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저런 게임을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는 요즘.

쌓여가는 라이브러리 만큼이나 설치된 게임들도

점점 늘어나는 듯 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 수록

그런 게임들의 용량들도 점차 비대해지는 걸 느끼네요.

 

특히 제작년에 출시된 Call of Duty: Modern Warfare (2019)를

보면서 최신 게임들의 용량 증가세를 크게 체감하게 됩니다.

출시전부터 필요 용량 항목에 175GB이 기재되어 

적지 않은 플레이어들이 당황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현재도 여러 유저들을 당혹게하고 더 커진 용량이

제 하드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ㅡㅡ

 

 

 

 

 

mw.PNG

 

현재 MW의 멀티+싱글+협동전의 용량으로

200 기가 이상의 용량 차지중

 

 

 

 

 

inst2.PNG

 

출처: 패치 공지

 

 

 

install1.PNG

 

작년 10월 업데이트로 pc판도 멀티, 싱글, 협동전을 따로

설치, 삭제할 수 있게 되어 그나마 한숨 덜게된 상황

 

 

 

물론 개발사가 손놓고 바라만 보던건 아니였습니다.

게임이 출시된지 1년이 다 되어가던 2020년 10월 13일 부터

pc판에서도 싱글/ 멀티/ 협동전의 설치/제거 관리를 지원하면서

게임을 삭제할 필요 없이 수십 GB를 확보할 수는 있었죠.

 

그래도 배틀로얄 모드인 워존은 삭제할 수 없었고

게임을 이루고 있는 각각의 내부 파일이 원체 커서 그런지

백 여 GB 정도는 이 게임을 위해 용량을 할애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문득, 이 게임 내부 파일은 정말로 큰 것인가

의문이 들었고 과거에 커뮤니티로 올라온 정보가

생각나 그걸 따라해보며 확인해보게 되었습니다.

 

일단은 오디오 파일 용량이 가장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한듯 보여 그것만 따로 꺼내보았습니다.

 

 

 

 

 

14.PNG

 

블리자드 게임 파일들을 꺼낼 때 사용하는 cascview를 통하여

확인한 MW의 내부 파일들 목록

그 중 확인한 건, 오디오 파일 묶음 확장자인 sabs 파일

 

 

 

 

 

korean.PNG

 

korean_full (성인판 미검열 한국 더빙 폴더) 내부의

오디오 파일 sabs 목록

 

 

 

220.PNG

 

220여 개의 더빙 묶음 파일의 용량

14.5GB

 

 

 

 

 

796.PNG

 

더빙 파일을 제외한 배경음, 환경음, 각종 효과음 및 무기 소음 등

오디오 파일의 개수와 용량

68.5GB

 

 

 

 

 

 

MWX.PNG

 

 

 

현재 멀티 메인 메뉴의 로비 음악 용량 = 74.7MB

 

 

 

결과는 위 사진 처럼 한국 더빙 음성 14.5GB, 더빙외 오디오 68.5GB로

도합 83GB의 오디오 용량 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한국판은

영어 음성/한국어 자막 옵션을 위해 영어 음성을 필수로 다운 받게

되는데 여기서 아마 7~8 기가 정도가 추가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korean_partial 이 영어 음성 부분입니다.)

 

이것만 가지곤 게임 용량이 그렇게 큰 것에 대해서 모든걸 설명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오디오 파일이 얼마나 큰 건지, 왜 게임이 비대한지에 대해서

작은 힌트 정도는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마 타이탄폴1 시절때 처럼 

성능 보존을 위해 무압축 파일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가 예상되오나

제가 기술적인 건 잘 알지 못해 사실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참고를 위해 다른 Call of Duty 작품을 일부 가져와 보면 이렇습니다.

 

 

 

bocw.PNG

COD: Black Ops Cold War (2020) - 93.9GB

※ 고해상도 텍스쳐는 다운받지 않은 상태

 

 

 

 

codmw.PNG

 

COD4: MW1 (2007) 설치 요구 용량 - 8.36GB

 

 

 

mwr2.PNG

 

COD:MW1 Remastered (2016) 설치 요구 용량 - 68.08GB

※ DLC 미포함 및 일부 멀티 파일 누락

 

 

 

CODIW.PNG

 

미래전 COD인 Infinite Warfare (2016)의 용량 

※ DLC 미포함

 

 

 

 

구작과 비교해보면 현재 MW(2019)의 오디오 용량은

기존작 게임 한 편 정도의 용량인 것으로 보입니다.

MW(2019)의 오디오 용량 자체가 해당 개발사의

전작인 Infinite Warfare (2016)의 기본 용량에

육박한다는 점이 눈에 띄는것 같습니다.

 

 

이렇게 MW (2019)의 용량 일부를 차지하고 있는

오디오 파일들의 크기를 알아보았는데 확실히

압축 여부가 게임 파일 용량에 큰 영향을 미치는걸

볼 수 있는것 같습니다. 다음 작품은 어떻게 될지

궁금하면서 한편으론 줄었으면 싶기도 합니다.

 

 

 

이번에도 궁금증을 따라 별 시답잖은 잡글을

남기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다들 건강 조심하시고

즐거운 게임 생활 이어가시길 바랍니다.

XD

이 게임의 최신 글
  1. [스압] MW1R(2016)에 준비되어 있는 명언들 *8
  2. 모던 워페어(2019) 일부 용량 확보법 (한국어 음성/자막 포기) *2
  3. [15MB] MW, Cold War의 애니메 테마 스킨의 텍스처 *8
  4. 안녕하세요~ *2
  5. 플래티넘 트로피 달성했네요 *4
글쓴이 NAMENAME님의 최신글
  1. 2021-10-24 08:57 이야기 > [41.5MB] 발열과 노트북. 그리고 Hello, 게비스콘 World! *5
  2. 2021-10-20 03:22 이야기 > 게임 스크립트, 개발자 주석, E3, 패애애닉 *6
  3. 2021-08-28 19:50 이야기 > [스압] MW1R(2016)에 준비되어 있는 명언들 *8
  4. 2021-08-28 18:47 이야기 > 협동전 도전 과제 달성을 위한 5분의 가상 친구 *9
  5. 2021-08-15 01:30 이야기 > [스포/33MB] Modern Warfare (2019) 캠페인의 각 미션 더빙 음성 *2

TAG •

Who's NAMENAME

profile
Prev NO FATE (Feat. Fortnite) NO FATE (Feat. Fortnite) 2021.01.22by greenhuman Yuplay 에서 프론티어 패스 구입할까 생각중인데 Next Yuplay 에서 프론티어 패스 구입할까 생각중인데 2021.01.21by 레드

Articles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