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2359 추천 수 4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디지털 데이터는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특히 PC 사용자에게 있어 데이터는 무엇보다 소중한 자산임은 두말 할 필요가 없다. 현재 PC 시장은 SSD와 HDD가 양분하고 있는데, 소비자의 상황에 따라 두 제품 모두 사용하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다.

 

특히 스토리지 제품 중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고 있는 HDD는 PC 구입에 있어 기본 옵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용자는 수 많은 데이터를 접하게 되고 이를 저장하기 마련이다. 데이터 용량은 과거에 비해 크게 증가했는데,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영상 데이터만 해도 GB(Gigabyte) 단위가 된 지 오래기 때문이다.

 

SSD는 속도는 빠르지만 아무래도 용량대비 가격이 만족스럽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물론 첫 출시 때와 비교하면 많이 저렴해 하지만 고용량 데이터를 보관, 관리하기에는 HDD가 유리한 측면이 많다. 실제로 고용량 데이터가 사용되는 게임 클라이언트를 고려하면 HDD가 필수적으로 고려된다. 아무래도 SSD로 게임 콘텐츠를 모두 감당하기에는 여러모로 부족한 면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왜 씨게이트 바라쿠다 프로가 필요한가.

대표적인 스토리지 전문 제조사인 씨게이트는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면서 점점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곳 중에 하나다. 씨게이트 바라쿠다 12TB(ST12000DM007)는 12TB HDD 신형 제품으로, 바라쿠다 라인업 중 하이엔드를 담당하는 제품 중 하나다.

 

DSC07361.JPG

 

요즘 같이 고용량 데이터를 다루는 시대에서는 1~4TB도 부족하게 느끼는 사용자도 있다. 이 같은 현상은 사용자들이 다루는 미디어들의 용량이 과거에 비해 몇 배나 커졌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게임 클라이언트도 해도 과거에는 몇 GB면 충분했지만 이제는 3~40GB는 우습게 넘어간다. 실제로 100GB까지도 넘어가는 게임 클라이언트도 있으니 말이다.  

 

특히 이런 고용량 게임은 AAA게임들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데 적은 용량의 HDD를 가지고 있다면 금새 한계에 부딪히게 된다. 특히 게임을 많이 설치하는 헤비 게이머라면 더더욱 용량 한계는 크게 다가오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단순히 게임만 설치해 플레이한다면 12TB는 꽤 과한 수준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에 영상 제작까지 함께 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게 된다. 최근 게이머들은 단순히 게임을 플레이 하는 것만이 아니라 이를 직접 촬영해 이를 공유하는 모습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유튜브를 찾아보면 게임 영상의 비중이 꽤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게임 플레이 영상을 기록할 때도 1080p만 해도 원본 영상 그대로 녹화하게 되면 용량이 크게 늘어나게 된다. 4K라면 말할 것도 없다. 사용환경에 따라 틀리겠지만 전체 플레이를 전부 녹화한다면 촬영 영상의 용량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된다. FHD라면 그럭저럭 이보다 낮은 용량의 HDD로 버텨 볼만 하지만 4K까지 가면 이야기가 달라지게 된다.

 

씨게이트 바라쿠다 프로의 실제 성능은 어떨까?

씨게이트 바라쿠다 프로 12TB(ST12000DM007)의 내부에는 총 8장의 플래터가 들어가 있으며 각 1.5TB의 용량을 가지고 있다. 플래터 수가 꽤 많기는 하지만 내부는 헬륨 충전 방식이어서 플래터 수가 많아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또 발열 수준도 낮은 편이다. 예전부터 문제가 된 부분이지만 플래터는 그 수가 많아질수록 전력 소모가 높아지고 이는 발열로 이어지는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대부분의 제품이 그렇지만 발열이 높아지면 제품에 득이 되는 않는다. 오히려 고장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된다. 하지만 씨게이트 바라쿠다 프로 12TB(ST12000DM007)의 전력 사용량은 구동 중에는 7.8W, 대기 중에는 0.84W만 사용하고 있다. 전력 사용량에 있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이다. 이외에도 소음 문제에 있어서도 민감한 소비자에게는 스트레스로 다가 오는데, 이 부분도 걱정할 수준은 아니다.

 

DSC07363.JPG

 

내부에 탑재되어 있는 메모리 용량은 256MB이며 보통 5400RPM 제품과 달리 7200RPM으로 동작한다. 빠른 RPM과 넉넉한 버퍼 메모리를 가지고 있는 셈. 버퍼 메모리 용량은 HDD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였던 만큼 씨게이트 바라쿠다 프로 12TB(ST12000DM007)은 충분히 만족스러운 성능을 가지고 있다.

 

가장 중요한 최대 지속 전송 속도는 250MB/s로 HDD 제품에서는 꽤 빠른 속도에 속한다. 또 매년 연간 300TB까지 작동을 보장하며, 하위 모델은 2년의 보증 기간을 가지지만, 씨게이트 바라쿠다 프로 12TB(ST12000DM007)는 최대 5년까지다. 이는 PRO 제품군 모두 동일하다.

 

씨게이트 바라쿠다 프로 12TB(ST12000DM007)은 바라쿠다 라인업 중 ‘프로’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만큼 성능면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기본 사양에서 차이가 나는 만큼 성능에 대해 궁금해지는데, 각 스토리지 테스트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 성능은 어떤지 테스트 해봤다.

 

CDM 차트 1.png

 

씨게이트 바라쿠다 프로 12TB(ST12000DM007)는 앞서 언급한대로 최대 지속 전송 속도가 250MB/s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결과를 살펴보면, 테스트 크기 1GB 기준으로 순차 읽기 249.1, 쓰기 248.3MB/s를 기록해 제조사 표기와 거의 동일한 수치를 나타냈다.

 

CDM 차트 2.png

 

그렇다면 용량을 좀 더 키워서 테스트를 해보면 어떨까? 32GB로 테스트 용량을 높여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테스트 결과는 거의 동일한 수치를 보였다. 기본 순차 읽기, 쓰기 속도는 1GB 테스트에 비해 약간 증가했다. 다만 그 외 수치들은 반대로 낮게 측정됐다.

 

HD TUNE CHART.png

 

HD Tune 테스트의 결과는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와 차이를 보인다. 순차 읽기와 쓰기는 최대 243.9, 쓰기 244.2MB/s로 제조사 사양과 비슷하게 측정됐다. 물론 평균적인 데이터 전송 속도는 200MB/s에 근접한 수치를 나타냈다. 하위 모델과 비교해 약 50MB/s 정도가 차이가 나는 셈.

 

pcmark8 final.png

 

실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PCMark8의 결과는 무난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물론 동급 제품들과 비교해 전체적인 점수 자체는 약간 높게 나타났다.

 

넉넉한 용량, 바라쿠다의 정점을 보여주는 씨게이트 바라쿠다 프로 12TB

2~12TB까지 다양한 용량을 지원하고 있는 씨게이트 바라쿠다 프로는 높은 용량 뿐 아니라 그에 맞춘 뛰어난 성능까지 갖춰 라인업 중 가장 뛰어난 모습을 갖추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하이엔드 제품인 만큼 가격이 다소 높은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DSC07365.JPG

 

물론 씨게이트 바라쿠다 프로의 용도를 생각해 보면 다소 높은 가격도 이해 못할 부분은 아니다. 이 제품은 어디가지나 고성능을 요구하는 소비자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성능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이다. 물론 12TB는 일반 소비자가 사용하기에는 좀 많은 용량이지만 그 이하의 용량이라면 한번은 고민해 볼만한 제품이다.


  • profile
    2017.12.28 16:06
    12테라라....용량부터 일단 어마어마 하군요.
?

  1. 빵콩의 향수! 레노버? 아니 레트로. TEX 전자 시노비 싱크패드 키보드

    생긴 건 울트라나브, 느낌은 체리 기계식 [써보니] TEX 전자 시노비(Shinobi) 싱크패드 레트로 키보드 [2020년 11월 12일] - IBM 싱크패드 노트북에 사용된 키보드는 중고시장에 비싸게 팔리는데. 사골 아니 버려야 할 상태의 제품(상태에 따라 나뉘지만)도 ...
    Date2020.11.14 Category키보드 By위클리포스트
    Read More
  2. 단언컨대 기계식 키보드의 끝판왕, 앱코 AR87

    언제까지 수제작? 제대로 만든 기성품 기계식! 현존하는 기계식 키보드 중 끝/판/왕. 앱코 AR87 [2020년 10월 25일] - 팬이나 마니아가 많은 분야는 제조사나 서비스 개발자보다 사용자들이 더 깊이 있고 있는 혜안 있는 지식을 습득해 대안을 제시하고 문제...
    Date2020.11.08 Category키보드 By위클리포스트
    Read More
  3. 압력 감지 아날로그 키보드 우팅!

    압력 감지 아날로그 키보드 우팅(Wooting)! 적축, 청축 2가지 버전, 특별 사은품 흑축 4개 별도 지급.   [2019년 07월 30일] - 우리가 사용하는 키보드는 지난 1867년 크리스토퍼 숄스(Christopher Latham Sholes)라는 작자가 고안한 아이디어란다. 쿼티(QWER...
    Date2019.07.30 Category키보드 By위클리포스트
    Read More
  4. 개성있는 포터블 키보드 - 아이리버 IR-WMK500 mini

    컴퓨터의 성능은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지만 컴퓨터 하드웨어 시장에서 큰 변화 없이 꾸준함을 유지하고 있는 시장이 있다면 키보드, 마우스 시장일 것이다. 이것은 당연한 것이다. 입력 장치이기 때문에 평준화된 입력 구조를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키보드와 ...
    Date2018.03.25 Category키보드 Bydownb****
    Read More
  5. 기계식 부럽지 않은 게이밍 키보드, 아이리버 IR-K90

    익숙하기 때문에 의구심을 가지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다. 왜 이런거지?하기보다는 왠래 그것이 익숙하기에 별다른 저항없이 가볍게 받아드리는 것들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키보드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흔하게 사용하는 키보드이지만 왜 키캡이 사각인가?라는...
    Date2017.12.30 Category키보드 Bydownb****
    Read More
  6. 방자한 키보드, 手르가즘 하라! 앱코 K660 광축 키보드

    방자한 키보드, 手르가즘 하라! 앱코 K660 광축 키보드 [2017년 06월 22일] - 알프스와 체리만의 독무대였던 키보드 시장에 카일과 오테뮤가 수저를 살포시 올렸다. 원조를 상대로 아류가 도전장을 내민 형국인데, 사뭇 재미난 구도가 전개되니 흥미롭다. 사실...
    Date2017.06.22 Category키보드 By위클리포스트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