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영상
2017.08.27 21:58

[COD] 프레임이 깡패인 이유

조회 수 644 추천 수 9 댓글 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오늘도 평범하게 게임 영상을 이리저리 둘러보다,

프레임이 구작 콜옵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적어놓은 글을 보게 되었는데

http://cafe.naver.com/fpsgame/2214603 (자동재생 주의)

 

프레임에 따라 점프높이, 낙뎀, 무소음 구보 최대거리, 연사속도가 달라진다는 주장과

수치들이 적힌 흥미로운 내용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게 맞는지는 모르겠지만요.

http://wiki.modsrepository.com/index.php/Call_of_Duty_:_A_Study_on_FPS#Results_for_Call_of_Duty_4_3

 

이렇게 프레임에 따라서 저 위의 수치들이 다르게 나오는 것은 엔진의 특성 때문이라고 합니다.

콜옵의 게임 엔진인 IW엔진은 ID TECH3를 개량한 게임 엔진인데 

그때문에 ID TECH 3엔진이 퀘이크3 -> 콜옵 순으로 계속 사용되면서

퀘이크3 에서도 나타났던 프레임 수치에 따른 기동력의 차이가

콜옵까지 이어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주작인지는 판단할 수 없지만,

그런 특성을 여러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는데

 

 

 

 

 

 

이처럼 프레임에 따라서 낙뎀과 점프 높이가 달라져 게임에 어느정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예전에 콜옵4를 할때 사람들이 사양을 엄청 낮춰서 플레이하는걸 보고, 프레임을 높여서 좀 더

이점을 얻을거라는 생각은 했었지만 저런 범위까지 생각하면서 사용하는줄은 예상하지 못했네요. 

 

이런 프레임(엔진)의 특성을 가지고 어디다 쓰느냐, 실전에서 어떻게 써먹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실텐데 

 

 

 

고정 250FPS를 맞춰서 스트레이프 점프를 할때 쓰이기도 하고

 

 

 

 

RPG 반동(?) + 유동 FPS(250 -> 333) 방식까지 이용하여 좀 더 먼거리를 도약할때 쓰이기도 합니다.

이걸 반복, 숙달하시면

 

 

일반적으로 올라갈 수 없는 곳들을 자유롭게 쏘다니며,

적들이 예상하지 못한 자리에서 급습이 가능해집니다.

말도 안되는 플레이가 가능해진다는 거죠.

 

지런 플레이를 콜옵2, 4에서 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

현재 콜옵에서는 그게 안되는지 별 다른 자료를 찾을 수 없었네요.

그 뒤론 프레임 부분에서 문제를 수정했는지, 아님 어차피 붕붕 날아다니는 미래전이

 후속작으로 나오면서 버그들이 묻혔는지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AW에서 프레임 레이트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된적이 있었는데

 

 

 

특정 총기에서 프레임이 높을 수록 연발이 더 빨라지는 문제였습니다.

지금은 패치된걸로 알고 있고 있네요. 아래 글에 그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reddit.com/r/CodAW/comments/2qcu57/following_up_on_udrift0r_s_video_on_em1_it_is/

 

 

 

여튼, 프레임이 깡패라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게 되네요. 다만 요즘 게임에서

저런 현상은 별로 없어 몰라도 그만이고, 실제로 써먹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

실력이 있어야지만 그런 이점을 십분 활용할 수 있어 지금와선 큰 의미는 없을거라고 봅니다.

자료를 꼼꼼히 읽어보질 않아서 틀린 부분들이 많을 수 있으니 한번 확인해보시고

틀린 사항 있으시면 알려주셨음 합니다. 잡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XD


  • profile
    리베르떼 2017.08.28 09:27

    컴 사양땜시 대부분 30이나 가끔 60으로 플레이하는 제게는 별세계네요 ㄷㄷ;;

  • profile
    NAMENAME 2017.08.28 22:56
    콜옵 구작들은 콘솔 명령어를 통해 그래픽 옵션을 극한으로 낮춰서 까지 프레임을 끌어올리는
    경우가 있어서 사양과는 크게 관련이 없어 보였습니다. 맘만 먹으면 수백 프레임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데
    저렇게까지 하면서 게임 하고 싶진 않더라구요. ㅋㅋ;
    https://youtu.be/zJ215WptKuA?t=45s
  • profile
    RazorBl4de_ 2017.08.28 13:14

    빠요엔...

  • profile
    NAMENAME 2017.08.28 22:58
    그래서 60인 대형 서버에서 놀곤 합니다. pro 모드엔 고수들이 너무 많아요. ㅜㅜ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게임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ITCM <스팀그룹> 비공개 전환 안내 및 초대요청 2334 ITCM 08.24 113914 47
꿀팁 [운영자 인증] ITCM 꿀팁정보 모음 (2017/3/16) 33 코코넛먹자 08.05 116530 68
공지 ITCM 내부 규정 안내 71 file ZardLuck 02.05 95813 89
영상 앤디서키스의 모션캡쳐연기 잘하는법 5 코코넛먹자 03.22 486 5
영상 배틀필드1에 머신러닝 AI 테스트영상 6 코코넛먹자 03.23 320 1
영상 몬헌은 어렵고 이것도 어려운데 왜 더 재밌을까.. 1 HAPPYVIRUS 03.26 297 1
영상 [방금녹화] 파크라이5 한글화 첫 10분 인트로 1 file 마린웨이브 03.26 657 3
영상 인터넷 이전 완료 및 젤다무쌍 1스테이지 플레이영상 ... 6 file 호박장군 03.27 292 5
영상 파크라이5 초반 짧은후기! 2 file 호야아 03.27 676 2
영상 최근에 논란이던 메갈 사태 마녀의 샘, 소울워커 정리 6 한울 03.28 1166 4
영상 멍청한 유저와 엉성한 게임이 만날때 2 file NAMENAME 03.29 790 4
영상 로보토미 코퍼레이션 대처가 훌륭하네요 1 한울 03.30 2564 1
영상 AS문제 많은 벤큐모니터랑 비싼컴 살려는 이유... 4 HAPPYVIRUS 03.31 996 1
영상 [노스포] 파크라이5 엔딩봤습니다. 6 file 마린웨이브 04.01 735 8
영상 [노코멘터리] 파크라이5 각 악역별 스토리 영상 정리 2 마린웨이브 04.01 405 3
영상 웨스트월드 시즌2 공식 예고편 6 코코넛먹자 04.01 369 3
영상 [트위치] 다크소울2 법사 1회차 진행합니다~ 2 준이베어 04.02 162 1
영상 [180102녹화본] 마술사 컨셉 실황 1일차 2 준이베어 04.02 102 1
영상 블랙옵스3 vs 인피니티워페어 1 HAPPYVIRUS 04.03 256 2
영상 [트위치] 다크소울2 법사컨셉 2일차 진행합니다~ 4 준이베어 04.04 124 1
영상 파크라이2 VS 파크라이5 디테일의 승자는? 12 코코넛먹자 04.05 1500 9
영상 [180104녹화본] 마술사 컨셉 실황 2일차 2 준이베어 04.05 83 1
영상 [트위치] 다크소울2 법사컨셉 3일차 진행합니다~ 2 준이베어 04.05 112 2
영상 [180405녹화본] 마술사 컨셉 실황 3일차 준이베어 04.06 324 0
영상 [트위치] 다크소울2 법사컨셉 4일차 진행합니다~ 준이베어 04.07 108 0
영상 [180407녹화본] 마술사 컨셉 실황 4일차 준이베어 04.07 132 0
영상 [트위치] 다크소울2 법사컨셉 5일차 진행합니다~ 준이베어 04.09 100 0
영상 트와이스 신곡 너무 좋네요. 10 임네닉 04.09 453 5
영상 [트위치] 다크소울2 법사컨셉 6일차 진행합니다~ 준이베어 04.10 92 0
영상 [180409녹화본] 마술사 컨셉 실황 5일차 2 준이베어 04.10 103 1
영상 [180410녹화본] 마술사 컨셉 실황 6일차 준이베어 04.11 121 0
영상 [트위치] 다크소울2 법사컨셉 7일차 진행합니다~ 준이베어 04.11 119 1
영상 뭔가 바빴던 아론기사.... 4 준이베어 04.11 377 3
Board Pagination Prev 1 ...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 130 Next
/ 130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