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안토니오입니다.


쯔바이헨더를 들고 휘두르며, 철마를 타고 창으로 찌르며, 석궁으로 머리를 꿰뚫고
아기자기한 중세시대건물을 건설하면서 적과의 중세적 칼싸움을 좋아하고
투석기를 만들어 적 성벽을 부시는걸 좋아하시는 분이시라면
Life is feudal:MMO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https://youtu.be/CR9gt4vLo28

Life is feudal이란?

1. 잔혹한 생존게임
생존게임만 플레이하는 저로써는 Life is feudal:MMO에 안착하게 되었네요.
[러스트] [아크:더서바이버]기타등등 많은 유명한 생존게임을 플레이 해봤습니다. 각자의 매력이 있죠. 다들 너무 재미있습니다. 생존게임들은 성장,약탈,데코레이팅등등 무수한 자유도를 주지요

이게임은 그 어느것보다 자유도가 높은것 같습니다. 그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런 멋진 중세의 성을 한땀한땀 지을수 있습니다. 마치 유명게임 [마운트앤 블레이드]의 중세의 성을 재현시킬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생존게임입니다, 지형지물을 잘 이용하고 지리적인 잇점을 반드시 사용해야겠지요. 
 

저는 이게임을 처음할때 이렇게 작은 여관같은걸 만들어보고도 싶고, 멋진성을 만들어 보고도 싶었습니다. 이렇게 예쁜 집을 짓고 그주변환경을 조성하기란 저같이 예술성이 없는놈은 좀 힘들긴 하네요. 그 단계로 가기위해선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생존게임이니까요. 밥부터 만들어서 먹고 망치를 들어야합니다.

러스트처럼 만들어놓은것 다 부셔지는 시스템이 아니라 어느정도 보호해주는 부분이있어서 플레이타임이 기본 몇천시간단위입니다.


2. 광활한 맵에서 살아요
 

이 1~49서버를 하나로 붙여 아주큰 대륙을 만들어놨습니다. 한서버를 발로 뛰어서 걸어가려면 적어도 20~30분의 시간이 소요될정도로 넓습니다. 

그이유는 서버 하나당 만명의 기준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이지요. 만명이 한서버에서 싸울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놓았습니다. 사실 너무넓어서 짜증날때도 있습니다만, 
중국,유럽,러시아,미국인들이 하나의 대륙에서 사는맛이란 정말 재미가 있습니다.
 

그 광활한 대륙에 저는 1인길드로써 살고있습니다. 저기 저 나무숲자락에 제 케릭터가 있네요. 초록색으로 덮힌 땅은 저의 개인적인 땅이라고 보시면됩니다. 이제 지옥같은 평탄화 작업후에 건물을 올려서 살면됩니다.



3. 직업이 따로없는 스킬 스탯 기반의 자유도

보통 처음에 오셔서 위키를 읽거나 공략글을 읽고 많이 물어보시는게 어떤직업이 좋은가 입니다. 한마디로 어떤 직업이 OP인가를 묻는 질문입니다. 정답은 그런 직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케릭터당 기본 400 즉 4개의 스킬을 100까지 마스터할수있습니다.
여기에 지능을 60까지 올리면 500 즉 5개의 스킬을 100까지 마스터할수 있습니다.

 

생산스킬입니다. 크게 사견을 넣어 스킬의 길을 말하면

건축가 : 각종건축물을 만들고 수리한다.
광부: 땅에 굴을 파면서 금은철구리를 캐며 장신구를 만든다.
목수: 수례,가구,마차,투석기,활,석궁등을 만든다.
대장장이: 광석을 녹일수있고 무기와 철제갑옷을 만든다.
농부: 나무를심고, 농사를 지으며, 똥을뿌려 땅의 질을좋게만들고, 음식을 만든다
약초: 약초를캐고 조합하여 약제를만들고 붕대로 치료를 하고 독을 만든다.
사냥꾼: 동물을 꼬시고, 말을 사육하며, 군마를 생산해내며, 가죽제품을만든다.

대충은 이런식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만
위에 적어놓은것은 제 기준입니다. 즉 이게 무슨말인고 하면
 


저 스킬중에 사냥스킬을 가져왔습니다. 사냥스킬 0에서는 낚시를 할수있고, 올가미를 만들어서 토끼,닭을 잡을수잇네요. 죽은 동물에게 가죽을 벗길수있습니다. 

사냥 30에서는 덫을 만들수있네요. 그리고 덫을 심을수 있습니다.

제가 이야기하고싶은것은 각 스킬마다 할수있는 활동들이 정해져있습니다. 무조건 100을찍어야된다 그런거 없습니다. 그냥 자신에 어떤활동을 하고싶은지 보고 그에 맞게 스킬을 올리면되고 또 저처럼 난 100찍어야겠다 이런분들은 또 그렇게하면됩니다.

즉 스킬을 올릴수록 누릴수있는 컨텐츠가 증가됩니다.


4. 중세의 칼싸움

유명게임 [마운트엔블레이드]의 멀티플레이를 해보셨나요? 보통 마운트엔 블레이들  해보신분은 금방적응하거나 오히려 플레이를 좀 했던 사람들보다 더 잘하시는 경우도 봤습니다. 이렇게 저 광활한 대지에서 적대의 세력과 필드전이 일어납니다. 
제가 들었던 가장 잔혹한 필드전은 중국길드(100명이상)과 외국길드(100명이상)이 한필드에서 죽고죽이는 살육전을 벌였다고 하네요.

단 혼자서는 100명을 도륙하는 마운트엔 블레이드와 다르게 분대전투, 전략전술, 개인기량, 병과등이 한대어울려 마지막한명까지 싸우는 영상도 봤습니다.
 


기마대입니다. 보는봐와 같이 일반말이 아닌 군마를 생산해내어서 더 멀리 더 무겁게 혹은 가볍고빠르게 적의 등뒤에 창을 꽂을수 있습니다. 

이게임에 절대란 없습니다. 병과의 밸런스 또는 쓰임이 다릅니다.

양손검병(판금)은 기마병에게 상당히 약합니다.  판금은 기마병이 꽂는 창에 나오는 데미지 즉 피어싱 데미지에 상당히 취약하기때문입니다. 대신 한방한방의 데미지를 보병에게 줄수있지요.

창병(패딩)은 기마병의 말을 멈출수있습니다. 창병이 지나가는 기마병을 찌르게되면 기마병은 낙마하게되고 말이죽게되면 기마병은 바보가 되어버리지요. 상대적으로 보병이나 궁수들에게 약합니다.

궁수,석궁병은 멀리서 활을 쏴서 상당히 유리한 싸움을 이끌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죽방어구는 거의 맴몸과 같습니다. 또 활은 마운트엔 블레이드와 달리 맞추기가 어렵지만 석궁은 그 데미지가 어마무시하고 직사로 날라가는 경향이있습니다. 많이들 석궁병을 하지요.

한손검,방패는 화살을 막아주고 독을 발라서 적을 독살시킬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몸이 굉장히 무겁고 빠르게뛰질 못합니다.

기마병은 필드에서 상당히 강합니다. 이동이 빠르다는 장점과 치고빠질수있다는 장점에 많이들 기마병을 중점으로 키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석궁병을 한다고 한손검을 들수 없는가 그건 아니라는걸 이미 아실겁니다. 스킬을 어떤걸 올리느냐에 따라 다르지요. 이모든걸 조합하여 다수 vs 다수 혹은 1 vs 1 손에 땀을 쥐고 싸움에 임하게됩니다.

https://youtu.be/FoNN6A0jfVw



5. 상호 의존적인 생산직업 시스템

이렇게 멋진 바디쉐, 쯔바이헨더, 양날도끼 등등을 만들어 내기위해서는 대장장이만 있으면 되지않을까? 라고 생각하고있습니다만 이게임은 그렇지 않습니다. 반드시 동료가 필요하게 되죠ㅎ 그이유는 다음과같습니다.
 

영어라서 당황하셧죠? 영어위키에서 슬쩍 했기 때문이지요 ㅎㅎ 게임속은 한글입니다
2티어 양손검병의 갑옷입니다. 이것을 만들어 내려면

재료

3개의리넨 ( 농부가리넨씨를심어 수확하고, 사냥꾼이 리넨을 가공처리해야합니다)
2리넨털실 (사냥꾼이 리넨가공처리한것을 사냥꾼이 다시 재가공해야합니다)
3 금속판 ( 광부가 광맥찾기한후 캐온철을 대장장이가 녹여서 만들어냅니다)
2 가죽끈 ( 사냥꾼이 가축을 도축하여 가죽을말려 만들어냅니다)
1 체인메일 (금속판과 동일)

도구 
워크벤치 (목수가 만들어냅니다, 재료는 대장장이물품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철녹이는것( 건축가가 만들어준 용광로,모루를 사용해야합니다)
마차 (목수가 만들어낼수있습니다)

그리고는 대장장이가 모든재료를모아 이것을 망치로 두둘기면 저갑옷이 나옵니다.
각사람들은 상호 의존하며 살아가는게 이세계의 기본원칙입니다.


6. 자유로운 길드시스템
이게임의 가장큰 매력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자유도가 아주높은 게임인만큼 길드내의 체계는 유저스스로만들어 나갑니다.

길드내의 시스템을 [ 공동생산 ,공동소비 ]로 나아갈수 있습니다. 아주 성장이빠른 무서운 길드체제지만 그만큼 길드원들의 불만이 많을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길드내의 시스템을 [ 각자생산, 은화거래 ]로 나아갈수 있습니다. 각자의 생산품을 마을중심에서 거래하며 살아갈수 있고, 소비 및 생산의 균형을 유지하는 정부가 있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호받을수 없는 지역에서 생산해야하는 아쉬움도 있지요.

길드내의 시스템을 [1인 길드]체제로 나아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혼자만의 공간을 구축하고 꾸밀수 있지요. 하지만 사람이 많은 큰길드에 무릎을 꿇어야합니다.


7. 특산물 시스템
 

위의 그림에 있듯 지역명칭이 있습니다. 고급건물이나 무기방어구를 만들때 특산물로 만들어진 부품을 넣어야만 쓸수있도록 시스템화 되어있습니다.

즉 저 지역에서 나오는 나무,철,구리등의 특산품을 구해와서 그걸로 부품을 만들어야만
고급건물등을 완성할수 있고 이용할수 잇는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많은사람들이 교역에 나섭니다. 공식디X코드 또는 여러가지 매체를 통해 서로 이야기하고 교환을 하거나 직접 가서 캐오기도 합니다. 

즉 무역이 존재합니다.

고급건물의 완성되었을때의 효과는 어마어마합니다.


게임이 결코 쉽지않네요. 어렵기에 더욱 재미가 잇는게임입니다. 상당히 두서없이 글을 적어서 민망하지만 그만큼 많은 분들에게 이 게임을 소개해주고 싶은 생각에 이렇게 글을 적게 되었네요. 

오늘도 중세에서 저는 살아봅니다
 

 

 

더 자세한걸 원하시면 https://blog.naver.com/teamgod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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