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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assin's Creed® Rogue™2018-4-19-15-0-11.jpg

 

Assassin's Creed® Rogue™2018-4-19-15-0-18.jpg

 

Assassin's Creed® Rogue™2018-4-19-15-0-22.jpg

 

 

 

 

어쌔신 크리드 7번째 메인작품인 로그 입니다. 4편과 3편사이 시간대를 다루고 있고, 할아버지가 열심히 일궈놓은 북미 암살단을 어떻게 아들이 망치는지 보여주는 내용이죠.

 

셰이 패트릭 코맥이라는 이전에 언급조차 안되던 인물이 갑툭튀 해서 주인공을 해먹습니다.

 

로그는 멀티가 없는 관계로 오랜만에 도전과제를 가득 채웠네요.  완료까지 걸린시간은 약 25시간 입니다.

 

약간 외전이라는 느낌이 강해서 그런지 메인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3편이나 4편보다 짧은 시퀀스를 가지고 있고 플레이 타임도 그만큼 줄어들었네요.

 

간략하게 장단점을 적어보자면

 

 

 

 

좋아요.

 

 

4 시스템과 크게 달라진 부분이 없다.

 

이전에 수많은 찬사를 받아온 어크4 시스템을 크게 바꾸지 않고 그대로 가지고 왔습니다. 호평 받았던 뱃노래나 해상전투 시스템 등 크게 바뀐게 없을 뿐더러 퍼클건이나 선수 캐노네이드 포 , 마을 내 삼각뛰기나 짚라인 추가 등 오히려 좀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 주었죠. 안정된 시스템을 크게 바꾸지 않고 가지고 간 것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퍼즐 요소의 강조.

 

3편이나 4편 플레이 하면서 조금 불만이었던 것이 3편의 국경지대 뷰포인트 담당하는 나무들이 똑같다거나 4편 애니머스 조각 모으면서 옆에 들어가서 폴짝 뛰면 끝난다던가 조금 단순한 것들 투성이였죠. 그러나 로그에 와서는 섬에 떨어진 애니머스 조각등에도 조금 돌아야 해서 생각한다던가 하는 요소들이 생겨나서 좋았습니다.

 

 

여러 시리즈를 묶어주는 징검다리 같은 역할

 

3편과 4편 그리고 로그를 플레이 해봤으면 반가울법한 인물들이 여럿 보입니다. 냉혹한 헤이덤이라던가 암살자로써 존경 받는 아데웰, 아내와 아들의 죽음으로 상심에 빠진 아킬레스등 3편과 4편에 나왔던 여럿 인물들이 보이죠. 그 외에도 편지로만 언급되는 사람도 꽤나 많이 나오는 등 켄웨이 사가를 관통하는 큰 징검다리 같은 역할을 훌륭이 해결했습니다. 게다가 최 후반에는 아르노의 등장과 유니티 프롤로그의 사건이 나와 유니티 까지 연결 시켜주었구요.

 

 

 

싫어요.

 

 

4 시스템과 크게 달라진 부분이 없다.

 

4편과 달라진 부분이 크게 없는 것은 로그의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자 가장 큰 단점이기도 합니다. 4편을 마치고 에드워드와 함께 해적왕이 된 플레이어에겐 해전이나 점령등은 귀찮은 요소일 뿐이죠. 심지어는 현대 파트의 앱스테르고 엔터테이먼트 까지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 놓아 이게 과연 새로운 게임인가 의구심 까지 들 때도 있었습니다.  메인시리즈 보다는 차라리 어크4의 대규모 확장팩 같은 느낌으로 플레이 하는게 오히려 속 편하더군요.

 

 

짧은 플레이 시간에 비해 수 많은 수집요소.

 

플레이 시간 약 25시간 중 절반이상이 수집요소 모으는데 치중 돼있습니다. (엔딩때 12시간 반정도? 메인만 직선으로 달린다면 한 7~8시간 이내로 끊겠더라구요.) 물론 수많은 수집요소가 어크시리즈의 아이덴티티 적인 부분이 없잖아 있긴 하지만 로그는 그 정도가 좀 심했습니다. 그것도 의미 있는 아이템은 몇 없고 대부분이 그냥 모아보세요 수준이라 이 부분에서는 게이머들의 피로를 좀 가중 시키는것이 아닌가 싶어요.

 

 

쌓이는 자원, 사용처가 없는 자원.

 

3이나 4에서도 후반부로 가면 갈수록 자원이 많이 남기는 했습니다. 무역이나 켄웨이의 함대 등으로 무한히 돈을 벌 수 있는 루트가 있었기 때문이지요. 다만 사냥 품 등을 자급자족 한다는 조건 하에 남아 도는 정도 였죠. 하지만 로그에 와서는  역대 급으로 돈이고 자원이고 넘쳐 납니다. 보수나 적대지역 점령 등으로 매 일정시간 보상을 받기 때문인데요. 이게 사냥조차 필요 없이 그냥 돈으로 다 떼울 수 있을 만큼 보상이 큽니다. 자원조차도 지원캠프나 적대적 점령지 점령으로 상당히 많은 자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후반부에 가면 넘쳐 나죠. 그런데 사용처가 얼마 없어요. 상점에서 장비 전부 사고 모리건 풀업에 보수 전부 하면 쓸데 가 없어요. 또 이런 풍부한 자원 때문에 해상전이라는 게임의 큰 장점조차 사라져버리죠.

 

 

 

유니티의 폭망으로 상대적으로 이득 본 것도 짧은 플레이 시간으로 손해 본 것도 있지만 어크4 시스템을 그대로 빌려왔기 때문에 어크4의 대규모 확장팩이다 생각하시면 매우 재밌게 즐기실수 있을껍니다.

 

다음은 로그와 같은 날 발매 된 유니티 입니다.. 사실 이런저런 것보다는 인터넷을 못 쓸 환경이 많아서 협동 미션 등에 문제 있을 까봐 걱정이네요 ㅠㅠ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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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2018.04.19 16:43

    되게 일찍 끝내셨네요.

     

    전 한 40시간 넘게 했던걸로 기억하는데...ㅋㅋㅋ

     

    고생하셨어요^^

  • profile
    융서 2018.04.19 19:10
    헉 ㅠㅠ 저같은경우 최대한 도전과제 짧게하려고 잡아서 긍가 좀 짧았나봐요... ㅠㅠ
  • profile
    NAMENAME 2018.04.20 03:42
    어크 유니티와 같은 시기에 출시되서 이건 무슨 게임인가 싶었는데
    적지않은 분들이 4편 확팩같단 이야기를 하시더라구요. 나름 괜찮아 보이긴
    했는데 지금도 좀 외전같은 느낌이 강해서 손이 가질 않는 게임 중 하나네요.

    여튼, 도과 100퍼 달성 고생하셨습니다. 어크 수집요소가 너무 방대해 건드릴
    엄두가 나질 않던데 대단하시네요.
  • profile
    융서 2018.04.20 06:07
    로그같은경우엔 수집요소가 다른시리즈 만큼 많으면서도 스토리는 짧아서 고생한거같아요 ㅠㅠㅠ 먼가힘들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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