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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탐이 400시간이지만 켜놓은 시간이 많습니다 하하하하

원래 스팀가을할인 하면 세일도 정리해서 올리곤 했는데 게임에 정신이 없어서 세일에는 관심도 없었네요 ;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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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는 템렙 370구간에 막 들어간케이스라 별로 높진않습니다.

 

만렙전 후기는 http://itcm.co.kr/g_board/7123421 요기입니다. 출시이후에 만렙전 컨텐츠는 수정한게 없어서 저거 그대로일겁니다.

 

만렙컨텐츠를 하면서 느낀점은 컨텐츠소모를 막는데 온갖 제한을 걸어놔서 빡칩니다.

사실 회사 입장에서는 오픈베타 후 한달만에 "응 컨텐츠 다즐겼어 접는다 빠이~"가 무섭긴 합니다만 아무리 그래도 너무하네요. 특히 패키지게임을 즐기던 분들이면 더 그렇게 느껴지실겁니다.

 

섬의 마음은 상당수 섬이 난이도가 너무 높았지만 지금은 패치를 통해 난이도가 하향되었고 앞으로도 계속하향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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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지금 추가 섬들이 개방되는 15개를 너머 28개 모았고 다른분들도 아마 20여개는 순식간에 모으실듯합니다.

 

이 게임은 모든만렙컨텐츠에 일단 난이도를 상당히 많이 높여놓은다음에 사람들 성장속도에 따라 조금씩 내리는 방식을 쓰고있습니다. 레이드 난이도는 최근에 했던 몬헌에 비해 3~4배는 어렵습니다. 말그대로 코리안 난이도입니다. 여기에 특이한 과금시스템도 엮여버려서 참 뭐같습니다.

 

이게임의 과금시스템은 만렙전까지는 돈쓸일이 없습니다. 만렙후에도 레이드컨텐츠를 안한다고 하시면 또 돈쓸일이 없습니다. 하루에 4~5시간이상 게임하시는분들은 오히려 돈이 쌓입니다. 전 과금을 안했는데 한 10만원어치 사용했고 지금도 물쓰듯이 쓰고있는데 돈이 쌓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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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를 제외한 이게임 과금대상은 가장어려운 레이드컨텐츠 즐기는 사람이 대상입니다. 특히 게임할시간이 별로 없는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져있습니다. 레이드에서는 상점에서 파는 일반 물약을 못쓰고 과금해서 사용하는 물약이나 유저들이 만든 물약이나 아이템들을 사용해야합니다.

 

자 그럼 여기서 무슨 문제가 발생하냐면 레이드 실패시 그냥 실패한것이 아닌 사실상 돈이 깨집니다. 또 트라이하면 되긴하지만 물약, 폭탄, 신호탄등 계속 사용됩니다. 이렇게 실패하면 돈이깨지니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아는사람들끼리 레이드를 가거나, 캐릭터 성능이 떨어지는 몇몇 직업군들은 레이드를 껴주지 않습니다.

어떤게임이든 밸런스를 완전히 맞추는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직업군성능이 떨어져도 어느정도 클리어할수있게는 만들어줘야하는데 이게임은 그게 안됩니다. 난이도를 너무 높게 설정해놨습니다.

 

저는 만렙컨텐츠에서 가장 재밌었던건 레이드컨텐츠입니다. 보스몬스터 공략법과 패턴도 다양하고 협동하는 맛과 클리어하는 맛도 있고 정말 재밌습니다.  하지만 난이도 조절 실패와 그에따른 문제가 있습니다.

 

몬헌, 다크소울등 조금 어려운 rpg게임들을 보면 무기나 장비만 바꾸면 사실상 클래스가 바뀌어 여러가지를 시도해볼 수 있게 만들었지만 이게임은 장비특성이 큰 게임이 아닙니다. 특성을 완전히 바꾸려면 캐릭터를 바꿔야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는게 만렙전에는 장점으로 작용했던 수집컨텐츠입니다. 꽤 큰시간이 소요되는 섬의 마음과 모험의서가 캐릭터들간에 공유가 안됩니다.

본캐가 섬의 마음을 힘들게 먹고 좋아했는데 부캐는 또 먹어야한다는말에 정말 욕이 나옵니다 ㅋㅋㅋ

또 앞서 스토리분량이 많다고 좋아했었는데 그게 또 부캐키울때는 독입니다. 10여시간 스토리를 또해야하다니...

 

 

만렙이후에도 스토리가 있긴했지만 전 재미없게 했습니다. 다른 만렙컨텐츠가 개방됐는데 스토리를 더 하고싶지않더군요. 여러대륙을 다니면서 여러스토리가 있고 섬도 여러군데 다니면서 컨텐츠가 여러가지 있습니다만, 호불호가 사람들마다 상당히 갈립니다. 대륙마다 스토리 컨셉이 다르기때문에 누구는 여기대륙스토리 빨리 끝났으면하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고 또 다른사람들은 여기는 재밌다고 하는사람들도 있습니다. 섬도 비슷합니다. 누구는 재밌다고 생각할수도 있는 섬이 누구에게는 최악의 섬입니다.

 

수집요소도 제가 전에는 잘만들었다고 칭찬했지만 이것도 제한을 다 걸어놨습니다. 모험의서 재밌어서 이것만 하시는분도 계실텐데 이분들이 나중에 보게될 화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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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에 성향이라고 해서 업적이나 다른 퀘스트를 하면 아주 조금씩 올라가는게 있습니다. 네 모험의서를 100%수집하려면 다른컨텐츠들에도 상당한 시간을 투자해야합니다. 만렙이후 컨텐츠들을 볼때마다 컨텐츠가 빨리소모되는걸 막으려 온갖 사악한 장치들이 있는것을 보고 혀를 내두릅니다 ㅋㅋ

 

 

만렙컨텐츠까지 즐기고 추천을 해드리자면

여지것나온 핵앤슬래시 MO&MMO RPG중 비교를 해서 타격감은 제일좋고, 그래픽은 1세대정도 발전해있으며, 게임성은 0.5세대정도 발전해있는 게임입니다. 아르카나만해서 몰랐는데 인파이터 키워보니 타격감이 꽤 좋군요. 직업군별로 타격감이 다르니 여러직업군을 초반에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계속키우다보면 손절을 못해요. 여태 해놓은게 아까워서..

 

과금이 필요한부분은 레이드컨텐츠를 하드코어하게하는사람들에게만 필요하니 부담없이 플레이해서 알맹이만 뽑아드셔도 됩니다. P2W과는 거리가 먼게임이고 인게임컨텐츠로 과금아이템도 다 구하고 남아서 쓸곳이 없으니 혜자스런 구성입니다.

 

단점으로 꼽자면 높은난이도와 아싸게임입니다. 스토리 밀때도 그랬는데 만렙이 되서도 친구와 같이 할수있는컨텐츠가 거의 없습니다. 레이드밖에 없을정도.. 같이 할수있는게 몇가지 더 있긴하지만 그것들은 그냥 숙제같은 느낌입니다. 국산온라인게임중 일부는 특정구간을 넘으면 돈을 갈아넣야하는데 이 게임은 기본적으로 시간을 갈아넣어야하는 게임입니다. 하루에 게임할시간이 1~3시간 미만이신분들은 비추천합니다.

 

아직 스토리 완결이 안난게임입니다. 스토리 업데이트가 되거나 레이드난이도가 대폭하향되면 다시한번 잡아볼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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