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1197 추천 수 2 댓글 1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스팀에 입문하고, 얼마 안되는 동안 상당히 많은 종류의 오픈월드 게임을 접해본 것 같네요.

어떤 게임은 저한테 딱 맞는 게임도 있었고, 어떤 게임은 조금 부족했고, 어떤 게임은 플레이 자체가 힘들정도로 재미없기도 했습니다. 각각의 이유들을 열거해보니 어느정도 제 취향을 가릴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그러던 와중에 다른분들은 저랑 다른 무언가를 보시는 분들도 계시지 않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고 이렇게 제 생각을 올려봅니다.

 

 

개인적으로 재미있다고 생각한 오픈월드 게임의 매력

- 광활한 지역

- 수 많은 종류, 타입의 몬스터

- 인터렉션 가능한 다양한 요소들(NPC, 차량, 건물, 오브젝트 등)

- 폭넓은 수집요소 (도전과제, 코스튬류)

- 지속적인 파밍요소 (장비류)

- 액션요소 (전투 플레이 자체의 재미)

- 다양한 퀘스트

- 몰입감 있는 시나리오

- 성장 컨텐츠 (레벨, 스킬, 강화 등)

 

대충 떠오르는건 이정도인데, 제가 집중하는 부분은

- 액션요소 

- 수 많은 종류/타입의 몬스터

- 성장 컨텐츠

- 지속적인 파밍요소

이렇게 네 가지로 압축되더라구요.

 

근래 플레이했던 게임중에는

- 위쳐3

- 드래곤즈도그마

위 두 게임이 최상위권에 위치하는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은 오픈월드게임에서 가장 중요한게 뭐라고들 생각하시나요??

 

 

 

(이번에 몬헌을 예구해놓기는 했는데, 드래곤즈도그마를 개발한 캡콤이니 믿고 기다려보고 있습니다 )

글쓴이 노잼마스터님의 최신글
  1. 2021-10-20 02:56 이야기 > 메모 겸 공유, X-box Game Pass를 통해 바라보는 번들기원 게임 리스트 211020 *1
  2. 2020-07-26 06:15 이야기 > 아...험블 진짜...ㅡㅡ; *8
  3. 2020-02-14 10:41 이야기 > 이번 험블 데브리소스 번들 상업적 이용 가능한건가요? *3
  4. 2020-02-05 11:54 게임 할인/무료 > Hidden Gems 8 Bundle *5
  5. 2020-02-01 00:11 게임 할인/무료 > Sacred Mysteries Bundle *4

Who's 노잼마스터

profile

Add Friend

▼ 펼쳐 보기
  • profile
    코병레이져 2018.07.30 11:38
    저는 오픈월드 자유도와 퀘스트의 짜임새, 그리고 스토리의 몰입감을 중요하게 여기는 편입니다!
  • profile
    노잼마스터 2018.07.30 11:40
    아! 본문에 자유도를 빼먹었네요 ㅎㅎ
    맞아요 자유도도 엄청 중요한 요소인것같아요.
    NPC를 죽인다거나, 도둑질을 한다거나, 마을처녀와 므흣한 연애를 한다거나..
  • profile
    ZINGA_Z 2018.07.30 12:05

    저역시 오픈월드의 제일 중요한점은 자유도라고 생각합니다.

    그 자유도라는것이 무조건 마음데로 돌아다닐수있는것이 전부가 아닌,

    메인시나리오를 버리고 자유롭게 돌아다녀도 그 행동에 맞는 서브시나리오가 많거나, 나의 이동,행동루트에 맞춰 메인시나리오가 변화하거나 해서 스토리 몰입감이 증가되면 저는 마음에 들더라구요

     

  • profile
    맨정학 2018.07.30 12:09

    오픈월드 장르만 놓고 보면

    1. 맵에 구현된 범위 내라면 최대한 많이 돌아다닐 수 있을 것 

    2. 이동 과정을 지루하지 않게 해주는 뛰어난 환경 디자인

    3. 자유도(샌드박스식 자유든 게임 진행에 있어서의 자유든 둘 다 좋습니다)

    저는 이 정도입니다.

     

    그리고 저는 게임이라면 기본적으로 스토리와 내러티브, 캐릭터들 매력이 뛰어나고 

    퀘스트가 재밌어야 엔딩을 보게 되더군요.

    뒷이야기가 어떨지 궁금하지 않고 캐릭터들한테 영혼도 없고 퀘스트도 재미 없으면 

    게임이 아니라 그냥 노동으로 느껴져서 손 놓게 되더군요. 

     

  • profile
    LuciDio 2018.07.30 12:16

    그타5 쵝오

     

    사실 대부분 의미없는 자유도가 많긴 해서요

    결국 다 때려부숴도 어느정도 숨거나 죽으면 걍 아무일 없던 듯이...

    근데 그것이 현실에 영향을 미치게 하긴 어렵겠죠 (그나마 스카이림 마을 현상금 정도?)

    배경과 반응을 하게 만드는 것도 어렵겠거니와 아무래도 스토리 진행이 안될테니 ㅎ

  • profile
    AIMANIA 2018.07.30 12:17

    저는 이동의 자유가 완전히 보장된 게임을 좋아해요. 오픈월드인데 이동이 불편하고 못가는 곳도 많으면 뭔가 답답하고 하기 싫어지더라구요... 그런 의미에서 파이널 판타지 15의 오픈월드는 정말 별로였어요. 그래서 맵 내의 어떤 지점이라도 편하고 재밌게 도달할 수 있는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 같은 게임을 정말 좋아합니다. 또한 맵이 크면 클수록 빠른이동 시스템이 얼마나 잘 되어있는가도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해요.

  • profile
    Nemesis 2018.07.30 12:45

    제 개인적인 생각엔 정답은 없는 거 같아요.

     

    스카이림 같은 경우는 자유도가 중요한 요소지만 젤다의 전설 야숨 같은 경우는 자유도는 딱히 필요없더군요. 대신 탐험하는 재미가 엄청 났습니다. 또 매드맥스 같은 경우는 맵이 너무 광활해서 오히려 단점이 되구요.

     

    그래서 제 생각엔 게임 방식이나 배경이나 등등에 따라 필수요소가 없더라도 잘 어우러지면 재밌는 게임이 되는 거라 생각합니다. 반대로 잘 어우러지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요소들이 있어도 단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캐너디안귤 2018.07.30 13:03
    매드맥스 공감이요... 맵이 넓기만 하고 딱히 즐길거리가 풍부하지 않아서 금방 질리더군요.
  • profile
    greenhuman 2018.07.30 12:58

    컨텐츠>액션성>시나리오 순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GTA 3의 대 히트 이후 오픈월드 게임들이 우후죽순 쏟아져 나왔는데, 개중 상당수는 맵은 넓고 갈곳은 많은데 정작 가서 할일이 없는 게임들은 오픈월드에 적합하지 않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또 목적지에 도달하기 까지 지루하지 않게 만들어주는 액션성이 있어야 하고,

     

    목적지에 도달해야 하는 동기를 부여하는 시나리오 역시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 profile
    캐너디안귤 2018.07.30 13:01
    자유도는 기본에 주변 npc나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한거 같아요. 자유롭게 돌아다녀도 놀거리가 없으면 의미가 없으니까요 ㅋㅋ
  • profile
    노잼마스터 2018.07.30 13:08

    전반적으로 자유도+인터렉션에 의견이 많네요 ㅎㅎ

  • profile
    암드야아프디마 2018.07.30 13:19

    오픈월드는 얼마나 많은 걸 할 수 있는지(퀘스트, 상호작용, 전투 등등에서)와 이동이 지겹지 않은 게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게임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ITCM <스팀그룹> 비공개 전환 안내 및 초대요청 2334 ITCM 08.24 113862 47
꿀팁 [운영자 인증] ITCM 꿀팁정보 모음 (2017/3/16) 33 코코넛먹자 08.05 116479 68
공지 ITCM 내부 규정 안내 71 file ZardLuck 02.05 95770 89
잡담 모든 한글화 진행 비공개로 전환했습니다. 62 프기니 02.13 2669 135
잡담 천만원이 넘었네요. 49 file 뫼한 04.08 2048 112
소개 새로운 관리자 인사 드립니다. 170 file 매양 08.30 2336 112
잡담 둠 2016 한글 패치 1.0 배포 51 file 프기니 06.10 17157 98
잡담 잠정 은퇴, 테일즈 오브 베르세리아 한글 패치 ver 1.... 61 file 프기니 04.22 4011 97
공지 ITCM <스팀그룹> 비공개 전환 안내 및 초대요청 1712 file ZardLuck 04.20 29715 94
소개 스팀 관리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7선 23 file Fluffy 12.31 5381 93
소개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 한글 패치 1.0 배포 53 file 프기니 02.09 5005 89
일상 오늘 결혼합니다. 그날이 오긴 오는군요.. 60 백호 12.11 490 87
잡담 안녕하세요 회원여러분? 58 file ZardLuck 08.22 1544 87
잡담 펀치 클럽 유저 한글화, 공식 한글화로 업데이트 36 file 프기니 02.23 1623 84
잡담 SG 10렙이 되었어요 (오글 주의보) 124 file 논현동토토로 04.30 1538 82
소개 트레이딩 카드 농사 프로그램 ArchiSteamFarm (ASF) 소개 125 file HwangTi 05.18 32923 82
잡담 ITCM 떠나기 전 인사드립니다. 68 RuTel 06.30 3952 81
소개 다잉라이트 한국어 패치 공개배포 30 Nemesis 12.06 1598 81
잡담 테일즈 오브 심포니아 한글 패치 번역 완료.. 43 file 프기니 01.30 1861 80
잡담 엄마를 좋은곳으로 보내드리고 왔습니다 46 미미미민 04.06 2078 79
잡담 펀치 클럽 한글 패치 1.0 배포 36 file 프기니 02.11 6658 78
잡담 히트맨 2016 한글 패치 1.0 배포 36 file 프기니 02.01 34867 77
잡담 옥센프리 한글 패치 1.0 배포 41 file 프기니 09.04 1533 77
잡담 한패 재촉글 좀 자제해주셨음 좋겠습니다... 32 RuTel 08.13 1890 76
공지 안녕하세요 CMDev 입니다. 37 CMDev 10.31 1721 76
잡담 베요네타 한글화 34 file 프기니 07.06 2924 76
소개 트라인 3 한글 패치 배포 35 file Fluffy 05.20 2879 76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766 Next
/ 2766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