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제가 어제 "온라인 게임은 왜 굳이 현지 퍼블리셔랑 계약을 할까요?"라는 글을 올렸었는데요.

 

제 의도를 잘 설명하지 못한 것 같네요.

 

게임 회사가 어떤 나라를 공략할 때 얼마나 많이 신경쓰고 투자를 할거냐에 따라 대충 4단계로 나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0단계(신경 안 쓴다): 하고 싶으면 니네가 알아서 영어를 배우던가 누가 총대 매고 번역하던가 알아서 해라.
  • 1단계(번역만 한다): 번역만 우리가 해준다. 다른 거 해봐야 들어가는 돈에 비해 매출이 적을 것 같다.
  • 2단계(현지 퍼블리셔와 계약한다): 현지 상황을 잘 아는 퍼블리셔가 현지를 공략(?)해주고 수익을 배분한다
  • 3단계(현지에 법인을 설립한다): 현지에 아에 회사를 차려서 현지 상황을 잘 아는 사람을 고용하고 수익을 우리가 다 먹는다

제가 궁금했던 점은 오프라인 게임은 규모에 따라 0단계부터 3단계까지 분포되어 있는 것 같은데, 이상하게 온라인 게임은 1단계를 선택하는 경우를 별로 못 봤습니다.

 

온라인 게임은 현지에 아에 신경을 안 쓰는 0단계를 선택하거나 현지 퍼블리셔와 계약하는 2단계를 선택합니다. 제가 볼 때는, 중간 지대인 1단계를 선택하는 비율이 오프라인 게임이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걸까요?

글쓴이 RedPain님의 최신글
  1. 2023-12-29 15:03 나눔 게시판 > 닌자 나눔입니다. *6
  2. 2023-12-28 17:09 나눔 게시판 > 소소한 나눔입니다. *17
  3. 2023-12-27 16:02 나눔 게시판 > 소소한 나눔입니다 *20
  4. 2023-12-26 14:41 나눔 게시판 > 소소한 나눔입니다 *23
  5. 2023-12-25 20:31 나눔 게시판 > 소소한 나눔입니다. *24

Who's RedPain

profile

인디게임 Purrfect Survivors를 만들고 있는 RedPain입니다.

Steam / Youtube / Twitter

▼ 펼쳐 보기
  • profile
    Harp 2019.03.22 13:56

    아무래도 다키스트던전 전례처럼 번역의 질 문제도 있을거고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있다보니 패치때마다 외주번역업체와 컨택하기보다는

    2단계가 수익이나 일정조율, 번역의 일관성면에서 나아서 그러지 않을까 싶네요.

     

    워프레임이 딱 1번 같은 유저지원 형식 개념인데

    번역퀄리티 개떡같고 일정도 못맞추고

    패치내용 먼저 취득해서 장사로 이득보고 완전 개판입니다.

  • profile
    RedPain 2019.03.22 15:42
    다키스트 던전 같은 오프라인 게임도 번역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워프레임 같은 온라인 게임도 번역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왜 온라인 게임만 유독 번역만 하는 경우가 없을까요?
  • profile
    Harp 2019.03.22 15:56
    위에 다 말씀드린거같은데요 ㅎㅎ
    1.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인해 생겨나는 번역거리로 인한 수익계산 측면
    2. 일관성있는 번역 퀄리티
    3. 업데이트 공개일정에 맞춘 번역기한 엄수
    4. 패치 및 업데이트 내용 유출우려
  • profile
    RedPain 2019.03.22 16:11

    온라인 게임이 오프라인 게임에 비해 릴리즈 이후 업데이트가 지속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번역만 할 경우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는 말씀이시죠?

    첫 댓글에서 오프라인 게임인 다키스트 던전의 번역이 안 좋았던 예를 드셔서 이해가 잘 안 갔었습니다.

  • profile
    Harp 2019.03.22 17:01
    네 ㅎㅎ 뭐 수익이나 업데이트 일정문제가 가장 크긴 할 것 같은데
    생각해보니 온라인게임은 결제문제도 있으니 1단계보다는 2단계가 많은 것 같기도하네요.
  • profile
    RedPain 2019.03.22 17:12
    말씀하신대로, 오프라인 게임은 살 때 한 번 결제하는 형태가 많은 반면에 온라인 게임은 부분유료화가 많은 차이 때문에 발생한 현상일 수도 있겠네요. ㅎㅎ
  • profile
    괜한기대 2019.03.22 14:25

    게임사에서 퍼블리셔를 구하는 경우보다

    퍼블리셔가 먼저 게임사에 접촉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가정하면

    퍼블리셔들의 입맛에 맞는 수익창출 구조를 가진 게임들이

    온라인 게임들이라 그런거 아닐까....

     

    뇌피셜로만 추측해 봅니다.

  • profile
    RedPain 2019.03.22 15:47
    아.. 거꾸로 접근해볼 수도 있겠군요.

    계약 관계로 보면, 퍼블리셔가 하청이니, 하청이 일 따러(?) 다니는 게 더 자연스럽다고 볼 수도 있으니까요.

    말씀하신대로, 질문을 "왜 현지 퍼블리셔들은 오프라인 게임이 아니라 온라인 게임을 주로 따오려고(?) 할까?"라고 바꿔서 생각해보는 게 좋겠네요.
  • profile
    잘난사람 2019.03.22 16:34

    오프라인 게임(패키지 게임)도 대기업(유비,EA,세가 등)이 아니면 대부분 국내 퍼블리셔를 통해서 들어와요.

     

    H2나 인트라게임즈, 인플레이, CFK,  디지털터치SIEK 가 대표적이고요.  

  • profile
    RedPain 2019.03.22 16:42
    네, 오프라인 게임은 얼추(?) 회사 규모에 따라 0단계에서 3단계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더군요. 그런데 온라인 게임은 1단계가 드물더라고요.
  • profile
    잘난사람 2019.03.22 16:52

    본문의 0~1단계는 한국에 정식발매를 안하는 경우이곘죠. 다키스트 던전도 국내에 정식발매는 안했으니깐요.

    국내에 정식 발매을 하려면 심의도 받아야 하고, 홍보도 직접해야하니 작은 규모의 회사는 아무래도 힘들것 같아요.

  • profile
    RedPain 2019.03.22 16:57
    네, 맞습니다. ㅎㅎ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게임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ITCM <스팀그룹> 비공개 전환 안내 및 초대요청 2334 ITCM 08.24 113904 47
꿀팁 [운영자 인증] ITCM 꿀팁정보 모음 (2017/3/16) 33 코코넛먹자 08.05 116518 68
공지 ITCM 내부 규정 안내 71 file ZardLuck 02.05 95803 89
스샷 그라비티 러쉬, 수집가판 10 file RuTel 12.17 490 4
스샷 [STEAM] 카툰렌더링 두번째 - 킹오파 14 + 리쉐이드 file Smart CHO 12.16 1017 0
스샷 [STEAM] 카툰렌더링 느낌 적용! - 킹오파 14 + 리쉐이드 4 file Smart CHO 12.16 1219 2
스샷 [STEAM] 아마존 셋트 완성! - 오디세이 + 리쉐이드 11 file Smart CHO 12.14 1249 3
스샷 [STEAM] 간지나는 불멸자 갑옷!! :) 오디세이 + 리쉐이드 2 file Smart CHO 12.12 1018 3
스샷 밤이 없는 나라 - 컬렉션 박스 15 file RuTel 12.11 481 6
스샷 [STEAM] 어크 오디세이 + 리쉐이드 1 file Smart CHO 12.08 2022 3
스샷 PS VITA) 소피의 아틀리에 프리미엄 박스 20 file RuTel 12.05 592 3
스샷 [STEAM]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 리쉐이드 3 file Smart CHO 12.04 1381 3
스샷 그동안 해왔던 더트4 사진들입니다. (스압주의) 5 file 기니만의사나이 12.04 283 7
스샷 개인적인 기대작 <뮤턴트 이어 제로 : 로드 투 에... 20 file 반디멍멍 12.04 1198 10
스샷 포켓몬GO랑 연동해봤습니다!ㅎ 7 file 호박장군 12.04 1027 3
스샷 [49.4MB] 봇전으로 재방문한 그 시절 그 게임. 8 file NAMENAME 12.04 369 6
스샷 [STEAM] 몬헌 월드 + 리쉐이드 5 file Smart CHO 12.03 2232 7
스샷 [스압] 레츠고 피카츄에 빠져버렸습니다! 20 file 호박장군 12.03 1847 7
스샷 누설 및 스압주의) 영웅전설 6 SC - 1장 9 file RuTel 12.02 547 6
스샷 (스샷 12장) PSVITA 에스카로지의 아틀리에 10 file RuTel 12.02 697 4
스샷 비타판 영전6 SC 2 file RuTel 12.01 330 4
스샷 (스압, 4MB) 비익연리의 달링 - 페이리스 편 3 file RuTel 12.01 293 0
스샷 (스압) 비익연리의 달링 -크리스, 모에카 편 2 file RuTel 12.01 245 1
스샷 (3 MB) 슈타게 비익연리의 달링 "루카코" 편 2 file RuTel 12.01 403 2
스샷 인생살면서 한번쯤은 사보고 싶은 게 생겼네요.ㅋㅋㅋㅋ 6 file 태종이방원 11.28 732 2
스샷 (4K) 90시간 확팩2개까지 모두 클리어 했습니다. 4 file Rs 11.21 90 3
스샷 엑스로 레데리2 플레이 중인데 그래픽 정말 좋네요 3 file zelma**** 11.19 434 0
스샷 [로스트아크] 어디서 많이 본 ... 5 file Harp 11.19 359 3
스샷 제 작명 센스는?! 2 file 태종이방원 11.19 301 0
스샷 영화처럼 멋있게 기차에 올라타기 2 file 태종이방원 11.16 392 6
스샷 (21장) 데라시네, 누설없는 스샷 7 file RuTel 11.14 252 3
스샷 데라시네 엔딩봤습니다. 5 file RuTel 11.13 497 3
스샷 (5 MB, 60장) 데라시네 초반부 스샷 4 file RuTel 11.11 201 2
Board Pagination Prev 1 ...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 104 Next
/ 104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