쉽게 노트북을 조작해 컨텐츠 ...
    Date2021.05.20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74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 132 Next
/ 132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