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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리뷰는 닥터 몰라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졌습니다. 허나 리뷰는 완전히 저의 주관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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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선정이 구려서 죄송합니다. 드립이 마땅히 떠오르지 않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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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GB어치 램을 보유하고 있지만, 라이젠이 워낙 까탈스러워서 2666MHz로 고정해서 사용하려면 16GB 밖에 활용할 수가 없었습니다. 어차피 벤치하면서 16GB 이상의 램 소모는 본 적이 없기에 결과는 다르지 않았겠지만 이 부분에서 라이젠은 확실히 아쉽습니다. 인텔은 그냥 쉽게쉽게 들어가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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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인텔도 표기 자체는 6700K=4.2, 7700K=4.5로 표기하지만 둘 다 올코어 부스트시 4.0, 4.4GHz로 동작합니다. 라이젠도 표기는 3.75GHz로 했지만, 아주 짧은 시간동안 아주 간단한 작업에서나 부스트가 유지되지 대부분 3.2GHz로 동작하더군요. 

라이젠 5 6코어, 4코어 시뮬레이션에서 클럭을 어떻게 해야 하나 굉장히 고민했습니다. 어차피 올 코어 부스트 클럭 실측치를 아무도 모르는데, 차라리 테스트의 신뢰도를 위해서 클럭을 동일하게 맞추는 게 낫겠다 싶어 3.2GHz를 택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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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아주 엄밀하게 이야기하면 제가 한 라이젠 5시뮬레이션은 그 어떤 CPU와도 정확하게 같지 않으며 그냥 "급"이라고 불러야 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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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로우 콜/배칭에 대한 정보는 여기에서 많이 참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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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링크 : http://www.3dmark.com/compare/aot/201373/aot/201386/aot/201126/aot/201243/aot/201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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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됨_슬라이드12.jpg

 

다크 소울 3, 메탈 기어 솔리드 5 팬텀 페인은 무슨 짓을 해도 60FPS가 넘지 못하도록 엔진차원에서 막았기에 벤치가 불가능합니다. 나머지 빠진 게임은 측정의 필요성이 낮은 인디게임이거나, 취향이 아니라 없는 게임이란 뜻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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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버그 쩝니다. 잘 달래서 써야 합니다. ㅠㅠ 다운로드: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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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 하는 말이지만 게이머는 GPU를 먼저 챙기고 그 다음이 CPU입니다. 다만 1500은 FHD에서 CPU 병목이 심각해 FHD보다 QHD 결과가 더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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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치독스 2는 올해 게임중 가장 빡센 게임이면서, 가장 자원 활용이 좋은 게임이라 생각합니다. 이건 그냥 사양이 높은 거지 최적화가 나쁜 게 아니란 생각이 들더군요. 덕분에 저는 워치독스 2를 표준 벤치마크로 사용할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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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워치는 멀티 게임이다보니 변수가 많아 프레임 측정이 좀 비일관적입니다. 그래도 최적화가 나쁘지 않습니다. CPU는 사실상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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둠은 정말 최적화가 좋은 편이고, 벌칸이라는 좀처럼 보기 힘든 신규 API의 선구자입니다. 크라이텍 퇴사 인원들이 개발을 담당했다고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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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아너드는 최적화가 좋지 않은 편입니다. 여러 번 패치를 해서 약간 개선되었지만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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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지원을 받은 게임이고, DX12 게임임에도 인텔이 결과가 훨씬 좋습니다. 이건 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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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컴 2도 인텔과 격차가 매우 큰 편입니다. 이 게임도 최적화가 좋지 않은 걸로 유명하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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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찬가지로 DX12임에도 인텔이 유리합니다. 일단 윈도우 스토어 게임은 DRM이 너무나 구리고, 오픈월드 레이싱 특성상 최적화는 어려울 수 밖에 없긴 하지만 그래도 결과가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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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쳐 3는 극단적인 GPU 중점 게임으로 유명합니다. CPU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가장 빡센 구간인 동화나라 벤치라 수치 자체는 좀 낮게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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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캄 나이트 소리 들을 정도로 최적화가 구린 거로 유명하지만, 마찬가지로 GPU 중점적인 게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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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의외의 결과입니다. 인코딩은 싱글 스레드 성능의 영향이 더 크다고 하지만 이정도로 차이가 많이 날 줄은 몰랐습니다. 동작 속도에 영향을 많이 받는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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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젠이라고 해서 꼭 프레임 유지가 잘 되거나, 스트리밍에서 유리한 거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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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5-7500 스케일링 출처 : 링크 아쉽지만 i7으로 i5 시뮬레이션은 불가능합니다. 어차피 억지로 시뮬레이션 한들 정확도가 스케일링한거나 측정한거나 그게 그거일 것이기에 그냥 스케일링으로 때웁니다.

슬라이드41.JPG

다만 지금 당장 CPU가 필요하다면 저는 i7-7700 사겠습니다.

 

리뷰에 사용된 벤치마크 자료의 정확한 수치는 여기서 열람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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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아레스다 2017.03.26 13:13

    주말을 헌납한 카드늬우스!! :)

  • profile
    잼아저씨 2017.03.26 13:33

    아직 기한은 넉넉한데 여러모로 추가할 거 추가하고 할 생각입니다. ㅎㅎ 일단 1080Ti가 나와야...

  • profile
    ClaySugar 2017.03.26 13:17
    잘 읽어봤습니다! 초짜눈에도 쉽게 읽히는 글 역시나 만족스럽군요.

    혼자서 독주하다시피한 인텔의 발목을 잡는 수준에서 그칠게 아니라
    목덜미를 낚아챌정도로 더욱더 분발해줬으면 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좀더 나은 제품과 좋은 가격으로 계속해서 대등하게 경쟁하는걸 보고 싶네요. ㅎㅎ
  • profile
    잼아저씨 2017.03.26 13:32

    성능만 놓고 보면 네이플스는 인텔 목덜미를 잡을 거 같습니다. 다만 안정성이 서버에선 가장 중요한데, 지금 라이젠 수준이면 안 될 거 같아요. 젠 아키텍쳐는 저전력 모바일 레이븐 릿지, 아니면 코어 수가 많이 필요한 네이플스에 더 잘 맞지, 라이젠으론 좀 아쉬운 거 같네요.

  • profile
    호야아 2017.03.26 13:29
    역시 인텔은 어마어마했군여.
  • profile
    잼아저씨 2017.03.26 13:31
    내년 커피레이크는 6코어로 늘려준다는데 어떨지가 궁금합니다.ㅎㅎ
  • profile
    호야아 2017.03.26 13:32
    어예에에!
  • profile
    주리아이 2017.03.26 13:49
    잘봤습니다 고생많이 하셨네요
    네이플스랑 베가가 나올때 까지 좀 기달려 봐야겠군요
  • profile
    잼아저씨 2017.03.26 14:07
    네이플스 16C32T 일반인용 모델이 새로운 보드와 함께 나온다고 하죠. 가격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어마어마한 성능일 거 같긴 합니다.
  • profile
    조그만쉼터 2017.03.26 14:56
    작년 1월에 6700k로 피시를 맞추고 정작 게임을 많이 즐기지 못해서 라이젠의 소식 듣고

    후회를 했었는데... 이제와서 여러 평가를 보니 좀 뭔가 위안이 됩니다 ㅋㅋㅋ
  • profile
    잼아저씨 2017.03.26 15:24
    사실 안정성은 인텔이 훨씬 좋습니다. 배필1만 하더라도 DX12모드 진입하면 라이젠에선 벤치가 불가능합니다. ㅎㄷㄷ;; 여러모로 골치 아픈 일도 많으니 혹여 구매를 고려하시더라도 시간이 한참 지난 뒤가 낫지 않나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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