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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www.eurogamer.net/articles/digita...es-machine

해당 게시글은 출처의 기사를 일부 발췌하여 제가 번역한 것입니다. 해당 기사의 저작권은 유로게이머와 기자에게 있습니다.

 

ps4-2_2487874b.jpg

Mark Cerny : PS4 리드 아키텍트

 

마크 서니와의 기술 회담은 지난 9월 초 PS 미팅에 있었습니다. 이 회담에서 새 콘솔의 하드웨어에 대한 새로운 정보와 그 뒤의 정신에 대해 귀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주요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추가적인 1GB DDR3램, 게임이 아닌 앱(넷플릭스 등)에서 GDDR5 8GB를 대체해 사용
  • (*위에서 아낀 GDDR5)512MB가 4k 렌더 타겟과 프레임 버퍼를 위해 개발자들에게 추가 할당
  • 또다른 512MB를 4K 다이나믹 메뉴 프론트엔드를 위해 할당
  • 새로운 ID 버퍼가 삼각형과 오브젝트를 추적, 공간/시간 안티에일리어싱에 활용 여지가 있음
  • 4K 프레임버퍼는 지오메트리 렌더링 뿐만 아니라 더 복잡한 체커보딩에도 사용 가능
  • 스파이더맨과 포아너 개발자들은 스스로 4백만 픽셀(*UHD는 830만 픽셀) 기반의 4K 기술을 쓰고 있음
  • 두 배로 늘어난 CU는 원래 PS4의 그것의 거울처럼 구성되어 PS4모드에서는 절반만 구동됨
  • 프로 모드에서는 CPU 2130MHz, GPU 911MHz로 구동되고, PS4 모드에서는 호환성을 위해 1600MHz, 800MHz로 구동됨
  • 폴라리스의 전성비는 콘솔 규격에서 더 강력한 성능을 낼 수 있게 해줌
  • 델타 색 압축 기술이 PS4 프로에도 적용되어 메모리 사용을 최대화 시켜줌. PS4엔 없음
  • 원초적 폐기 가속기(Primitive dicard accelerator)가 보이지 않는 삼각형은 폐기해버림 (*셰이더 유닛 아낌)
  • 추가적인 FP16 지원
  • CU의 다중 웨이브프론트 실행 능력 향상, CU당 처리량 증가
  • 단일 FP32 대신 FP16 두개로 스케쥴러 효율성 증가가 목표
  • VR 타이틀을 위한 다중 해상도 지원 향상 

 

 

PlayStation-4-Pro-840x560.jpg

 

 프로 모드에선 풀스펙으로, PS4 모드에서는 그냥 PS4와 비등한 스펙으로 구동된다는 게 포인트네요. 허나 서드파티 개발자들이 UHD 급이 아닌 절반 정도의 픽셀 숫자로만 렌더링 하고 업스케일 한다는데 확실히 완전한 4K는 어려워 보이네요. 참고로 XB 스콜피오는 트루 4K 60FPS가 타겟이라고 합니다. PS4 프로 대비 1.5배 정도의 연산성능을 가질거라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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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암드야아프디마 2016.10.21 12:27
    1gb의 추가 메모리를 가지고 겉햛기라도 4k가 가능할런지... 플스 5에서나 기대해봐야겠네요.
  • profile
    잼아저씨 2016.10.21 18:41

    플스 5가 나와도 네이티브 4K는 힘들지 않을까 싶어요.

  • profile
    2016.10.21 13:32
    콘솔 최적화가 대단하긴 대단한가봐요.

    이러니 저러니 해도 저렇게 해서 4K가 된다니....
  • profile
    잼아저씨 2016.10.21 18:42

    마크 서니의 언급 포인트는 가능하면 4K를 뽑아내기 위해, 4K는 안되는데 4K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해 이러한 기능이 사용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언급한 말 중에 Pseudo-4K(유사 4K) 라는 단어가 딱 맞을 거 같아요.

  • profile
    블랙레인 2016.10.21 13:50
    gtx1080 가지고도 4k 게임 돌리려면 부담되는데 PS프로 스펙으론 어림도 없죠. 4K 무늬만 흉내내는 수준일거 같네요.
  • profile

    모든 게임 옵션 최대 프리셋을 기준으로 한다면 타이탄XP도 싱글 카드론 4K 60FPS가 불가능합니다. 타협과 최적화를 한다면 드라마틱하게 프레임을 늘릴 수 있지만, 이러면 4K를 쓴다는 의미가 퇴색되죠. 좋은 옵션의 FHD냐, 최하 옵션의 UHD냐는 참 어려운 문제인 거 같아요.
    더불어 PS프로는 애초부터 3840*2160 해상도를 다 채울 생각은 없었습니다.

    006a6038988a303704c640f64ef4e1b0.jpg

     

    FHD TV가 연결되면 PS4모드, UHD TV가 연결되면 프로모드로 구동되는데, 해상도가 3520*1980이 기본이죠. 본문에 언급한 스파이더맨, 포 아너 개발진은 이보다도 낮은 해상도를 이용해서 4K를 구현한다고 하는 겁니다. 그냥 유사 4K가 정확한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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