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제일 좋아하는 장르는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과거 루카스아츠, 시에라 등이 주름잡던 도스시절 PC게임은 어드벤처 게임이 주도했다 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다 점점 어드벤처 게임의 인기도 줄어들고 지금은 인디제작사들만 어드벤처 게임을 만들게 되었는데
그때 텔테일 게임즈는 정말 구세주 같은 회사 중 하나였습니다.

 

 

먼저 원숭이섬의 비밀 후속작과 샘과 맥스 시리즈의 후속작을 낸 것만으로도 상당히 의미있는 행보였습니다.
텔테일이 만든 두 시리즈 다 해본 저로선 루카스아츠의 정신을 충분히 이을 작품을 만들었다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잘 모르는 스트롱배드라는 병맛 어드벤처의 최고봉도 만든 이력이 있고(전 명작이라 생각)
여러가지 크고 작은 어드벤처 게임들을 만들어 나갑니다. 포커나잇이라는 텍사스홀뎀 게임도 만들었었는데 자사의 캐릭터와 다른 유명캐릭터들을 도입해서 흥미를 끌었던 것도 기억합니다.

 

그렇게 나가다 텔테일게임즈가 정점을 찍었던 건 역시 워킹데드로 goty를 수상한 해입니다. 텔테일은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스토리텔링에 훨씬 무게를 둔 인터랙티브 무비 형식의 어드벤처 게임으로 완전히 선회를 한 계기가 되었고 어드벤처 게임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저 역시 전통적인 포인트앤클릭 방식을 더 좋아하긴 하지만 이 게임을 인생게임으로 꼽을만큼 인상적으로 플레이 했습니다. 사실 그 뒤로 워킹데드만큼의 임팩트를 주지 못했을 뿐이지 스토리텔링 면에선 우수하다는 평가는 항상 뒤따르며 다양한 인기작들을 만들어냈습니다.

 

다만 제가 아쉬운 부분은 텔테일게임즈가 독자적인 IP를 만들어내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들만의 훌륭한 스토리텔링 능력이라면 순수 창작물을 내놓을 수도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포인트앤클릭 시절인 처음부터 지금까지 대부분 원작이 있는 소재로 작품을 만들어왔다는 것이네요.

 

그리고 지금은 플레이 방식에 있어서 새로울 게 없는 그들만의 게임플레이 스타일이 오히려 독이 된것 같기도 하고 말이죠. (저는 부담없이 플레이 하면서도 몰입력과 집중력을 요하는 그들의 스타일을 존중하고 좋아합니다)

 

이들이 문을 닫으면 이들의 정식적 계승은 또 누가 어디서 이어받을까 궁금해집니다. 완전히 없어지진 않을 것이라 보지만 다시 부흥하기는 쉽지 않겠죠...

 

텔테일게임즈는 초기부터 제가 너무 아끼는 회사인데 이런 소식을 들으니 씁쓸하고 점점 제가 게임과 멀어지는 또 하나의 사건이 되고 있구나란 생각이 듭니다.

 

이상 올드게이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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