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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수 812 추천 수 12 댓글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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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하며 분명 느꼈어요.

애매하게 있던 현실의 내 성향을, 이성적으로 깨닫게 해주는 선택의 순간들요.

 

'이 선택 몇번으로 지금까지 달려온 모든 서사의 결말이 정해진다.'

 

진짜 스크린 앞에서 심각하게 고민했던 클라이막스들.

 

선택하고 나니 '아, 나 이런 사람이었구나' 하고 깨닫게 하는 전개와 납득.

 

애초에 완전한 비극이나 희극으로 끝날 수 없을 거라는 예감대로의 결말.

 

결국 남는건 화려한 전투나 비쥬얼이 아니라, 이 안에서 만나고 겪은 사람들의 인상과 추억인데,

그것들이 살아 숨쉽니다. 주조연 들의 선택이 납득 되구요.

 

2077은 제가 꼽을 수 있는 몇 안되는 SF 마스터피스에 넣을 것입니다.

10년 20년이 지나도 감정과 기억이 생생할 것이란 확신이 기준입니다.

 

소설에서는 삼체, 스페이스 오딧세이.

게임에서는 바이오쇼크 인피니티, 이제 사이버펑크 2077이 추가 되었네요.

 

----------------

 

그림 창작자로서 느낀 바도 큽니다.

 

지금까지는 화려한 SF적 비쥬얼에 공감대가 없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계팔에서 나오는 칼, 총.

공감대가 없으니 그냥 평면적인 이미지였습니다. 

 

이 게임을 만나기 전까진요.

 

말이 사이버'펑크' 지, 현대까지 나온 모든 SF적 키 비쥬얼이 담겨 있습니다.

 

지저분한 뒷골목 미래부터 최첨단 까지요.

 

(스포가 될만한 샷들은 걸렀습니다. 안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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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탄한 서사와, 넘치다 못해 폭발하는 아트워크들을 보면서 바쁜 순간에도 자꾸 멈춰서서 스크린샷을 찍었습니다.

제게 중요한 순간임을 직감하면서요. 연출에 사용되는 톤과 색감, 디자인들과 공간들을 보면서 입이 벌어졌습니다.

 

작업자로서 분석할 것들이 넘쳐흐르는, 신선한 식재료를 가득 얻었습니다.

 

버그는 분명 여러번 겪긴 했습니다. 자막이 안없어진다든가 인물들 얼굴이 이상하다든가, 세이브 로드를 안하면 진행이 안되는 식으로. 감안했습니다. 위쳐3 처럼, 지속적인 패치와 DLC로 갓겜이 될 수 있을겁니다.

 

다회차는 안 할것 같습니다.

 

1회차 진심으로 했던 결론이 바로 사이버 펑크 세계에서의 제 인생으로 결정되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에서 보이는 여러 비판과 조롱적인 코멘트는 멀리했습니다.

잘만들어봐야 결국 무대고, 인형극입니다.

 

감상도 하기 전에 무대 뒤를 들여다보는건 도움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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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Nemesis 2021.01.08 16:56

    전 아직도 1회차 100시간째 진행 중인데 정말 재밌게 하고 있어요. 여러모로 아쉬운 점도 참 많지만 괜찮은 점도 많은 거 같아요.

     

    2077이 아니더라도 정말 나중엔 진짜 유저들이 기대했던 사이버펑크 배경의 게임이 나온다면 좋을 거 같아요.

  • profile
    dangma 2021.01.08 18:12
    뼈대가 탄탄하니, 이제 개선하고 DLC로 갈고 닦으면 완벽해지겠죠. GTA5 랑 자꾸 비교하는데, 잘못됐죠 =_=; 수없는 업데이트를 마친 GTA5 를 단지 겉부분에서 비교하는건 좀 과하다 싶었어요
  • profile
    레인하트 2021.01.08 17:36

    잠수씬에서는 조명빨때문인지 주디가 유독 못생겨보이더군요 ㅠㅠ

  • profile
    dangma 2021.01.08 18:11
    전 그래도 분위기 때문에 꿈같았어요. 아무 보상없는데 퀘스트들을 들쑤시고 다닌 게임은 이 겜이 저는 첨인거 같아요
  • profile
    이부프로펜 2021.01.08 19:04

    크 스샷 되게 잘찍으시네요 부러운 능력 !

    사펑이 욕은 많이 먹지만 저도 되게 재밌게 했었네요 ㅋㅋㅋ

  • profile
    dangma 2021.01.08 20:07
    1000개 찍어서 10개 추리면 저렇게 되요 ㅎㅎ 그림그리는 방식도 비슷
  • profile
    리버브 2021.01.08 20:09

    저도 비주얼적인 측면에서 충격을 많이 받았습니다. 특히 머릿속 상상으로만 그리던 사이버스페이스 모습이 시각적으로 다가왔을때 굉장히 놀랍더라구요.

  • profile
    dangma 2021.01.08 23:19
    최신예로 정리를 해준다는게 참 좋았죵 ㅠㅜ
  • profile
    설리 2021.01.08 20:59

    마지막 멘트가 맘에 와닿네요

     

    기대가 큰만큼 반작용도 컸지만 뭔가 과하다는 생각을 떨쳐버리기가 힘듭니다.

  • profile
    dangma 2021.01.08 23:20
    그죠 =_=; CDPR 주식을 사면 좋을거 같긴 한데. ㅋㅋㅋㅋㅋ 잘된 겜이고 실력있는 회사예요
  • profile
    LuciDio 2021.01.08 23:10

    아 1인칭이지만 해야하나...

  • profile
    dangma 2021.01.08 23:21
    해보셔요~! RPG라 눈 휙휙 돌아가는 FPS랑 달라요~
  • profile
    무지개애교 2021.01.08 23:19

    정말 개발완료된 상태로 나오고 급하게 나오지만 않았으면 평가가 어땠을까하는 아쉬운 작품이에요 :)

     

  • profile
    dangma 2021.01.08 23:20
    주식회사의 비운 ㅋㅋ
  • profile
    2021.01.11 18:16

    크~글 정말 잘쓰셨네요.

     

    고생하셨습니다!

  • profile
    dangma 2021.01.11 22:02
    오 감사합니다 정말 좋았던 게임! 다른 사람에겐 1년 뒤에나 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 profile
    츠리스토 2021.01.12 06:07

    저도 2회차 때 안건데

    스샷 찍을 때 사진모드 이용하시면 더 편합니다.

    엑박기준으로 L3 + R3 인데요

    컷씬은 카메라 위치 변경이 안되지만, 인게임은 1/3인칭 전환에 포즈 설정, 간단한 수정도 가능해요 :)

     

    2회차는 게임 내 복선 발견하는 재미도 있지만, 스크린샷 찍는 재미에 푹 빠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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