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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티마에서 부터 엘더스크롤: 아레나 등의 게임을 거치며 든 생각은 이런 게임을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하면 얼마나 재미있을까? 였던 아련한 기억에서부터 뒤적거려 봅니다. 하지만, 곧 뒤늦게 참여한 리니지 오픈 베타때 수없이 이유없이 죽어가며 생각했습니다. 사람들은 과연 선한가? 함께할 즐거움이란 과연 존재하는가? (물론 나중에는 바뀌었지만, 당시엔 저런 생각을 했음.)


물론 게임의 추억이 꼭 이렇게 네거티브한 그런 것만은 아니었죠.

 

친구 집에서 처음 접해본 아타리 퐁이랄지, 중학교 절친과 오랫동안 즐긴 패미콤 SD 건담 가챠퐁 전사 2 캡슐 전기라던지, 전투는 오토로 하고 세이브 파일을 메일로 서로 주고 받으며 했던 삼국지류 게임이랄지, 짧았지만 많은 추억을 남긴 다옥이나 워크래프트 초반이랄지, 사다리나 내기 대신했던 짧은 골프 게임이랄지, ... 오히려 너무 즐거운 추억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난 친구가 없다."

 

나는 친구가 없다.jpg

 

아니, 잠깐... 진짜 친구가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게임할 '아는 친구'가 없다는 뜻입니다.

 

최근까지 남은 몇몇 친구 마저 보내고 나니(잠깐, 죽음이 아닙니다. 그런 나이는 아닙니다. 결혼입니다. 아니, 같은 건가요? ^^) 간간히 모여서 했던 디아3나 디비전(이건 제 PC 사정으로 많이는...)등도 이젠.... 친목 클랜도 다 깨지고, 솔플뿐... (커플따위... ㅠ.ㅜ)

 

그냥 온라인으로 하면 안되나요? 라 하실 수 있겠지만...

 

온라인 상에서 길드나 클랜 등의 활동을 해 보며 느낀 것은...

난, 샤이 보이...

 

샤이보이3.jpg

 

... 는 아니고...

 

솔직히 여러 가지 면으로 지쳤다고나 할까... 하는 심정입니다.


좋은 면도 많이 있겠지만, 마치 골프 약속같았던 레이드(게임을 한번에 그렇게 오래 많이는 못 즐깁니다...), 사람이 많아지면서 혹은 원래 그런 것인양 생기는 마찰과 갈등, 그리고 길드 정도가 되면 내부에서 생기는 각종 사회적이거나 정치적 문제들... 게임 외의 문제로 더 지쳤다고나 할까 싶네요. (거기에 예전 미디어 모임이나 기타 현실 모임에서처럼 게임에 대한 숙련도 혹은 각종 정보에 대한 양이나 이해도에 대해 상대를 우생학적 폄하하여 자신을 높이는 자들도 많아지고, 또한 무조건적인 막무가내식 대화나 소통으로 일괄하는 자들도 많아지고...)

 

아키나 블소, 검사 등이 가끔 2인 3인 4인 던전 등의 컨텐츠 등이 나왔으나... 그땐 이미 와우 외 다른 온라인 게임으로의 이탈을 친구들이 해주지 않았고... (제 전력이 있어서... 대항온, 코난등...)

 

와우가 만약 협동 플레이 없이 레이드(한단계 아래 확장팩)를 할 수 있고(드래곤 에이지처럼 자신만의 전략과 룰을 짠다거나), 나름 몇몇 업적들을 소소히 즐길 수 있었으면 계속했을까요? (물론 아직도 간간히 스토리 정도만 하기는 하지만...)

 

또한 게임에서 부모님 안부를 묻는 대화가 꼭 요즘 아이들만의 문제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PC방에서 들어보면 예전보다 평상시 말에 욕의 비중이 더 많이 하는 것 같긴 하지만...) 오락실 때에는 대전 게임 중 몇몇의 플레이나 대화로 옆옆옆자리의 내게 안경이 날아오곤 했으니... ^^; (아, 자취방에서 뿌요뿌요2 하다가 진짜 싸우던 친구도 봄) 저는 개인적으로 이 모든 문제들은 게임이 폭력적이거나 폭력적 성향으로 만들어 나온 문제라고는 보지 않습니다. 사회의 문제로 인하여 폭력적이거나 비매너와 안하무인인 자들이 돌고 돌아 게임의 가상현실로 까지 유입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역시 게임을 하며 굳이 게임 외 사회적인 문제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받고 싶지는 않습니다.

 

욕설.jpg

 

그렇다고 PVP나 RVR 컨텐츠로 넘어가면 가장 즐겨했던 배틀필드는 서버나 관리 문제로 결국 핵을 잡지 못해 분위기가 망하거나 핑이나 국가로 킥을 당하거나 하고, 타이탄폴 처럼 레벨링으로 가는 게임들은 결국 매칭 문제로 MMORPG의 레벨 차 학살 외의 느낌은 못 받을 것 같네요... (아니면 다가올 포 아너처럼 그들만의 리그의 문제도...) (하지만, 오버워치는 레벨에 따른 스킬이나 아이템 격차도 없고, 수준의 매칭도 비교적 잘된듯 하여 아직도 가끔 즐깁니다.)

 

그럼으로써 결국 남는 것은...

 

스토리 위주의 솔플 게임 + 오픈 월드 게임, 시티 빌딩 게임, 경영 게임, 솔플로 즐기는 디아블로 3(시즌 업적 달성), 오버워치(가끔씩), ... 등이 있네요. 그래서, 최근엔 이럴 바엔 차라리 플레이스테이션 VR이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

 

암튼 작년에 친구들을 보내고 나니... 살짝꿍 적적하네요.

(작년까지 친구들과 같이했던 코만도스, 레인보우 식스, 보더랜드 시리즈, 레포데2, 포털 2, 매지카, ... 등등의 코옵 및 멀티플레이를 떠올리며...)

 

Skylanders-Co-Op-Play.jpg

 

여러분의 현재 PC방 옆자리 친구나, 내 클랜 목록의 중고딩 동창 친구, 혹은 평생 장가 못갈 것 같은 안타까운 친구(그런 넘도 가긴 감...)도 긴 게임 인생에서 보면 모두 소중한 친구들 입니다~

 

미리 미리 월 혹은 분기별 1회 게임 모임 각서를 쓰게 만들고, 결혼전 여친에게 허락 받으라고 보내세요~ ^^

(농담 입니다. 진짜 하면 친구 와이프의 '너냐?'로 보이는 살벌한 눈빛을 마주하게 됩니다.)

 

 

글이 길어졌네요~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오버워치.jpg

 

 

(추신: 개인적으로 바라는 혼겜 멀티 게임. 블리자드에서 관리하는 배틀필드, 스타워즈 배틀프론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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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Z'GamingBest 2017.01.27 23:28

    5.25인치 디스켓 두장에 게임을 나눠담던 시절부터 PC방이 생겨나고 멀티에 눈을 뜨고 팔도를 돌아다니며 수백명의 사람들을 만나던 시절을 지나서 서른이 갓 넘어섰을때 주위를 둘러보니 같이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10명 남짓 있었습니다.

    서른이 꺾일땐 똥3 균열에서 졸지 않고 함께 돌아줄 3명 만이 남아 있었고 이 글을 쓰는 지금은 아무도 남지 않았습니다.

    취향이 변해서, 사이가 틀어져서, 처자식과 일때문에 등등 모든 사유가 다 가능하겠지만 제가 홀로 하는 이유는 그냥 제 자신이 나이를 먹어서라고 봅니다.

     

    총질을 할땐 내 뒤를 믿고 맡길 수 있던 친구들이 그립고 렙업을 할땐 졸지 않게 서로 의지할 수 있던 친구들이 가끔 그립습니다. 재미없는 게임을 왜 붙잡고 있나 고민할땐 문득 만나서든 톡에서든 웃긴 얘길 잘 하던 녀석이 그립기도 합니다.

     

    그래도 그냥 혼자 합니다. 

    본격적으로 혼자 하기 위해 패키지 게임이 많은 스팀에 입성했는데 막상 좋아하는 스타일의 게임을 골라보니 혼자 하기 힘든 게임만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그냥 혼자 합니다. 나뿐만 아니라 나이든 많은 올드 게이머들이 혼자 하기에 저도 그냥 혼자 하고 있네요.

  • profile
    괜한기대 2017.01.27 21:59
    진짜 격하게 공감합니다
    요몇년 동안 제가 왜 솔플게임들과 시간제약없는
    게임들만 즐겨했는지 명확히정리해주셨네요
  • profile
    Raingray 2017.01.27 23:00
    ^^ 좀 슬픈 공감대이네요~
    하지만, 늘 그렇듯이 겜 또한 또 다른 체험과 경험을 지나 공감대라 믿습니다~
  • profile
    찌그만앙마 2017.01.27 22:39

    늘 붙어다니며 게임을 하던 4인방이 있었죠. 한명이 결혼하고 판이 깨지고, 한명은 해외 출장가면서 판이 깨지고, 한명은 이사가고 깨지고.. 그렇게..... 혼겜을 하게 되었습니다. (혼자 할 수 있는것 중에 최고는 게임이 아닌가 싶네요..)

  • profile
    Raingray 2017.01.27 23:02
    코옵과 멀티가 분명 더 재밌긴 한데... 그걸 더 재밌게 즐길 수 있는 환경이... 점점 리얼 월드에서 멀어져가는... ^^;
    하지만, 혼자 할 수 있는 것 중 최고는 게임이라는 것에 격하게 공감합니다~
  • profile
    dead 2017.01.27 22:40

    울티마 애기 보니 추억이 아련하네요 ㅎㅎ

    해외섭하다가 국내로 서비스가들어오면서 아리랑서버가 생겼었죠..

    브리튼광산에서 이유없이 많이 죽곤했는데....

  • profile
    Raingray 2017.01.27 23:05
    한국 온라인에서는 아무래도 울티마 온라인과 다크 에이지 오브 카멜롯에 대한 추억이 많을 듯 합니다.
    그땐 아직 머랄까... 좀 더 순수했다고나 할까요? 아니면 좀 더 게이머한 분들이 더 주였다고 할까요? (좀 그런가요?)
    외국 것으로는 에버퀘스트나 최근 이브 온라인 등이 있겠지만...
    그래도, 분위기 상 추억을 할 수 있는 온라인 게임들도 있다는 것과... 또 과도기가 지나고 나서 더 나은 온라인 환경이 되기를 바래 봅니다~
  • profile
    암드야아프디마 2017.01.27 22:58

    그러고 보니 요즘 게임들 중에서 뛰어난 적 AI로 홍보하는 건 봤어도 아군 AI가 돋보이는 게임은 잘 안 보이네요. 알파고가 빨리 게임 속으로도 들어와야 할 텐데...

  • profile
    Raingray 2017.01.27 23:07
    개인적으로는 AI(NPC/MOB/BOT)인지 유저인지 모르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은 어떨까 합니다. 물론 좀 더 기술이 발전해야 겠지만... 어쩌면 가장 근접한 장르인 하스스톤류도 AI인지 모르고 하는 것도 괜찮을듯 싶습니다. 아니면 그에 따른 유저 플레이에 따른 성향성 매칭 시스템도 좋은 듯 합니다.
  • profile
    아셀 2017.01.27 23:21

    저도 실제로 약간 낯을 가리고 그러지만 한번 맘먹고 게임하면서 길드 들어가서 음성채팅도 해보고 하니까 다음부터는 쉽게쉽게 사람들 만나게 되더라구요. 특히 음성채팅하는거 거부감 많았는데 나중엔 훨씬 편하고 이런 저런얘기도 하게되고 좋더라구요. 처음이 좀 힘들지 그다음부터는 여기에서 댓글로 얘기하는거처럼 거부감없이 익숙해지더군요.

  • profile
    Raingray 2017.01.28 11:11
    개인적으로 저도 소셜과 넷트워크 상에서의 긍정적인 면과 그 내재된 힘을 믿습니다. 실제로 조금만 노력하고 다가서면 의외로 더욱 더 좋은 인간 관계도 형성합니다. 일단 공감대로 보고, 자신의 선택에 의한 관계의 힘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제가 사람들 자체에 지쳐서인것 같습니다. 일단 형성된 관계의 지속에서부터가 다시 힘들어지는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새해엔 좀 더 긍정적으로, 좀 더 여유롭게 다가가려 노력하려 합니다~ ^^
  • profile
    Z'Gaming 2017.01.27 23:28

    5.25인치 디스켓 두장에 게임을 나눠담던 시절부터 PC방이 생겨나고 멀티에 눈을 뜨고 팔도를 돌아다니며 수백명의 사람들을 만나던 시절을 지나서 서른이 갓 넘어섰을때 주위를 둘러보니 같이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10명 남짓 있었습니다.

    서른이 꺾일땐 똥3 균열에서 졸지 않고 함께 돌아줄 3명 만이 남아 있었고 이 글을 쓰는 지금은 아무도 남지 않았습니다.

    취향이 변해서, 사이가 틀어져서, 처자식과 일때문에 등등 모든 사유가 다 가능하겠지만 제가 홀로 하는 이유는 그냥 제 자신이 나이를 먹어서라고 봅니다.

     

    총질을 할땐 내 뒤를 믿고 맡길 수 있던 친구들이 그립고 렙업을 할땐 졸지 않게 서로 의지할 수 있던 친구들이 가끔 그립습니다. 재미없는 게임을 왜 붙잡고 있나 고민할땐 문득 만나서든 톡에서든 웃긴 얘길 잘 하던 녀석이 그립기도 합니다.

     

    그래도 그냥 혼자 합니다. 

    본격적으로 혼자 하기 위해 패키지 게임이 많은 스팀에 입성했는데 막상 좋아하는 스타일의 게임을 골라보니 혼자 하기 힘든 게임만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그냥 혼자 합니다. 나뿐만 아니라 나이든 많은 올드 게이머들이 혼자 하기에 저도 그냥 혼자 하고 있네요.

  • profile
    Raingray 2017.01.28 11:15
    아, 왠지 공감이 가면서도 슬프네요. 하지만, 정말 공감이 갑니다.
    언제부터인가... 함께하는 행복보다는 함께하는 힘듦을 더 예상하고 돌이켜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혼자가 더 편해져버리면... 그건 그 나름대로의 문제가 있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그것이 정말 더 편하다는 현실때문이기도 합니다.
    어느 순간 공감대도 일방향적인 것에 만족해 버리는...
  • profile
    Yami 2017.01.28 04:53
    평균연령이 높은 itcm사이트에서 굉장히 어린 학생 이용자중 한명입니다.
    시골이라 초,중학생때문에 계속 친하게 지내오면서 같이 게임을 하며 지내온지 10년이 다되가네요.
    항상 느끼고 자주 느끼는 거지만 이글을 읽고 그 친구들에게 다시한번 고맙다는 말을 해주고 싶네요.
  • profile
    Raingray 2017.01.28 11:20
    언제까지고 그것을 함께한다기 보다는...
    서로 변해가는 것까지도 익숙해지며 편안하게 서로 맞춰가는 함께...의 친구가 가장 오래 남는 것 같습니다.
    또한 비슷한 수준의 게임 실력(비록 그 수준이 남 보기 좋지 않더라도, 오버워치로 보면 심해 수준)을 가지고, 하지만 서로 소통 가능하며, 인성이 어울릴만한 사람의 게임 라이벌 친구가 게임 면에서는 제일 아쉽네요~
    저는 그 녀석이 결혼을 해서 제일 아쉽더라고요~ ^^ (위에 언급한 삼국지/장기/체스 세이브 파일을 오고가며 했던...)
  • profile
    Yami 2017.01.28 14:11
    처음에는 두명정도였는데 시간이 갈수록 늘고 늘어서 지금은 10명이나 되네요.
    이렇게 계속 이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 profile
    Famishd 2017.01.29 17:03
    헉... 이런 공감글은 무조건 추천이죠..
  • profile
    Raingray 2017.01.30 12:08
    헛... 저도 생각보다 공감이 많아 당황중입니다~ ^^; (다들 상황이 비... 비슷한거였구나...)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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