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질문
2020.03.09 15:15

모니터 DP VS HDMI 색감차이

조회 수 21132 추천 수 1 댓글 2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최근에 리듬 게임이나 빠른 시점의 게임을하면서

기존에 쓰던 사무용 모니터의 한계를느껴, 고급형

게이밍 모니터인 밴큐 XL2411p 제품을 구매하였습니다.

 

제품 설명에는 144hz 로 쓸려면 dp 로만 된다고해서 dp 로 연결했습니다.

눈과 귀가 조금 예민하다보니 평소 쓰던데로 색상 영역도 바꿔보고 했지만

사무용 모니터에서 보던 색상이랑 너무 차이가나는 거에요

 

사무용 모니터는 VA 패널이고 XL2411P 제품은 TN 패널이란건

제품을 구매하기전에 어느정도 검색하고 구매하였기에

차이가 있다는건 알고있었는데.. 차이가나도 너무나서 새로산 제품은 서브로쓰고

다시 사무용 모니터를 메인으로 쓰게되었습니다.

 

그런데 새로산 모니터를 서브로 쓰면서 케이블을 HDMI 로 연결하게 되었는데

어? 평소 보던 색감이랑 비슷하게 화면에서 출력이 되는거에요. 

 

궁금해서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디지털 출력이라서 색상은 똑같다고 하는데

제눈에는 완전 다르게 보이는데 그 이유를 모르겠네요.

 

색상문제로 자주나오는 그래픽설정 제어판에, 색상 영역같은걸 똑같이 셋팅해도

DP VS HDMI 화질은 제눈에는 확실이 눈에띄게 차이가 있었습니다.

 

왜 그런지 아시는분 있으세요? ㅠㅠ

 

144hz 체험할려면 dp 가 필수인데.. 흑흑.. 

글쓴이 스팀비비♥님의 최신글
  1. 2020-03-15 19:29 이야기 > 와.. 인왕2 어렵네욤 -ㅅ- (또 자체난이도 플레이중) *10
  2. 2020-03-09 15:15 이야기 > 모니터 DP VS HDMI 색감차이 *28
  3. 2019-12-09 17:53 이야기 > 인왕 초회차 1526 다이만에 클리어 했네욤 ㅠㅠ *14
  4. 2019-09-19 06:07 이야기 > 스팀 신규 Ui 게임이미지 크기조정 *7
  5. 2019-09-13 19:06 이야기 > 보더랜드3 와.. 영상이랑 다르게 타격감이 ㄷㄷ *2

  • profile
    impeachBest 2020.03.09 16:56
    근데 dp 케이블 20핀 문제도 있으니 한번 살펴보세요. 색감하고 관련이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https://m.ruliweb.com/pc/board/300006/read/2165918
  • ?
    RuTel 2020.03.09 15:18
    bpc값이나 그래픽 카드가 같다면 같아보여야하지만 모니터란게 출고시마다 값이 틀릴수있어 캘리를 하게됩니다. 하지만 다 조정해봐도 느끼는게 다르면 다른 환경문제나 케이블문제 아닐까싶네요.
    저는 dp,hdmi번갈아 꼽아봤을때 색감차이는 못느꼈는데 이상하네요..
  • profile
    스팀비비♥ 2020.03.09 15:21
    그래픽 드라이버 + 모니터 설정을 똑같이해도 다르게 보였는데
    케이블 문제?! ㅠㅠ dp 케이블은 제품 구매하면주는 무료케이블 이였고
    hdmi 케이블은 따로산 케이블이긴한데 참고해서 바꿔보고 써봐야 겠네요.

    케이블 생각은 못해봤는데 감자합니다 +ㅅ+
  • ?
    RuTel 2020.03.09 15:25
    근데 제가 알기론 dp가 색상영역제한이 없는걸로 아는데 hdmi가 더 좋다 느끼셨다구요?

    https://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f_dp&wr_id=11746

    이런 경우도 있는데 하드웨어커뮤니티 검색해봐도 명확히 설명한 글은 못찾겠네요. 대부분 저 8bpc나 10bpc냐에 따라 색감차를 느끼더라구요
  • profile
    스팀비비♥ 2020.03.09 15:33
    저 같은경우 위 링크와 반대의 경우네요 ㅋㅋ 똑같이 설정을해도 dp 가 안좋게 보이니..

    아! 다른점이 또 있다면 기존에 쓰는 모니터(HDMI 만 지원)에선 검정이나 회색 화면에선 노이즈 같은게
    희미하게 보였는데 새로산 모니터는 DP 에선 노이즈가 없는데 HDMI 에선 노이즈가 보였거든요.
    ( 눈에 거슬리는 수준은 아니고 자연스러운 흐물거리는 노이즈)

    DP 에서 노이즈가 없어서 와 화질좋다 이랬는데 색상에서 너무 안좋게 보이니 ㅠㅠ
    그냥 적응을하고 써야하는 상황이네욤 ㅋㅋ (아니면 DP 케이블을 바꿔볼께욧! +ㅅ+)
  • profile
    게임은안하고스팀만 2020.03.09 15:21

    패널 차이가 클거예요. TN패널은 색감이 안좋죠. 저는 IPS선호합니다. 전문가용 모니터도  IPS만 나오는걸로 알고요.

  • profile
    스팀비비♥ 2020.03.09 15:22
    패널 차이의 색감은 검색을해보고 제품을 구매하였기에 다른건 알고있는데
    새로산 같은 모니터에서 dp vs hdmi 색감이 달라서 신기해서 그렇네욤 ㅋㅋ
  • profile
    게임은안하고스팀만 2020.03.09 15:36

    혹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쓰시면 바탕화면 우클릭 엔비디아 제어판->해상도 변경에서 아래쪽으로 스크롤 내리시면 기본 컬러 설정 사용하고 nvidia 컬러 설정사용 중에 선택 하실수 있는데 여기서 nvidia 컬러 설정 사용 선택하시고 출력 동적 범위 제한으로 돼 있으면 전체로 바꿔줘 보세요.
    모니터 제조사 홈페이지에 모니터 드라이버 있으면 깔아도 보시고요.

  • profile
    스팀비비♥ 2020.03.09 15:42
    네네. 그런 설정까지 똑같이 다 해봤네욤 ㅋㅋ

    프로그램에서 제한+전체도 해보고 모니터 자체에서도(hdmi만지원) 제한+전체다 해보고
    이상이 있으면 평소 검색을 다 해보고 알아서 해결하는데

    물리적인? dp vs hdmi 만 신기하게 달라서 그렇네용
    그렇다도 모니터 자체 문제도 아닌거같고(hdmi 에서 원하는 색상이 나왔으니까)

    윗분 말씀대로 케이블을 새로 구매해서 확인해 봐야겠어요.
    소중한 정보 감자합니다 >ㅆ<
  • profile
    스팀비비♥ 2020.03.09 15:45
    오오오! 드라이버! 그것도 한번 찾아서 설치해 볼께요! 감자감자해요 +ㅅ+
  • profile
    impeach 2020.03.09 16:56
    근데 dp 케이블 20핀 문제도 있으니 한번 살펴보세요. 색감하고 관련이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https://m.ruliweb.com/pc/board/300006/read/2165918
  • profile
    스팀비비♥ 2020.03.09 17:36
    헉!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위 방법대로 뽑아서 보니까 20핀이 달려있는거네요 ㅠㅠ

    +ㅅ+ 정말 감사합니다! ( 나쁜 밴큐 ㅂㄷㅂㄷ )
  • profile
    RizeWave 2020.03.09 19:26
    색감과는 별개의 문제일수도 있지만...
    DP케이블은 조금 비싸도 검증되고 안정적인 제품을 쓰시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여유가 조금 되신다면..
    MOLEX나 산와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 profile
    스팀비비♥ 2020.03.09 19:48
    네네! +ㅅ+ DP 케이블 구매할때 참고할께요!
    좋은 정보 감자드려요 +ㅅ+
  • profile
    그리니츠 2020.03.09 17:51
    와;;저도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 profile
    파탄자 2020.03.09 20:25
    좋은거 배워갑니다. 감사합니다.
  • profile
    myco 2020.03.09 22:51
    요즘 모니터는 이름만 들어도 아는 브랜드 회사꺼면 번들 dp 케이블은 20핀이 달려있어도 더미입니다.
    신경 안쓰셔도 무방해요.
  • profile
    스팀비비♥ 2020.03.09 23:09
    금방 같은 모니터에 DP , HDMI 를 동시에 연결하고 지금의 창을 1 2로 인식된 화면에 동시에 띄우고
    INPUT 를 바꿔가면서 봐도 확실히 색감이 완전 다르네욤. 참고로 위의 제가 답변한 테두리가 회색으로 표시되어있는데
    DP 에선 아주 진한 회색으로 표시가되고 HDMI 에선 자연스러운 회색으로 표시가되네요.
    그리고 제 스팀 프로필의 엘사 사진만봐도 DP에선 그림의 이미지 라인선이 굵으면서도 엘사의 피부가 조명을 넣은거마냥 볼 부분이 밝게빛나있지만 HDMI 에선 케릭선의 라인도 이쁘고 피부색도 자연스럽게 표시가 됩니다. ㅠㅠ
    양쪽다 폰사진으로 찍어봐도 폰에서도 완전 다르게 보이는거보면 뭔가 다른 이유가 있는거 같아요 ㅋㅋ

    지금의 댓글 폰트만봐도 DP 에선 약간더 굵게보이고 HDMI 에선 이쁘게 가독성 좋게 보이는군영 ^^; 신기
  • profile
    LuciDio 2020.03.11 10:08
    헉 지금은 흐드미 쓰지만
    카드들이 비용때문에 dp 포트를 많이 뚫어놔서
    곧 dp로 바꿔야하는데 엄청 유용한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 profile
    myco 2020.03.09 22:52

    눈에 보일정도로 색감차이나는건 신기하네요.

  • profile

    dp vs hdmi.jpg

     

    폰이 옛날꺼라 찍어서 메일로 보냈더니 화질이 안좋네욤 ㅠㅠ

     

    왼쪽이 dp 이고 오른쪽이 hdmi 인데 실제로 저렇게 눈에띌 정도로 차이가나고

    전체적으로 조금 차이가 있었습니당 ㅋㅋ (색영역 모두 똑같음)

  • profile
    RizeWave 2020.03.10 00:03

    잠깐 생각해봤는데...
    DP 케이블과 HDMI 케이블에서 색감 차이가 나는 문제는

    역시 HDMI 컬러 출력 제한밖에 없는 것 같거든요.

    요즘도 그러는지 모르겠지만,
    예전에는 NVIDIA 그래픽카드는 모니터와 HDMI케이블로 연결되었을 때,
    RGB 기본 색상의 표현 범위를 16에서 235까지로 제한했었습니다.
    그 이유는 티비와 모니터의 경계가 허물어진게 시발점이 되었는데. 여튼 그건 넘어가고..
    DP 케이블은 애초에 제한없이 전체 다 출력하고 있구요.

    이 문제가 가장 유력해보이긴 하는데..

    혹시 벤큐 모니터 쓰신다면 HDMI로 연결하신 이후에
    모니터 OSD 설정에 들어가셔서 HDMI RGB PC Range 메뉴가 제한으로 되어있는지 살펴봐보세요.
    아마 OSD 설정 -> Display 메뉴에 들어가시면 해당 항목이 있었던것 같은데 맞나 모르겠네요.
    DP로 연결하시면 해당 항목이 비활성화 되어있고 HDMI로 설정하시면 활성화 되있을거에요.

  • profile
    스팀비비♥ 2020.03.10 00:25
    HDMI RGB PC Range 로 바꿔서 해봐도 dp vs hdmi 가 차이가 있어요 ^^;;;

    모니터에서 색상 리셋으로 초기화 시켜보고도 해보고 ㅋㅋ 할껀 다 해본거 같은데도
    위 스샷과같이 차이가나서 신기하다는거에요. 모니터가 문제이거나 아니면 케이블 문제이거나 ㅠㅠ

    케이블을 좋은걸로 하나 구매해서 설치해봐야 겠네욤 ㅠㅠ
  • profile
    RizeWave 2020.03.10 00:57
    그렇다면 정말 케이블 교체 밖에 해보실 수 있는게 없으신거 같아요 ㅜㅜ
    꼭 해결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profile
    GREENLIGHT 2020.03.10 13:48
    DP와 IPS 화질 차이가 있다고 해서 적는데요
    32인치 IPS계열에선 DP가 더 좋습니다
    색감도 더 뚜렸하고 밝습니다
    반면 HDMI는 칙칙합니다
  • profile
    2020.03.10 14:14

    RGB도 아니고 DP랑 흐드미랑 차이나는건 처음 알았네요ㄷㄷㄷ

     

    댓글에서 많이 배워갑니다...

  • profile
    슈프리멈 2020.04.25 22:21

    저도 hdmi vs dp 모니터 색감차이가 있어 네이버 검색하다가 이글 찾아서 회원가입까지 했습니다.

    해결 방법 찾으셨나요??? 작성자님이 올린 이미지 처럼 dp포트 모니터 화면에서 좀 더 깨지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왜이러는지 모르겠어요... 케이블 문제일까요 글카문제일까요 ㅠ

  • profile
    스팀비비♥ 2020.04.26 08:23
    앗! 답변이 늦었네요! 일부러 가입까지 하시다니 ㅠㅠ
    이것저것 시도는 못해보고 그냥 서브로 대충 쓰고있어요.
    HDMI 케이블은 멀쩡한거보면 DP 케이블 문제나 모니터 vs GPU 자체 DP 출력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되는데
    정확히 모르겠네욤 ㅋㅋ 이것저것 해봐야 해결이 될텐데.. 귀차나서 포기상태 ㅠㅠ
    좋은답변 못드려서 죄송합니다 ;ㅅ;
  • profile
    스팀비비♥ 2020.05.11 14:54
    안녕하세요. 이번에 고급형 케이블인 밴큐사 무산소 케이블을 구매해서 연결을 해봤는데(DP1.4)
    기존 번들로 제공한 케이블이랑 색감이 똑같네욤 ㅠㅠ

    HDMI 로 연결하면 색상이 제대로 나오는거보면 모니터 문제는 아닌거같고.
    모니터의 DP 색상 출력값 VS GPU 의 DP 색상 출력값의 차이로 생각 할 수밖에 없겠네욤 ㅠㅠ
    도움이 되셨길 ㅎㅅㅎ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게임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ITCM <스팀그룹> 비공개 전환 안내 및 초대요청 2282 ITCM 08.24 55406 41
꿀팁 [운영자 인증] ITCM 꿀팁정보 모음 (2017/3/16) 33 코코넛먹자 08.05 49594 67
공지 ITCM 내부 규정 안내 70 file ZardLuck 02.05 41498 86
질문 GTA5 NVIDIA 그래픽카드에서 충돌이슈 4 김병섭 04.05 723 1
질문 DRM Free 질문 2 충전중 04.05 217 1
질문 흠 ps4 / ps5 어떤걸.... 9 wnruddn**** 04.04 368 1
질문 글쓰기와 댓글 쓰기 원래 이런가요?.. 6 충전중 04.04 425 0
질문 시즌 패스가 정확히 뭔가요?... 9 충전중 04.04 1140 2
질문 험블초이스 이번달을 멈추는게 하는 방법이 있나요? 2 file 불가능 04.04 332 0
질문 이번 험블 초이스 '히트맨2'에 대해 궁금한 게 있습니다. 2 준이 04.04 846 0
질문 험블 초이스 관련 질문 2 마볼 04.03 393 0
질문 링크가 잘린 한패는 재배포 안하는게 맞겠죠? 8 RuTel 04.03 555 0
질문 트랜스포머 워 포 싸이트론 세이브파일 1 zl존재현 04.03 124 0
질문 혹시 냉동 타코야끼 드셔보신분 있나요? 6 file RuTel 04.02 309 0
질문 이번 코로나 번들 먼슬리 무료 관련 질문 입니다. 2 쾌진격 04.01 825 1
질문 Infectonator 3도 실패하면 처음부터 시작하나요? 2 야메떼구다사이 03.31 178 0
질문 파판10 모드 질문 하나만 해봅니다. 3 03.31 284 0
질문 험블 스토어 퍼즈 잠깐 취소해도 괜찮나요? 4 맛있는듸냐_ 03.31 539 0
질문 스팀월렛으로 선물이 안됩니다 13 이루 03.30 862 0
질문 트레이딩 카드 질문! 11 윤탱구 03.30 223 0
질문 Middle-earth: Shadow of War Expansion Pass 완전판... 4 pjw0414 03.30 425 0
질문 패드 고민중인데.. 15 sioan 03.29 460 2
질문 해외싸이트에서 스팀 구매 7 윤탱구 03.29 498 0
질문 해외 사이트에서 구매 할 때도 환율 적용이 바로 되나요? 14 빙고링딩동 03.28 465 0
질문 컴박사님들 도와주세요! (프론트패널 연결에 관해서...) 12 file 기니만의사나이 03.28 277 0
질문 구글 라이브러리 검색기능이 있나요? 1 Banlan 03.28 187 0
질문 모바일버전 월하의야상곡 하시는분 있나요? 5 프로스트 03.28 269 0
질문 주인공들은 물속에서 어떻게 숨을 쉬는걸까요? 13 03.27 405 0
질문 월드워2 너무 튕깁니다 ㅠㅠ 2 조그만쉼터 03.26 401 0
질문 보유겜에서 언어지원별 검색가능한가요? 6 RuTel 03.26 199 0
질문 할인/무료정보 게시판의 허용 범주를 알고 싶습니다 30 사울팽 03.26 612 14
질문 컴퓨터부품 잘 아시는분 답변부탁합니다(그래픽카드) 6 라파예트후작 03.24 304 0
질문 스팀링크 앱 쓰는분 계신가요? 4 조스호 03.24 345 0
Board Pagination Prev 1 ... 5 6 7 8 9 10 11 12 13 14 ... 312 Next
/ 312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