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아웃 4 옵션 가이드
7년만에 돌아온 뉴클리어 아포칼립스
폴아웃 4
그래픽 옵션별 프레임 체크 & 그래픽 비교
7년만에 정식 넘버링을 달고 폴아웃 4가 드디어 출시 되었습니다. 시리즈는 전통적으로 뉴클리어 아포칼립스(핵 전쟁 이후의 종말물)를 따르며, 볼트의 생존자로서 그려지는 이야기 입니다. 베데스다의 엘더 스크롤과 폴아웃은 단 한번도 한글화가 이뤄지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유져들이 한글화를 위해 대규모 팀을 꾸릴정도로 이 게임의 인기는 대단합니다. 폴아웃의 큰 매력이라면 모든것이 가능한 샌드박스 게임이라는 것입니다. 플레이어 선택에 따라 NPC의 태도나 보상도 틀려지며 갈수 있는 지역마저 바뀔 수 있습니다. 할 수 있는 가지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게임 자체의 버그나 문제점이 그대로 계승 되었다는 리뷰가 많이 있습니다만 스토리와 게임성이 그를 뛰어넘기 때문에 아직까진(?) 쉬쉬하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는 반대로 생각해보면 컨텐츠가 매우 많다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물론 그것이 면죄부가 될수는 없지만...). 스토리를 따라가는 게임과 달리 샌드박스 게임은 생각해야할것이 너무나도 많을 정도로 복잡한데요.
짧은 예를 잠깐 들어 보겠습니다.
자동차를 타고 가는데 기물을 파손했습니다. 일반적인 게임이라면 단순한 상황으로 그냥 "부서졌구나?"로 끝나고 말것입니다. 하지만 샌드박스 게임이라면 기물을 파손하면 피해 입은 NPC가 나와서 보상을 하라고 하며 거부하면 경찰이 오게됩니다. 여기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감옥을 가겠죠? 하지만 체포에도 불응하고 경찰을 공격한다면 수배자가 되고 플레이어는 계속 도망 다녀야하는 복잡한 상황이 야기됩니다.
이처럼 샌드박스는 모든 상황을 지정해주고 플레이어의 행동에 따라 경우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지는 자유도가 높은 게임입니다. 이번 4편은 11만줄의 대사와, 100만줄의 텍스트량의 규모를 가지고 있다 하는데요. 일반적인 영화의 대사가 약 2000~3000줄임을 감안한다면 게임의 볼륨이 어느정도인지 예측하실수 있을겁니다.
스카이림과 마찬가지로 폴아웃 4도 복잡한 옵션이 많지만 시리즈 전통적으로 그 세대 게임에 비해 사양이 크게 높지 않은 점이 특징이며, 몇가지의 옵션만으로도 쾌적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팁들이 많습니다. 게시물을 통해 어떠한 옵션을 조정해 주는것이 프레임에 이득을 주는지 또 프리셋 별로 그래픽 차이는 얼마나 나는지 한번 확인해보시죠.
옵션 별 그래픽 비교
폴아웃 4는 로우, 미디엄, 하이, 울트라 총 4개의 옵션들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각 옵션마다 풀이나 건물, 물체등 보이지 않는 것이 많으며, 거리별로 표시되는 디테일이 달라집니다. 옵션별로 가장 큰 차이는 거리 / 텍스쳐 / 그림자등이 있겠습니다.
그래픽의 어떤 옵션이 프레임의 영향을 줄까?
시작하기에 앞서
테스트 시스템은 사양표를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 정리된 표를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참고할사항
1. 폴아웃 4는 강제적으로 수직동기가 걸려있습니다.
(풀수는 있지만 옵션을 조절할때마다 강제적으로 다시 걸립니다) 수직동기+옵션의 영향으로 도표처럼 한,두가지 정도의 옵션 조절만으로는 프레임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최대 차이의 수치가 대부분 0%의 근접한것임을 알아 두셨으면 합니다
2. 울트라 프리셋에서도 후광(Godrays)옵션은 하이로 잡혀있습니다.
작성된 테스트 표는 하이가 아닌 울트라 옵션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복잡한 샌드박스 게임인데 옵션마져도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 낮과 밤의 프레임이 다르다 - 후광 및 그림자가 제외되면서 야간에는 프레임이 올라갑니다.
- 거리 옵션은 4가지 모든 옵션을 한꺼번에 조정했을때만 프레임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옵션이 상당히 많아 보이지만 사실상 프레임을 영향을 주는 것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후광 / 해상도 바로 이 두 옵션인데요. 표를 보시면 알겠지만 해상도는 65% / 후광 옵션인 갓레이는 최대 45%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그래픽적 질 향상이 크지 않아 후광 옵션은 미디엄 - 하이 수준을 맞추시길 권장합니다.
복잡한 표는 그냥 참고만 해주시고 프레임을 많이 잡아먹는 옵션의 키워드는 그림자 / 후광 / 해상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옵션별 추천 그래픽 카드
최신 그래픽의 비쥬얼을 느끼긴 힘들지만 폴아웃 자체를 좋아하고 즐기고 싶다면...
A. 1080P 로우 옵션 그래픽카드
-Nvidia GTX 750 TI
적당하게 눈도 즐겁고 게임도 재밌게 즐기고 싶다면...
B. 1080P 미디엄 옵션 그래픽카드
- Nvidia GTX 950 or Radeon R9 270X
폴아웃 4의 대부분의 옵션을 활성화 시키고 싶다면...
C. 1080P 하이 / 울트라 옵션
-Nvidia GTX 960 / 970 or Radeon R9 380 / 390
제작사에서 의도한 그대로의 비쥬얼을 보고 싶다면...
D. 1440P 울트라 & 풀 옵션
- Nivida GTX 980 / 980Ti 이상급 or Radeon R9 Fury X / 390X
정리
1차) 프레임의 영향이 많이 가는 옵션
- 후광(Godrays)
- 해상도
- 그림자
2차) 만족할만한 프레임이 나오지 않을 경우 살펴볼 옵션
- 이방성 필터링(Anisotropic Filtering) - 8X, 4X, Off 순으로 조절
- 화면공간 반사 (Screen Space Reflections)
- 4가지 거리 옵션(Object Fade, Actor Fade, Grass Fade, Item Fade 수치를 25% 씩 조절)
한 화면의 많은 개체들의 디테일을 볼 수 있는 게임인 만큼 해상도에서 큰 프레임의 차이를 보였고, 단일 그래픽 효과 옵션에서는 후광(GodRays) 옵션의 차이가 가장 컸습니다. 비쥬얼 대비 그다지 효과가 크지는 않아 필히 옵션타협을 볼것을 권장합니다. 테스트 시스템인 GTX 970 그래픽카드를 가진 사양에서는 단순 후광 / 쉐도우 옵션 타협만으로도 1440p 해상도에서 꽤나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1차적인 타협 이후에도 만족할 수가 없다면 2차 옵션을 조정해보면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높은 비쥬얼과 원할한 플레이가 가능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수많은 옵션에 비해서 조절할것은 많지 않기 때문에 많은 유져분들이 이 글을 보시고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이상 포스팅 마치겠으며 다음은 어쌔신 크리드 신디케이트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2016-08-31 11:18 여러 이야기 > 마지막 인사 올립니다^^ *46
- 2016-08-31 09:51 여러 이야기 > 위처 3: 사운드 개발 다이어리 - 음악 / 효과음 *6
- 2016-08-30 09:30 여러 이야기 > 시빌워가 일어나는 동안 토르는 내내 무엇을 하고 있었나? *10
- 2016-08-26 16:45 ITCM 소식 > ITCM 스팀 동기화 & 스팀 가입 해결 *12
- 2016-08-25 14:38 여러 이야기 > 토끼가 잠들기까지 걸리는 시간 *10
Who's ZardLuck

안녕하세요?
ITCM 게임 담당자 ZardLuck입니다.
-
-
으헛~!
-
드디어 자두럭님의 세팅가이드 글이 올라왔군요 ^^
갓레이 옵션이 옵션별 차이의 대부분의 원인이더군요. 런처세팅에선 갓레이 옵션을 오프로 하더라도 완전 오프는 안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ini 파일을 수정해줘야 오프라더군요. falloutprefs.ini 의 bVolumetricLightingEnable=1 옵션에 1을 0으로 바꾸어야 한다더군요. 그리고 울트라 프리셋 옵션을 적용시키더라도 갓레이 하나만 울트라옵이 아닌 하이옵으로 세팅됩니다. 980Ti 에서는 갓레이 옵션을 오프/로우 상태면 4k 60fps 이상 가능합니다. 미디움/하이에서는 특정 상황에서는 고정이 안 되는 걸로 봐서 갓레이의 최적화가 별로인 듯 합니다. 1440P 이하 급에서는 980Ti 쓰시면 울트라 프리셋 혹은 갓레이까지 울트라 옵으로 원할하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
허헛 수정하였습니다~!
맞습니다. 울트라로 해도 갓레이 만큼은 풀옵션이 안되도록 조정 해놨더군요~(참고로 테스트는 갓레이도 울트라로 조정하여 테스트하였습니다)
정말 이번작은 갓레이가 키를 가지고 있을정도로 프레임 차이가 상당히 심한것을 알았습니다. @_@ -
캬.. 정말 이해되기 쉽고 직관 적인 가이드글 이에요!
감사해여 자드운님 :D -
감사합니다 :D
-
멋진 자료 감사합니다! ㅎㅎ
-
허헛 감사합니다!
-
타 리뷰보다 진짜 마음에 드는건
저 옵션별 스크린샷 비교입니다. 굳이 스크롤 내렸다 올렸다 할 필요없으면서 주목해야 할 부분을 조목조목 짚어주는 친절한 자료. 멋집니다. -
더 개선해서 쉽게 볼수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_+
-
옵션별 스크린샷 비교가 보기 편하게 깔끔하게 돼 있네요!
정말 맘에 듭니다
-
본문 中 "한 화면의 많은 개체들의 디테일을 볼 수 있는 게임인 만큼 해상도에서 큰 프레임의 차이를 보였고, 단일 그래픽 효과 옵션에서는 후광(GodRays) 옵션의 차이가 가장 컸습니다. 비쥬얼 대비 그다지 효과가 크지는 않아 필이 옵션타협을 볼것을 권장합니다. 테스트 시스템인 GTX 970 그래픽카드를 가진 사양에서는 단순 후광 / 쉐도우 옵션 타협만으로도 1440p 해상도에서 꽤나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1차적인 타협 이후에도 만족할 수가 없다면 2차 옵션을 조정해보면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높은 비쥬얼과 원할한 플레이가 가능할것으로 생각됩니다."
폴아웃 열심히 달리면서 지금 프레임 급락 구간이 존재하는터라 옵션 참고하러 왔다가 눈에 띄네요 ㅎㅎ 왜 이제사 발견했지...
그건 그렇고 수직동기화 푸는 방법은 없네요. 역시 구글신께 찾아가야겠습니다.
아니 60프레임 강제 걸리니 쀼우리X 클럭도 풀클럭 고정도 안되서 클럭이 요동치는데다 프레임이 60에서 30, 그이하로 출렁거리는 꼴보니 이거 참...
발적화인건지, 게임웍스덕에 라데온이 힘을 못쓰는건지 ㅎㅎㅎ...
갓레이 처음에 울트라설정에서 하이옵션이길래 울트라로 올려놨다가 프레임 요동치는 꼴보고 다시 하이로 낮췄는데....
더 낮추거나 수직동기화를 풀거나...수직동기화 풀면 게임 속도가 미친다던데
게임 최적값 찾는것도 일이네요.
-
앗 수정하였습니다!
ini 파일 수정을 하고 읽기 전용으로 바꾸면 수직동기를 풀수는 있지만 그외에 옵션 수정이 안되고 , 말씀주신대로 프레임이 높아질수록 게임속도가 빨라지는 문제가 있다고 하더군요 ㅠㅠ -
오늘 크림슨 버리고 카탈리스트 내려왔습니다.
폴4하는데 도저히 못해먹겠습니다. 얼마나 최적화가 망했으면 풀 클럭으로 못올라가서 분명 GPU는 놀고 앉았는데 프레임은 30프레임으로 떨어지는등 아주 빌빌대네요. 심지어 갓레이 영향받아서 프레임이 반토막나도 클럭이 올라가질 않았습니다.
카탈리스트 설치하니 거의 처음부터 계속 풀클럭 유지해주는 덕에 프레임도 안정적이네요. 전력이야 좀 더 먹겠지만 사람 눈이 편해야지, 거 전기 좀 아끼고 눈을 망칠 순 없겠습니다... -
카탈리스트로 내려올시, 일부 최신 고사양게임에서(특히 레인보우6시즈) 그래픽 깨짐현상이 있는데, 해당부분은 어떻게 극뽁(?)하셨는지요? 저는 현재 390으로 돌리고있는데 혹 카탈은 버전 몇을 쓰시는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
일단 내려온 버전은 AMD Catalyst v15.11.1 Beta 이고
레인보우는 예전 오픈베타때 이후로 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
적어도 폴아웃4의 나침반 이슈는 안보이네요. -
답변 감사합니다. 저번에 까탈만 깔았을시 화면이 깨져서 울며겨자먹기로 15.1 크림슨으로 쓰고있는데, 프레임 출렁이는 현상때문에 골치입니다. 오늘은 다시 크림슨 밀고 말씀해주신 까탈 15.11.1 베타로 재시도 해보렵니다. 혹시 까탈로 내려가신후에 폴아웃4를 제외한 다른 게임에서 프레임 저하현상이 있다거나 하진 않으셨나요?
-
일단 프레임 출렁거림을 기존 크림슨에서 막으시려면 수직동기화 푸시고 크림슨 설정에서 최대프레임을 120이나 그렇게 잡으면 해당 문제는 없던거 같더군요. 단지 그럴경우 게임에 따라 티어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필4에선 프레임 출렁거림을 그렇게 잡았고요.
일단 카탈로 내려가면 수직동기화 걸어도 풀클럭유지해서 프레임이 안정적이었습니다. 배필4나 폴아웃4에서 얻은 결과라 다른게임에선 또 모르겠네요. -
소중한 경험담.. 답변 감사합니다. 참고하여 오늘내로 최적의 셋팅법을 찾아봐야겠네요!
-
항상 최저옵으로만 하는 저는 그저 눈물만 :( 언제쯤 최상옵으로 눈호강해보나.
-
폴아웃 4 옵션 가이드
7년만에 돌아온 뉴클리어 아포칼립스 폴아웃 4 그래픽 옵션별 프레임 체크 & 그래픽 비교 7년만에 정식 넘버링을 달고 폴아웃 4가 드디어 출시 되었습니다. 시리즈는 전통적으로 뉴클리어 아포칼립스(핵 전쟁 이후의 종말물)를 따르며, 볼트의 생존자로서... -
IYD 리포트 : 프로세서편 (2015년 10월/11월)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지지난달을 마지막으로 연재 종료된 GAMER'S CHOICE (링크) 의 후속으로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모습을 싹 바꾼 IYD 리포트 그래픽카드 편 (링크) 을 선보인지 어언 2주가 지나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IYD 리포트는 GAMER'S CHO... -
아이맥의 심장을 PC에 - 라데온 R9 380X 리뷰
안녕하세요 독자 여러분. 여러분이 이 글을 보고 계신 현 시간부로 AMD의 새 그래픽카드 <라데온 R9 380X> 의 엠바고가 해제되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이 제품은 GCN 1.2 아키텍처를 사용한 Tonga 칩셋이 탑재되었으며, 특히 그동안 이 칩을 사용한 제품이 한결... -
스타크래프트 2 : 공허의 유산 옵션별 그래픽 비교
사양이 높은 게임은 아니지만, 혹시나 궁금한 분이 있으실까봐 옵션별 그래픽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_+ 컷씬 비교 동영상 아주높음과 최고급은 사실상 차이가 크진 않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낮음은 진짜 최저사양을 위한 옵션이네요 이렇게 보니 또 차이가 큰... -
[ITCM 지스타 2015] 부스걸 총정리!
ITCM의 마지막 지스타 게시물!! ITCM에서 촬영한 지스타 2015의 부스걸 총정리 입니다. 마음에 드는 업체의 부스걸을 투표해주세요+_+ 4:33 엔씨소프트 넥슨 - HYPER UNIVERSE 넥슨 - EA 니드 포 스피드 엣지 헝그리앱 - 부스걸 어벤져스 트위치 소니 - 플레... -
[ITCM 지스타 2015] 부스 살펴보기 10 - FF15와의 콜라보레이션 LG 부스
LG 부스는 자사의 최경량 제품 그램과 모니터, 악세사리등 다양한 모바일 제품들과 FF15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볼 거리를 제공한 부스였습니다. 포토 존에서는 FF15를 상징하는 복장의 부스걸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었습니다. 얼마나 가벼운지 보여주기 위해... -
[ITCM 지스타 2015] 부스 살펴보기 9 - 엔비디아
다양한 볼거 리가 많았던 엔비디아 부스에서는 LOL 대회를 포함 VR체험, 전시로 꾸며져 있었습니다. 특히 엔비디아는 자사 부스 뿐아니라 다른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서도 다른 여러 게임 부스에서도 볼 수 있었던 점이 특징입니다. VR 존을 통해서는 예약을 ... - Read More
- Read More
-
[G-STAR 2015 ITCM VR360] 지스타 2015, 기가바이트 게이밍 라이업 대거 선보여
컴퓨터 마더보드 및 그래픽카드 전문 제조사로 잘 알려진 기가바이트가 지스타 2015에서 자사의 다양한 제품 라이업을 선보이며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최신 인텔 6세대 CPU인 스카이레이크를 지원하는 기가바이트 Z170 및 H170 시리즈 등 다양한... -
[G-STAR 2015 ITCM VR360] 지스타 2015, 쿨러마스터 관람객들을 사로잡다.
IT 관련 쿨링솔링션 및 케이스, 주변장치 등을 전문 제조,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 쿨러마스터가 국내 최대 게임 전시회인 G-STAR 2015에서 ESSENCORE KLEVV(에센코어 클래브), 기가바이트 코리아와 함께 콜라보를 통한 다양한 게이밍 컴퓨터를 전시하고 있었습... -
[G-STAR 2015 ITCM VR360] 지스타 2015, KLEVV가 나타났다! KLEVV가 나타났다!!!
SK 그룹 프리미엄 메모리 전문 회사 에센코어(ESSENCORE)의 국내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주)아이티커뮤니케이션(http://klevv.kr, 대표:장경석)는 지스타 2015에서 기가바이트, 쿨러마스터와 콜라보를 통해 다양한 게이밍 시스템을 전시하여 프리미엄 메모리 ...
와우 정성스런 글이군요. 지포스 퍼포먼스 가이드만큼 옵션타협에 있어서 참고자료로 상당히 유용할 듯 싶군요.
앞으로 모든 게임들 다 이렇게 해주실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