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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2020.03.19 22:55

둠 이터널 초반 간단 소감

조회 수 2874 추천 수 16 댓글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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둠이 배송 왔습니다. 코로나19 로 인해 배송등에 문제가 있진 않을까 살짝 우려했지만, 무려 발매 하루 전날 받았네요-_-;

 

디럭스 에디션인데, 이번에도 스티커 정발(...) 정말 엑원은 국내 취급이 넘 안좋습니다. 이거 프린트 하고 다시 포장하는게 그렇게 번거롭나;;수도 적을 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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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안에 디럭스 특전, 예약구매 특전 따위의 코드가 동봉되어 있고, 등록 후 인스톨 하면, 실행이 잘 됩니다(?) 발매 전날이라, 막아놨을 줄 알았는데,  DL은 현재 XBOX 뉴질랜드 스토어에서만 실행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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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다보니 둠이 한국어화 되는 것 도 보네요. 이 타이틀 화면을 한참동안 봤습니다. 뭔가 감회가 새롭군요.

 

94~5년 즈음에 쌍용에서 둠을 정식 수입한 이 후(표지&매뉴얼 한국어화) 처음이지 않나 싶습니다. 더군다나 배급사가 베데스다이니 국내 게임환경이 이렇게 점점 나아진다는게 좋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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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에서도 약간의 네러티브가 가미 됐었지만, 둠3와 별 차이가 없는 정도였고, 기존의 클리셰를 부수는 듯한 몇몇 연출이 호평을 받았었는데, 이번작은 네러티브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전작을 여러 기종별로 엔딩을 보긴 했는데, 2편의 스토리가 전혀 이해가 안되고 있다는게 문제.

 

중간에 뭔가 빠진게 있는듯한 스토리 인데, 대충 멸망한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거대한 힘에 맞선다는 내용인 듯 합니다. 그리고 인류가 뭔가 큰 잘못을 저지른듯 한데, 뭐가 뭔지 잘 모르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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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여전히 찢고 죽이는 맛은 일품입니다. 뭣도 모르겠는 스토리는 집어치우고, 맘껏 악마들을 사냥 하실 수 있는데, 문제는 급격하게 높아진 난이도.

 

이번작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덩치큰 악마들은 하나 둘씩 약점이라는게 존재합니다. 이 약점을 파훼하면 악마들의 공격 수단이 근거리 공격으로 제한되기 때문에 난전에선 거의 필수라 볼 수 있는데, 문제는 정신없이 쏟아지는 악마 떼거리들 속에서 이 약점을 공략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과 약점마다 유용한 무기가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필히 여러가지 무기를 써야만 게임이 조금이나마 쉬워진다는 겁니다. 

 

난전이 더 어려워진 이유는 이번에 추가 된 가고일-_- 전작의 임프 포지션에 해당하는 빠르고, 얍삽하고 수가 많은 녀석들인데, 문제는 여전히 임프는 나오는데다, 이녀석들은 날아다닙니다.(...) 그리고 쫄보 임프완 달리 용감해서 손톱빼고 울버린마냥 달려들죠. 약한주제에.. 매우 귀찮습니다.

 

어깨에 보조무기 까지 설치되어 있어서, 난전중엔 정말 여러가지 무기를 적재적소에 쓰느라 혼이 나갑니다. 하다보면 좀 무아지경에 빠진다는 느낌까지 듭니다-_-

 

제작진 인터뷰 중에 이번 둠 이터널은 전작 둠(2016)을 재미없었다고 느끼는 사람들을 연구했고, 그들의 플레이를 본 결과 재미없게 플레이 해도 진행이 된다는 점을 자각하고,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개선하려는데 애썼다 했는데, 정말 그렇습니다.

 

전작은 아주 높은 난이도가 아니라면, 주무기 한두개로 거의 진행이 가능했으니까요. 하지만 이터널은 거의 모든 무기를 쓰게끔 디자인이 되었다는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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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그레이드 시스템역시 전작보다 훨씬 복잡하고, 다양해 졌습니다. 이 부분은 튜토리얼 식으로 설명을 해주기도 하고, 여러모로 한국어화가 고맙게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친화적으로 바뀐 부분은 둠 이터널의 맵 시스템. 3D 맵이란게, 약간 계륵같은게, 현재 위치와 지형이 잘 매치되지 않아,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무관한 정도였던데 반해, 이번 둠 이터널의 맵은 상당히 보기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주요 구조물도 단순한 폴리곤으로 표현 해놓기도 하고, 고저차나 방문하지 않은 부분을 구분해 놓는등. 이런 3D 맵은 다른 게임들도 좀 본받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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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만에 패드에 땀이 흥건 할 만큼 긴장감 넘치는 액션 게임입니다. 다만 전작이 넘 어려워서 못하겠다 싶으신 분은 이번작은 피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_-; 전작에서 거의 누운적이 없는데, 이번작은 초반부터 잘 눕게되네요 _-_

 

내일은 동숲이 오겠군요. 하루가 48시간이면 좋겠습니다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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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늑대와향신료 2020.03.19 23:58

    오옹 플레이에 다양성이 늘었나보군요. 기대가 됩니다~!

  • profile
    무지개애교 2020.03.20 00:16

    출시 연기가 되어서 걱정했는데 잘 뽑혀나온 것 같아 다행이네요 :)

  • profile
    Jocho 2020.03.20 00:27

    저도 초반부 살짝 해봤었는데 역시 저만 난이도가 높다고 느낀게 아니였군요. 첫번째 챕터부터 병사, 임프, 카코데몬, 아라크노트론이 사이좋게들 나와준 덕에 전투에 애먹었었네요. 그래도 정말 재밌었습니다 :3 

  • profile
    suny7760 2020.03.20 00:53

    전작도 재밌게 해서 기대가 되네요. 스케일이 엄청 커진거같던데.

    근데 폰트가 굉장히 귀엽네요. 분위기에 안맞게 ㅋㅋ

  • profile
    greenhuman 2020.03.20 16:48
    저도 폰트가 좀 낯설긴 했는데, 읽기는 편해서 만족중입니다 ㅎ_ㅎ
  • profile
    죠리퐁국물 2020.03.20 01:34

    이맛은...! 둠 시리즈 최초의 한국어화 아닙니깟! 목 잡힌 캐릭터 0.1초 타노스인줄ㅋㅋㅋ

    타이틀 화면은 마치 둠판 디아블로 캐릭터 선택 화면처럼 보이네요

    더 강력한 조용히 하세욧! 손맛을 느껴보고 싶네요ㅋㅋ

  • profile
    타락한푸우 2020.03.20 08:18

    전작이 어려웠는데. 큰일이군요

  • profile
    리베르떼 2020.03.20 08:32

    곰손의 입지가 점점 더 좁아지네여 ㅠ

  • profile
    2020.03.20 11:25

    둠이 한글화라니...세월이 참..ㅜ.ㅜ

     

    그래픽도 쥑이네요ㄷㄷㄷ

  • profile
    임네닉 2020.03.20 19:24

    전작은 개인적으로 거의 플라즈마 라이플 경직탄과 슈퍼샷건 조합으로만 플레이했었는데,

    신작은 무기를 다양하게 사용 할 필요가 있겠군요.

    그나저나 어떻게 플레이하면 둠을 재미없게 플레이 하는건지 플레이영상 한번 보고싶네요. ㅎㅎ

     

  • profile
    킬러조 2020.03.21 02:49

    방금 플레이 해보았는데 역시 둠이더군요. 초반에 총알땜시 약간 난이도가 살짝 올라간 느낌입니다

    말씀하신데로 약점공략 시스템도 마음에들고 기존에 무기를 2가지 형태로 업그레이드해서 원하는 방식으로

    이용하는 것도 마음에 듭니다.처음에 디럭스 버전 살까 했다가..전편에서 나온 시즌패스보고 이번에는 그냥

    스탠다드로 갔는데 앞으로 나올 dlc가 궁금하긴 하더군요

  • profile
    greenhuman 2020.03.21 03:12
    적당한 타이밍에 전기톱으로 썰어야 총알이 보급 되는데, 바쁘게 움직이다 보니 쉽지않죠 ㅎ_ㅎ 전작 시즌패스는 멀티용이었고, 그마저도 무료로 풀어버렸;;는데, 이번 이터널 같은경우는 캠페인 dlc라고 해서 디럭스로 구매하게 됐습니다. 클래식 사운드팩이나 스킨도 탐났고요 ㅎ_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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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베리니 2020.03.21 15:24
    둠은 한패하면 도전과제 안깨지는것때문에 안타깝더라구요
    맵도 구분이안되서 길찾다 짜증나서 접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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