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제가 어제 "온라인 게임은 왜 굳이 현지 퍼블리셔랑 계약을 할까요?"라는 글을 올렸었는데요.

 

제 의도를 잘 설명하지 못한 것 같네요.

 

게임 회사가 어떤 나라를 공략할 때 얼마나 많이 신경쓰고 투자를 할거냐에 따라 대충 4단계로 나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0단계(신경 안 쓴다): 하고 싶으면 니네가 알아서 영어를 배우던가 누가 총대 매고 번역하던가 알아서 해라.
  • 1단계(번역만 한다): 번역만 우리가 해준다. 다른 거 해봐야 들어가는 돈에 비해 매출이 적을 것 같다.
  • 2단계(현지 퍼블리셔와 계약한다): 현지 상황을 잘 아는 퍼블리셔가 현지를 공략(?)해주고 수익을 배분한다
  • 3단계(현지에 법인을 설립한다): 현지에 아에 회사를 차려서 현지 상황을 잘 아는 사람을 고용하고 수익을 우리가 다 먹는다

제가 궁금했던 점은 오프라인 게임은 규모에 따라 0단계부터 3단계까지 분포되어 있는 것 같은데, 이상하게 온라인 게임은 1단계를 선택하는 경우를 별로 못 봤습니다.

 

온라인 게임은 현지에 아에 신경을 안 쓰는 0단계를 선택하거나 현지 퍼블리셔와 계약하는 2단계를 선택합니다. 제가 볼 때는, 중간 지대인 1단계를 선택하는 비율이 오프라인 게임이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걸까요?

글쓴이 RedPain님의 최신글
  1. 2023-12-29 15:03 나눔 게시판 > 닌자 나눔입니다. *6
  2. 2023-12-28 17:09 나눔 게시판 > 소소한 나눔입니다. *17
  3. 2023-12-27 16:02 나눔 게시판 > 소소한 나눔입니다 *20
  4. 2023-12-26 14:41 나눔 게시판 > 소소한 나눔입니다 *23
  5. 2023-12-25 20:31 나눔 게시판 > 소소한 나눔입니다. *24

Who's RedPain

profile

인디게임 Purrfect Survivors를 만들고 있는 RedPain입니다.

Steam / Youtube / Twitter

▼ 펼쳐 보기
  • profile
    Harp 2019.03.22 13:56

    아무래도 다키스트던전 전례처럼 번역의 질 문제도 있을거고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있다보니 패치때마다 외주번역업체와 컨택하기보다는

    2단계가 수익이나 일정조율, 번역의 일관성면에서 나아서 그러지 않을까 싶네요.

     

    워프레임이 딱 1번 같은 유저지원 형식 개념인데

    번역퀄리티 개떡같고 일정도 못맞추고

    패치내용 먼저 취득해서 장사로 이득보고 완전 개판입니다.

  • profile
    RedPain 2019.03.22 15:42
    다키스트 던전 같은 오프라인 게임도 번역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워프레임 같은 온라인 게임도 번역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왜 온라인 게임만 유독 번역만 하는 경우가 없을까요?
  • profile
    Harp 2019.03.22 15:56
    위에 다 말씀드린거같은데요 ㅎㅎ
    1.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인해 생겨나는 번역거리로 인한 수익계산 측면
    2. 일관성있는 번역 퀄리티
    3. 업데이트 공개일정에 맞춘 번역기한 엄수
    4. 패치 및 업데이트 내용 유출우려
  • profile
    RedPain 2019.03.22 16:11

    온라인 게임이 오프라인 게임에 비해 릴리즈 이후 업데이트가 지속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번역만 할 경우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크다는 말씀이시죠?

    첫 댓글에서 오프라인 게임인 다키스트 던전의 번역이 안 좋았던 예를 드셔서 이해가 잘 안 갔었습니다.

  • profile
    Harp 2019.03.22 17:01
    네 ㅎㅎ 뭐 수익이나 업데이트 일정문제가 가장 크긴 할 것 같은데
    생각해보니 온라인게임은 결제문제도 있으니 1단계보다는 2단계가 많은 것 같기도하네요.
  • profile
    RedPain 2019.03.22 17:12
    말씀하신대로, 오프라인 게임은 살 때 한 번 결제하는 형태가 많은 반면에 온라인 게임은 부분유료화가 많은 차이 때문에 발생한 현상일 수도 있겠네요. ㅎㅎ
  • profile
    괜한기대 2019.03.22 14:25

    게임사에서 퍼블리셔를 구하는 경우보다

    퍼블리셔가 먼저 게임사에 접촉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가정하면

    퍼블리셔들의 입맛에 맞는 수익창출 구조를 가진 게임들이

    온라인 게임들이라 그런거 아닐까....

     

    뇌피셜로만 추측해 봅니다.

  • profile
    RedPain 2019.03.22 15:47
    아.. 거꾸로 접근해볼 수도 있겠군요.

    계약 관계로 보면, 퍼블리셔가 하청이니, 하청이 일 따러(?) 다니는 게 더 자연스럽다고 볼 수도 있으니까요.

    말씀하신대로, 질문을 "왜 현지 퍼블리셔들은 오프라인 게임이 아니라 온라인 게임을 주로 따오려고(?) 할까?"라고 바꿔서 생각해보는 게 좋겠네요.
  • profile
    잘난사람 2019.03.22 16:34

    오프라인 게임(패키지 게임)도 대기업(유비,EA,세가 등)이 아니면 대부분 국내 퍼블리셔를 통해서 들어와요.

     

    H2나 인트라게임즈, 인플레이, CFK,  디지털터치SIEK 가 대표적이고요.  

  • profile
    RedPain 2019.03.22 16:42
    네, 오프라인 게임은 얼추(?) 회사 규모에 따라 0단계에서 3단계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더군요. 그런데 온라인 게임은 1단계가 드물더라고요.
  • profile
    잘난사람 2019.03.22 16:52

    본문의 0~1단계는 한국에 정식발매를 안하는 경우이곘죠. 다키스트 던전도 국내에 정식발매는 안했으니깐요.

    국내에 정식 발매을 하려면 심의도 받아야 하고, 홍보도 직접해야하니 작은 규모의 회사는 아무래도 힘들것 같아요.

  • profile
    RedPain 2019.03.22 16:57
    네, 맞습니다. ㅎㅎ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게임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ITCM <스팀그룹> 비공개 전환 안내 및 초대요청 2334 ITCM 08.24 113894 47
꿀팁 [운영자 인증] ITCM 꿀팁정보 모음 (2017/3/16) 33 코코넛먹자 08.05 116514 68
공지 ITCM 내부 규정 안내 71 file ZardLuck 02.05 95800 89
스샷 (스샷27장) 메루루 아틀리에 재밋네요 4 file RuTel 03.23 580 9
잡담 신나게 달려보고싶어 샀습니다 2 file lunarpach 03.23 532 4
질문 스팀키 판매할 때 어떻게 판매하시나요? 2 온순한곰티 03.23 1689 0
소개 Humble Monthly 4월 추가선공개 - Minit 8 file 늑대와향신료 03.23 1746 20
잡담 랜섬걸리면 무조건 포맷해야할까요 1 안녕하심니까 03.23 650 0
잡담 재수도 없지 Cardano 03.23 519 0
잡담 견적을 한번 짜봤습니다 ㅎㅎ 13 file 준이베어 03.23 476 3
소개 ETS2 One Truck Family Event.(World of Trucks event) 6 file LIKU 03.22 454 7
잡담 한드 눈이 부시게 (초반 문단 외엔 스포) 8 Raingray 03.22 402 7
잡담 세키로 어렵네요;; (스포없음) 14 file greenhuman 03.22 1562 9
잡담 어크 오딧세이 시즌패스를 구매해야겠군요.. 6 킬러조 03.22 2518 1
잡담 아란드 아틀리에 한글화에 대한 방법론 3 secret RuTel 03.22 559 7
소개 콘솔판 루루아의 아틀리에 심의통과했네요 1 RuTel 03.22 239 2
잡담 몬헌 역전왕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3 file 엔틱군 03.22 731 3
질문 앤썸 해보신분 계시나요? 4 SiroCuma 03.22 317 0
질문 라이프 이즈 스트레인지 비포 더 스톰 질문 3 쵸파 03.22 267 0
스샷 (오픈) 세키로 섀도우 다이 트와이스 file Altiplano 03.22 500 8
잡담 에픽게임즈 진짜 쓰면 안되겠네요... 12 Nemesis 03.22 12896 15
잡담 온라인 게임은 왜 오프라인 게임에 비해 번역만 하는 ... 12 RedPain 03.22 585 0
잡담 죄송하지만 아이들 마스터 질문입니다.. 6 은월향 03.22 288 0
잡담 스팀에서 뉴던 살려고 했더니.. 6 file 킬러조 03.22 939 1
잡담 마이너한 게임은 배지 만들기가 어렵네요 3 ScholarClassical 03.22 402 2
질문 GOG에서 사는 게 더 좋은 게임은 뭐가 있나요? 6 포실이 03.22 1971 3
잡담 곧 세키로 플레이 가능해지면 온라인에 넘칠 질문... 11 촉수금지 03.21 3290 8
소개 Yuppie Psycho (여피 사이코) 한국어 정식 지원 6 file LSW 03.21 2331 26
Board Pagination Prev 1 ... 360 361 362 363 364 365 366 367 368 369 ... 2766 Next
/ 2766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