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간단하게 프레임 구간별 차이를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만약 디폴트 설정대로 하게 된다면,
경기 화면에서 컷씬으로 넘어가는 장면에서 약간의 부자연스러움을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 글의 60프레임 설정을 하게 되면,
어느 순간에 무의식적으로 키렉을 경험하실수도 있습니다.
이 키렉이 자주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1분 1초가 중요한 분들에게는
조금 불편한 설정이 될 수도 있음을 아시기 바랍니다.
저의 컴퓨터 사양은 Win10, E3-1231v3, 1060, 24GB 입니다.
17.09.13_0400 현재 (아직까지는) DirectX Auto 설정 이외에는 끊김을 겪고 있지 않습니다.
본 게시글은 엔당드라이버를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피파설정에서 수직동기를 해제/60제한 을 하고 그래픽카드 설정에서 강제로 작동시키는 방식이므로,
암드에서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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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Update 0914_0000)
엔디비아 제어판 설정시, 삼중버퍼링의 경우 on/off 차이를 느끼기 힘들기 때문에
권장이나 끄기를 하셔도 무관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수직동기화가 켜져있고 프레임 수급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삼중버퍼링의 효과가 좋게 나오지만,
프레임 수급에 여유로움이 있다면, 키렉이 생깁니다.
더욱이 수직동기화를 적응으로 했을 시에는, 삼중버퍼링의 효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두 설정 모두 일정 프레임시에 발생하는 티어링(화면 찢어짐)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 빠르게(Fast-sync)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완벽하게 티어링을 막지 못합니다.
그러니 보유하신 사양에 맞게, 입맛대로 설정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추가 (Update 0913)
DX12에 경우, Nvidia 제어판에서 수직동기화 설정시 '적응' 으로 해야만 컷신에서도 60프레임으로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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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p 1. NVIDIA 제어판
바탕화면 빈 공터?에 마우스 우클릭하시면 나오는 메뉴에서 엔디비아 제어판을 클릭.
이후 나오는 화면에서 3D설정을 클릭
프로그램 설정 탭을 누른 후, '사용자 정의할 프로그램' 에
우리의 fifa8_demo.exe 를 추가시켜줍시다.
그리고 수직동기 설정을 '켜기' 혹은 '빠르게' 로 하시고, 삼중 버퍼링은 '권장' 이나 '켜기' 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에 안티나 이방성 그리고 텍스쳐 필터링 효과를 넣으셔도 되지만,
해당 옵션은 데모버전에서는 작동하지 않을수 있으니, 정식발매일에 조작합시다.
아래 그림들은 바로 위의 '사용자 정의할 프로그램' 에 FIFA18_DEMO 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이미 추가를 하셨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 좋습니다.
추가 버튼을 누른 후, 피파18 데모가 설치되어 있는 폴더(기본설정: origin\fifa 18demo\) 에 있는
'fifa 18_demo.exe' 를 선택하시고 '열기' 를 누릅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리스트에 'fifa18demo' 가 나오게 되고,
선택한 후에 아래에 있는 '선택한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Step 2. FIFA 18 DEMO Config
다음으로 할 작업은 피파18 데모버전을 실행 시켰을때 나오는 Config 화면에서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우선 'Game Settings' 를 누르고, 누르면 나오는 화면에서,
렌더링퀄리티/MSAA옵션은 입맛대로 선택(데모버전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프레임레이트에서는 '60프레임고정' 이나 '무제한프레임' 둘중에 한가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모니터가 60hz라면 전자를 그 이상이라면 후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기본설정으로 DirectX가 Auto 로 잡혀있지만,
지금의 데모버전에서는 DX11에서만 프레임이 고르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니 '11.0' 을 선택하시고 오른쪽 하단의 'OK' 를 누르시면 됩니다.
DX Auto로 설정할 경우, 프레임 저하가 있을수 있으니 선택하지 마시고,
입맛에 맞게 dx11 이나 dx12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dx12가 좀 더 선수의 스파이크로 인한 잔디훼손?이 효과적으로 보입니다.
다만 dx12는 색감보정인 ENB를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이것으로 피파18 데모의 컷씬도 60프레임으로 하자! 의 글을 마칩니다.
잘 따라하기 힘드시거나,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 것만큼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본적으로 오리진에서 제공하는 방법을 설명하려 합니다.
로 원하시는 방향에 프레임 수치를 띄어놓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의 그림처럼 왼쪽 상단에 현재 프레임 수치가 표시가 됩니다.
옵션 설정하실때만 잠깐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