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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곧 한패가 나올 것 같은데, 제작자분들이 검수하시면서 게임을 재미있게 즐기시나봅니다 ㅎㅎ


한패가 나오면 공략을 작성하려 했지만, 그래도 미리 작성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 싶어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어느정도 진행 하신 분들이야 다 알고 계실 정보라 필요가 없을 수 있겠습니다만,


엄연히 최신게임이고 출시 한달도 안 지났기 때문에, 즐긴 유저들보단 즐길 유저들이 더 많을 것 같아 작성합니다.


추천도는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견해이며, 활용방법이나 개인적인 플레이성향에 따라 얼마든지 선호도가 바뀔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015-01-28_00001.jpg


아시다시피, 스킬에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Survivor(생존)

Agility(민첩)

Power(힘)


각각의 스킬들은 별도의 레벨업이 이루어지며, 


서바이벌 경험치의 경우 퀘스트 완료, 맵 상의 각종 인카운터 해결, 구호물자 반납등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안전지대 이외에서의 야간활동 및 생존 후에 보상 경험치로 생존경험치를 획득하게 됩니다.


민첩의 경우에 파쿠르 액션을 하는 것과 민첩관련 기술 사용 및 그 기술로 적을 죽일 시 획득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힘의 경우 단순히 적을 죽이는 것, 힘 관련 기술을 사용 할 때 획득합니다.



기본적으로 스킬은 Novice(초보자), Adept(숙련가), Expert(전문가) 등급이 있구요. 각 등급마다 기본스킬 하나로부터 


방사형으로 뻗어나가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각 스킬별로 요구 레벨이 있으며, 선행스킬이 요구되는 스킬도 있습니다.


만렙이 되면 모두 언락 가능한 구조이나 마구잡이로 찍다 보면 특정 레벨이 되었을 때 원하는 스킬이 2개이상 언락이 된다면


일시적으로나마 스킬포인트가 모자랄 수 있기 때문에 레벨업이 되어도 포인트를 킵 해 놓는 게 좋을 때도 있습니다.

(물론 그런거 없고 마구잡이로 찍어도 플레이에 실 지장은 없다는 건 함정)


또 설명을 봐서는 이게 좋은 스킬인지 아닌지 처음 플레이하시는 분들은 모르기 때문에 그러한 점에서 도움이 되고자 작성하였습니다.


★★★ - 필수 무조건 최우선으로 찍어야 함

★★☆ - 있으면 좋음. 활용도 좋음

★☆☆ - 활용도가 낮지만 그래도 쓰긴 하는 스킬

☆☆☆ - 스킬포인트가 있어도 남겨두세요~


먼저 서바이벌부터 살펴볼게요.


Survival.jpg

간략히 설명하면 Survivor 스킬은 캐릭터의 기본기와 각종 제작능력, 게임 진행에 있어 전반적으로 편해지는 것들 및 


생존스킬이니 생존력에 관련한 스킬들이 많습니다. 특별하게 '이거다' 라고 찍어 설명할 순 없지만 전투에 직접 연관이 되는 것 보다는


간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게 많겠죠?



Novice


Survival Starter Kit - 요구 서바이버 레벨 2 

락픽, 파이어크래커(좀비 유인용), 기본투척무기와 화염병을 제작할 수 있게 합니다. 

전부 제작할 일이 거의 없는 기본물자이지만 등급 기본스킬이니 찍어야 합니다. 


Backpacker - 요구 서바이버 레벨3 ★★★ - 후속 스킬 Master Backpacker

가방 공간을 4칸 더 늘려줍니다.(기본4칸+추가4칸)

돈이 모자란 초반에는 무기 하나하나가 돈이며 최초 4칸은 너무 모자라기 때문에 찍어주면 좋습니다.

후반에도 여분의 무기는 필요하고 각종 퀘스트무기 및 보조무기 칸도 필요하기 때문에 좋으나 싫으나 무조건 찍습니다.

└Master Backpacker - 요구 서바이버 레벨 6 ★★★ 

가방을 6칸 더 추가시켜 14칸까지 늘려줍니다. (4+4+6) 초반에 돈이 되는 무기들을 더 많이 주울 수 있습니다.

초반에 다른 좋은 서바이벌 스킬이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눌러주세요.




Booster - 요구 서바이버 레벨3 ★☆☆

4가지 포션을 만들 수 있게 합니다. 극초반에 스태미너 딸릴 때 스태미너포션을 만들어 먹는 건 유용하지만 

레벨3부터 바로 허브를 넉넉히 구하기도 쉽지 않고 레벨 3이 되면 가방과 이것 둘 중에 가방을 먼저 찍어야 하기 때문에 뒤로 밀리는 스킬

└Booster XL - 요구 서바이버 레벨 6 ★☆☆

포션의 지속시간을 증가시켜 줍니다. 만 다른 스킬을 찍는 걸 추천합니다.



Barter - 요구 서바이버 레벨4 ★☆☆

상점가를 10% 낮춥니다. 극초반 무기 가격이 천달러가 넘어가는데 사려면 전재산을 털어야 합니다. 

10% 깎아봤자 체감도 안되고 초반에 스킬포인트도 모자라 당장 찍을 필요가 없습니다.

└Haggle - 요구 서바이버 레벨 8 ★☆☆

상점가를 20% 낮춰줍니다. 중반에 포인트가 약간 넉넉해지고 상점표 무기들에 주황템이 하나둘 등장하기 시작하면 

그때 몰아서 찍어줘도 충분합니다. 나중에.

└Hard Bargain - 요구 서바이버 레벨 11 ☆☆☆

 판매할 때 아이템의 가격을 비싸게 쳐 줍니다. 초반에나 유용한 스킬인데 초반에 찍으려면 사실상 스킬포인트 3개나 들고

 후반 가면 돈이 남아돌아서 굳이 템을 비싸게 팔 이유도 없습니다. 차라리 이걸 제일 하위 티어로 하는 게 어땠을까 싶은.



Elemental Throwing Star - 요구 서바이버 레벨 4 ★☆☆

얼음, 불, 폭발 속성을 가진 표창을 제작합니다. 기본으로 제작되는 던지는 무기로도 충분하며 

폭발이나 버닝 스타 같은 경우 추가 어그로를 끌기 때문에 불필요. 게다가 제작에 필요한 재료는 초반에 귀합니다.

└DIY Grenade - 요구 서바이벌 레벨 8 ☆☆☆

 마찬가지 원소데미지 주는 수류탄을 제작합니다만, 다른 건 둘 째 치고 데미지가 너무 구립니다. 포인트도 사실상 2개나 먹는거라 비추.

└Trap Bomb - 요구 서바이벌 레벨 11 ★☆☆

처의 좀비들을 유인해서 폭발하는 폭탄, 얼핏 보면 좋은데 역시 데미지가 구리고 그냥 파이어크래커 뿌려서 써는게 낫습니다.

 요구 스킬이 없었다면 초반에 쓸만할텐데 요구 스킬이 필요없는 게 2개나 붙어있어서 비추


Adept 


Crafting Expertise - 요구 서바이버 레벨 5 

도안으로 아이템 제작시 제작되는 아이템의 갯수가 늘어납니다. 어차피 뿌리스킬이니 찍어줘야 합니다.



Electric Fence - 요구 서바이버 레벨 7 ★★☆

맵 곳곳에 있는 전기울타리 함정을 조종할 수 있게 합니다. 발동하면 삐리리리 소음과 함께 근처 좀비들을 불러모은 다음에 감전시킵니다.

저레벨 야간에 볼러틀에게 쫓길때 따돌릴 때 유용합니다. 사실상 도전과제용. 

└Exploding Cars - 요구 서바이버 레벨 10 ★★☆

 맵 곳곳에 초록색 등이 달린 파란 자동차의 폭발장치를 작동할 수 있게 합니다. 일반 좀비들은 한방에 죽일 수도 있고, 돌아다니면서 

 차가 보일때마다 발동만 시켜줘도 파워 경험치가 쏠쏠하게 들어오기 때문에 꽤 좋습니다.


Lucky Repair - 요구 서바이버 레벨 7 ★★★

수리할 때 일정 확률로 수리가능횟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필수. 초반이나 후반이나 괜찮은 무기를 오래 쓰고 싶을때 좋습니다.

체감상 50%확률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의외로 이게 발동이 잘 됩니다.

└Nimble Hands - 요구 서바이버 레벨 10 ★☆☆

 시체를 빨리 뒤지게 하고 추가아이템을 얻을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일일이 시체 루팅하기 귀찮을 때 좋긴 합니다. 시간 절약이 되니깐요.


Shield Mastery - 요구 서바이버 레벨 8 - ☆☆☆

개인적으로 존재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방패를 들면 공격을 못하는데, 도망은 뒤돌아서 달려가야 하는데. 

초반에 총 든 적에게 근접해서 썰어버릴 때 말곤 한번도 쓰지 않았습니다.

└Shield Crafting - 요구 서바이버 레벨 11 ☆☆☆

방패에 속성을 부여합니다. 방패 자체를 안 써서 의미를 잘 모르겠네요. 



Camouflage - 요구 서바이벌 레벨 9 - ★★☆

죽은 좀비의 피로 위장을 합니다. 좀비들이 먼저 공격 해 오지 않습니다. 필수급 스킬이지만 별 두개를 준 이유가, 

게임의 난이도와 재미를 확 떨어뜨립니다. 지속적으로 위장해주면 저렙때도 일방적인 학살과 안전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Camouflage Attack - 요구 서바이벌 레벨 12 ★★★

위장을 한 상태에서 근처의 좀비들을 썰어도 어그로를 끌지 않습니다. 이왕 찍었다면 필수급이죠.


Expert


Grappling Hook - 요구 서바이버 레벨 12 

뿌리가 되는 스킬이라 반드시 찍어야 하지만 필수에 게임 난이도를 한층 낮추는 스킬입니다. 후반에는 시간절약에도 어마어마한 일조를 합니다.

처음 스킬을 배우면 한 번 사용시 게이지의 80%가량을 사용해서 연속 두번밖에 사용을 못 합니다. 

만렙이 되어서 Ultimate Survivor 스킬을 배우면 한 번 사용시 게이지를 25%가량밖에 사용을 안 하므로 거의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Specialist - 요구 서바이버 레벨 13 ★★★

무기 크리티컬 확률을 높여줍니다. 패시브 스킬에다 요구조건도 그리 높지 않아서 필수.


Craftsman - 요구 서바이버 레벨 14 ★★★

무기에 속성 부여시 데미지를 증가시켜 줍니다. 역시 군말없이 필수.


Ultimate Survivor - 요구 서바이버 레벨 25 ★★★

체력 25 증가, 위장 지속시간 증가, 방패 효과 증가, 결정적으로 그래플링 훅 사용 딜레이가 확 감소합니다. 

찍는 순간 맵 스파이더맨이 됩니다.





Agility.jpg

민첩관련 스킬입니다. 전반적으로 적들로부터 이동에 좀 더 자유로워지게 됩니다. 


Novice


Dodge - 요구 어질리티 레벨 2

회피능력이 생깁니다. 회피하려는 방향키/레버와 함께 지시된 키를 누르면 휙 이동합니다. 너무 기본적이라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Grapple - 요구 어질리티 레벨 3 ★☆☆

다가오는 좀비를 그대로 패대기 치는 기술입니다. 좀비가 가까이 와서 공격하려는 순간에 방향키/레버와 함께 지시된 키를 누르면 발동합니다.

하지만 좀비가 여러마리 덤벼들 때는 쓰기 힘듭니다. 그냥 재미로 쓰거나 특정 목적(챌린지/도전과제 등)이 있을 때 유용합니다.

└Brutal Grapple - 요구 어질리티 레벨 9 ★★☆

 그래플을 강화시킵니다. 그냥 그래플은 좀비를 방향으로 밀쳐내지만, 브루탈 그래플은 좀비가 '넘어지도록' 세게 밀쳐냅니다.

 일정 확률로 땅에 머리를 부딪혀 깨지게 하기도 합니다. 넘어진 좀비를 발로 밟아 죽일 수도 있습니다.






Slide - 요구 어질리티 레벨 3 ★★☆

슬라이딩. 맵 일부에 낮은 구멍이 뚫린 가시함정이 있는데 (어차피 유저가 피해를 입지는 않지만) 달려가다 빠르게 통과할 때 좋습니다.

없어도 딱히 불편한 점은 없습니다.

└Leg Breaker - 요구 어질리티 레벨 6 ★★☆

 슬라이딩을 하다가 발차기로 좀비다리를 골절시켜 넘어뜨립니다. 근데 가끔 바로 일어납니다.

 파괴력은 없습니다만, 그래플처럼 체술로 그냥저냥 써먹기 좋습니다.





Dropkick - 요구 어질리티 레벨 4 ★★★

다잉라이트 체술의 감초. 좀비를 날려먹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Dropkick Bomb까지 찍어주면 데미지도 쏠쏠해서 잘 죽습니다.

난간에서 날려버릴 때 가장 좋습니다. 역시 여러마리가 달려들 땐 그닥 좋지는 않습니다.

└Dropkick Bomb - 요구 어질리티 레벨 7 ★★★

 드랍킥의 데미지를 상승시켜줍니다. 드랍킥 두방이면 웬만한 일반 좀비는 다 죽습니다. 가끔 원샷도 뜹니다.






Vault - 요구 어질리티 레벨 4 ★★★

눈앞의 좀비를 밟고 높이 점프합니다. 사실상 좀비가 길막을 하는 등의 제약이 없어집니다. 

좀비떼를 무시하고 통과할 일이 후반에 많아지는데 유용합니다. 초반에도 물론이죠.

└Vault Stun - 요구 어질리티 레벨 8 ★★☆

 밟고 지나간 좀비가 스턴에 걸립니다. 나중에 배우는 스킬로 스턴걸린 좀비는 버튼 하나로 원킬이 가능합니다.





Health Regen - 요구 어질리티 레벨 5 ★☆☆

체력 자동 회복 한계치를 25에서 35로 늘려줍니다. 극초반에야 좋을 지 몰라도 레벨 5정도 되면 사실 구급약이 모자라진 않으므로

필요없습니다. 


Adept



Freerunning Adept - 요구 어질리티 레벨 5

파쿠르 모션이 빨라집니다. 더 빨리 오르고, 더 빨리 넘어갑니다.


Escape - 요구 어질리티 레벨 6 ★★★

좀비에게 잡히면 원래 키를 연타해서 빠져나와야 하지만, 이 스킬을 찍으면 좀비로부터 키 한번으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물론 피해는 입습니다. 야금야금 입는 피해가 은근히 거슬리므로 있으면 좋습니다.

└ Instant Escape - 요구 어질리티 레벨 9 ★★★

 좀비가 껴안으려 달려들 때 바로 키를 입력하여 뿌리칠 수 있습니다. 물론 타이밍이 늦으면 피해는 입습니다.

└Reversal - 요구 어질리티 레벨 14 ★★☆

 좀비에게 물리지 않는 데 의미가 크므로 굳이 스턴까지 걸 필요는 없습니다만, 스턴걸린 좀비는 언제나 빠르게 처리 가능하므로 좋습니다.





Light Drop - 요구 어질리티 레벨 6 ★★☆

일정 높이의 높은 곳에서 떨어질 때 받는 데미지가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빠르게 이동하다 보면 높이를 무시하고 점프할 때가 간혹 있는데

그럴 때 도움이 종종 됩니다.

└ Forward Roll - 요구 어질리티 레벨 9 ★★★

 상당히 높은 곳에서도 데미지를 전혀 입지 않고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4~5층 높이의 건물에서 떨어진다면 얄짤없습니다.




Backlash - 요구 어질리티 레벨 7 ★☆☆

달리면서 뒤돌아볼 때, 뒤돌아 본 상태에서 투척무기 던지기나 UV플래시를 켜서 쫓아오는 좀비를 따돌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써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밤중에 볼러틀을 따돌리기에 상당히 유용할 듯 합니다.


Tackle - 요구 어질리티 레벨 10 ★★☆

달려가면서 양 팔꿈치로 좀비를 밀쳐냅니다. 어느정도 데미지를 줍니다만 잘 죽진 않습니다. 좀비 뒤에 난간이나 덫 같은게 있다면 유효합니다.

빠르게 이동중에 좀비 하나가 있을 때 경험치 먹기용으로 치고 달려가면 좋습니다.

└Ram - 요구 어질리티 레벨 11

 태클의 데미지와 위력이 증가합니다.




Expert 


Freerunning Expert - 요구 어질리티 레벨 12

파쿠르 액션이 딜레이가 더욱 줄고 더 빨리 움직입니다. 상당한 시간절약이 됩니다.


Tic Tac - 요구 어질리티 레벨 13 ★★☆

벽을 잠깐 기어오릅니다. 한 번의 점프로 넘어갈 수 없는 난간이나 벽을 넘어갈 수 있습니다. 

벽을 잠깐 기어오른 후 벽에 한동안 붙어서 천천히 아래로 내려오는데 이 때 반대쪽으로 높이 뛰어오를 수 있습니다.


Health Regen - 요구 어질리티 레벨 13 ☆☆☆

자동 체력회복 최대치가 45로 증가합니다. 쓸모없어요. 레벨 높아지면 메디킷을 달고 삽니다.


Ultimate Runner - 요구 어질리티 레벨 24 ★★★

달리기에 제한이 없어집니다. 더욱 빠른 파쿠르액션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combat.jpg


Novice


Stun - 요구 파워 레벨 2

둔기 무기에 상대를 스턴시킬 확률을 부여합니다. 


Kick Stun - 요구 파워 레벨 3 ★☆☆

발차기를 할 때 기본적으로 스턴이 걸릴 확률을 부여합니다. 10%. 좋아보이긴 한데 실제로 발차기만 따로 날려댈 일은 잘 없습니다. 

다만 레벨3에 찍을 수 있는 다른 스킬이 구려서 미리 찍어놓는 걸 추천합니다.

└Stun kill - 요구 파워 레벨 12 ★★☆

 스턴에 걸린 적 앞에서 지정된 키를 누르면 체술 액션이 나가면서 원샷으로 머리를 날려버립니다. 호쾌한 액션이 좋아 추천.





Multi Throw - 요구 파워 레벨 3 ★☆☆

투척무기를 던질 때 한번에 최대 3개체의 적을 조준해 던질 수 있습니다. 근데 조준이 빠르게 바로바로 되는 게 아니고 투척무기 자체도

3개를 소모하기 때문에 그냥 간지용. 폭발표창이 강력하긴 하지만 크롤러들의 어그로를 끌게 되므로 비추.

└Blast - 요구 파워 레벨 9 ★☆☆

 투척무기 데미지를 2배로 상승시킵니다. 그나마 투척무기를 쓸만하게 해 줍니다. 그나마도 후반가면 데미지가 딸리네요. 도전과제용.


 


Sturdiness - 요구 파워 레벨 4 ★★★

체력이 25 증가합니다. 메디킷의 회복량이 100이므로 무조건 찍어줍시다.


Melee Throw - 요구 파워 레벨 4 ★★★

들고 있는 근접무기를 던집니다. 하지만 테크랜드의 게임 답게 던진 무기가 땅속으로 박혀 루팅이 불가능하다던가 하는 버그가 있답니다.

저는 겪어보지 못했지만, 기술 자체는 상당히 좋습니다. 데미지가 거의 세 배 이상이 들어가는 듯 합니다.

일반 공격으로 3방에 죽는 좀비가 투척으로 한 방에 죽더군요. 초반에도 안 쓰는 무기들 던지면 쉽게 죽일 수 있습니다.





Adept 


Combat Adept - 요구 파워 레벨 5

스태미너의 양이 증가합니다.


Conserve Weapon - 요구 파워 레벨 6 ★★★

무기 내구도 감소량이 줄어듭니다.(좀 더 오래 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필수 스킬입니다.

└Focus - 요구 파워 레벨 8 ★★☆

 한놈만 팰 시 데미지가 점점 증가합니다. 초반에는 일반좀비도 여러방을 패야 죽으므로 없는 것 보단 낫습니다.

└Kill Frenzy - 요구 파워 레벨 11 ★★☆

 적을 죽인 후 10초동안 경험치 획득량이 증가합니다. 

 파워스킬이 사실상 가장 올리기 쉬운 레벨이라 굳이 필요하진 않지만 있어서 나쁠 건 없죠.


Power Attack - 요구 파워 레벨 6 ★☆☆

공격버튼을 누르고 있다가 떼면 강공격을 날립니다. 공격모션이 커서 선딜이 길어 그닥 효용이 좋진 않습니다.

└Windmill - 요구 파워 레벨 8 ★☆☆

 양손무기 자체가 느린데 비해 데미지가 한손보다 크진 않아서 비추천. 게다가 이 윈드밀이 효과를 보려면 적 가운데 파고들어 휘갈겨야 하는데

 초반엔 파고들다 죽고 후반엔 굳이 파고들지 않아도 학살이 가능해 어중간한 기술. 선딜 후딜도 전부 길어서 별로 효용은 없습니다.

└Whirlwind - 요구 파워 레벨 11 ★☆☆

 윈드밀을 쓰려면 초반엔 스태미나 전부를 써야 하지만, 그나마 절반으로 줄여줍니다. 근데 본 기술이 좋아야......





Ground Pound - 요구 파워 레벨 7 ★★☆

공중에 있을 때 지정된 키를 길게 누르면 양손무기로 땅에 충격파를 발동해 광역공격을 합니다. 데미지도 준수하고 액션도 호쾌하지만

역시 공격 딜레이가 길어 약간 답답한 맛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모인 좀비들 앞에 제대로 꽂히면 정말 시원합니다. 

양손 무기를 들었을 때만 발동 가능합니다.

└Drop Attack - 요구 파워 레벨 10 ★★☆

 한 손 무기를 사용중일 때 역시 공중에 떠 있을 때 지정된 키를 길게 누르면 한 대상을 내리찍어 원킬 합니다. 

└Slam - 요구 파워 레벨 12 ★★☆

 그라운드 파운드의 충격파 데미지와 범위가 증가합니다. 그라운드파운드가 재미있다면 이걸 찍으셔야죠.





Strudiness - 요구 파워 레벨 7 ★★☆

체력이 25 증가합니다. 역시 초반엔 체력이 높으면 안정감이 생기므로 추천. 

다만 파워스킬엔 찍을만한 스킬들이 많아서 취향따라 다른 걸 찍으셔도 됩니다.


Stomp - 요구 파워 레벨 9

넘어진 적을 발로 밟아 머리를 부숩니다. 초반에 가장 많이 쓸 기술이 아닌가 싶은데요.

승용차 위에 올라가서도 밑에 있는 좀비들을 하나하나 밟아 죽일 수 있습니다.





Expert 


Combat Expert - 요구 파워 레벨 12

공격시 소모되는 스태미너의 양이 줄어듭니다.


Strudiness III - 요구 파워 레벨 13 ★★☆

체력이 25 증가합니다. 총 175가 됩니다. 


Takedown - 요구 파워 레벨 13 ★☆☆

뒤에서 몰래 접근해 지정된 키를 누르면 목을 꺾어 죽입니다. 대형좀비 제외. 

근데 어지간한 좀비들은 몰래 다가가도 알아차립니다. 오히려 뒤돌아 서 있는 좀비에게 빠르게 달려가서 돌아보기 전에

순식간에 목을 꺾는게 유효할 정도.


Ultimate Combatant - 요구 파워 레벨 24 ★★★

스태미나가 무한이 됩니다. 본격 사기 스킬.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군요. 어디까지 스킬 설명은 주관이 다분히 포함된 평가이니 감안하시고


객관적인 설명만 받아들이시면 될 듯 합니다 ㅎㅎ 


막 시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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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땡구대장 2015.02.12 22:34
    한패기다리는중인데 좋은정보네요!!
    지금 한패는 번역(메인/사이드 100%) 완료됐고 검수/프로그램 작업중인걸로 압니다 ㅎ
    제작자분들이 전부 개인사정으로 바쁘고하셔서 처음 예정보단 더디게 진행된다네요 그래도 수고해주시니만큼 느긋하게 기다리는 중입니다 ㅋ
  • profile
    Darchon 2015.02.13 17:30
    저도 급하진 않은데 영문 공략 작성했더니 한국어 뙇 나와버리면 뭔가 안 맞을 것 같아서요 ㅋㅋ
  • ?
    땡구대장 2015.02.13 18:33
    그래도 한패 못기다리시고 미리 한번 해보려는 분들한텐 도움 많이 되겠네요 ㅋ 개발자분 블로그보니 3월되야 될수도 있다는거보니까요ㅜ;
  • profile
    관리자 2015.02.12 22:52
    꿀팁입니다 ㅎ 이렇게 좋은글들을 올려주시니.. 꿀팁 모음 게시판을...
  • profile
    Darchon 2015.02.13 17:30
    감사합니다. 배려까지 ㅎㅎ
  • profile
    달콤 2015.02.12 23:00
    초반 플레이 하시는 분들께 완벽 꿀팁이네요! ㅎㅎ
  • profile
    Darchon 2015.02.13 17:31
    그렇습니다! 초반분들을 위해서 만든 것 이니깐요 ㅎㅎ
  • profile
    Altiplano 2015.02.12 23:04
    방패는 싱글에선 쓸모가 없고 코옵을 염두해둔 스킬인거 같더군요
    knkman님과 코옵할때 총을 사용하는 적에게 접근하기 위해 knkman님이 방패로 막아주시고
    다른 플레이어들이 적을 잡았었거든요...ㅋ
    (근데 방패가 금방 부서져서...사망하시기도;)
  • profile
    Darchon 2015.02.13 17:31
    맞아요. 근데 말씀처럼 내구도가 그닥 좋진 않아서... 저랑 코옵하신분도 방패들고 총알 맞아주다가 사망하셨죠;
  • profile
    ESILL 2015.02.13 01:51
    오오~ 정성이 팍팍 느껴지는 유용한 글이군요
  • profile
    Darchon 2015.02.13 17:32
    감사합니다. 작성하는 데 의외로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구요 ㅎ
  • profile
    ZardLuck 2015.02.13 08:27

    이런 맙소사... 한글패치 나오면 본격적으로 할 예정인에 너무너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꿀팁 게시판을 진짜 따로 만들던가 해야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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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rchon 2015.02.13 17:32
    맙소사 도움이 많이 되었다니 제가 다 감사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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