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op51.jpg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만 노트북을 사용한다면 휴대성이나 디자인 등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데스크탑PC를 대체하는 용도이기 때문에 성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현명하며 화면크기도 굳이 작을 필요가 없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단자를 지원해 편하게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

 

그에 반해 다양한 장소에서 노트북을 사용해야 한다면 최우선적으로 휴대성을 고려해야 한다. 장시간 들고 다니면 피곤하기 때문에 가벼워야 하며 일반 가방에 쏙 들어가는 작은 크기면 금상첨화라 할 수 있다. 여기에 긴 배터리 사용시간과 PD 충전등을 지원하면 외부에서 좀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항상 다른사람들에게 보여지기 때문에 디자인도 빼 놓을 수 없는 고려사항 중 하나라 할 수 있으며 자연광이 비추는 곳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의 퀄리티도 상당히 뛰어나야 한다. 선명도나 밝기가 떨어질 경우 빛반사로 인해 명확하게 화면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레노버 씽크패드 Z13 Gen1 21D2000GKR 는 휴대에 특화된 프리미엄 노트북으로 상단에 말씀드린 모든 조건을 만족시킨다. 13.3형 디스플레이에 슬림 베젤 적용으로 크기를 최소화 했으며 무게는 1.26Kg에 불과해 쉽게 들고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긴 배터리 사용시간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PD충전을 통해 외부에서 쉽게 전원을 공급할 수 있으며 OLED 터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외부에서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는 것은 물론 손쉽게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AMD의 최신 프로세서인 라이젠 5 6650U 프로세서와 16GB LPDDR5 메모리, 256GB NVMe SSD가 장착되어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으며 지문과 얼굴인식 로그인, E-프라이버시 셔터를 지원해 소중한 자료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밀스펙을 통과해 파손등의 걱정없이 들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일반 비즈니스 노트북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리라 예상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bar1.jpg

 

top133.jpg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sbar72.jpg

 

top134.jpg

 

리뷰를 진행하는 레노버 씽크패드 Z13 Gen1 은 친환경 소재로 제품을 설계한 것이 큰 특징중 하나이다. 패키징을 100% 재활용 및 퇴비화 가능한 대나무 사탕수수 섬유로 만들었으며 노트북 섀시는 재활용 알루미늄, 전원 어댑터는 재활용 플라스틱 등을 사용해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차별화된 디자인도 씽크패드 Z13을 대표하는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고급스럽지만 상판 관리가 쉽지 않아 오래 사용하면 중고 느낌이 많이 드는 기존의 씽크패드와 달리 상판에 가죽 재질을 적용해 노트북 관리가 쉬울 뿐만 아니라 명품 파우치 보는듯한 느낌을 주며 테두리 부분은 골드 컬러의 메탈로 마감되어 일반 노트북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세련된 분위기를 자아낸다.

 

bar2.jpg

 

top40.jpg

 

풀KIT 의 모습으로 노트북을 비롯해 65W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고 퀵 매뉴얼과 보증서를 제공한다.

 

top135.jpg

 

294.4 x 199.6 x 13.99 mm 의 크기와 1.26Kg의 무게로 부담없이 들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상판에 가죽재질을 적용해 그립감이 상당히 뛰어난 제품으로 손으로 들고 다니며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며 작은 크기로 노트북 가방 뿐만 아니라 일반 가방에 넣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은 굳이 길게 말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럭셔리의 끝을 보여주는 노트북으로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저들에게 강력 추천하고 싶다. 특히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기존의 씽크패드는 멋진 디자인을 가지고 있지만 관리가 쉽지 않은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 제품은 상판에 가죽 재질을 적용하고 알루미늄 소재와 테두리 마감 등을 적용해 관리가 상당히 쉬웠다. (크리닝 천 으로 몇 번만 닦아주면 깔끔해 진다.)

 

top136.jpg

 

다양한 장소에서 노트북을 사용해야 하는 직장인이나 대학생에게 적합한 노트북으로 백팩은 물론 일반 서류가방 이나 여성들의 숄더백에 들어가는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어 쉽게 들고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극한의 상황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12개 군용 등급 사항과 200개 이상의 품질검사를 통과한 모델로 (MIL-STD 810H) 일반적인 도시 비즈니스 환경 뿐만 아니라 터프한 산업현장이나 먼지나 습도 등이 많은 장소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top137.jpg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13.3형 크기에 2.8K (2880 x 1800) 해상도를 지원해 한차원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IPS 패널을 사용하는 일반 프리미엄 노트북과 달리 1,000,000:1 의 명암비 지원으로 사실감 넘치는 영상을 제공하는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DCI-P3 100% 색영역 지원으로 디자인 등의 전문작업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400 nits 의 높은 밝기를 지원해 글레어 타입이지만 자연광이 비추는 야외에서도 높은 시인성을 제공하며 눈의 피로나 시력저하 등을 최소화 하는 블루라이트 감소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장시간 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슬림 베젤이 적용되어 탁 트인 시원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본체대 화면비율이 92% 에 달하는 노트북이다.) 테두리 부분에는 디스플레이 범퍼가 설치되어 충격으로 인한 패널 파손을 방지한다. 또한 상단 중앙에는 FHD 웹캠이 설치되어 화상회의를 편하게 실행할 수 있다.

 

top138.jpg

 

16:9 비율의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는 일반 노트북과 달리 더 넓은 작업 공간을 제공해 생산성을 극대화 하는 16:10 화면비를 지원한다. 세로의 길이가 길어 웹서핑시 편하게 글을 읽을 수 있으며 문서작업이나 디자인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투인원 노트북이 아님에도 외부에서 편하게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도록 10포인트 멀티터치를 지원한다. 특히 이 제품은 향상된 내구성과 날렵한 두께로 디바이스의 휴대성을 높일 수 있는 OGS 터치스크린을 탑재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top139.jpg

 

높은 보안성을 구현하기 위해 E-프라이버시 셔터가 제공된다. F9 키를 누르면 카메라가 완전히 비활성화 되어 해킹으로 관리자 권한을 탈취 하더라도 카메라를 통한 사생활 옅보기나 해킹 등이 불가능하다. 특히 새롭게 출시된 레노버의 비즈니스 노트북 라인업에는 인체감지 S/W가 추가되어 어떤 상황에서도 데이터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top140.jpg

 

키보드의 모습으로 휴대성에 특화된 컴팩트 노트북 답게 텐키리스 방식이 적용되어 있으며 타이핑 만족감을 높이는 인체공학적 6열 설계를 지원한다. 또한 밝기 조절이 가능한 LED 백라이트가 설치되어 있어 야간에도 불편없이 타이핑을 할 수 있다.

 

top141.jpg

 

타이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유선형 키를 사용해 손가락에 전해지는 촉감이 상당히 좋았으며 낮은 키압으로 손가락의 부담을 최소화 했다. 또한 베젤 두께를 최소화해 키간격을 넓혀 장시간 편하게 타이핑 할 수 있었다. 컴팩트 노트북이지만 타이핑을 하는데 불편은 느껴지지 않았다.

 

top142.jpg

 

키보드 1열에는 밝기나 사운드, VOIP (MS 팀즈) 등을 위한 핫키가 제공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별모양이 있는 F12 키는 커스텀 기능을 지원해 원하는 파일이나 프로그램, 웹사이트 등을 등록해 활용할 수 있다.

 

마우스를 사용하기 힘든 외부에서 편하게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도록 햅틱 포스패드를 지원하며 튐 현상이 없을 뿐만 아니라 한번의 압력으로 원하는 방향 이동이 가능해 능숙해 지면 훨씬 빠른 노트북 콘트롤이 가능한 트랙포인트를 지원한다. 또한 터치패드 측면에는 지문인식 센서가 설치되어 편하게 노트북을 로그인 할 수 있다. (햅틱 포스패드의 경우 이질감 때문에 적응이 쉽지 않았다. 하지만 며칠 사용하니 금방 적응되어 불편은 없었다.)

 

top143.jpg

 

노트북 전면부의 모습으로 원핸드 오픈 방식을 적용해 손쉽게 상판을 들어 올릴 수 있으며 (무게중심을 고려한 설계로 상판을 올렸을 때 하판이 따라 올라오지 않는다.) 화상회의나 음성녹음을 위해 360도 듀얼 어레이 마이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마그네틱이 부착되어 이동중 상판이 열리는 것을 미연에 방지한다.

 

top144.jpg

 

노트북 좌측면의 모습으로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USB 4.0 단자가 설치되어 있고 하단에는 무선랜 안테나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145.jpg

 

C타입의 USB 4 단자는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디스플레이 출력 기능을 지원해 모니터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젠더를 사용하면 A타입의 일반 주변기기 연결이 가능하고 PD 충전을 지원해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PD충전기를 이용해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top146.jpg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좌측과 마찬가지고 USB 4 단자와 무선랜 안테나가 설치되어 있고 전원 버튼과 헤드셋 및 이어폰 연결을 위한 오디오 (COMBO) 단자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147.jpg

 

제품 컨샙 자체가 휴대성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지원 단자를 단점으로 지적할 생각은 없다. 하지만 집이나 사무실에서 주변기기를 연결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추가 액세서리 사용은 필요해 보인다. 제품 유통사인 진과함께 에서는 제품 출시기념으로 레노버 정품 7in1 허브를 선착순 사은품으로 제공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사은품을 받지 못했다면 시중에 판매되는 썬더볼트 DOCK 안 허브를 구입해 사용하기 바란다. 집이나 사무실에서 훨씬 편하게 노트북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top148.jpg

 

바닥면의 모습으로 팬과 칩셋이 설치된 상단부에는 원할한 공기 유입을 위해 통풍구가 설치되어 있고 사방에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또한 힌지 부분에는 뜨거운 열이 빠져나가는 통풍구가 설치되어 있고 돌비 애트모스 기술이 적용된 스피커가 양 측면에 설치되어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 전원설정을 균형조정 (밝기 50%, 에어플레인 모드) 으로 지정하고 슬라이드쇼를 무한 반복해 본 결과 12시간 30분 동안 재생된 후 시스템 대기모드로 진입했으며 1시간 충전시 81% 배터리가 충전되었다.

 

top149.jpg

 

바닥면 내부의 모습으로 CPU의 열을 식히기 위해 듀얼팬이 설치되어 있으며 칩셋과 전원부가 설치된 상단 대부분이 덮여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하단에는 4425mA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으며 퀄컴의 Wi-Fi 6E 고급형 무선랜카드를 비롯해 16GB LPDDR5 5200MHz 메모리가 온보드로 제공되며 2242 규격의 256GB NVMe SSD가 장착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방열판이 추가로 부착되어 SSD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식혀준다.

 

@ 바닥면 분리 난이도 하 : 눈에 보이는 모든 볼트를 풀어준 후 테두리 부분을 공략하면 쉽게 바닥면을 분리할 수 있다. (하단에는 볼트가 없고 걸쇠만 설치되어 있어 분해할 때 반드시 힌지 부분의 상단부터 분해해야 한다. 하단을 먼저 분해하면 걸쇠가 부러지기 때문이다.)

 

top128.jpg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65W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을 비롯해 퀵 매뉴얼과 보증서가 제공된다. (전원 어댑터는 다양한 전압을 지원해 스마트폰 충전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bar3.jpg

 

top42.jpg

 

럭셔리한 디자인과 휴대성에 특화된 설계가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 및 S/W를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sbar1.jpg

 

top150.jpg

 

시스템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6코어 12스레드로 구성된 AMD 라이젠 5 PRO 6650U 프로세서가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16GB LPDDR5 메모리와 256GB NVMe SSD를 지원해 강력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비즈니스 노트북 답게 지문인식 센서와 IR 카메라, dTPM 보안칩 지원으로 높은 편의성과 보안성을 경험할 수 있으며 윈도우 11 Pro가 기본 장착되어 OS나 드라이버 설치의 번거로움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정품 OS 사용이 필수적인 기업 환경에서도 사용에 제약이 없다.

 

sbar2.jpg

 

top151.jpg

 

레노버 통합 S/W인 커머설 Vantage의 실행 모습으로 시스템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전원 및 오디오/영상, 입력장치 등의 디테일한 설정을 지원한다. (노트북 구입후 하드웨어 설정을 사용자 스타일대로 맞추기 바란다.) @ 세부 메뉴는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top152.jpg

 

돌비 애트모스 지원으로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화상회의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돌비 보이스와 웹캠 화질 설정도 지원한다.

 

top153.jpg

 

프리미엄 모델답게 IR 카메라와 지문인식 센서를 모두 지원한다. 로그인 옵션을 통해 비밀번호와 핀번호 생성 후 지문과 얼굴을 등록할 수 있으며 설정이 완료되면 편하게 로그인을 할 수 있다. (인식율이 무척 뛰어나다. 소중한 작업물을 지키는 것은 물론 손쉽게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top154.jpg

 

2022년 출시된 최고급형 레노버 비즈니스 노트북은 보안성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인체감지 프로그램인 'Glance by Mirametrix'를 지원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웹캠이 사용자를 인식해 얼굴을 돌렸을 때 화면을 블러 처리해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게 하거나 동영상 등을 보다가 잠깐 자리를 비우면 자동으로 영상이 일시 정지된다.

 

또한 자리를 비우면 일장시간 이후 노트북이 잠겨 타인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없게 하며 외부인이 뒤에서 노트북 화면을 볼 경우 외부인이 화면을 본다는 것을 디스플레이에 표시해 준다. (이 기능은 계속 웹캠이 작동되야 하기 때문에 전원 어댑터 연결을 권장한다.)

 

top155.jpg

 

코로나 19로 인해 개인위생에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 제품은 노트북이 켜진 상태에서도 편하게 노트북을 청소할 수 있는 크리너 앱을 지원해 (기능이 작동되는 동안은 키를 눌러도 입력되지 않는다.) 회의나 미팅 후 편하게 노트북을 청소할 수 있다.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기 바란다.)

 

sbar3.jpg

 

top91.jpg

 

노트북이 꺼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눌러 바탕화면이 나올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했는데 22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bar5.jpg

 

top156.jpg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최고성능 모드) 저전력 프로세서를 사용한 노트북 답게 캐주얼한 작업에서는 낮은 전력으로 구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게임의 경우 50W 이상으로도 올라가지만 대부분의 상황에서 30~40W 사이에서 플레이 되었다. (소비전력을 높여 장시간 높은 성능으로 구동되는 노트북은 아니다.)

 

sbar4.jpg

 

top100.jpg

 

웹캠의 화질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델답게 HD 웹캠과는 디테일에서 분명한 차이를 경험할 수 있었다. 최고 수준의 웹캠과 마이크가 장착된 제품으로 집이나 외부에서 화상회의를 자주 할 경우 아주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71.jpg

 

top99.jpg

 

CPU 온도 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으로 (최고성능 모드, 사무실 온도 25도) 아무 작업도 하지 않는 Idle 상태에서는 43도 정도로 작동했으며 게임을 10분 정도 플레이 했을 때 70도 이하의 온도를 보여주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75도를 넘기지 않았다.)

 

top130.jpg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게임 실행중 열분포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칩셋이 설치된 키보드 좌측에 열이 집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팜래스트의 온도는 낮아 열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손을 올려두고 사용할 수 있다.

 

top129.jpg

 

팬소음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아이들 상태나 문서작업시에는 생활소음에 묻혀 팬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았으며 게임을 실행하면 듀얼팬이 빠른 속도로 회전하지만 경쟁제품 대비 상당히 조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강의실 등에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을 찾는다면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sbar6.jpg

 

top157.jpg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OLED 패널을 탑재해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시야각으로 인한 반전이나 채도저하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다.

 

top158.jpg

 

이 제품은 10포인트 멀티터치를 지원해 편하게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다. 터치 인식율이 상당히 뛰어난 제품으로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도 웹서핑이나 문서작업, 사진 등을 직관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었다.

 

top82.jpg

 

13.3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컴팩트 노트북이지만 세로의 길이가 긴 16:10 비율의 2.8K 디스플레이를 사용해 2개의 창 정도는 여유롭게 띄어두고 사용할 수 있다.

 

sbar7.jpg

 

top159.jpg

 

2개의 USB 4 단자가 디스플레이 출력 기능을 지원해 2개의 모니터 연결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K 고해상도 모니터를 연결해 디자인 등의 전문 작업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sbar9.jpg

 

top98.jpg

 

4K 동영상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3.3형 디스플레이가 약간 작다는 느낌을 주긴 했지만 슬림 베젤이 적용되어 높은 몰입감을 제공했으며 OLED 패널 특유의 선명한 영상 표현으로 재미있게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외부에서 고화질 영상을 즐기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노트북이다.

 

top97.jpg

 

MP3 파일을 이용해 내장 스피커의 사운드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프리미엄 노트북 답게 사무실을 가득 울리는 시원한 소리를 들려 주었다. 특히 중고음 위주의 사운드를 지원하는 일반 노트북과 달리 저음 재생력도 뛰어나 편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었다.

 

top96.jpg

 

4K 동영상을 이용해 CPU 이용율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1-3%대의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 주었다. 웹서핑과의 멀티테스킹시 30%대 초반까지 점유율이 올라가기는 했지만 영상과 웹사이트 모두 끊어짐은 발생하지 않았다.

 

sbar70.jpg

 

top160.jpg

 

USB4 단자를 지원해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외장 SSD를 이용해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USB 3.2 Gen1 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다.

 

top71.jpg

 

C타입 단자는 상시전원을 지원해 노트북이 꺼진 상태에서도 스마트폰 등을 연결해 충전할 수 있다.

 

top161.jpg

 

블루투스를 지원해 다양한 액세서리를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스피커나 마우스를 이용해 연결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완벽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bar10.jpg

 

top131.jpg

 

포토샵을 이용해 사진편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고성능 라이젠 프로세서 탑재 노트북 답게 여유롭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디스플레이의 퀄리티도 상당히 뛰어난 제품으로 디자인 등의 작업용으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11.jpg

 

top108.jpg

 

다음 팟인코더를 이용해 4K 동영상의 인코딩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4분 28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bar12.jpg

 

top162.jpg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해 기기의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웹서핑이나 멀티테스킹은 물론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업무용 S/W도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는 스코어를 보여주었다. 업무용이나 학습용 노트북으로는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top163.jpg

 

3DMARK를 이용해 3D 퍼포먼스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캐주얼한 온라인 게임 정도는 무난하게 실행할 수 있는 스코어를 보여주었다.

 

top109.jpg

 

저장장치의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NVMe SSD를 장착해 3,000MB/s 이상의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다.

 

sbar13.jpg

 

top167.jpg

 

오버워치2 를 이용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중간' 옵션에서 꾸준히 60프레임을 보여주어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프레임이 강제 고정되어 최대 프레임은 확인하지 못했다. 이점 양해 바란다.)

 

top164.jpg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 하고 있는 모습으로 최하 옵션에서 32-48 프레임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능 확인을 위한 테스트였다. 게임 실행을 권장하지 않는다.)

 

bar4.jpg

 

 

bar5.jpg

 

top44.jpg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이 제품은 휴대성에 특화된 모델이다. 집이나 사무실 등에 가만히 놓아두고 사용하는 유저들 보다는 다양한 장소에서 노트북을 사용해야 하는 직장인이나 대학생 들에게 적합하다.

 

13.3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을 뿐만 아니라 무게도 1.24Kg에 불과해 부담없이 휴대할 수 있었다. 기존에 사용하던 일반 가방에 쏙 들어가는 작은 크기로 이동하는데 굳이 노트북 가방을 사용할 필요가 없었으며 비교적 긴 배터리 사용시간을 지원하고 작은 PD충전기로 커피숍 등에서 전원을 공급할 수 있어 장시간 편학게 사용할 수 있었다.

 

차별화된 디자인은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개인적인 생각이다.) 2022년 테스트한 노트북중 가장 세련되고 럭셔리한 디자인을 보여준 제품으로 디자인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유저들에게 강력 추천한다.

 

비즈니스 노트북 다운 높은 보안성과 내구성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지문과 얼굴인식을 모두 지원할 뿐만 아니라 인체감지 S/W도 적용되어 외부에서도 중요 자료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밀스펙 통과 제품으로 먼지나 습기가 많은 터프한 환경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일반 노트북과 차원을 달리하는 선명한 디스플레이도 무척 마음에 든다. 높은 밝기의 OLED 패널을 사용해 자연광이 비추는 야외에서도 시인성이 상당히 뛰어났으며 블루라이트 감소 기술이 적용되어 장시간 사용했을 때 피로감이 크지 않았다. 또한 16:10 비율 지원으로 작업이 상당히 편했으며 터치를 지원해 외부에서 손쉽게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었다.

 

최신 라이젠 프로세서를 탑재해 인터넷이나 웹서핑은 물론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작업도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는 것도 매력적인 부분이다. 물론 저전력 프로세서를 사용해 게이밍 노트북과 같은 성능을 기대할 수 는 없지만 비즈니스나 학습용 노트북으로는 부족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노트북을 구입할 때 디자인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저나 가볍게 휴대하며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비즈니스 노트북을 필요로 하는 직장인 이나 대학생 에게 추천한다.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email protected]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ho's 노트포럼

profile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지, 노트포럼

▼ 펼쳐 보기

  1. 이거 하나만 충전걱정 끝, 아트뮤 USB PD PPS GaN 접지 멀티 초고속충전기

      다양한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유저들에게 충전은 큰스트레스 일 수밖에 없다. 기본 제공하는 충전기의 경우 1포트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을 단독으로 충전해야 해 상당히 번거로우며 용량도 작고 고급기술을 지원하지 않아 초고속 충...
    Date2022.10.19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8
    Read More
  2. 날렵하고 가벼운 고성능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HP ZBook POWER G9 5D1K1AV

    다양한 전문가들이 협업하는 회사에서 1년 정도 근무를 했는데 대부분의 직원들이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고 있었다. 문서작업이나 포토샵 정도만 사용하는 필자 입장에서 '왜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는지' 무척 궁금해 친한 직원에게 이유를 물...
    Date2022.10.18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47
    Read More
  3. 듀얼 디스플레이 하이 퍼포먼스 노트북, ASUS 젠북 프로 듀오 UX8402ZE-M3144W

      크리에이터나 전문가를 위한 노트북은 특별해야 한다. 우선 대부분의 전문가용 S/W가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최상급의 프로세서를 사용해야 하며 외장그래픽도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대용량 메모리를 장착해야 부드럽게 작업을 할 수 ...
    Date2022.10.17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8
    Read More
  4. 4면 슬림베젤로 몰입감 높인 가성비 모니터, 크로스오버 24T66IPS FHD 75 4면 네로

      FPS 게임을 즐기거나 전문작업용으로 PC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가성비 모니터를 구입해도 무방하다. 최근 출시되는 10만원대의 가성비 모니터는 뛰어난 화질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게임관련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아이케어 기술도 적용되어 웹서핑...
    Date2022.10.17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1
    Read More
  5. 업무와 학습에 특화된 슬림PC, 삼성 데스크탑PC DM500SEA-A24A 한사랑씨앤씨

      PC는 가격대가 천차만별 이기 때문에 구입전 반드시 용도를 생각해야 한다. 게임을 즐기거나 전문가용 S/W를 사용한다면 퍼포먼스를 최우선으로 부품을 구성해야 하지만 학습이나 사무용으로 PC를 사용할 경우 굳이 고가의 부품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펜티...
    Date2022.10.1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4
    Read More
  6. 스마트한 업무공간 나에게 맞겨, HP 엘리트 미니 800 G9 6Y9Y1PA

      일반 사무직 종사자 대비 넓은 책상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올려놓아야할 테스트 장비나 각종 참고자료가 많고 PC가 많은 공간을 차지하다 보니 그렇게 넓게 느껴지지 않으며 자주 정리해 주지 않으면 원할하게 일을 할 수 없다.   이럴때 마다 미니PC를 업무...
    Date2022.10.13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4
    Read More
  7. 날렵하고 가벼운 고성능 노트북, 한성컴퓨터 올데이롱 TFX4270H

    제목 없음 노트북의 성능은 CPU 에 의해 좌우된다. 게임의 경우 GPU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긴 하지만 전반적인 성능을 좌우하는 것은 CPU라 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퍼포먼스에 특화된 게이밍 노트북이나 크리에이터 노트북 대부분은 H가 들어간 고성능 CPU를 ...
    Date2022.10.13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78
    Read More
  8. 가성비 게이밍 모니터의 새로운 기준, 크로스오버 275GK3 리얼 165 게이밍 HDR

      가볍게 게임을 즐긴다면 하드웨어를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다. 대부분의 게임이 낮은 성능의 PC에서도 실행되도록 설계되며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PC부품이 게임을 고려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굳이 게이밍 기어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게임을 즐길...
    Date2022.10.11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2
    Read More
  9. 더 슬림하고 가벼워진 다기능 태블릿PC, 샤오미 Redmi Pad

      태블릿PC는 스마트폰과 동일한 사용성을 가지고 있지만 대화면과 긴 배터리 사용시간으로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편하게 컨텐츠를 감상하거나 작업을 하려는 유저들이 많이 구입하고 있다. 특히 블루투스로 키보드를 연결하면 컨텐츠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
    Date2022.10.07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40
    Read More
  10. 보안에 특화된 고성능 비즈니스 노트북, HP 엘리트북 650 G9 6X2R4PA

      비즈니스용 노트북은 까다롭게 선택해야 한다. 기업에서 중요 자료를 다루기 때문에 높은 보안성은 필수적이며 충격등으로 인해 제품이 고장나면 저장된 자료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내구성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S/W를 사용해야 하며 ...
    Date2022.10.07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153
    Read More
  11. 럭셔리한 디자인의 친환경 프리미엄 노트북, 레노버 씽크패드 Z13 Gen1 21D2000GKR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만 노트북을 사용한다면 휴대성이나 디자인 등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 데스크탑PC를 대체하는 용도이기 때문에 성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현명하며 화면크기도 굳이 작을 필요가 없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단자를 지원해 편하게...
    Date2022.10.05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43
    Read More
  12. 경쟁상대를 찾기힘든 독보적 성능, MSI Titan GT77 12UHS-i9 4K 게이밍 노트북

      노트북은 공간 활용이 용이하고 휴대가 불가능한 데스크탑PC와 달리 휴대하며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동일 스펙의 데스크탑 PC대비 가격대가 높은 편이지만 이런 장점 때문에 노트북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Date2022.10.0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6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 131 Next
/ 131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