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내일 쓰려했는데 오늘 점검이라 심심하길래 오늘 적습니다.

만렙컨텐츠는 다음에 또 적겠습니다.

 

간략히 말하자면 현재 혜자중 혜자의 MMO RPG

 

디아블로처럼 탑뷰/액션방식을 보이고 있지만 저는 실제 재미를 느낀부분은 MMO RPG에서 느낄수있는 컨텐츠들과 연출, 다양한 아트워크들이었습니다

직업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액션/타격감은 그림던>디아블로3>=로스트아크 입니다.

로스트아크가 몰이사냥하는 맛은 가장좋긴합니다.

 

스토리 안봐도 뻔하긴합니다만 컷신연출이 패키지 JRPG정도급은 됩니다. 디아블로3보다는 연출이 훨씬 낫구요

스토리는 별거 없지만, 연출과 다양한 아트워크들과 몹들이 지루함을 덜해줍니다.

조금 질릴만하면 다른몹과, 다른 던전, 다른배경이 나오고 이 분량이 다른게임에비해 압도적으로 많은편입니다.

컷신이랑 대화 하나도 안읽고 전부스킵하고 스피드런하듯이하면 17시간정도 걸린다고 하는거 같네요. 저도 대화 잘 안읽는데 30시간은 족히걸린거 같습니다(다른 수집컨텐츠도 좀 진행했습니다.)

 

튜토리얼과 초반 중세부분은 다른 rpg에서도 본거같아서 색다른거 같지도 않게 느껴질수 있지만 진행하면 작은 요정들이 사는 숲속 마을, 파이널판타지7 느낌이나는 스팀펑크마을, 동양풍이 나는 중화마을, 섬마을들도 존재하고 상당히 다양한 테마가 존재한다는걸 알수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몹들도 다양합니다.

타게임들을 보면 색이랑 패턴조금 바꿔놓고 난이도 재탕하는경우가 정말 많은데 이건 그렇진 않습니다. 아트워크를 여러차례 자세히 확대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대충 만든 퀄리티는 아니라는걸 아실 수 있습니다.

 

인스턴트던전도 엄청나게잘만들었다고 하긴 뭐하지만 이정도면 그럭저럭 할만하네 수준입니다.다른분들도 공통적으로 연출로 호평하는 던전도 존재하긴합니다.

다른 rpg/온라인게임에서 주목받았다 싶은 시스템은 다 가져왔습니다. 미니카드게임, 숨겨진 수집물모으기, 뷰포인트, 레이드, 타워도전, 필드보스, 항해시스템, PVP, npc호감도시스템, 모험의 서등 다른게임에서 한번쯤 봤던것들을 가져왔는데 완성도가 많이 떨어지진 않습니다. 

뭐 그래도 이중 완성도가 아쉽다고 할만한것들은 미니카드게임, 항해시스템정도겠네요. 미니카드게임은 궨트흥하니깐 하나집어넣은거 같은데 약간 아쉽고요, 항해시스템은 다른 온라인게임에 있는 항해시스템에 개선된 버전이 아니라 아쉽네요.

다른 오픈월드 패키지게임 수집물 얻으면서 도과하시던분들은 로스트아크 재미나게 즐기 실수 있을겁니다. 여기는 꽤 큰보상들도 있으니..

 

과금에대해서 말하자면 지금은 완전히 혜자기간입니다. 만렙컨텐츠까지 전혀 현질을 할 필요가 없으며 만렙도달할때까지 컨텐츠도 많고 퀄리티들도 준수해서 인벤이나 루리웹들어가시면 아시겠지만 계정비라고 아바타사야하는거 아니냐고 유저들이 글 쓸정도입니다. 제 생각에도 만렙까지 컨텐츠가 패키지 게임으로 따지만 본편+DLC 2개 분량이 한번에 나왔는데 여기까지 과금할 필요가 없는게 놀랍네요. 듣기로는 만렙파밍컨텐츠도 돌때도 과금할필요가 없다고... 혜자중 혜자입니다.

 

7년의 개발기간과 1000억들인부분에서 비판하시는분이 있지만 개발기간이 길어진다고 타격감이나 게임성, 시스템이 변하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컨텐츠양과 질이 늘어나는 부분인데, 이부분에서는 충족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단점이 없는건 아닙니다.

앞쪽 스토리와 전체적인시스템 개방되는 분량이 너무 깁니다. 레벨 30까지는 올랴야하는.. 이부분은 나중에 이벤트같은걸로 줄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더빙도 부분더빙인게 아쉽습니다. 뭐 저도 다 안읽어서 별 의미없긴하지만요. 대신 지나갈때 npc1,2 한마디씩하는건 전부 더빙되어있습니다. 

MMO RPG인데 공동체기능은 떨어지는 편입니다. 길드는 있지만 길드 기능은 별로 없고 WOW처럼 공동체형성은 힘듭니다.

메인스토리를 밀때 친구와 같이하면 퀘가 공유되고 더 재밌어지거나 해야하는데 퀘도 공유가 잘 안되고 그냥 각자 취향에 맞게 성장하는게 더 재밌습니다. 초반은 완전 아싸게임이에요 ㅋㅋ

 

최적화는 뭐 구시대엔진이다 뭐다 해서 말이 많았는데 출시초기에는 최적화 잘되어있었습니다. (몇십명이 모여서 필드보스때려도 프레임 잘 안떨어질정도) 근데 서버점검한번하더니 서버렉이 생기고, 또 한번 점검을 하니 클라이언트가 터져버리네요 ㅋㅋㅋㅋ

 

 

여기까지가 50레벨(만렙)까지의 소감입니다.  그 이후도 좀더 진행하긴 했는데 그것은 다음에..

 

 

요약 : 현재는 완전 혜자게임. 메인퀘의 전체적인 퀄리티와 분량은 웬만한 패키지 JRPG뛰어넘는수준.

위쳐3같은 몰입력있는 스토리를 원했다면 비추천, 위쳐3등 오픈월드게임에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퀘스트마크 지우는데 희열을 느끼셨던 분이면 추천.

짧은 게임시간에 긴 대기시간을 기다려서라도 해야하나 물으신다면 아니오. 분량이 쓸데없이 많아서 꽤나 진득하게 붙어있어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캐릭터 만들때 프롤로그는 과감히 건너뛰세요. 탑뷰방식 rpg 한번이라도 해보셨으면 건너뛰시길 바랍니다.

아르카나, 기공사는 금손이 아니면 선택하지 마세요.

 

-----------------------------------------------------------------------------------------------------------------------------

unknown.png

 

프로키온 서버에 많은 잇셈분들이 오셔서 현재 잇셈분들만 12명이네요 ㅎㅎ 나중에 레이드 막돌아갈거 같습니다 :)

같이하실분 얼릉 오세용 :D

 

대기열때문에 아직 제대로 못하신분들이 많을텐데 게임에 대해 궁금한거 있으면 답변도 해드립니다

글쓴이 님의 최신글
  1. 2021-11-25 02:22 이야기 > 슬슬 DLC가 쏟아져 나오는군요 *5
  2. 2021-10-20 16:19 이야기 > ps5와 @한정판을 질렀습니다 *11
  3. 2021-07-27 13:54 이야기 > 헤드폰 바꿨습니다~ *13
  4. 2021-07-14 19:56 이야기 > 밀리시타 2주년 축제 결과물들+지름 *7
  5. 2021-06-28 08:52 이야기 > 밀리시타 2주년! 스코어링 공략 및 주년이벤트 유의할점 *10

Who's 코코넛먹자

profile

IMG_0411.jpg

▼ 펼쳐 보기
Prev 여기저기서 로아 얘기가 들리는군요. 여기저기서 로아 얘기가 들리는군요. 2018.11.12by Prof.Kain 드디어 메달권에 진입했습니다! Next 드디어 메달권에 진입했습니다! 2018.11.12by 라네요

Articles

442 443 444 445 446 447 448 449 450 45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