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939 추천 수 14 댓글 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Call of Duty: Infinite Warfare ( Sarah Schachner ) - Operation Black Flag

 

 

 

 

 

호기심을 뒤따라가다보면 미지의 세상과 지식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잦아

그런 신비함에 뒤따라가게 되는 경우가 잦습니다. 이번에도 비슷한 상황이었죠.

 

몇 주전 Call of Duty: Infinite Warfare 의 싱글을 다시 끝마쳤는데, 끝마치고 나니

여운이나 감동보단 도대체 '이렇게 된 이상 청와대로 간다' 의 스토리 전개가 일어나게

된 이유가 뭔지가 무척 궁금해지더군요. 그래서 한켠에 유튜브로 IW 삽입곡들을 틀어놓고

여러 인터뷰들을 뒤적 거리고 있었는데 그러다 문득 이 음악 제작자는 누구일까 라는 곳에

호기심의 촛점이 옮겨졌고, 결국 본래 찾던것과는 상관 없는것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Sarah Schachner. 한국어로 부르자면 사라 샤흐너? 쯤 되려나요?

그녀가 IW의 OST 제작자였는데, 제겐 아주 낯선 이름이었습니다.

애초에 음악가에 대해서는 커녕, 음악에 관해 쥐뿔도 아는게 없어서

제가 알지 못하는 작곡가 나올걸 어느정돈 예상하고 있었지만, 그래도 

얼핏 들어본 이름이 나올줄 알았기에 좀 신선한 충격을 받기도 했습니다. ㅋ

 

여튼, 무지는 내면의 호기심을 더 강하게 끌어들였고 그런 끌림에 이끌려

이런 저런 정보를 찾게 되었네요. 잊기전에 글을 남겨놔야 겠죠. ㅋ

 

 

 

ac0000.JPG

 

Sarah Schachner

출처 : https://www.sarahschachner.com/

 

대표작 

- Call of Duty: Infinite Warfare

- Assassin's Creed: Unity (Vol.2 / 전투 및 코옵 음악)

 

 

 

Sarah Schachner. 현재 나이 32세인[1] 그녀는 어렸을때 부터 음악가 집안에서 

자라왔고 덕에 꽤 어린 나이때 부터 여러 악기를 다루게 되었는데,

5살때 피아노를, 7살때 바이올린을 시작하고 아버지가 가족 밴드를 결성함에 따라

Sarah 와 여동생은 블루그래스 (기타와 밴조로 연주하는 미국의 전통적인 컨츄리 음악)
부터 블루스까지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연주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2]

 

이처럼 음악과 아주 가깝게 지내며 지낸 그녀는, 이후 버클리 음대로 입학, 졸업 후에

곧장 L.A 로 건너가 각종 TV 시리즈나 광고 등의 음악 부서에 보조 역할을 수행하였는데, 

2009년 Brian Tyler 와 연락을 주고받게 되면서, [3] 자신이 생각하지 못한 산업에 뛰어들게 되죠. 

( Brian Tyler - Call of Duty: Modern Warfare 3, Iron Man 3, Far Cry 3, 분노의 질주 7

다양한 영화 및 게임에 작곡가로 참여 ) [4]

 

당시 Brian Tyler는 MW3를 작업하고 있었고 Sarah Schachner 에게

각종 추가 음악작업의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그녀는 이런 작업을 통해

Brian Tyler 를 따라 여러 비디오 게임, 영화 음악제작에 참여하며

빠르게 자신의 기술들을 익혀나갈 수 있었죠. 어크(아마 black flag?)때는

자신이 쓴 악보를 가지고 연주를 하기도 했다고 하네요. [5]

 

그녀의 참여작을 보면 MW3, Assassin's Creed IV : Black Flag, Iron Man 3,

Far Cry 3, Need for Speed: The Run 등을 볼 수 있는데 이 모두 Brian Tyler가

작곡가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그녀는 Brian 뒤에서 여러 작업을 함께 따라가면서

제작했던듯 보입니다. 인터뷰 내용에서도 그의 뒤에서 보조하면서 타악기 프로그래밍이나

액션 관련 음악들을 배울 수 있었다는 내용 있습니다. [6]

 

그렇게 Brian 뒤에서 4년간[7] 일하며, 경력과 기술의 숙련도가 충분히 쌓이고 무르익어갈때 쯤

그녀에게도 드디어 자신의 이름이 크레딧에 올라갈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오게 됩니다.

바로 Assassin's Creed: Unity 로 말이죠.

 

 

 

 

 

 

 

Assassin's Creed Unity OST Vol.2 - Rather Death Than Slavery 

이 곡은 왕좌의 게임 시즌5 미드의 트레일러에서 다시 한번 사용되어지기도

 

이 트랙에 약간의 썰이 있습니다. 그녀가 밝힌 이야기에 따르면

자신은 노래를 부르는걸 별로 좋아하진 않지만 AC: Unity 작업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집어넣은적이 있었고

당시 이 트랙에서 볼 수 있듯이 자신이 프랑스어로 불렀던 노래가 들어가게 되었는데

 

고등학생때 프랑스어 수업을 받긴 했지만 정식으로 제대로 배운적은 없어서

그럴싸한 프랑스어를 구사하기 위해 인터넷에 떠도는 온갖 유튜브 영상을 뒤져봤다고 합니다.

 몬트리얼 스튜디오에는 프랑스어를 구사할 줄 아는 사람이 많았고 그들 앞에서

어줍잖은 프랑스어로 노래를 부르려고 하려니 부끄러웠다고 하네요 [8]

 

 

 

 

 

 

덤으로 앞서 이야기 했지만, 그녀의 아버지 또한 음악가라서 그런지 음악계에서 여전히 작업을 하시는듯 한데

 Assassin's Creed: Origin, Unity 에서 믹싱을 담당하셨다고 합니다. [9]


 

 

 

Unity 의 OST의 경우 두 명의 작곡가끼리 따로 작업을 하게 되었는데

한 명은 Chris Tilton[10] 이었고( SimCity[2013] 작곡가), 다른 한 명이 그녀였습니다.

 

두 명은 개발사에게 각자 주문받은 영역이 달랐고, 그들에게 자신만의 색깔로 작업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는데 Chris 는 스토리와 내러티브 부분을,  Sarah는 전투와 코옵 파트를

맡게 되었다고 합니다. (덤으로 Ubisoft 측에서 AC2의 인기곡 'Ezio Family' 를 카메오로 넣어달라고

하였고 그녀는 Unity - Dark Slayer 의 1:20 , 02:09 - 02:23 에 삽입하며 Ubi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게 됩니다.) [11]

https://www.youtube.com/watch?v=Q3BoEXvRv5M

 

하지만 안타깝게도 음악은 좋은 평을 받았지만 Unity 작품 자체는 당시 최적화 문제,

스토리 쪽에 지적 받으며 좋은 평을 받진 못했습니다. 그녀가 원하지 않는 유형의 음악을 제작해야만

한 것에도 그녀 스스로 상당히 아쉬워했죠. 그래도 이번 작품을 통해 그녀의 이름을 단순 보조가 아닌 크레딧에 

첫번째로 올리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12]

(Sarah는 잔잔한 음악을 원했지만 전투 코옵파트 였기에 자신의 뜻과는 반대로 작업을 해야했다고 함) [13]

 

이후 Sarah는 이 상승기류를 놓치지 않고 여러 작품에 뛰어들었는데,  그 덕에 게이머들은

16년 출시한 Call of Duty: Infinite Warfare, 그리고 올해 Assassin's Creed 인 AC:Origin 에

그녀의 이름이 쓰여져 있는걸 볼 수 있었죠. [14] 아버지께서 AC:Origin 믹싱을 했다고

하는거라던지 Black Flag의 연으로 Unity를 작업했었던 경력이 있었다던지 하는걸 보고 

아마 글 중간부터 눈치 채신 분들도 많으셨으리라 봅니다. 

 

 

 

 

 

 

 Sarah Schachner - Cassini Grand Finale II KANNA

 

미국과 유럽의 공동 무인 탐사선 카시니-하위헌스의 임무 종료를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곡

 97년, 지구에서 발사되어 04년 토성 궤도에 진입한 뒤 13년 간의 임무를 마치고 'Grand Finale' 라는

마지막 임무로 산화한 위성을 위해 3명의 음악가가 헌정한 음악들 중 하나. 

 

비디오 게임도, 영화도, 대중을 겨냥해서 만든 음악이 아닌 아티스트인 자기 자신을

보여주면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었다던 것이 바로 이 음악이라고.  [15]

개인적으론 COD:IW의 'Afterlife'가 떠오르기도

 

 

 

 

Sarah Schachner 채널에서 볼 수 있는 그녀의 연주

 

 

 

인터뷰에 따르자면 그녀는 NDA 때문에 곧 착수할 작업에 대해 언급할 수 없지만

9월 달에 새로운 작업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아마 Ubisoft 쪽의

게임 가능성이 커보이는데 정확한 사항은 그녀만이 알고 있겠죠. [16]

 

여튼 그녀의 성공에 대해 신나게 떠들었는데,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버클리 음대에

들어간 뒤엔 경험부족과 자신이 프로그램을 다뤄본적도 없었기에 조금 불안해 했다고

하던걸 보면, 그런 과거를 딛고 지금의 위치로 올라온 걸 보면 대단하단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녀는 이전부터 여러 게임들을 즐겨왔다곤 했지만 그렇다고 게임계 쪽으로 들어갈 생각은

없었다고 하는데 어찌보면 행운이 잘 따라준것 같기도 하구요. Brian Tyler 를 만난게

아주 큰 행운이 아니였나 싶긴 합니다. 물론 음악적인 감각이 받쳐줬기에 지금까지의

자리에 올라올 수 있었겠습니다.

 

여담으로 그녀는 지금까지 많은 프로젝트를 맡아와서 그런지 일하는건 즐겁긴 하나

자신이 원하는 음악을 만들 짬이 나질 않는걸 아쉬워하는듯 하네요. 지금까지 작업이

좀 빡빡하게 진행된 것도 있을테고, 그 때문인지 몰라도 결과물에 예술적으로는

만족하지 못한다는 그녀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17] 

 

 

글이 또 쓸데없이 길어지게 되었네요. ㅋㅋ

원래는 COD:IW 관련된 글을 적어보고자 했는데, 인터넷에 찾아보니

떠도는 정보는 많지만 국내에 알려진건 많지 않은듯 하여 이런 엉망진창의

글을 저게 되었습니다. 여기엔 적지 않았지만 그녀가 사용하는 작업툴이나

개인견해 등을 알고 싶은 분은 TAP TEMPO의 인터뷰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 이상이 음악 제작보단 상업 음악가가 겪는 고충에 대한 잡담이지만 관심있으신

분들에겐 솔직담백한 이야기로 다가올 수 있어 꽤 괜찮아 보입니다.

 

IW 관련된 이야기는 다음에 적어야 겠네요. 글이 뭔... ㅋㅋㅋㅋㅋㅋ

제가 음악에 대해선 무지하고, 영어 알아먹는 수준이 끔찍하기 때문에

글에 틀린 부분들이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뇌피셜이 되지 않기 위해

최대한 각주를 달아두긴 했는데, 각주를 보시고 틀린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지적해주셨음 합니다. 이전에도 글들 둘러보니 틀린 부분들이 몇몇 보여서

수정한적이 있었는데, 이번 글은 또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ㅁㄴㅇㄹ

 

긴 글 읽어주셔셔 감사합니다. XD

 

 

 

 

 

p.s 

 

그녀가 알려준 사실에 따르면 Brian Tyler는 환상적인 드러머라고 하는데 [18]

아래 영상을 보고나니 왜 그런 평을 하는지 알것 같네요.

 

 

삽입곡으로 보면 잘 감이 안오실 수 있으실텐데

리코딩 세션을 보면 무슨 뜻인지 알게 되실듯 싶습니다.

 

 

 


 

이처럼 강렬한 액션 음악들을 작곡해내고 연주해낸 그.

하지만 그에게도 잊고 싶은 작품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brian.JPG

 

https://itunes.apple.com/us/album/dragonball-evolution-original-motion-picture-soundtrack/id910732315

 

 

 

 

 

 

 


 

 

[1]  Tap Tempo 008 - Sarah Schachner Interview (05:30~) , Matt Lange , 2017. 8. 23 

https://www.youtube.com/watch?v=l62f5uIvu2k 

 

[2] Composer Sarah Schachner On Assassin's Creed Unity's Soundtrack , Matt Helgeson , gameinformer , 2014.11.04

http://www.gameinformer.com/b/features/archive/2014/11/04/composer-sarah-schachner-on-assassin-creed-unity-39-s-classically-modern-soundtrack.aspx

 

[3] Composer Sarah Schachner On Assassin's Creed Unity's Soundtrack , Matt Helgeson , gameinformer , 2014.11.04

http://www.gameinformer.com/b/features/archive/2014/11/04/composer-sarah-schachner-on-assassin-creed-unity-39-s-classically-modern-soundtrack.aspx

 

[4] http://www.imdb.com/name/nm0003911/?ref_=ttfc_fc_cr8

 

[5] Scoring in Los Angeles , Mark Small , Berklee Today , 2016 Fall
https://www.berklee.edu/berklee-today/fall-2016/featured/scoring-in-los-angeles

 

[6] Composer Interview: Sarah Schachner, Kaya Savas , Film.Music.Media , 2015.01.13

http://www.filmmusicmedia.com/interviews/composerinterviewsarahschachner

 

[7] "Brian gave me the opportunity to do some additional music on his early video games and I continued helping him over the next 4 years."

EXCLUSIVE INTERVIEW: 'Assassin's Creed Unity' Composer Sarah Schachner Talks Scoring New Ubisoft Video Game, Working With Brian Tyler, Upcoming Projects And More! , 

Jon Niles , Music Times , 2014.11.10

http://www.musictimes.com/articles/15184/20141110/exclusive-interview-assassins-creed-unity-composer-sarah-schachner.htm

 

[8] Tap Tempo 008 - Sarah Schachner Interview (54:00~) , Matt Lange , 2017. 8. 23 

https://www.youtube.com/watch?v=l62f5uIvu2k 

 

[9] Tap Tempo 008 - Sarah Schachner Interview (16:11~) , Matt Lange , 2017. 8. 23 

https://www.youtube.com/watch?v=l62f5uIvu2k 

 

[10] http://www.imdb.com/name/nm1647614/


[11] Interview with Sarah Schachner , ATA Team , Access The Animus , 2015.02.19

http://www.accesstheanimus.com/Interview_with_Sarah_Schachner.html

 

[12] Meet the woman who scored the latest Call of Duty , Sarah Illingworth , IMPOLITIKAL , 2017.03.28

https://impolitikal.com/2017/03/28/qa-sarah-schachner-on-soundtracking-call-of-duty-infinite-warfare/

 

[13] Tap Tempo 008 - Sarah Schachner Interview (12:20~) , Matt Lange , 2017. 8. 23 

https://www.youtube.com/watch?v=l62f5uIvu2k 

 

[14] https://twitter.com/SarahSchachner/status/876136100946771968

 

국내 블로그 정보에선 Sarah 분이 Origin 에서 잔잔한 음악만 맡았다고 나와있던데

아마 이 부분을 오해한것이 아닌가 예상되네요. 이번작에는 유니티와 같이 다른이와

협업한것이 아닌 그녀 혼자 작곡을 해낸것으로 보입니다.

 

 

ac1.1.JPG

 

ac2.JPG

 

 

[15] Tap Tempo 008 - Sarah Schachner Interview (01:04:00~) , Matt Lange , 2017. 8. 23 

https://www.youtube.com/watch?v=l62f5uIvu2k 

 

[16] Tap Tempo 008 - Sarah Schachner Interview (01:05:00~) , Matt Lange , 2017. 8. 23 

https://www.youtube.com/watch?v=l62f5uIvu2k 

 

[17] Tap Tempo 008 - Sarah Schachner Interview (01:19:00~) , Matt Lange , 2017. 8. 23 

https://www.youtube.com/watch?v=l62f5uIvu2k 

 

[18]

"I learned how to improve my percussion programming and general action writing working with Brian.

He’s a fantastic drummer and his action music is very rhythmic and effective." 

Composer Interview: Sarah Schachner, Kaya Savas , Film.Music.Media , 2015.01.13

http://www.filmmusicmedia.com/interviews/composerinterviewsarahschachner


  • profile
    리베르떼 2017.11.03 09:28

    흥미진진!

  • profile
    2017.11.03 09:50

    유니티가 진짜로 그래픽과 음악과 영상은 정말 좋았어요.

     

    이것들 '만'

  • profile
    NAMENAME 2017.11.03 19:52
    이번에 엑박원으로 해보는데 확실히 그래픽은 뛰어난것 같더라구요. 프레임 드랍이 좀 계속 걸리는게
    안타까울 정도로요. 스토리와 게임에 좀 더 신경을 썼다면 좋았을법한데 참 안타까웠어요.
  • profile
    암드야아프디마 2017.11.03 09:55

    진짜 네이버 저질 포스트들과는 차원을 달리 할 정도로 고품질의 글 잘 읽었습니다. 개인적으론 비슷한 분위기인 한스 짐머의 캐러비안의 해적 메인 테마보다 박진감 넘치는 블랙플래그 ost를 더 좋아하는데 뛰어난 드러머였기에 그런 음악을 만들 수 있었던거군요!

  • profile
    NAMENAME 2017.11.03 19:55
    정보전달 보단 기록에 가깝게 올리는 터라 글이 굉장히 난잡해서 그런 글과 비교하시면
    제가 더 부끄러울 뿐입니다. ㅜㅜ

    저도 블랙플래그의 ost가 정말 맘에 들었어요. 메인 테마를 들어보고 박진감 넘치는
    여행을 떠나야 할것 같은 느낌을 받았었죠. 작품과 궁합이 잘맞는 음악가를 유비가
    잘 선정한듯 싶습니다. 그 음악가도 훌륭했구요.
  • profile
    디비딥 2017.11.03 11:02

    눈팅만 가끔하는데, 정성이 듬뿍든 게시물엔 추천을 해드리는게 감사의 방법이겠죠.

    논문도 아닌데 레퍼런스까지 정리해주시다니...ㅎㅎ

  • profile
    NAMENAME 2017.11.03 20:01
    가끔 나x위키를 보다보면 이게 어디서 나온 출처인지 알수가 없어, 그걸 찾느라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런 상황을 발생시키고 싶지 않아 이렇게 적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적으면 나중에 제가 자료 찾기도 수월하고, 독자분들이 링크를 들어가셔서 자료를 보시고
    본문이 틀렸다고 지적하기도 좋고, 재검토도 쉬워져 좀 번거롭긴 해도 계속 이렇게 적게 되네요.
    그래도 글이 엉망인 점과 일관성이 없는건 고쳐야 할듯 싶습니다. ㅜㅜ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게임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ITCM <스팀그룹> 비공개 전환 안내 및 초대요청 2334 ITCM 08.24 112542 47
꿀팁 [운영자 인증] ITCM 꿀팁정보 모음 (2017/3/16) 33 코코넛먹자 08.05 115512 68
공지 ITCM 내부 규정 안내 71 file ZardLuck 02.05 94708 89
잡담 콜옵 인피니트 워페어 선물받았습니다 12 file 주리아이 11.04 521 22
잡담 콜오브듀티 과거와 오늘 1 file 코코넛먹자 12.03 227 21
소개 Call of Duty®: Modern Warfare® Remastered 윈스토어... 4 아레스다 10.29 565 19
잡담 다렉랜덤박스 기대도 안했는데 대박ㅠㅠ!! 19 BW 10.18 1160 17
소개 도착 인증 - 콜 오브 듀티: 인피니트 워페어 (Call of... 9 file 초밥돌이 11.04 427 14
잡담 콜옵, 어크 OST 작곡가 Sarah Schachner 에 대한 잡담 7 file NAMENAME 11.03 939 14
잡담 게임이 얼마나 망했으면(?) 6 file 스팀비비♥ 09.10 2300 13
잡담 결국 지르고야 말았습니다. 11 file ClaySugar 11.04 311 12
잡담 [19.1MB] 개발자: 아, 이제 쉽다고 안하겠지? 4 file NAMENAME 07.22 791 11
소개 (펌) 한국어 지원 출시 예정 PC 게임 (16/05/04) 4 RuTel 05.05 694 10
잡담 질러버렸습니다... 7 file ChoJell 10.05 360 10
잡담 뫼기클분들 나눔 하나 올렸어요(랜박망의 결과물-정회... Hollicforyou 05.26 165 10
영상 콜오브듀티 모던 워페어 오리지날 / 리마스터 트레일... 11 RuTel 05.03 578 9
잡담 콜옵 신작은 월드와이드 버전이 없습니다. 7 bido 07.24 753 9
잡담 내가 이걸 살줄이야.. ㄷㄷ 16 file 호야아 10.07 658 9
잡담 콜옵 인질 에디션 결국 구입해서 등록했습니다. 5 file 촉수금지 11.04 322 9
잡담 제 취향이 마이너한건지... 15 file 천유하 05.25 537 9
잡담 랜박을 질러봤습니다 3 생선생 05.26 280 9
잡담 콜 오브 듀티: 인피니트 워페어 구매 14 file 마린웨이브 07.05 417 8
잡담 예구는 하지 말라고 합니다만... 13 file crewords 08.12 494 8
잡담 오랬만에 패키지 예약구매를 했네요. 6 file 자슈어 10.01 385 8
잡담 콜 오브 듀티 인피니트 워페어 벤치마크 3 file 잼아저씨 11.05 842 8
잡담 다렉 랜덤박스 2개 결과... 10 file Fluffy 11.17 1087 8
잡담 다이렉트 게임즈 랜덤박스 결과 2 Leone 05.26 813 8
스샷 [49.2MB] Screw It, Let's Go To Void 10 file NAMENAME 10.23 292 8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